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에서 서머너를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오픈베타때 즐기고 이번에 복귀해서 로아를 즐겨하고있습니다.

오픈초에도 소환수 쿨타임에 대한 의문이 많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오픈한지 3년차가 되는 현시점에서도 게시판에 종종 올라오는 내용과 소환수 쿨타임이 각 변수에 의해 적용이 제대로 되는것인지에 대한 의문으로 일부 소환수 쿨타임에 대한 계산 및 인게임에서의 시간측정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서머너 소환수 스킬 중 체인스킬을 사용하는 파우르, 마라린 스킬이 쿨타임감소 변수들이 동일하지 않게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험을 진행한 캐릭터의 소환수 유지시간 및 쿨타임 감소 관련 변수는 표1과 같습니다.



소환수 쿨타임 및 소환시간과 각 변수의 시간은 표2와 같습니다.


쿨타임(A)과 소환시간(B)은 스킬설명에 기재된것이며, 특성 쿨타임 감소시간(C)은 신속특성에 의해 감소되는 기본 쿨타임의 16.97%의 값이며, 각인소환증가시간(D)은 넘치는교감 각인의 소환수 증가시간 20%이고, 보석쿨타임감소시간(E)은 기본쿨타임에 10%의 값입니다. 파우르의 경우 각 변수 시간은 기본 쿨타임 30s (A), 소환시간15s (B), 신속 쿨타임 감소시간 5.09s (C), 각인 소환증가시간 3s (D), 보석쿨타임감소시간 3s (E) 입니다.


기본쿨타임 30s에서 각 변수의 시간을 제외하였을때, 소환해제시 나타나는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되며 표3과 같습니다.



모든변수가 정상적으로 적용될 경우 A-B-C-D, 신속의 쿨타임 감소가 적용안될 경우 A-B-D, 체인스킬 트라이포트 적용과 트라이포트 미적용의 시간과 추가 변수인 쿨타임감소 보석을 사용했을때 시간을 계산하였습니다. 인게임에서의 표기되는 시간은 초단위로 표기되므로, 스킬창 표기 시간과 측정값을 괄호안에 기재하였습니다. 시간은 소환해제부터 스톱워치로 측정한 시간이며, 소수점 시간을 알기 위한 참고값 입니다.  

파우르의 소환 해제시 남은 쿨타임은 아래 식과 같이 계산하였습니다.

식1) 소환해제시 남은 쿨타임 (보석 장착해제) = 기본쿨타임 A - 소환시간 B - 신속 쿨타임감소시간 C - 각인소환증가시간 D
식2) 소환해제시 남은 쿨타임 (보석 장착) = 기본쿨타임 A - 소환시간 B - 신속 쿨타임감소시간 C - 각인소환증가시간 D - 보석쿨타임감소시간 E

파우르의 소환해제시 남은쿨타임은 쿨감보석 미장착시 6.91s, 쿨감보석장착시 3.91초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인게임내의 쿨타임은 소환해제시 남은 쿨타임은 쿨감보석장착시 13초, 미장착시 12초로 표기됩니다.

이 시간은 표3 파우르행 3열과 특성 쿨타임 감소시간이 제외된 시간과 근사한것으로 보이나 7열의 보석착용값과는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여기서 더 이상한점은 바로 아래 마라린의 경우 보석 미장착,장착 모두 신속특성쿨타임감소를 제외한 시간과 매우 근사한 값을 나타냅니다. (인게임 내에서 남은쿨타임 소숫점이하의 값은 올림처리되어 표기됨)

또한 같은 스킬레벨에서 체인스킬 트라이포트를 미사용 했을 경우 모든 변수가 적용되어 식1과 식2 모두 정상적으로 적용되는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체인스킬이 존재하는 서머너의 소환스킬 파우르, 마라린은 체인스킬이 발동되는 트라이포트를 적용했을때 특성(신속)에서 가져오는 쿨타임 감소 효과가 소환쿨타임에 미적용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스킬레벨은 동일하나 체인스킬 트라이포트를 미적용 했을때, 특성(신속)쿨감이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단, 파우르의 경우 체인스킬트라이포트를 적용하였을때 1~3초의 쿨타임시간이 증가되어 있으며, 어떤 값에 의한 것인지 찾지못했습니다. 또한 체인스킬트포 적용과 쿨감보석 장착시 파우르 3초, 마라린4.5초의 쿨타임감소가 적용되어야 하지만 각 약 1초, 2초가 감소된 시간이 표기 및 실측되었습니다.

추가로 소환수 체인스킬의 쿨타임은 특성(신속)에의 한 쿨타임감소가 적용되나, 보석쿨타임감소효과는 적용되지않습니다.


본 실험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우르, 마라린의 체인스킬 트포적용시 신속특성 쿨타임감소 미적용
2. 파우르, 마라린의 체인스킬 트포적용시 쿨타임보석의 쿨타임감소 50%감소 적용
3. 소환수 체인스킬의 보석쿨타임감소 미적용
4. 파우르 체인스킬 트포적용시 1초, 추가보석장착시 3초 쿨타임 증가에 대한 의문


정상이라고 보기에는 조건이 바뀔때마다 들쭉날쭉하는 소환수 쿨타임이 이해가 안가고, 세트옵션, 룬의 쿨타임감소는 배제된 결과입니다. 
서머너라는 직업과 컨셉으로 소환수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데, 주요 특성에서 쿨타임이 적용이 안된다는게 가장 큰 의문입니다. 이걸 의도했다면 트라이포트 미적용일때는 왜 모든 변수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는지, 쿨타임감소 수식을 공개했으면 합니다.


혹시 제가 놓치거나 쿨타임감소계산이 틀렸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