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각인 질문 글에도 댓글 썼는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배신 쓰지마시고 왠만하면 지배쓰세요.

현 최종 컨텐츠인 레이드가 제일 중요하다는 가정하에, 지배가 훨씬 낫습니다.


일단 제 스펙은 1510 무기 23강(품질 95) 황후 알카이구요, 시가 레인 딜만 9렙 나머지 7렙보석끼고있습니다.
발탄은 3주차부터 하드클했고, 비아는 하드 첫주부터 클하면서 배신 6셋을 나름 초반부터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언젠간 좋아지겠지 하면서 계속 사용하다 저번주 쿠크깨고 현타와서 지배로 바꿨구요,
기존 배신때는 원바돌정황 33333, 이후에 원예바돌황 33333 사용했었고, (저받안써본게 아쉽긴 합니다.)
지배로 바꾼 지금은 원바저각황 33333 사용중입니다.



이유 설명드리면,

우선 배신의 '딜포텐이 높다'라는 것의 핵심은 (1) 초월 (2) 중첩운석딜 + 전극 짤딜 입니다. (낙뢰는 진짜 그냥 없다고 생각해야 맘편해요) 그런데, 군단장 레이드의 경우, 특히 최근에 나온 쿠크세이튼의 경우에는 딜을 할수있는 타이밍과 초월이나 최소 다른 에테르 타이밍이 도저히 겹치질 않아요. 오히려 마리오랑 겹치거나 메이든이랑 겹치는 경우가 많고, 유일한 세트효과가 에테르인데 그 에테르가 그 때 빠져버리면 사실상 세트가 없는거나 마찬가집니다. 지배쓰시는 분들 내면의 각성이 뭘로든 변신하면 사라져서 불만이시죠? 그냥 그 패턴이 나온 자체로 세트효과가 없어지는 배신에 비하면 진짜 선녀입니다. 아, 초월버그로 겜터지는건 덤입니다.

참고로 이건 운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구요, 기본적으로 파훼해야 하는 기믹이 많은 레이드에서는 필연적인 일입니다.

딜타임과 초월이 맞아떨어진다? 물론 그때는 모든 세트중에 가장 강한 폭딜을 할수 있습니다만, 그 확률은 정말 너무너무너무 낮습니다.

배신으로 쿠크 12시간 트라이하면서 만족스러운 폭딜을 넣었던게 정말 손에 꼽아요. 저런 경우가 거의 없거든요.



그리고 가장 강한게 중첩운석 맞추는건데요, 이건 기본적으로 자벞이 많은 캐릭이 좋습니다. 제가 배신때 저받을 채용하지 않은게 한이긴 한데 (배신 쓸거면 무조건 저받입니다 ㅜ) 그런데 문제는 이걸 만족시키신다고해도, 

(1) 황후알카가 많이 쓰는 딜뻥방법인 바리, 리턴, 돌대 효과를 받기가 어렵다. (아니면 운석타이밍 맞춰서 뒤운 한번 츄라이?)
(2) 극특화트리를 가는 황후알카 특성상 운석 치명은 기도밖엔 답이 없다.

이 이유들 때문에 운석딜이 어마어마하게 나오지 않구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누가 맞아준답니까? 몸을 보스몹 근처로 가져갈 수 없는 패턴이거나, 하늘로 떠버리면? 그냥 없는 세트 되는겁니다.

그리고 가시성문제는 덤입니다. 배신셋 하시는분들이 말하는 아 운석 때문에 안보여! 이게 드립이 아니구요 진짜 안보입니다. 일반적인 보스 패턴때도 짜증나지만 쿠크때 톱니 길건너는데 운석떨어지거나, 운석이 갈고리 가려져있다가 갑자기 튀어나오면 정신 나가요. 


그리고 딜각인 하나, 혹은 정흡 빠지는게 아쉬워서 지배를 사용하지 않는것도 좀 그렇습니다. 어차피 딜각인 멀쩡하게 적용되는 것도 몇개 없는 아르카나인데, 쿨감에 스킬딜까지 올려주고, 스페 쿨줄여서 딜각 잡아주는데도 도움주는데 각인 3짜리 하나면 엄청 남는 장사죠. 

도태궁+루인스킬 폭딜이 가능하다. 극악의 확률을 뚫고 초월과 딜타임이 겹치는 경우엔 정말정말 강하다는걸 제외하면 배신이 지배에 비해서 가지는 비교우위는 없다고 봅니다.





요약해드리면, 

세트 옵이 사실상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으며, 그런주제에 레이드에서 이상한 단점만 많은 세트입니다. 

심지어 황후 아르카나와는 딱히 맞는점도 없는 세트에요. (전 쓰면서 서폿용으로 만든거같다는 생각도 많이했어요)

대신 레이드를 제외한 모든 컨텐츠에서는 사기가 맞습니다. 카던, 점령전, 섬피빕, 큐브 등등 모든 컨텐츠를 쾌적하게 즐기실수있어요.

물론 선택이긴 하지만, 배신 쓰실거면 레이드에서 지배보다 성능은 안좋다는걸 우선 인지하시구요,

특히 알카가 처음이시라면 안그래도 황후알카 암흑기가 도래한것같은데, 세트로 까지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그냥 지배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