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구해야 하는것
1. 카드 한장의 가치(레인 1회와 비교해서)
2. 모든 스킬의 모션에 들어가는 시간

카드 한장의 가치는 데이터없는 유저 입장에선 정량적으로 구하는게 매우 힘듦. 그래서 1각과 2각 성능 비교로 대충 구해보면 1각=2각, 1각 = 0.7레인 + 카드2장, 2각 = 1레인
이걸로 카드1장의 가치를 0.15레인이라고 가정해보겟습니다.
(그동안 알카하면서 느낀 감성이랑도 얼추 맞는 느낌)

스킬모션시간은 정확하게 재면 좋겠지만 귀찮아서 그냥 감으로 설정할게요.
1프레임: 스크1 시가 세렌1 이봌1
1.2프레임: 포카
1.5프레임: 레인 운부
1.7프레임: 엣지
2프레임: 스크12 세렌2

알카 사이클은 카드빼도 굉장히 많은 경우가 있겠지만 직관적으로 이보크 언제 써야 이득인지 알기 힘든 끝마균형으로 예를 들어봄. (조우 마중은 그냥 스크공속받고 2장 연속 쓰는게 시전시간+쿨관리에서 이득일거 같음.)

끝마균형 사이클 case1
운부 엣지1 레인 이봌1 스크12 시가 엣지2 이봌2 운부 포카

끝마균형 사이클 case2
운부 엣지1 레인 스크12 시가 엣지2 운부 포카 이봌12

그냥 보기에 효율적일거 같은 사이클 두개 중 뭐가 최선일지 비교해보겟습니다.

1번은 이보크 쿨 2.7프레임 이득
2번은 스크시가엣지운부포카 쿨 1프레임 이득

1번은 (0.15레인딜×1.3장 / 2.7프레임)의 dps 이득
2번은 (0.72레인딜+0.61레인딜) / (1×7.4프레임)의 이득

결론은 0.0722..와 0.1797..의 차이로 2번의 승
이보크를 중간중간 끼워넣어도 이후에 연속 2번 까는것과 이보크쿨은 비슷하게 돌고 레인이후 루인사이클이 이보크1회모션시간만큼 당겨지는것이 이득인것으로 나온듯.
이보크를 나눠서 쓰는건 아덴오버 방지를 위함이지만 카드 한장 계속 들고 있어야하는 상황(이 상황도 어느정도 계산가능함 - 사이클동안 손해보는 아덴 딜기댓값만큼 2번에서 빼주기)이 아니라면 2번 사이클이 이득일거라 예상해볼 수 있음

이런 식으로 다른 사이클도 계산해보면(계산기준이 된 데이터도 제대로 재보고) 그동안 뭐가 더 좋은지(운부쿨 몇초까지 기다려도 되는가 등) 변수가 너무 많아서 감이랑 경험에 의존했던 알카 사이클을 좀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지도? 이상 그냥 심심해서 써본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