좋은 말로는 올라운더

나쁜 말로는 조무사



무력?


단일 무력으로는 인파,디트 보단 높지만 두 클래스에게는 지금까지 없던 무력화 20% 추가 버프를 쥐여줌

현 5티어에서 괴랄한 무력화수치가 요구되는 시점에선

다른 두클래스가 워로드와 함께하는 선호도가 높음



딜량?


이미 대다수의 실험으로 밝혀진바

실전 손미터기 딜량이 타 딜러의 기본 0.5

딜각인시 0.6~0.7로 밝혀짐

초기 흑요호의 경우 근거리 딜러들이 완숙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워로드가 자체딜량이 높다고 볼 수 없음



조작(컨트롤)?


자버프의 중요성이 높아진 현재

팀버프 + 자버프 단일 하나씩만 적용되어

배쉬와 갈고리 대어파 방패돌진등을 활용하는 스킬들이 뺄 수 없는 메인베이스가 되어버림


  이 스킬들은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

[배쉬]의 경우 너무나 짧은 사정거리

[대쉬 어퍼 파이어]는 난이도가 쉽지만 낮은 자버프 수치와 연계용 1타만을 사용할때 2타 활용이 불가하여 자체 스킬의 딜량로스

[갈고리]는 사거리가 길지만 느린 모션

[방패돌진]은 방향전환이 너무나 느려 조작난이도가 상당하고 10트포를 찍기엔 자체 딜량 기대값이 너무나 낮다는점


  워로드의 백스탭의 경우

뒤로 움직이는 점에 의해 미세한 조작이 매우 힘듬

또한 백스탭의 짧은 거리와 느린 모션에 의한 피격 데미지 누적이 상당함

레이드에서의 메인 백어택 딜을 꼿기위한 조작에서 느린 이동속도와 백스탭의 짧은거리는 상당한 로스를 가져옴


 3대 차지 딜링 스킬의 모션 또한 리스크가 상당하지만 그에 대한 보상은 미미한 수준

[차지 스팅거]의 경우 슈퍼차지의 유무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백어택이 되고 안되고 차이가 나기 때문에 슈퍼차지의 의존도가 높고

[버스트 캐논]의 정밀과 차지트포 모두 선딜과 공격시의 모션 또한 길어 마지막 메인타인 고폭탄의 백어택이 안나는경우가 매우 많음

[스피어 샷]의 경우 준수한 사정거리가와 모션, 타수 변경에 의한 무력화 누적이 있긴하지만 위 두가지 스킬급의 메인딜량은 기대하기 힘들어 유틸로 스킬트리를 돌릴때 자주 빠지는 스킬



유틸 시너지?


[넬라시아]의 쿨타임은 줄여주었지만 아직도 답답한 수준

괴랄한 마나소모량에 10트포의 공격버프와 실드의 선택을 강요함


[증오의 함성]의 경우

도발을 걸어도 다른 유저들을 보는 등의 고질적인 도발 메커니즘은 고쳐주지 않고

오히려 7트포의 방깍 30%을 빼버리는 패치에 의해 대다수가 빼었고

누적 딜량을 우선하는 유저들에 의해 4트포 25초(미포함30초)로 지속 공격력 버프를 넣기 위한 활용이 일어남

비교 : [넬라시아]의 쿨타임 36초 (4트포 포함, 미포함 40초)


[방패밀치기]와 [배쉬]의 방깍

[배쉬]의 4트포와 7트포는 방깍/공증 으로 완전해졌고

[방패밀치기]은 7트포의 메리트가 사라졌지만 낮은 스포로 투자 가능한 스킬이고

          [배쉬]와의 연계성, 무력화도 '상'이기에 대다수가 아직 들고 있는 스킬



아이덴티티?

Z [방어태세]의 경우 조작의 난이도가 있지만 활용성에서 매우 좋은 스킬

X [전장의 방패]는 모든 아이덴티티를 소모함으로서의 [방어태세]를 활용 불가하게하는 하이리스크와

                          실드 전개 상태 중 조작불가 상태로 인한 스킬 딜량 로스  

                          뛰어 올라가는 선딜레이와 회수 동작의 리스크까지

                          너무 많은 디메리트에 의해 활용성이 너무나 한정적인 아이덴티티

바드의 경우 공격과 방어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선택권을 쥐여준 아이덴티티임에 비해

워로드의 건랜스 + 방패의 무기 컨셉중 방패에 너무 많은 의미 부여라는 목소리도 나오는 아이덴티티



워로드 유저들의 스트레스

메인 딜러급의 클래스에 비해 낮은 딜량 그로 인한 파티내의 표적화

파티에서의 인식에 의한 과도한 무력화 요구로 인한 스킬 변경과 그에 따른 딜량 저하로 인한 클리어타임 지연

메인 딜링 3차징류 스킬의 하이리스크노리턴의 모션

이동속도와 백스탭의 짧은 거리

이동기 [리프어택], [방패돌진]의 활용도에 비해 너무나 낮은 기대 DPS와 모션

실전 활용은 너무나 낮은 방패 아이덴티티 컨셉트 밀기

투자 가치가 없는 "특화" 전투 특성

활용가치가 패턴끊기 뿐인 도발




개인적인 생각

바드의 스킬 실드, 뎀감의존도를 방패, 수호의 컨셉을 가진 워로드가 아이덴티티가 아닌 스킬에서 더 가져가야 맞았고

확고한 딜버퍼의 면모를 바드가 가져가고 바드가 줄수있는 딜버프의 동급 수준의 딜량을 완전히는 아니지만 워로드가 자체 딜량으로 어느정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동일의 공격력 버프로 바드와 워로드를 묶어 버린 시점에서 바드와의 비교는 피할수 없다고 봅니다

스킬 추가를 통해 선택권을 더욱 보장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