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딜미터기 없으니까
얘들이 이런식으로 나오는거임

모든 스킬 4퍼 너프는 되게 성의 없는 선택지인건 바로 느껴지는게

너프 자체에는 이견 없지만

서머너가 쎄진건 고창과 파우루의 트포 변경 그리고 대붕 딜 상향
각인개편도 있지만 스킬 하나하나가 트포가 수정되거나 추가되면서 강해진것도 크단말임

근데 전체 스킬 4퍼 너프는 스마게가 서머너가 뭐때매 강해진지 전혀 파악하지 않았고
그저 하칸에서의 평균 피해량

즉 결과값 통계값에만 의존하고 있단거임 애초에 게임도 하지 않는놈들이라 아는게 없겠지만
외국애들이 만들어둔 딜미터기 보면 스킬별 딜지분 다 나옴

즉 스마게는 스킬 하나하나 다 들여다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있음

진짜로 밸패를 성의 있게 했다면
전체 스킬 4퍼 너프로 퉁칠게 아니였음
애초에 윙드 쏜살 이런거 쓰는 사람이 있지도 않은데 얘네들까지 너프 먹는게 이상하지 않음?

이거는 그냥 넘치는교감과 상급소환사의 각인 수치 조정으로 너프를 하는게 맞았다고 봄

특히 교감이 저점이 가장 높은 탓에 평균 피해량이 높은거였고
이 저점이 높은 이유가 바로 소환수들임
남들 레이저 따라 빙빙돌때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는 묵묵하게 제자리에서 일리아칸 패고 있었고
아브처럼 딜컷도 없기에 교머너 입장에선 딜이 0으로 떨어지는 구간이 랜턴같은 무적 패턴밖에 없음 사실상
이러니까 평균이 높게 찍히는거고 이러한 이유를 스마게가 분석했으면

넘치는교감 각인의 조정이 필요했던건데
얼마나 귀찮았으면 그냥 4퍼로 퉁쳤나 싶음

상소 또한 마찬가지로 상소 각인 조정으로 아덴 딜량을 조절하던가 했어야함
특화계수는 절대 안건드리는거보면 그냥 저게 맞다고 보는거 같고


아무튼
너프 자체는 이견없지만
좀 상식적인 코멘트와
제대로된 분석을 통한 너프를 해줬으면 좋겠음

데이터가 없는것도 아니고 그냥 딜미터기 싹다 영정먹이면서 데이터를 꽁꽁 숨기기만 하면 뭐하자는건가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