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기공사를 플레이 해본 지 얼마 되지 않아 몰랐던 부분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근사는 없애 줬다만 진짜로 이대로 벽낙에 경면없이 들어왔네요 ㅅㅂ 이 새끼들은 기알못이 맞는 거 같습니다.

 이래 놓고 딜너프 때린다는 여러분의 말이 무엇인지 조금 알 것 같네요.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어 놓고 나중에 딜 잘나온다고 너프 때리면 저도 빡칠 것 같거든요. 어제는 얕은 공감이었다면, 이젠 같이 맞은 입장이니 매우 공감이 됩니다. 거기에 구조개선을 약속해놓고 이 꼴을 내는 건 진짜 너무한 처사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어제 제가 역정을 내는 모습을 보였는데, 방송 끄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 부분이 정말 많이 후회가 됐습니다. 다시 돌아간다면 절대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았을 것 같네요. 저의 언행에 상처 받고 불편하셨던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제 세팅 기준 20% 딜 증가 역시 결과적으로 선동과 날조가 됐습니다. 이 부분 또한 죄송합니다.

어제 들어오신 분들의 설명으로 10홍으로 굴릴 수 있는 최고점 사이클에서는 딜 증가량이 20%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제가 아직 쳐보고 검증하지는 못했지만 믿을만한 분의 증언이 있었습니다(이건 검증해보고 확실해지면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 홍염 세팅에서의 딜 증가량이 훨씬 크다는 결과를 말씀해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추가로 말씀 주신 게, 현타와 2단에서의 딜량은 오히려 떨어졌다는 겁니다. 이유는 내방안에 기공장 2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라는 점이었구요. 
 사실 제가 보여드렸던 소나벨 플레이 영상에서, 저는 20%의 딜 증가값이면 당연히 잔혈이겠지? 라는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약하네?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무래도 현타와 2단에서의 딜감소가 원인이지 싶습니다. 아무리 3단 딜이 다라고 하더라도 0단은 그렇다 쳐도, 2단 딜은 아예 무시할 수준은 아니니까요. 이것도 검증을 좀 해보고 공유 드리겠습니다. 여튼 이러한 상황인지라 20% 실질적인 딜 상승이 20%라는 건 정말 말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어제 와서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정말 어그로를 끌 의도는 아니였습니다 ㅠㅠ 근데 결과적으로 어그로가 되어 버렸고 여기에 어그로가 끌려버린 분탕들에게 피곤함을 많이 느끼셨을텐데 이 부분도 죄송합니다.

 그리고 극신특 환각세팅에 대해서도 정정합니다. 저는 실제로 플레이 해봤을 때 생각한 만큼 결과가 안나왔던 게 제 숙련도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0단 2단딜이 떨어져서 그랬을 가능성을 생각하면, 극신특 환각은 여러분들의 말대로 여전히 못쓸 세팅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부분도 이미 연구를 거쳤던 선생님들의 의견에 귀 기울였어야 했고, 그렇지 않다면 더 확실한 근거를 제시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개인적으로 세맥을 플레이하며 가장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 보스의 패턴을 피하는 게 아니라 맞아가며 딜을 우겨 넣는 전투 방식이었습니다. 세맥 유저분들 또한 이러한 부분 때문에 낙벽에 경면을 달라고 외치고 뺏긴 섬열파 피면에 대해 역정을 내시는 거겠죠. 이러한 플레이 스타일을 조져 놓은 건 명백히 세맥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니까 ㅅㅂ 이 말을 몇 번째 하는지 모르겠는데 낙벽에 경면 좀 줬으면 좋겠습니다.

 다 쓰고 보니 저는 제 자신이 할만충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할만충이라 불려도 할 말이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어제 오셨던 분들이 요청하셨던 부분이 있습니다. 자게에 실질적인 딜 상승량은 20%가 아니라는 부분에 대한 확실한 인지를 시켜달라는 부분이었는데요, 이 사과글 다 쓰고 바로 쓰러 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제 경솔한 행동으로 인해 상처 받고 기분 상하셨던 기공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