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의 장단점
서머너 장점 - 자버프, 방깍, 소환물 꾸준딜, 장거리

서머너 단점 - 자버프 및 방깍 보유로 기본 스킬딜 전체적으로 낮게 설정되어 있음(추측)
               소환물 꾸준딜로 인한 메인딜링기 딜량 낮게 설정되어 있음(추측)
               장거리가 좋을꺼같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보스의 패턴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리가 유리
               장거리 딜링 시 보스 패턴 식별 불가 & 원거리 케릭 한정 피하기 힘든 스킬들 존재
               위 상황과 맞물리는 생존기 부재와 낮은 체방

*흔히들 말하는 잘하는 서머너와 못하는 서머너
잘하는 서머너 - 적절한보스 거리 유지로 쉬지않고 딜넣기 가능, 보스 특정 패턴 시도 계속 딜 넣음(쉬지않고 쿨도는게 장점) + 안죽음(공대 마지막까지 생존 경우 많음)
못하는 서머너 - 멀리서 소환수 보내고 보스 패턴 못보다 의문사(쿨이 좀 많이 놈), 잘죽음

- 못하는 서머너는 소환수 덕에 일정 딜량 기여 가능
- 잘하는 서머너는 풀딜 넣지만 고창의 낮은딜로 타케릭 대비 매우 낮은 딜 퍼포먼스
- 잘하는 서머너는 못하는 서머너에 비해 많은 딜을 넣지만 위의 주력기 낮은 딜로 타케릭 대비 기여도는 낮은 수준

*주력기
- 고대의 창의 이상한 트포들, 폭열의 창과 응축된 힘 조정필요
- 고대의 힘이 무력화, 파괴에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응축된 힘보다 딜이 높음
고대의 힘에는 무력화 및 파괴의 이점이 있으니 응축된 힘에 어마어마한 딜링을 주는게 설정상 맞지 않나 싶음

*각인
- 로아 내 존재하는 특수 딜링기에 대해 각인이 하나씩 존재하지만 케스팅은 관련 각인 없음(해당각인들의 성능은 매우 우수한 편)
- 백어택(기습의 대가), 헤드어택(결투의 대가), 차징(슈퍼차지), 케스팅(?)

*바라는 점
- 자버프&방깍 보유로 나사빠진 딜의 상승 필요(소환물 + 고대의 창)
- 고대의 창 1트포(재빠른 시전의 삭제, 또는 해당 시전시간 감소만큼 고창 시전시간 감소)
- 고대의 창 1트포 고대의 심판과 2트포 폭열의 창의 위치 이동 필요 또는 약점포착으로 변경, 위와 마찬가지로 기본 스킬딜에 탑재하는 방법도 개선의 방법
- 이동기(스페이스)의 쿨감소
- 케스팅 관련 각인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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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말고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가장시급한 문제는 역시 딜이아닌가싶다...
시즌2 초기 서머너 너프는 처참한수준이었지만, 서머너는 타클래스에 비해 부유한 유저가 많다보니
할만하다며 넘어간 경우가 많음.

유물악세 추가 후 이전 너프가 엄청 났다는걸 증명해줬고, 개선이 시급하다..
어떤방향으로 하든 서머너는 딜러고 나사빠진 딜은 결국 배척으로 이어지니 빠른 개선해주길 바랍니다.
시즌 1부터 계속해서 조금씩 버프해줬던 트포인 '고대의 심판', '응축된 힘'이 왜 사용되지 않는지도 한번 생각해줬으면 합니다.
소환물의 AI는 태생적인 한계라고 생각하고 별말안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