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엔 교감과 상소 직각이 분리되지 않는(못하는)
교감과 상소에게 저 아이덴티티 스킬들이 주는 효과의 차이가
데미지 외에는 없다고 보는데

물론 작년인가 제작년에 상3교1 시절 이후로 나온 패치의 의도는
'교감은 소환수, 상소는 아덴을 주력기로 하는 컨셉' 이라는건 알겠지만 걍 그게 끝임.

첫 패치때 왜 패치릉 이따구로 했고 상3교1의 시대를 마무리하고
교3상1의 시대가 열렸능고 생각해봤는데

1.소환수 공격은 사용자의 컨이 크게 요구되지 않음

2.지점 스킬들과 다르게 사용자의 상태이상,피격,회피 아다리 등이 크게 요구되지 않음

이렇게 되니 당시 교감은

3. 당시 마질 -> 대붕 으로 갈아타면서 기믹이 호러 그 자체가돼버리니 상소 채용으로 기믹능력 올림

4.(개인적인생각) 교감이 상소 채용 안하면 진짜 ㅈㄴ노잼임 보는맛도 없고

왜 저걸 1,2,3,4로 했냐면 결국 저것들이 이대로 가면 교감이 계속 짊어질 문제점들이기 때문임

그래서 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방법을 생각해본게

'사용 아덴에 따른 소환수 공격 효과 변경(버프형)' 인데

지금 아덴 역할을 보면

오쉬 - 부파
알리마지 - 부파,무력,그로기 추가뎀
피닉스 - 부파(거의 안씀),화속뎀
자히아 - 무력,실드,딜
아키르 - 극딜

인데

저 효과를 하나씩만 꼽으면

오쉬 - 부파
알리마지 - 무력
피닉스 - 화속 틱뎀
자히아 - 실드
아키르 - 극딜

이렇게 가져오는거임.

그래서 특정 정령스킬 쓸 때, 소환수의 공격에 그 효과가 같이 가는거임.

명색이 교감인데 주인이 부파 하는데 멍청하게 침만 뱉고 앞구르기 하는게 맞음?

주인이 무력! 하면 같이 무력넣고

극딜! 하면 같이 극딜 넣고.

좀 자세하게 풀면

1.오쉬 사용시
엘씨드(기본공격) : 다른 소환수의 공격에 부위파괴 +1
마리린,파우루,켈시온(스킬) : 공격에 부위파괴 1레벨(평타말고)
슈르디(기본공격) : 소환자의 공격에 부위파괴 +1(부파 있는 스킬에)
소환수 주변에 돌맹이가 떠다님

2.알리마지 사용시
엘 : 다른 소환수 공격에 무력화 +하
마파켈 : 공격에 무력화 중(평타말고)
슈르디 : 소환자 공격에 무력 +하
소환수 주변에 불붙은 돌맹이같은기 떠다님

3.피닉스 사용시
모든 소환수의 기본 공격 및 사용 스킬에 화속성 틱뎀
소환수 주변에 불덩이 떠다님

4.자히아 사용시
이건 솔직히 모르겠음 걍 소환수 옆에있는 아군 피면 주기 정도
소환수 주변에 얼음 떠다님

5.아키르 사용시
모든 소환수 기본공격 속도 100% 증가 + 사용스킬 쿨타임 50% 감소
소환수 주변에 낙뢰 떨어짐(간지나게,  댐지 주는거 아님)

뭐 이런 느낌? 수치나 효과는 주관적인거니

대충 저런 느낌이면 좋겠다는거임

우선 이게 실현되려면 교감 각인에는 반드시 아래의 효과가 있어야함

1. 모든 아이덴티티의 버블 소모 개수는 7개

2. 소환수 버프 효과는 n초간 지속, 다른 효과 중첩x, 대신 갱신

3. 공격으로 인한 버블 수급량 소폭 증가

이렇게하면

1. 기믹때문에 상소 채용 하지 않아도 됨

2. 무지성 피아노 딜러가 아닌 상황마다 아덴을 적절히 사용하고 아덴 터는것도 신경써서 털어야하는 과제가 생김. 이는 유저들의 숙련도 차이를 만들고, 고점을 바라볼 수 있게 해줌

3. 보는맛 생김

4. 역으로 상소가 교감을 채용하는 상황도 없음

즉 위에 언급한 문제점들이 거의 다 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함
만약 교머너를 입문자용, 쉬운캐릭터로 기준을 잡아놨다면
그냥 방구석 주저리 정도로 끝나겠지만 이정도는 해줄만 하지 않나? 싶음.

물론 레이드 출시마다 버그터지는 마리린이나
이펙트 넣고 랙걸리는거?는? 일단 받고나서 따지자.

참고로 나는 실리안서버에서 특치 상소 키움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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