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주관적으로 쓴 글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음슴체, 짧은말 양해 부탁드림.

***상소서머너*** : 극특으로 가야하며 아키르에 거의 모든 피해량이 몰려있다.
장점 
# 타대원거리 딜러. 
# 아키르를 맞춘다는 가정하에 피해량이 1티어급이다. 

단점 
# 체방따리.
# 이동기의 부재(스페이스바 하나이며 이것또한 후딜이 불편하다)
# 아키르가 설치형이다보니 맞추기가 까다롭다. 오쉬나 피닉스, 알리마지같은 즉발기에 비해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있지만 정말정말 미쳐날뛰는 보스들은 3번쓰면 1~2번은 풀틱맞추기가 어렵다.(모든 패턴을 다외우고있다해도 아키르를 풀틱맞출수있는 타이밍 기다리면 그것또한 딜로스다)
# 모든 상소서머너는 아니겠지만 아드레날린을 많이 채용한다. 그런데 모든 스킬이 아키르를 위한 사전작업용 스킬이다 보니 극특 특성상 스킬쿨이 짧은것이 없고 그렇다고 허공이 스킬을 쓰면 그만큼 딜로스가 생긴다.
# 아키르 원툴로써 못맞추면 스트레스가 존나게 쌓인다.

***교감서머너*** : 극신으로 가며 누적딜러이며 딜지분이 8개의 스킬에 거의 골고루 배분되어있다.
장점 
# 극신이므로 나름 쾌적한 플레이. 그마나 단점인 이동기가 쪼~~~금 짧아진다.
# 타대원거리 딜러 + 소환수들이 본체
# 고창 제외 생각없이 스킬눌러도 됨(엘씨드나 이끼늪 공증활용은 생각해야함)
# 기믹(파괴 무력등등)을 원활하게 할수있다

단점
# 누적딜러이므로 순간 폭딜은 없다.
# 장점에서 언급했지만 그래도 이동기가 스페이스 1개라는건 불편하다.
# 아이덴티티 딜은 거의 없는 수준. 극신특이면 그나마 딜은 조금 나온다.


공통적 장점
본인 자체시너지 + 방깍시너지.
공통적 단점
체방따리에 스페이스바 하나믿고 딜을 우겨넣어야하는 점.


상소서머너의 경우 아키르에 대해서는 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오쉬나 피닉스같이 즉발기로 나가게하고 딜을 약간 너프한다던지(개인적인 생각이다)

스트라이커와 비교해봤을때 같은 극특으로 가도 똑같이 사전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차징기 뇌호격과 즉발기 호왕과는 확실히 아키르의 성능이 떨어진다는 느낌이다. 설치기인게 가장큰것같다.
스트라이커는 사멸이고 서머너는 타대지 않냐 라는 말이 나올수있다. 
그러나 스커의 불만은 매번 크리가 떴냐 안떴냐가 주로 나오는 불만이지 백을 못잡아서 불만을 토로하는 유저는 거의 못봤다. 

블레이드 또한 마찬가지. 사전작업 20스택 쌓기 굉장히 불편하고 아이덴티티시간안에 버스트를 써야하는 스트레스가 있음에도 버스트는 즉발기다. 얘 또한 스커와 마찬가지로 크리에 대한 불만이 더많지 백에 대한 불만은 크게없다.

블래스터 포강 얘도 비슷한 케이스. 사전작업으로 아이덴티티를 쌓고 포탑타고 딜을 우겨넣지만 사전작업용 스킬 한두개 삑나는 순간 딜은 뚝뚝 떨어진다. 포탑타면 상태이상기 제외 딜을 편안하게 할수있지만 얘도 아키르와 비슷하게 보스패턴이 발광하는순간 성능이 과격하게 떨어진다. 아키르랑 좀 비슷하다고 볼수있다. 

여기까지 생각나는대로 써보았습니다.. 서머너유저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