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매님들!
몇주전 이클 성불하고 카멘 4관은 숙제로 다니고 있는 초심배마입니다.

더퍼가 막차가 되었다보니 자매님들도 많이 도전하고 계신듯한데,
저도 험난한 시간을 보냈고, 많은 도움을 받은만큼 어떻게 힘이 되어드리진 못할까 싶어서 
미약하게나마 소소한 공략글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오의든 초심이든 여러모로 숙련도있게 적응하기 전까진 과하게 힘든 레이드라 
초심으로 클리어를 한 입장으로 제가 하드4관 짤패 시작부터 이클 클리어까지의 경험하고 좋았던 개인적인 팁과 노하우들을 적어봅니다..!

줄수별로 느낀 어려움과 나름대로 적응했던 파훼법을 적으니 긴글 다 읽진 마시고 
도전 중 어려웠던 부분에서 이런 방법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초심으로 더퍼 '살아남기' 입니다! 잔혈먹기와는 다른 생존하는 법 위주니 익숙하신 분들은 의아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살아남는 것이 1순위지만 딜각 깎아내기 역시 동일하게 1순위입니다..! 산책만 하면 딜이 안밀립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노하우이기 때문에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하시고 성불하신 겁니다! 
  이럴경우 방식은 다를지언정 둘 다 오답은 아닐거라 감히 추측합니다.

<이클성불 당시 스펙> 
6지배 초심(4관+마나음식) / 2악4지 초심(더퍼+최생음식)
올10멸홍, 무기 24강(노상재), 방어구 올21강(10상재 3부위), 풀초월, 엘40(달인55)
-동일스펙 딜러들과 갔기 때문에 딜은 널널하게 맞춰간 것 같습니다.

<315줄>
-개인장판 2회 후 시작되는 곱3 장판 피하기 첫 장판은 가급적 뇌명각으로 피해주세요. 
 이때 걸어가다가 은근 사고납니다. 유틸이 좋은 초심이 걸어서 피할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
-첫장판 뇌명각으로 피하고 두번째 장판에 붕천스페+뇌명각으로 안전지대로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직선개꿀)
-안전지대에서 내연 미리키고 두번째 장판 터질때 쯤 맞춰서 칼보고 방천 날리면 
 방천+선풍+섬열+내연펑+스페 콤보가 가능합니다.
 선풍 후 섬열을 하는 이유는 칼 날아오기 직전까지 무력을 넣어보기 위함입니다.(섬열 캔슬까지 고려)
-바드가 없을경우 공포회피는 칼이 다 뽑히자마자 1초정도 세고 바로 스페쓰고 가만히 있기입니다.
 (초 카운팅하는 개인 루틴 필수)
-카운터는 공포 회피 후 1~2초 뒤에 나오니 평타 두세대 치다 카운터를 칩시다

<280줄-외부>
-실리안 후 공중부양 벽넘는거 사실 스페거리 짧아서 많이해봐도 겁나 빡셉니다. 
 불안하게 넘어가지말고 첫 회오리 지나자마자 틈새 찾아 걸어가서 틈 사이로 안전하게 스페씁시다.
 극신초심은 이속 빨라서 무력 크게 안늦습니다. 
-공중부양 벽 안쪽에서 선풍 조심합시다. 방심하다 선딜 강제이동 때문에 벽에 걸려 뜹니다.
-낙사기믹 시작 후 대체로 넉백 심한 패턴은 한번 정도씩 봅니다. (칼날비, 오리아나, 숄차, 라우리엘)
 개인 피셜 베스트 회피는 각성기 잠궈두고 등 벽에붙인 돌진+칼날비때 바로 풀각성기 홀딩하여 쓰기입니다.
-각성기가 최고의 회피기지만, 뇌명각 또한 만만치 않은 좋은 회피기입니다. 
 저는 딜링중에도 뇌명각은 잠구고 안썼습니다. 급할때 있고업고가 큰 차이가 납니다.
-오리아나는 검은장판 보자마자 과감히 뇌명각+스페로 외부로 피합시다. 
 저도 회피률 95퍼 이상이라 자부하는데 꼭 한번씩 280줄구간에서 실패해서 트롤링이 나옵니다. 안전제일!
  빠르게 나갔다 선풍으로 돌아와서 카운터 봐줍시다.(반응 빨라서 뇌명각 안쓰고 나가면 매우 베스트)
-라우리엘과 숄차는 전조보고 반드시 사선 옆쪽으로 스페씁시다.
 카멘보고 쓰면 막혀서 맞는경우 꽤 많습니다.(클리어 하려면 라우/숄차는 전조가 눈에 보여야만 합니다..!)

<280줄-내부> ※4관전담, 더 좋은 직업이 많아서 이클에선 거의 안감!
-보통 폭딜과 들어가기 때문에 딜몰이때 치적공증을 잘 발라줍시다. 
  폭딜이 현자타임 오는동안 지딜로 쉬지 않고 패야합니다.
-가급적 카운터를 전담해야 원할하게 깹니다. 
 3중장판 후 카운터는 등장위치 보고 뇌명각으로 백쪽으로 물러났다 헤드 방향보고 스페+붕천이 베스트입니다.
-기믹꼬일때도 당황해서 공증없이 주력기 쓰지 맙시다..! 바속은 이속때문에라도 쿨마다 계속 돌려야 좋습니다.

<175줄>
-저는 보통 12시 전담이었습니다. 
 이속이 빨라서 장판 생기고 조금 후까지 백딜하다가 사이클 후딱 다 박고 내려와서 칼 근처에 섰습니다.
 카멘 백에서 안내려오면 유도장판 거리 짧아서 기믹 터집니다! 범인되지 않게 주의!!
-백딜할때 최대한 각성기까지 다 쓰고 내려오는게 좋습니다. 
 격돌 들어가는 동안 샨디로 각성기 리셋이 됩니다.
-저는 1격 담당이었는데, 뇌명각 박고 시작하면 이속이 워낙 좋아서 항상 압도적으로 1등으로 도착 해있었습니다. 
 칼날 피하기 적응하면 길이 잘 보여서 빠른 도착이 어렵지 않습니다.(격돌수련 강추)
 솔직히 1격을 안 들어가본 적이 없어서 안잡을 때 운용은 모르겠네요..(믿고 보내는 올퍼펙의 배틀마스터)
-2격 끝나고 카멘이 공중으로 솟아오를 때 빨간 원 바닥장판 터지기 직전까지 풀딜하고 스페로 장판도 씹읍시다! 
  (딜각 중요합니다.)

<87줄>
-초심 배마의 가장 통곡의 구간입니다.
 그러나 저는 쫄아서 짤패방만 다니던 2주기간 포함 약 4주동안 단 2번밖에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하드 두번째 87줄 진입, 더퍼 첫 87줄 진입.. 둘 다 너무 긴장해서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직게에 공략 공유해주신 스커님 영상만 보고 감 익혀도 되긴 합니다.(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저는 탁기보단 재발이 훨씬 편했습니다. 2번 실패도 다 탁기였고 재발로는 실패해본 적이 없습니다.
-탁기던 재발이던 붕천퇴가 나아가는 이동거리는 정비소에서 미리 확인합시다.
-주황 경로와 푸른선 직각으로 맞춰두고 탁기 기준 붉은원 쯤, 재발기준 노란원 쯤에서 칼이 파란 화살표 쯤 왔을때 갈기면 대체로 다 맞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칼이 전진하는 드르륵 탁, 드르륵 탁에서 두번째 탁쯤부터~다음 드ㄹ.. <-사이에 재발 카운터를 치면 무조건 맞습니다.(탁기는 두번째 탁!에서 타격까지 쳐내야 안전합니다.)
-87 카운터를 연습할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ㅠ 긴장을 덜어내고 성공한 그 감각을 그대로 루틴화 시킵시다...!
-카운터 성공하면 잊지말고 뒷검에 주력기 박읍시다. 
 1억만 박으면 된다고는 하는데 저는 늘 불안해서 0볼때까지 치고 나왔습니다.
 초반에 잠시 무적이니 평타 툭툭 치거나 내연 비비면서 간보다 뎀지 들가면 바로 콤보를 넣읍시다!
-제가 알기론 거리가 확실치는 않으나 꼭 공중으로 떠오를 때 카멘이 있는 가운데까지 안와도 됩니다. 
 혹시 체력바 위에 버프 6중첩 아니면 0줄가지 안쳐진 검이 있는거니 찾아서 
 마지막까지 후려쳐서 사고방지도 한번씩 해봅시다.(성공하면 우리 마을의 영웅!)

(수줍으니 아이디는 가리겠오용)

<63줄>
-기믹 자체는 빛성부만 3번째 장판에 잘쓰면 어려운건 없는데 카멘이 화면밖에서 미친짓을 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얘 뭔짓 하는지 꼭 봅시다.(성부 없어서 cc걸리면 녹아내립니다.)
 이때 광역 지진이나 협카 지진, 어둠 잠식 나와서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상상만해도 끔찍)
-이후론 0줄까지 체방 좋은 초심배마도 끽하면 원턴킬까지 나기 때문에 항상 풀피 유지 해야합니다. 
 서풋이 공증만 자꾸 주려하면 수시로 힐 콜도 계속해서 힐이 중요함을 강조합시다.
-반갈죽 장판 깔 때 특수패턴으로 메두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반갈죽 패턴 나오면 잠시 딜스톱 하고 눈을 마주치   지 맙시다.
 (카멘이 반갈죽 도중 뭔가 묘하게 가만히 서서 기 모으듯 기다리는 느낌의 패턴입니다.)

<4-2 영전>
-조우암수 후 열심히 딜을 하다보면 첫 영전을 보게 됩니다. 
-화면이 쪼개질 때 스킬이나 평타쓰면 후딜레이가 남아서 시정이 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심하고 이동만 합시다.
-화면이 쪼개질때 백헤드 표시를 맞추면 다 쪼개고 카멘이 살짝 이동해서 안보일때가 있습니다. 
 (안보이게 될경우 카멘 얼굴방향 보고 맞춰야합니다.)
 화면이 다 쪼개지고 약간 시간이 있으니 앞뒤로 움직여서 잘보이는 위치 찾는것도 좋습니다.
-초반에 쫄시정 잘못쓰면 포기하지 말고 옆사람한테 안붙게 살짝 횡이동하다 카멘이 나를 보자마자 스페씁시다. 
 배마 스페 판정이 빨라서 생각보단 잘 살아 남습니다.(포기금지!)
 ※하드에선 내연+폿 쉴드로 맞아도 살아남긴 해봤습니다. 이클은 그런 상황에 처해본 적이 없어서 몰?루

<4-2 정산+공카단>
-초심배마는 내연 시 체방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쉴드가 감겨있으면 패턴을 한두개씩 같이 맞아줍시다.
 저는 고정 공팟에서 서포터들이 같이 맞자고 콜해서 쉴드 감기고 꽤 많이 맞아줬습니다.(좋은배마!)
-정산 시작하면 파티 자리에서 피하다가 마지막 구슬이 터지자마자 벽보고 스페쓰면 말리 안 빨려갑니다. 
 스페 타이밍을 놓치지말고 잘 봅시다.
-공대장이 헬퍼가 아닐경우 공카단 타이밍이 생각보다 늦습니다. (혹은 서풋 쉴드가 늦음) 
 기상기를 카멘쪽으로 쓰지말고 뒤쪽이나 옆으로 굴러서 쉴드받고 안전하게 갑시다.
 (공대장이 슈퍼캔슬을 쓰며 공카단을 쓰면 냅다 달려들어도 되기는 합니다.)
-딜각이 깎여있으면 얼마안되서 210줄로 넘어가니 그전에 공카단 그로기를 이용해서 짤딜을 최대한 몰아줍시다.

<4-2 210줄>
-보통 더퍼는 무력유기로 가기 때문에 유기 시 생존법만 씁니다.
-각성기는 210에 무조건 들고옵시다. 4-2, 4-3은 이클도 8인 올생존 시 딜이 모자란 레이드가 아닙니다. 
 피면이 없는 초심배마의 특성 상 지배컨 밀려도 생존을 위해 각성기 들고오는게 직접 도움이 됩니다.
-삼손은 적응하면 안전지대->안전지대로 한걸음만 걸어서 피할 수 있습니다. 
 첫 안전지대에서 반드시 손이 다 지나가고 딸깍해서 걸어갑시다. (대신 확실하게 안전지대 중앙으로)
 불안하면 걸어간 후 바로 각성기를 박아도 됩니다.
 각성기를 쓰게될경우 전진거리를 잘 생각해서 쓰고 삼손이 지나가면 바로 캔슬하여 후속 장판을 대비합시다.
-시계방향이 생각보다 이속이 빨라서 손을 추월해버려..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뒤쪽이 여유로우니 손이 지나가는걸 보고 천천히 따라갑시다.
-체크무늬 2종은 어렵진 않으니 실력으로 피해야합니다. 
 빨간장판이 사라지는게 안전해진단 뜻은 아닙니다. 
 반드시 육안으로 손이 지나가는걸 보고 뇌명각이나 스페를 써서 신속히 이동합시다.
-스택이 없다는 가정하에 4번째 기믹 장판이 지나갈때 쯤 경면기 쓰면서 카멘에 딜 시작해주면 좋습니다.(선,섬)

<4-2 210줄 이후>
-280이후 처절한 2차 낙사가 시작되는 구간이니 가운데 유도를 우선하고 딜은 딜가능 패턴때 최대한 몰아합시다.
 (무력구, 카운터, 백헤드구슬, 나비장판, 석화 등)
-가능한 카멘 헤드에 정면으로 있진 맙시다. 메시같은거 1/8로 잘못걸리면 숨도 못쉬고 추락사합니다...ㅠ
-카멘이 백스텝 밟으면 거의 무조건 전방+반경 360도 공격입니다. 
 백스텝 밟으면 카멘 사선 앞쪽으로 멀찍이 뇌명+스페로 빠르게 회피합시다.
-두번째 영전 후 공카단 박고 딜보면 대체로 4-2도 넘깁니다.
-두번째 정산 시 좁은 낙사지형 때문에 외곽에 붙기 무서우실텐데 벽 밖으로 최대한 붙어도 낙사 안당합니다. 
 최대한 벽 밖으로 머리 박읍시다. (안그럼 빨려들어가서 카멘한테 머리 찍힙니다.) 
 마찬가지로 공카단 타이밍 보고 방향맞춰 기상기 쓰고 딜이 좀 모자라면 추가로 우겨넣어서 마무리 해줍시다.
 클리어 한 후에 듣기론 11시, 5시 벽 틈새에 머리박을수 있다는데 저는 안해봐서 말을 아끼겠습니다. 
-어둠게이지 택틱은 공대 딜 속도마다 다르니 넘어가기 전 꼭 어둠게이지 칸수 브리핑해주면 당신은 좋은 공대원!

<4-3>
-카멘이 사라진다=노란장판 단체 잡기라고 유전자에 각인하고 가야합니다. 
 대격돌은 꽤 초반에 쓰고 피해감소가 보이니 방심하면 6인이상 잡히고 터져버립니다.(가장 사고 많이 나는 패턴)
 집중하거나 긴장해서 이거 놓치는 공대원이 많으니 기억하다가 컷신때 여러번 외쳐주면 좋습니다.
-점프 후 진행 방향 보며 카운터는 초심배마가 고트 of 고트입니다. 
 저도 제가 아니면 터질 카운터 친적이 꽤 많았습니다. 
 최대한 미루지말고 적극적으로 카운터에 달려들어 딜각을 늘려봅시다.
 원형 장판 외곽으로 뇌명각쓰고 이동해서 카멘이 찍자마자 스페+붕천퇴 하면 거의 무조건 성공합니다.
-엑스칼리버때 검은 똥장판도 생기는데 초심은 과감히 딜 유기합시다. 
 검은 장판 터지기전에 무의식적으로 들어가거나 강제이동 때문에 발가락 잘려서 사고나는 경우도 자주 봤습니다.
-대격돌 시 혹시모를 사고를 대비해 카멘 6시쪽에서 대기하다 카단이 대격잡으면 이동합시다. 
 뇌명각과 함께하면 거기 서있다 딜각 포지션에 참여해도 늦지 않습니다.
-대격돌 시 콤보 박다가 중간중간 뒤로 백스페 쓰고 다시 위치잡고 칩시다. 
 초심의 스킬 대부분이 전진기라 카멘이 밀리면서 백어택이 흘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섬열은 물러나며 치기, 선풍은 카멘 살짝 뒤쪽에 박기 등등 거리조절하면 좋습니다.
-8인이 다 살아있고 풀딜까지 박으면 영전->공카단+딜몰이 시 클리어를 하거나 클리어 직전까지 갑니다. 
 공카단 박았는데도 카멘이 안쓰러지면 얼마 안남은거니 사력을 다해서 딜을 몹시다. 
 이때는 유기할거 다 유기하면서라도 죽어도 때리고 죽는단 각오로 미친듯이 풀딜 박아야합니다. 
 카멘의 피도, 우리의 시간도 얼마 안남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트라이 할땐 이론상 4-3에 공팟기준 6인까지 살아있으면 클리어 딜은 된다라고 들었습니다.
 저도 성불전까지 5명 광폭을 꽤 보긴했고 클리어는 210줄에서 2팟 서폿 다운후 7인생존으로 클리어 했습니다.
 고로 나의 생존이 클리어에 다가서는 큰 한걸음이라고 생각하고 임하면 좋습니다.

쓰다보니 훨씬 길어져서 너무 주저리주저리인가 싶지만.. 
직장인이던 제가 다른콘텐츠 다 유기하고 시간 할애해서 해보니 너무나 간절하고, 절박해봤고 
지금 도전중이신 분들이 얼마나 힘드실지 알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더욱 자세하게 적었습니다.
부디 남은기간 도전하시는 모두 성불하시고 기분 좋은 상자 하나씩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이건 하면 안된다란 점이나, 더 좋은 방법이나, 역대급 꿀팁이 있으신 분들은 거침없이 피드백 주시면 [감사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