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재미있게 하고 있는 극신속 워로드 소개글입니다. 방송이나 영상으로는 몇 번 소개 해 드렸는데 글로는 처음 소개 해 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계기
시즌 2 업데이트 전인 2020년 2월 26일 밸런스 조정에 아래와 같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공지와 밸런스 조정 후 꾸준히 로스트아크를 해 왔는데 시즌 2에 와서 콘탠츠 난이도 상승에 따라 전투태세 워로드가 뛰어난 성능을 보였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 뒤에 언급된 파티를 수호하는 서포터를 좀 더 기대했던지라 시즌 2에 추가된 보석과 트라이포드 강화, 유물 장비가 나온 뒤 예전 개발자 코맨트에 언급되었던 파티를 수호하는 서포터로서의 모습에 부응하는 워로드를 직접 해 보자 싶어서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 목적
극한의 팀 서포팅(실드와 피감, 무력화, 헤드어택과 백어택 시너지)


■ 특성
신속 최대치(1708)에 최대한 가깝게 세팅합니다. 악세사리 품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명은 목걸이에서 최대한 500에 가깝게 받을 수 있으면 됩니다.

신속이 높으면 이동속도, 공격속도,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올라갑니다. 치명을 희생해서 최대한 많은 스킬 사용으로 방향을 잡아봤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대미지를 주는 고독한 기사 각인을 직업각인으로 선택합니다.




■ 장비
지배 4세트 & @
지배 4세트를 통한 내면의 각성 버프 3중첩이 중요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스킬 대미지 증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 장비에 사용해본 세트들은 지배 6세트, 배신 2세트, 결단 2세트, 사멸 2세트 등인데 4월 14일 밸런스 패치때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주관적으로 예정된 결단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치명타 확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명타 확률이 특성으로 19%, 각인에서 15%, 카드 7%인데 여기서 사멸 2세트를 써 봐야 기대값이 좋지 못합니다. 쓰면서 느낀 점은 예정된 결단의 치명타 확률을 얻는 쪽이 누적딜에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다만 파티 플레이시 치명타 버프를 받는다는 가정을 하면 이야기가 또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배 6세트를 써 봤으나 버프 관리가 매우 피곤합니다. 어떻게든 내면의 각성 버프가 3스택되면 딜 증가되는 수치가 눈에 크게 보일 정도이지만 비아키스 등 일부 컨탠츠에서는 버프 관리가 너무 어렵거나 혹은 너무 빨리 끝나서 3스택의 진면목을 제대로 보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느낌
결단 2세트 > 지배 6세트 > 사멸 2세트


■ 각인



고독한 기사
슈퍼 차지
바리케이드
각성
최대마나증가

원한이 빠지고 최대마나증가가 들어갔습니다. 원한을 넣으면 참 좋은데 마나 관리가 너무 어려워집니다. 고정파티로 마나회복증가를 항상 챙겨줄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최대 마나 증가 등의 마나 관련 각인은 넣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번외 1. 왜 전투태세로는 극신속 서폿 워로드를 하기 좋지 않은가?
워로드 스킬의 공격력 계수가 고독한 기사쪽의 랜스 스킬이 훨씬 높습니다. 전투태세 각인과 특화 스탯으로 이 차이를 메우는게 전투태세 워로드인데 극신속을 가게되면 특화 스탯이 너무 낮아서 약해집니다. 또한 고독한 기사 각인에는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대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치명 스탯이 빠지더라도 어느정도는 치명타 확률이 확보가 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극신속 빌드는 고독한 기사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번외 2. 9/7 이상 어빌리티 스톤 세공 성공 시
어빌리티 스톤을 9/8 세공에 성공하고 전투태세 1을 넣었습니다. 방어태세 최대 실드량이 11만 정도로 충분히 좋아졌고 추가피해 12%를 얻을 수 있어서 부족한 딜 보충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9/9돌을 깎는다면 원한 3을 넣고 최마증을 2로 내리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제가 이 부분은 잘못 생각 했습니다.)


■ 스킬
넬라시아의 기운 10레벨(빠른준비 / 효과유지 / 생존) - 집중룬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 기본 쿨타임 17초, 내면의 각성 3중첩 11초대 쿨타임
효과유지 자리는 컨탠츠에 따라서 효과 증대나 정화의 함성을 써도 무방합니다.


한ㆍ무ㆍ넬ㆍ라

증오의 함성 10레벨(빠른준비 / 아무거나 / 약점노출) - 집중룬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기본 쿨타임 14초, 내면의 각성 3중첩 10초대 쿨타임
약점노출의 헤드어택 백어택 12% 시너지가 상시 시너지가 되는 마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주 자주 증오의 함성을 쓸 수 있어서 고독한 기사 워로드의 불편한 점 중 하나인 실드 게이지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한 번 경험하면 헤어날 수 없는 마력의 시너지

배쉬 7레벨(갑옷파괴 / 공격준비) - 압도or출혈룬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기본 쿨타임 6초, 내면의 각성 3중첩 4초대 쿨타임
상시 방깍은 기본이고 공증 38.8%도 상시로 얻을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누적 무력에 한 몫합니다.

버스트 캐넌 12레벨(고폭탄 / 과충전 / 집중포화) - 질풍룬 / 대미지 보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기본 쿨타임 16초, 내면의 각성 3중첩 12초대 쿨타임. 
딜 세팅에 비해 부족한 스킬 한방 대미지는 그냥 두 번 쓴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사족. 카오스 던전에서는 확산탄, 회전포격으로 돌아보시면 대기시간이 아예 없이 버스트캐넌 스킬 1개로 돌 수 있는 기적을 경험가능합니다.

스피어 샷 12레벨(날렵한 움직임, 약점포착, 근접폭발) - 질풍룬 / 대미지 보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기본 쿨타임 10초, 내면의 각성 3중첩 7초대 쿨타임
극신속 워로드는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아서 노는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파이어 불릿을 뺄 수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 들어갈만한 적합한 스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는 라이징 스피어도 고려 해볼 수 있습니다.

카운터 스피어 10레벨(단단한 갑옷 or 뇌진탕, 약점포착, 폭격창) - 집중룬
 기본 쿨타임 13초, 내면의 각성 3중첩 9초대 쿨타임
대부분 패턴을 카운터 스피어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 공격준비는 배쉬 하나로 충분합니다.

사족. 카운터 스피어 자리에 다른 딜스킬을 넣는 것도 고민해봤는데 10레벨로 써야되서 효과적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차지 스팅거 12레벨(약점포착, 차지강화, 라스트차지) - 질풍룬 / 대미지 보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기본 쿨타임 17초, 내면의 각성 3중첩 12초대 쿨타임
딜 세팅에 비해 부족한 스킬 한방 대미지는 그냥 두 번 쓴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 12레벨(빠른준비, 약점포착, 멈추지않는포성) - 압도 or 속행 or 광분룬 / 대미지 보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
기본 쿨타임 7초, 내면의 각성 3중첩 5초대 쿨타임. 
발탄에서조차 마구 질러도 괜찮은 재사용 대기시간입니다. 공격준비는 배쉬 하나로 충분합니다.

각성기 : 가디언의 수호
실드 게이지 수급 및 파티 피해 감소, 상태이상 피격이상 면역 등을 위해 1각인 가디언의 수호를 쓰고 있습니다. 위 특성과 지배세트 사용 기준으로 각성기 쿨타임은 1분 15초 내외가 나옵니다.


■ 장점
ㆍ압도적인 누적 무력, 부위파괴
이동속도, 공격속도가 매우 좋음
차징속도가 좋음
스킬 쿨타임이 짧아서 스킬 빗나가도 큰 타격이 없음
체방 낮은 파티원들이 엄청 좋아함
백어택, 헤드어택 12% 상시 시너지로 딜러들이 좋아함
고독한 기사를 쓰고도 실드 게이지 부족을 잘 느끼지 않음
정기흡수 각인 없이 130%정도의 공속 이속을 얻을 수 있음


■ 단점
부족한 한방딜링 능력
비교적 낮은 치명타 확률
전투시작 후 12분까지만 지배 3세트 버프 유지가 가능
가끔 컷씬, 패턴 등으로 버프 날아가면 치명적임
마나 관련 각인이나 마나회복 버프를 가진 파티원이 없으면 안굴러감
보정 컨탠츠에서는 장점이 안나옴
기본 치명타 확률이 20%정도에 고독한 기사 포함 35%라 남겨진 바람의 절벽 7%가 간절함. 


■ 기타 준비사항
어빌리티스톤 7/7, 전설 고독한 기사 각인, 전투 각인 1개 전설을 해 주셔야 무난하게 조합이 가능합니다. 유물장비인 지배세트까지 생각한다면 최소한 1445 이후 극신속 빌드를 고려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보석을 9렙 이상으로 전부 쓸 수 있으면 반지 1개 정도는 치명을 가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비아키스에서만 세상을 구하는 빛 18각을 꺼내고 카드는 남겨진 바람의 절벽 12각을 기본으로 쓰고 있습니다. 최종적인 파티 지원형이라면 남겨진 바람의 절벽 30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운영방법
기본적인 스킬 사이클 움짤(헤드어택 백어택을 위해 움직이는 것 까지 고려했습니다.)



증오의 함성 -> 배쉬 -> 버스트캐넌, 대쉬어퍼파이어 -> 배쉬 -> 차지스팅거, 스피어샷 -> 증오의 함성 -> 배쉬 -> 반복
※ 이래서 파이어 불릿이 필요가 없습니다.. 스킬이 놀면 놀았지 쿨타임때문에 못 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