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서머너 논란이 많습니다. 약한걸로요.

결론은 저점은 높으나 고점은 낮다입니다.
 즉, 부캐로는 어떻게해도 MVP잘뜨고 좋은 직업이지만 본캐로는 그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항상 공대장을 잡고 3넴에서 매혹관리를 시작부터 끝까지 80~90유지를 하기때문에 MVP창에 이름을 올릴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여러캐릭을 하면서 본 딜지분율 때문입니다.

대충1500렙에 보석7~9렙 주력기 트포5렙작 기준으로 서머너,배마,인파만 비교해봐도
서머너는 딜지분율 25~29%정도 뜹니다. 4매혹2예정
배마는 30~35%정도 뜹니다. 4매혹2사멸
인파는 30~35%정도 뜹니다. 4사멸2예정


사멸셋의 사기적인 성능때문일수도 있고
다른 캐릭의 비해 부족한 한방딜때문일수도 있습니다.

확실하게 체감되는건 고점이 낮습니다.



그리고 부캐들 1300~1400레벨 사이 구간에서 서머너는 성능이 타직업에 비해 잘나옵니다.
평소 저랑 같이 겜하는 친구하고 부캐들로 오레하를 돌거나 아르고스를 돌때, 둘이 어떤케릭을 번갈아 잡아도 서머너를 잡은 사람이 mvp를 보통 먹습니다.
->이유는 교감의 성능덕분이라 봅니다. 한방딜 기껏해야 500만이하 뜨는구간에서 파우루, 마리린, 슈르디가 지속적으로 딜을 하면 500만을 우습게 상회하기 때문,.


공감하시는분들이 있을수도 있고 공감이 안될수도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렇습니다.

딜인플레이션이 될수록 장비를 고강할수록 서머너는 타직업에 비해 뒤쳐지게 된다고 봅니다.(고창의 낮은 한방딜)


그렇기 때문에 아직 고점에 올라오지 못한 서머너들은 서머너가 약하다는것에 동의하지 못할것이고
고점에 올라온 서머너들은 타직업에 비한 박탈감때문에 강하다는것에 동의하지 못하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