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패치후에 탈력감 엄청나게 들어서 수요일 거의 손놓다가

그래도 숙제는 해야지 하고 밍기적 밍기적 목요일 금요일 걸려서 주간숙제 끝내고

예정해두었던 소서 스익을 밀었습니다 페이튼까지 끝냈네요

소서를 배럭이 아니라 제1부캐로 할 생각이라 점화, 환류, 국민 등등 자료 찾아보니

악몽셋은 점화소서를 염두해서 출시된 세트고

환각셋은 환류소서를 염두한 세트같군요...
환류소서는 악몽 입어도 괜찮을꺼같기도 함

환각은 제쳐두고 악몽만 봅시다



악몽셋 활용의 난점은 중독<->끝마 전환탐의 치명적인 로스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입니다

당장 수련장 가서 마나관련 보조 다 빼버리고 시작부터 무호흡딜 박아버리면

20초도 안되서 끝마나 넘어갑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다시피 모든스킬 쿨돌고 가장 빠른 스킬까지 수 초간 평타를 쳐야하는 타이밍이 오죠
그리고 이때 쿨타임이 대차게 꼬이는 순간이 옵니다.

이 현상은 사전작업이 많은 직업에서 두드러지고, 때문에 아르카나가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입습니다.

여기에 영향을 안 받는 직업의 대표로 이번에 나온 소서리스, 특히 환류 소서리스가 있겠죠.
서두에 뜬금없이 소서리스 얘기를 한 이유입니다.
소서리스는 사전작업이 전혀, 일절 필요없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스킬이 단일 스킬로써 제 기능을 발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마중-끝마나 전환으로 쿨타임이 꼬여도 별 상관이 없습니다.
각각의 스킬이 단일로 기능하기 때문에 일부는 딜증만, 일부는 쿨감만 받아도 별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딜증이건 쿨감이건 주는대로 써버리면 됩니다.
'누르면 스킬이 나가니까 되지 않냐'는 이런 스킬셋에서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사전작업이 있는 직업은 복수의 스킬이 세트로 기능하기 때문에 한 세트를 구성하는 스킬 중 일부만 쿨감을 받으면 사이클이 꼬입니다.
아르카나로 치면, 쿼드/스크/리턴/루인이 다함께 쿨감을 받아야 제 사이클이 돌아가는데, 루인만 혼자 쿨감을 받으면서 스택기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겁니다.
뿐만아니라 실제로는 스택-루인-스택-루인을 구성하는 복수의 세트피스 끼리도 서로 돌아가면서 쿨타임을 교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아르카나가 병목현상이 아예 없으려면 정확히는 단독으로 기능하는 스킬인 운부를 제외한 7개 스킬이 다함께 쿨감을 받아야 합니다.
(이해가 조금 어렵다면, 내연기관의 피스톤이 돌아가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1번 실린더에서 폭발이 일어날 때 2번 실린더는 반대편에 가있고, 1번 실린더의 폭압으로 2번 실린더가 내려온 후 이번에는 2번 실린더가 폭발, 위로 올라갔던 1번 실린더는 이 폭발로 다시 내려와서 폭발-이것을 반복합니다. 쿨감을 세트피스중 일부만 받는다는 소리는 여기서 1번 실린더'만' 혼자 가속해서 일시적으로 1번과 2번 실린더가 둘 다 올라갔거나 둘 다 내려간 상황이 된다는걸 말합니다. 이렇게되면 1번이건 2번이건 한쪽이 정위치로 조정될 때까지 나머지 한쪽은 놀아야하죠.)

즉, 아르카나의 끝마나딜은 항상 시동을 걸 때 문제가 발생을 하고 시작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은 아르카나뿐만 아니라 사전작업이 있는 직업은 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만, 사전작업이 많고 마나소비량이 극단적으로 많은 아르카나가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래도 일단 이 타임을 넘기기만 하면 끝마나딜이 돌아갑니다.
스킬 모션이 간결하고 개별 쿨타임이 짧은 축인 알카 특성상 일단 끝마나딜이 장시간 굴러가기만 하면 dps는 올라갑니다. 20초이상 계속 돌리면 시동걸때 생긴 사고를 수습할 수 있을 정도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게 허수아비 기준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상대해야할 보스는 아브렐슈드, 쿠크세이튼, 비아키스, 칼엘리고스같은 애들이지 쿤겔라니움이 아닙니다.

요새는 뭐라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소위 발광패턴(장거리 돌진, 활공, 백스텝, 휠윈드, 반격 등 딜링을 거부하는 패턴형)으로 인한 로스와, 군단장 기믹수행탐, 칼엘의 무력-카운터-부파-구슬과 같은 기믹성 패턴이 나올 때마다 끝마나딜은 딜누수가 발생합니다.

이건 공속과 쿨감이라는 스탯이 가진 명백한 한계점이고, 대부분의 게임에서 단순한 깡 공격력 증가를 더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공속과 쿨감 버프는 '쉬는 시간'이 발생하면 그게 다 딜누수가 됩니다.
반면 단순한 공격력 버프는 쉬는 시간이 발생하건 말건 일정한 딜상승을 보장하죠.

다시 돌아와서, 이렇게 딜누수가 발생하는 끝마나 운용에는 한가지 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끝마나가 기본상태가 아니며, 자동으로 마나중독으로 돌아가려는 시스템이 달려있다는 겁니다.

1) 마나중독<->끝마나는 전환탐에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2) 하지만 우리가 상대해야할 보스는 발광패턴과, 특히 기믹수행으로 인해 유저의 숙련도가 하늘을 뚫건 말건 상관없이 강제적인 '쉬는 시간'을 유발합니다.
3) 거기에 끝마나는 가만히 있으면 자동으로 마나중독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이 3가지 사실이 끝마나 운용을 곤란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끝마나로 넘어가는 전환탐에 딜로스가 발생하고,
끝마나로 넘어왔다면 그때부턴 내 마나회복속도에 쫓깁니다.
허수아비 상대 기준으로도 끝마나를 무한 유지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마나소비량이 회복속도를 못 따라갑니다. 할 수 있는건 최대한 극딜을 박아서 끝마나 유지시간을 가능한 한 늘리는 것인데, 앞서말한 2)번 때문에 끝마나 유지시간은 더 줄어듭니다.
여기에 하나 더. 파티의 서포터가 바드라면, 서포터의 버프인 천상의 연주로 인해 끝마나 유지는 더 힘들어집니다.
천상의 연주에 기본성능(트포가 아니라 기본 효과에 포함)으로 마나회복속도 +40%가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끝마나 버프는 현재 메인이 되는 레이드의 전투환경이랑 안 맞습니다.
끝마나가 제 위력을 발휘하는 전투환경은
1) 전투가 끊기지 않고 연속되는
2) 보스가 가급적 발광패턴을 쓰지 않거나, 그런 패턴이 적은
이런 환경입니다.
현시점에서 저런 전투환경을 제공하는 상위레벨대 레이드는 쿤겔라니움이 전부입니다.
그나마도 이젠 더 상위의 가디언으로 칼엘리고스가 나왔고, 2)번과는 아예 상극수준인 가디언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화룡첨정, '천상의 연주'.
아군의 버프 때문에 끝마나 효율이 떨어지는 진풍경이 펼쳐집니다.
앞서 말했듯이 천상에 붙은 마나회복속도+40%는 트포가 아니라 스킬 기본성능에 포함된거라 트포로 빼지도 못합니다.
그렇다고 '천상의 연주 쓰지 말아주세요'는 단언하건데 정신나간 소리입니다. 이건 논할 가치도 없습니다.
레이드 갈때마다 홀나팟으로 옮겨주세요 할건가요? 바드만 두명 들어오는 경우도 많을텐데 그때는 어떻게 할까요.

윗 문단에서 '아르카나의 끝마나딜은 시동을 걸 때 문제가 발생하고 시작한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메인이 되는 전투환경은 강제적으로 '시동을 여러번 걸어야 하는' 상황을 만듭니다.
그리고 11일의 악몽 마나너프는 이 시동을 훨씬 더 자주 걸도록 강요했고요.

이같은 이유로 인해 끝마나딜을 메인으로 활용하는건 NG입니다.


평소에 영상을 안찍는지라 글로라도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알고 4인버스
지배셋시절 40~44%, (매번 1팟, 서폿과 한조)
악몽 너프전 마나관리O 50%(이때는 다른 기사들과 스펙차가 20렙 정도 있어서 더 차이남), (1팟, 서폿과 한조)
악몽 너프후 마나관리X 끝마나 우선딜 34%
(1팟, 딜러와 한조, 2팟은 서폿+딜러, 짝지가 베오릭스 잡고 아르고스 와서 초반에 실수로 죽는바람에 알고2페 혼자 패죽임(데미지 천단위 나올때까지 팸))

쿠크
악몽 너프전 마나관리X 끝마나 우선딜 강투x3
악몽 너프후 마나관리O 마나중독 우선딜 잔혈x3
쿠크는 길팟이라 멤버 고정이고, 저는 나팔 존버중이지만 같이가는 멤버들은 바로 세트 올렸습니다.
알카 충모닉 블레 바드 노원딜팟, 저는 3마고정이고 공쫄은 콜없으면 개무시하고 보스피나 까라는 택틱.
mvp는 1, 2넴만.... 3넴은 충모닉 친구가 31강투 47진섬 40냉학(맞나? 냉학은 기억나는데 수치가 기억이 안나네요) 이래서 뺏을수가 없음... 진섬 너무 쎕니다 진짜....

악몽 너프전 쿠크 정산창 보고 끝마나에 대해 의구심 품었다가
너프후 알고 기사 돌리고 완전히 돌아선 케이스입니다.
지금은 쿼드라 스킬렙 낮추고 리턴 마나트포, 전설집중2개, 영웅집중1개 박고 마나관리하면서 딜합니다.
칼엘기준 끝마나는 두번, 많아도 세번 이내로 조정. 가급적 끝마나 안보기 위해 노력합니다.
때리고 싶은데, 딜각이 너무 보이는데 마나때문에 참는게 한두번이 아니라 스트레스 심합니다. 그냥 확 끝마나 보고 말까 하는 순간도 있어요.(칼엘은 특히 3페에서 뇌룡버프 5중첩 받으면 쿨감 50%까지 들어와서 더더욱...)
지배때는 스킬이 회색이 되서 못썻는데, 지금은 내 스스로 스킬 누르는걸 참아야하는 판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