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워로드를 오픈베타부터 지금까지 즐겨온 태양의 기사단 중 1명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심심해서 작성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심심할때 한번 봐보세요.

복귀, 뉴비 유저들이 많으신데,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빨간 줄 위주로 읽으시고 저의 코멘트를 읽으시면 그나마 보기 수월하실 겁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8년 12월 12일 패치

- 전체적인 피해량 패치가 있었네요. 솔플이 너무 힘들었어서 패치해준 듯합니다.






19년 1월 9일 패치

- 방패돌진 참.. 사기였었죠. PVP 대장전에서 썻다하면 피격이상이어서 방패돌진 끝까지 다 맞을 수 밖에 없었고 상대방을 놀이기구 탬버린마냥 능욕할 수 있었습니다.

- 때문에 다른 클래스 유저들의 불만이 엄청 많았었죠. 그래서 피격이상에서 경직으로 수정하고 공격 타수 간격도 너무 짧았어서 넓히는 패치를 했습니다.






19년 1월 9일 패치

- 이때 워로드 유저들이 불만이 많았죠.. 레이드에서 도발 버그도 많고 광역스킬이나 강력한 스킬 등 특정 패턴을 연달아 사용하는 대참사가 많이 벌어졌어서 도발 잘못 썻다가 파티원들한테 욕을 뒤지게 먹는 시절이었습니다.

- 증오의 함성의 사기진작 버프로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했었죠.

- 이때만 해도 유저들 사이에서는 뭐 로아에는 탱커가 없다는 등 말이 많았습니다.





19년 2월 20일 패치
- 증오의 함성 버프 범위가 좀 좁다는 의견이 많았어서 패치 되었었습니다.





19년 3월 13일 패치

-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있었죠, 워로드가 서폿이냐 딜러냐 그냥 쳐맞기만 하는 클래스냐 워로드 유저 간에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 시너지 시대였죠. 레이드몬스터의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각 클래스별 각자 갖고 있던 시너지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클리어 시간을 단축하는 시기였습니다. 딜러나 서포터나 시너지 스킬 효율에 대해 말이 많던 시기였죠.






19년 4월 10일 패치

- 워로드 1각 이펙트 효과가 너무 눈부셔서 보스 패턴이 안보여 파티원들이 각성기를 쓰지 말라고 할 정도였는데 패치를 했습니다. 그래도 눈뽕 좀 남아있었죠.

- 방돌 끝나지않은 공격 올려치는 범위가 PVP에서 말도안되게 길어서 패치했었습니다.





19년 5월 15일 패치







19년 8월 14일 패치

- 이때부터 백어택 시너지가 생겼었죠. 백어택 시너지와 치명 시너지 등 시너지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 이 패치 전까지는 진짜 워로드 솔플 딜이 너무 약해서 남들 스킬 한두개로 잡몹처리할때 워로드는 스킬 4개는 써야 잡몹처리되곤 했었습니다. 패치를 했어도 딜이 암울했었죠.

- 증함 사용시 실드 게이지를 채워주고 백어택 시너지가 생긴 대신, 공격력 버프가 사라져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 넬라에도 공격력 버프를 없애는 대신, 공속 버프를 줬습니다. 차라리 공격력이 나았는데 말이죠 ㅜㅠ

- 전장의 방패 스킬시전 속도가 너무 느리고 레이드 보스를 지나가지 못해 반대편에 있던 파티원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어서 패치했는데, 패치했어도 전장의 방패 시전 속도는 여전히 느렸고 실효성이 많이 떨어졌었죠.

- 개인적으로 전장의 방패 스킬 모션 자체를 바꿨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굳이 점프할 이유가 있나.. 방패만 땅에 찍는 모션으로 원하는 범위에 쉴드를 주는 모션이었으면 하는 바램이 컸었습니다.





19년 10월 9일 패치

- 고기로드든 전태로드든 버캐는 필수였죠.







19년 11월 20일 패치
- 이때부터 사실 고기로드냐 전태로드냐가 좀 나뉘었었죠.. 방패돌진 데미지 상향으로 전태로드의 꽃이 되었구요.

- 증함을 고쳐주긴 고쳐주었으나.., 여전히 버그가 많았죠.

- 전장의 방패 좀 사용하라고 파티 피격이상 면역도 주었습니다만.. 잘 쓰지도 않는거 쿨타임은 왜 늘렸는지.. 시전속도는 여전히 느려터져가지고 사용하기가 힘들었죠. 사실상 퍼포먼스 스킬이죠.

- 워로드의 직업 각인을 전체적으로 손보았으나, 고독한 기사에 패널티가 매우 심각했죠. 실드게이지 소모량 200%는 선 넘었어







19년 12월 18일 패치

- 그래도 스마게에서 워로드 유저들의 불만을 고려했는지, 도발 시간을 늘리고 보스 패턴을 제한하고 잠시동안 멍때리게 만드는 갓패치를 해주었죠.

- 이때는 고기로드가 한창 유행이어서 전투태세 각인이 쪼오금 상향이 되었습니다.







20년 2월 12일 패치

- 이때 패치가 워로드 유저들 분노 터트리게 했던 패치였죠. 잠재력 드립 치면서 딜 상향을 안해준다는 등..

- 고독한기사 각인도 딜 문제보다는 실드게이지 200% 소모 패널티가 너무 부각되어서 없애달라고 한거였는데 치명타 피해량만 늘려주었었습니다.

- 그래도 워로드는 서포터라고 공식적인 입장을 확고히 하기도 하였죠..


아래는 그 패치 당시 돌아다녔던 짤입니다.



- 이때는 이그렉시온 시련 난이도 깨는게 이슈였는데 워로드가 파티에 있으면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20년 4월 22일 패치
- 그래도 이 패치로 워로드 유저들의 불만을 쪼금 해소해주었죠. 고독한기사 각인 실드게이지 소모량을 100%로 줄여주었습니다.

- PVP너프도 있었구요.








20년 10월 14일 패치

- 약 6개월만의 패치였는데요. 다른 클래스들이 하도 워로드 체방체방 노래를 불러서 스마게가 너프를 했죠.







- 이렇게 해서 오픈베타 이후 워로드에 대한 패치 내역을 모두 살펴봤습니다.

사실 워로드는 예전부터 솔플이 힘들고 파티에서는 도움도 안되었던 시절이 많았어서 워로드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죠..

스마게는 파티 보호를 하라고 했는데 실상은 혼자 실드쓰고 혼자 안죽는 패치들이었죠.

오죽하면 딜도 약해서 워로드는 안죽긴 하는데 적 보스도 안죽는다는 웃픈 농담도 나왔을 정도..



- 시즌1에는 고기로드 유저가 많았으나 시즌2에 와서는 전태로드 유저가 많은 것 같습니다. 고기로드 전장의 방패 사용을 못하게 하는 패널티만 없었어도 고기로드 유저들도 많이 보였을 텐데 말이죠..

- 앞으로 나올 3각과 스킬 개편에 대해서 스마게가 워로드 스킬들을 어떻게 패치할지 기대가 많이 되는데요, 전장의 방패 점프모션 말고 좀 실용적으로 바꿔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그리고 전장의 방패 쿨타임도 60초로 롤백해서 파티원들 피면을 자주 해줄 수 있도록 패치를 하는 등, 파티보호를 위한 패치를 많이 해주었으면 하네요.



아래는 제가 만들어본 짤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