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원들이 전태를 해보고 싶어해 공략을 작성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작성된 공략글이 각인, 유물 패치 이후 최신화가 되어있지  않은듯하여 직접 검색을 해가면서 

최대한 정리를 해봤는데 

아무래도 몇달간 쌓인 글을 전부 볼 수는 없는 노릇이라 완성을 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추가할 내용 혹은 수정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첨삭을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길드원들에게 추천해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었다보니 주관이 굉장히 많이 섞여있으며 

고작 1472에 주차중인 전태이므로 그 이후 구간은 아직 잘 몰라 오류가 빈번한 점에 대해서 미리 사과 드립니다.





전투태세 워로드에 대해서.


전투태세 워로드는 아덴인 실드게이지를 소모하여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와 경직을 버티며 딜링을 하는 딜러입니다. (상태이상 대표적으로 빙결, 기절, 출혈 등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일명 줄건 주고 받을건 받자라는 마인드로 임하시면 편합니다.

뒤질 것 같은 데미지 혹은 손해가 되는 스킬을 제외하곤 굳이 피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맞아야 피해량이 증가하니 맞는게 이득이라 보시면되죠.


대표적으로 손해가 되는 스킬이라 하면 발탄1관문 루가루의 출혈, 게이지가 부여되는 비아키스 3관문 그리고 쿠크세이튼의 패턴들이 있습니다.(크게 게이지가 오르지않거나 혹은 디버프가 부여되지 않는 패턴의 경우는 다음에 나올 수도 있는 패턴을 피하기 위해 회피기를 아끼는것이 더 낫습니다.)


전태로드는 실드로 딜을 버틸수 있기에 그동안 타 딜러들이 잡지못하는 딜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공대 혹은 레이드 자체에 손해가 되는 패턴을 제외하곤 실드로 무시하고 딜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방어태세 실드량 30퍼 증가

일반 스킬 피해 20퍼 뎀증

피격시 10초간 4/5/6퍼 (3회중첩) 뎀증


전태로드의 주력 스킬은 일반 스킬 이와 같은 파란색 계열의 스킬들입니다.

고기로드의 주력 스킬은 랜스 스킬이와 같은 붉은색 계열의 스킬들입니다.






  1. 전태 워로드 특성 그리고 각인


전투태세의 주력인 일반스킬의 경우 특화 스텟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대략 특화 1당 0.157%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수치가 적어 보이신다면 특화 10당 1.57%가 증가한다고생각하시면 상당히 유의미한 수치라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어느정도 품질을 챙겼을 경우 특화 스텟이 1500 정도 된다는점을 감안해보았을때 일반스킬 뎀증은 235% 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스킬 사용시 아덴(실드게이지) 회복양, 그리고 각성스킬 피해량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최우선 적으로 특화 스텟을 챙겨주시면됩니다.



******결론 : 같은 목걸이 품질이더라도 특화가 더 높은걸 쓰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91594

특성 부스텟의 효율 및 팔찌 옵션 딜증값 정리 자료



1-0. 전태 워로드 각인



공용 각인


원한 - 보스 뎀증 4/10/20퍼 / 받는 데미지 20퍼

*전 각인중 가장 높은 증가 수치를 지니고 있어 패널티에도 불구하고 딜러에게 필수 각인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바리케이드 - 피증 3/8/16퍼 / 보호막이 적용되고 있을 경우에만 적용

*보호막이 거의 상시로 유지되는 전태의 경우 거의 패널티 없이 피증 16퍼를 챙겨갈 수 있는 필수급 각인입니다.


안정된 상태 - 피증 3/8/16퍼 / 체력 80퍼 이상에서만 적용

*체력관리가 용이한 전태에게는 주력으로 쓸 수 있는 각인입니다. 그러나 체력을 80퍼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약간의 데미지 만으로 회복약을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취향을 타는 각인입니다.


저주받은 인형 - 공증 3/8/16퍼 / 받는 회복량 25퍼 감소

*패널티만 감수 할 수 있다면 주력쓰기 좋은 각인입니다.


정기흡수 - 공격,이동속도 3/8/16퍼 증가

*패널티가 없으나 수치로 보이는 딜증 또한 없어 유틸 각인이라고 불리나 전태의 경우 정흡을 2이상 채용 혹은 신속 500정도를 채용할 경우 배쉬 공증내에 주력 스킬 3개를 쓸 수 있게해주는 각인입니다. 

특치를 갈 경우 보통 정흡2 이상은 채용하는 주력각인입니다.


아드레날린 - 공증 0.3/0.6/1퍼(6중첩) 치확 5/10/15퍼 / 스킬 사용시 6초간 공증 스택이 쌓이며 6중첩 도달 시 치확 활성화 (유지 가능)

*스택을 유지해야하는 부담과 6중첩에 도달해야지 치확이 쌓이는 부담을 제외하면 주력으로 쓰기에 충분한 각인. 호불호가 갈리는편


정밀 단도 - 치확 4/10/20퍼  / 치피 12퍼 감소

*기본 치확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각인.

특신 악몽의 경우 어느정도  채용률이 있으며 기존 딜각인보다 딜자체는 감소하더라도 치명타가 뜨는것을 보고 싶다는 경우 특치와 특신 악몽 또한 채용하는 편입니다.



**중갑 착용의 효율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신데 전투태세3을 주는것이 효율적입니다.

내가 죽어도 중갑착용을 끼고 해봐야겠다 하시는분에게는 차마 해드릴 말이 없지만

전태1만 주는 지금도 기믹을 실패해서 죽거나, 느려서 죽지 맞아죽을 일은 없다는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983?name=subject&keyword=%EC%A0%95%EB%B0%80


전태의 경우 치피200으로 보시면 됩니다.(예둔 미채용 시)

위 표와 같이 기본 치적이 올라가는 순간 효율이 급락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치적 시너지와 함께 레이드를 갈 시, 자체 치명이 어느정도 확보되었을 경우(예시 아드 채용, 특치)에 타 딜각인에 비하여 낮은 효율을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1-1. 특화 치명


주력 스텟인 특화와 치명을 챙기는 가장 보편화된 셋팅입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저받3정흡2전태1


크게 고민하지 않고 보편적인 셋팅을 원하신다면 첫번째 각인을 챙기시면 됩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 or 저받3)정흡3전태3


현재 전투태세1을 주는것이 가장 보편적이기에 악세에서 전태각인 5와 주력각인 3을 챙기려고 하신다면 상당히 비싼 가격대에 구매하실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관계로 가성비 적인 측면을 따져 33333을 맞추신다면 전투태세 전각 혹은 안상 전각을 읽어 각인 자체의 가격대를 낮추는 두번째 각인 셋팅도 무난합니다.

전태 3을 주어 1을 주는 셋팅보다 단단한것이 장점입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 or 저받3)아드3정흡2전태1


저주받은인형 자리에 아드레날린을 채용하여 치명타 15퍼를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드레날린 예열과 유지에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써보고 채용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정단의 경우 채용 하시는분들도 있으나 대부분 효율을 포기하고 치명타를 보기위해서 가시는분들이기 때문에 논외로 치겠습니다.

정단은 미채용 상태의 치명타가 높을 수록 효율이 감소하는 각인이기에 치명스탯으로 15퍼 가량을 확보하게되는 특치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 or 저받3)각성3(아드2 or 정흡2)전태1


각성의 경우 유물장비인 지배셋을 채용할 경우 채용하게 됩니다.

극신속 셋팅이 아닐 경우이며 지배셋의 버프를 상시 유지 하고 싶다면 각성3이상을 채용하셔야 합니다.

각성을 채용하지 않는 노각성 지배 셋팅도 가능합니다.





1-2. 특화 신속


특신의 경우 셋팅이 아직 정형화 되지 않았습니다. 

신규 각인 출시 이후부터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며 처음에 있었던 부정적인 평가도 거의 없어졌습니다.


신속 500을 챙김으로써 기본 '특치 원3바3안3저3정2전1' 셋팅에서 정흡 2와 비슷한 공속,이속을 챙기며 추가로 스킬쿨감 10퍼 내외를 챙길 수 있습니다. 

그로써 정흡 2를 빼며 다른 딜각인의 채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연구중인 셋팅으로는 아래 셋팅을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1. 원한3바리3안상3저받3아드2전태1


가장 보편적인 각인


  1. 원한3바리3저받3정밀단도3아드레날린2전태1


내가 치명타를 굳이 봐야겠다.


  1. 원한3바리3저받3아드3정흡2전태1


공속과 이속의 추가 확보 가능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89167?category=%EC%A0%95%EB%B3%B4

각인 셋팅시 참고 자료




  1. 전태 워로드 스킬


방패 밀치기 M 3/3/1 (단죄, 압도, 광분, 속행)

-날렵한 움직임 / 약점 포착 / 추가 타격 


배쉬 7/10 1/1/1 (출혈, 광분)

-갑옷 파괴 / 공격 준비 / 타종


리프 어택 M (1,2)/2/1 (제일 높은 등급의 질풍)

-(직접 타격, 빠른 준비)/전류 지대/낮은 충격


리프어택은 1트포에서 취향이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직접 타격은 뎀증 트포 입니다. 트포 레벨을 올릴 경우 스킬 자체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빠른 준비 5레벨(5레벨기준 쿨감 5.6초)을 맞출 경우 5레벨 쿨감 보석만 셋팅되어도 배쉬 한번 당 리프 한번이 돌아오게 됩니다.(직접 타격 뎀증은 못 받지만 딜 싸이클에 리프를 전부 끼워넣을 수 있는 셈이죠.)


가디언의 낙뢰 M (2,3)/2/1 (질풍,압도)

-(식지않는 열기, 피해 행운)/강인한 일격/번개줄기

피해 행운은 일정 범위 내에 높은 피해를 주는 번개가 떨어집니다.

식지않는 열기는 50퍼 확률로 쿨타임 8초 감소를 시킵니다.

기본쿨이 20초 특치 7렙보석 기준 식열 적용시 쿨타임 9.2초가 됩니다. 

1배쉬 1가낙은 불가능하지만 유물 악몽장비의 끝없는 마나가 터질 경우 1배쉬(특치 7렙기준 5.59초) 1가낙이 가능해집니다.


방패돌진 M 3/(1,2,3)/2 (질풍,심판, 압도)

-강화된 일격/ (넓은타격, 보호막, 가벼운 발걸음)/ 파괴 전차


증오의 함성 10 1/3/1 (집중, 정화, 광분, 속행… 악몽이 생기면서 집중의 필요도가 낮아졌습니다. )

-빠른준비/ 보호막/ 약점노출

특화 1450이 넘는 순간 증함으로 회복하는 아덴이 50퍼 이상 넘어가지 않는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풍요룬의 의미가 없으니 골라서 쓰시면  같습니다.


넬라시아의 기운 10 3/2/2 (집중, 광분, 속행)

-빠른준비/ 정화의 함성/ 생존


대쉬 어퍼 파이어 4/7 2/3 (속행)

-탁월한 기동성/ 넓은 타격

대어파는 취향에 따라 트포가 많이 갈리는 스킬입니다. 저는 오로지 카운터 만을 위해 채용하기 때문에 카운터에 유용한 기동성/넓은 타격 트포를 채용했습니다.

써보고시고 손에 맞거나 필요한 트포를 채용하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버스트 캐넌 M 3/(1,3)/2

-고폭탄/(정밀한 포격,과충전)/집중 포화

전태에게 버캐는 호불호가 굉장히 갈리는 스킬입니다.

솔플 컨텐츠가 아닌 경우 리프를 빼고 채용할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채용 시점은 6유물 셋 이후(악몽<환각)이며

타 주력 트포가 완성되고 444를 해줘야 특정 레이드에서 리프대신 쓸만하다고 합니다.

주요 채용 가능 레이드로는 (아르고스, 발탄1넴, 비아1넴, 아브2넴 외부, 아브3,4넴) 정도 입니다.

슈퍼차지를 채용하지 않는 전태로서는 맞추기 어려운 레이드에서는 채용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방패 격동 10~M 2/3/1 (광분, 속행)

-날렵한 움직임/ 방어 준비/ 두번째 격동

방패 격동의 경우 대어파 혹은 카스를 필요로 하지 않는 레이드에서 채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예시로 아브렐슈드 4넴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두번째 격동을 채용 시에 체인 조작으로 변경되어 끊어서 쓸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할시 받는 피해 감소를 상시 굴릴 수 있어 실드게이지 관리에 조금 더 편함이 있습니다.




 


  1. 전태 워로드 트포작 우선 순위



0티어 +4


배쉬

-공준☆☆☆☆☆☆1순위



1티어 +4


방패돌진

-강인한일격, 파괴전차


리프어택

-(빠른준비/직접타격),낮은충격


가디언낙뢰

-(식지않는 열기/피해행운),강인한일격,번개줄기



2티어 +4


넬라시아의 기운

-빠른 준비


증오의 함성

-빠른준비


리프어택

-전류지대



3티어+3,4


방패 밀치기

-약점포착, 추가타격+(날렵한움직임)


방패 돌진

-(보호막,가벼운 발걸음 택1)

보호막(돌진시 보호막 추가),가벼운발걸음(돌진 이동속도 증가)


증오의 함성

-보호막


*번외

방패격동

-두번째 격동, 방어 준비, 날렵한 움직임

뒤의 두가지 트포는 굳이 트포작 까지 할 이유는 없습니다.

특정 컨텐츠를 제외하고는 활용이 불가능한 스킬이기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1. 전태 워로드 딜싸이클


전태는 기본적으로 배쉬 공증 내에 주력기를 넣는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특신 혹은 정흡2를 채용 시 배쉬 안에 3스킬 정도를 넣을 수 있습니다.



  1. 배쉬-방패밀치기-리프어택-가디언의 낙뢰

배쉬 쿨 돌때 까지 평타(워로드는 평타에도 특화스탯이 적용되서 평타 데미지가 높습니다.)

  1. 배쉬-방패밀치기-방패돌진


이게 기본이고 이후 취향에 따라서 갈립니다.



4-1. 안정성을 추구하여 배쉬를 맞추기 위해 이동기(회피기:스페이스)를 소모하고 싶지 않은 경우


  1. 방밀-배쉬-리프-가낙

평평

  1. 방밀-배쉬-방돌

(이 경우 배쉬를 맞추기 위해 회피기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방밀이 배쉬 공증을 못 받으며 생기는 딜로스를 감당하셔야 합니다. 트포작을 마칠경우 배쉬방밀 시 주력기의 25~30퍼 정도의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4-2. 리프어택 빠른 준비를 채용한 경우 


  1. 배쉬-방밀-리프-가낙

평평

  1. 배쉬-방밀-리프-방돌

(이 경우 정흡2로는 방돌 마지막 한 틱이 공증을 받지 못합니다.)



4-3. 리프어택을 마지막에 사용하여 혹시 모를 불상사를 방지하기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쓰고 싶은 경우


  1. 배쉬-방밀-가낙-리프

평평

  1. 배쉬-방밀-방돌-리프

(리프 어택의 전류지대에도 배쉬 공증이 묻는데 리프를 마지막에 쓸경우 전류지대에 공증이 묻지 않은 상태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리프를 마지막에 쓰는건 추천하지 않는편)



4-4. 리프 대신 버캐를 채용할 경우


  1. 증함-배쉬-방밀-버캐


  1. 배쉬-방밀-방돌-가낙

(버캐 채용 싸이클의 경우 제가 직접 채용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추가로 부가 설명을 하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것 같아 쓰지 않겠습니다.)




  1. 전태 워로드의 유물 장비에 대하여


전태 워로드의 경우 현재 환각, 악몽 장비를 주로 사용하며 번외로 지배 장비 정도를 채용합니다.

*지배도 사실 많이 못봤으나 아예 본지 오래된 배신셋도 있기에 정리해봤습니다.


보통 치명타를 원할 경우 환각.

치명타는 못 보더라도 높은 딜 지분율을 가지고 싶으며, 가디언 토벌 등에서 마나에 부족함을 느끼고 싶지않은 경우 악몽 장비를 선택합니다.


환각과 악몽은 어디까지나 본인 취향이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998?name=subject&keyword=%EC%9C%A0%EB%AC%BC

여러 유물 세트가 한번에 나와있는 사진을 찾을수 없어 해당 사진으로 찾아왔습니다.



5-1. 지배


쿨감 18퍼, 스킬피해28퍼, 적피해 18퍼 / 각성 사용시에 발동, 버프형식이라 일정 시간마다 강제적으로 각성기를 써줘야함, 각성스킬 피해량 50퍼 감소


해당 버프를 상시 유지하기 위해선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각성3레벨 각인 채용

  2. 각성2레벨 각인+신속 900 이상+단심 채용


또는 버프 상시 유지를 포기하며 각성을 채용하지 않는 5딜각도 존재합니다.


*워로드 입장에서는 신속을 900 이상 주는것이 비효율적이기에 지배세트를 갈 경우

  1. 각성을 포기하고 대신 딜각인 채용

  2. 딜각인 하나를 포기하고 각성 3레벨 채용

  3. 각성 2를 채용하여 일정시간 현자타임을 감수

위 3가지 중 하나를 고르게 됩니다.




5-2. 환각


환각 : 적 피해 13퍼 증가, 치적 15퍼 증가(4셋 채용시 상시), (실체 : 적 피해 12퍼 추가 증가, 치적 5퍼 추가 증가) / 9초간 예열 작업을 끝마쳐야지 추가 증가 효과 발동. 치명타 발동시에 지속시간 증가


특화 기반 캐릭 특성상 항상 치명타에 목마를 수 밖에 없습니다.

환각은 그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장비입니다.

다만 전투 시작 이후 9초 이상 유지 하여야 추가 증가 효과가 발동되며 이를 치명타가 터져야 유지 할 수 있기때문에 예열과 보스의 컷신, 혹은 특정 패턴을 볼 경우 이 효과를 처음부터 다시 쌓아야하는 부담을 감수하여야 합니다. 




5-3. 악몽


마나 소모 스킬 피해 12퍼 증가, (마나중독: 추가피해 15퍼 증가, 끝없는 마나 : 재사용 대기시간 20퍼 감소, 공이속 12퍼 증가), (강화된 마나중독 : 추가피해 15퍼 추가 증가, 강화된 끝없는 마나 : 재사용 대기시간 15퍼 추가 감소, 공이속 3퍼 추가 증가) / 각성기 사용 이후 발동, 마나중독 or 끝없는 마나 둘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


악몽은 지배를 극과 극으로 나눠둔 듯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 각성기를 사용시 스킬피해 42퍼 증가하는 ‘마나 중독’


  1. 마나 중독 상태에서 마나량 30퍼 이하에서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 35퍼, 공이속 15퍼가 증가하는 ‘끝없는 마나’


마나 중독 상태에서는 스킬 사용시 최대 마나량의 7퍼를 추가 소모하여 끝없는 마나 상태 돌입.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매초 최대 마나량의 3퍼가 회복되며 현재 마나량이 100퍼에 돌입하는 순간 마나 중독 상태 돌입.

이 두가지 상태를 적절히 왔다 갔다 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