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택 가시성 패치
이건 오피셜로 만져주겠다고 공지가 나왔으니 알아서 잘 해주실거라 믿습니다.

2. 무력화 조정
데미지는 1,2,3,4 스택 서로 다 다른데 무력화는 1,2,3,4스택 모두 동일한게 아이러니 합니다. 
적어도 4스택 루인기준 무력화 "중" 정도는 넣을 수 있어야 무력화 기믹이 범벅인 요즘 메타에서 1인분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저점상승 고점유지, 보정을 같이 개선 
아르카나의 고점이 상위권인 것은 팩트입니다. 이건 제가 직접 두 회차의 에스더 딜대결에서 연속 우승하며 증명하였지만 , 아르카나에겐 저점의 상승이 필요합니다. 배럭구간에서의 포텐셜이 최하위권 인것도 사실이니까요.

그리고 , 현재 아르카나의 보정 문제점은 '아르카나의 자버프는 치피증이지만, 주력기의 낮은 치명타율 입니다 황후 보정 국민세팅인 422특치 기준 주력기의 치명타율을 계산 해보면(스탯으로 얻는 치명타율을 11%로 계산) 
스트림 O 시가 > 51%
스트림 X 시가  > 36%
스트림 O 레인 > 56%
스트림 X 레인 > 41%

이 나오게 됩니다. 한마디로 주력기가 평균적으로 5번중 2~3번 정도는 자버프의 효과를 못 받게 된다는 말이죠. 게다가 모든 사이클마다 스트림의 치명타율 버프를 유지할 수 있는것도 아니구요.


해결방법은 간단 합니다

리턴의 치피증 수치를 그 수치에 맞는 공증으로 바꿔주고(워로드 배쉬 공격준비 트포 참조
레인(트포 3개) 시가(트포 3개), 리턴(노출된 어둠) ,  의  1,2,3레벨 트포 수치를 상향시키고, 4,5레벨을 유지함으로써 저점 유지와 보정컨텐츠의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아르카나 본캐 유저분들, 배럭키워서 데자뷰,리허설 가실겁니다. 저 또한 부캐 유산스카로 가구 있구요.
그때마다 보정 밸런스에 대한 심각성은 정말 크다고 느낍니다.

4. 카운터 스킬의 이동
군단장 레이드 이후 사실상 카운터 채용이 필수가 된 현재 시점에서 단 하나뿐인 카운터 스킬이 " 너무 불필요한 스킬 " 에 들어가 있습니다. 황제 스킬트리에서는 루인 스킬중 가장 효율이 좋은 레인을 빼면서까지도 세렌을 채용하며, 황후 또한 스트림을 채용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어쩔 수 없이 세렌디피티를 채용하시는 유저분들도 많습니다.  카운터 스킬은 그 캐릭터의 모든 스킬트리에서 사용하는 공통적인 스킬에 주는것이 맞다고 생각하며, 이에 맞는 스킬로는 " 리턴 " 정도가 있겠네요, 마침 공격타입 판정에 헤드어택 달려있으니 패치하기 어려운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리턴과 세렌디피티에 카운터 모두 적용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지 이겠지만.. 큰 바램인것 같아 차선책을 적어봤습니다

5. 황제 상향
딜 포텐셜이 황후에 비하여 많이 밀립니다. 황후는 특치, 황제는 신치 특성을 주로 주니까 황후가 포텐셜이 높은것이 당연하지만, 그 격차가 큰 것이 문제입니다.

현재 황제각인의 효과에는 덱 게이지 획득량 증가와 일반스킬(노란스킬들)의 데미지 증가로 구성되어 있지만,
황제의 경우 스택트 스킬의 딜도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댄싱, 체크메이트)
현재상태에서
1레벨 스택트 스킬 데미지 증가 5%
2레벨 스택트 스킬 데미지 증가 10%
3레벨 스택트 스킬 데미지 증가 15%
정도 추가해주면 괜찮은 개선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 pvp 및 마나소모량
갑자기 나온 pvp 이야기에 당황스러운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현재 경쟁전에서 아르카나의 지표는 전직업중 최하위권이며 (아르카나 1픽 유저중 마스터 이상 유저가 0명, 이는 아르카나가 유일)
저 또한 아르카나로 2200후반대에서 여러번 미끄러지면서 그 문제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 마나 소모량이 많다 " 입니다

증명의 전장 및 pve에서 다른 직업은 최대한 스킬포인트를 끌어모아 최대한 많은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활용하며 전투에 임하지만, 아르카나는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하여 있는 스킬포인트들도 버려가면서 스킬레벨을 내리고, 마나 소모량을 낮춥니다. 심지어 pvp에서는 마나 감소 트라이포드를 여러개 채용하여도 마나고갈 현상이 심각하여, 판정싸움시 마나오링 때문에 스킬을 쓸 수 없어 지는경우가 허다합니다. 폭주타임시 마나오링으로 판정싸움 한번 지게 되면 아르카나의 경우 한콤보에 반피는 우습고, 풀피에서 죽는경우도 허다합니다. ( 이렇게 역전 당하면 진짜 너무 억울해요.. )

별 , 달 카드 있지 않느냐? 라는 반박을 하실수도 있겠지만, pvp 특성상 카드수급이 매우 힘들어 마나부족 타이밍에 마나관련 카드를 뽑는건 사실상 천운과 다름이 없습니다.
 
루인기에 대한 마나조정은 바라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스킬 및 스택트 스킬의 기본 마나 소모량을 조금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킬 판정에 대한 부분도 이야기 해보고 싶지만, 마나문제가 제일 시급해서 일단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7. 세렌디피티 눈속임, 쿼드라 카드증가 등 스택관련 트포
현재 눈속임과 카드증가의 스택관련 트라이포드 채용시 효과가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트라이포드 효과가 적용되었을때 효과음이 뜨거나, "눈속임" , " 카드증가"  처럼 짧은 hud 메세지라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 ex. 악몽세트의 끝없는 마나, 마나중독 적용시 발생하는 hud창 )

마치며
개발진들 입장에서 고점이 높은 캐릭터는 조정하기 어려우신거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개선을 진행해주시면 고점은 유지시키면서 다른부분에 대한 개선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