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 서머너 클래스의 아래 소환수 일부 트라이포드 효과 및 판정이 변경되었습니다.
    • 엘씨드: 맹독 씨앗
      • 기존: 엘씨드가 독성 씨앗을 발사하여 적을 5.0초 동안 중독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2의 피해를 입힌다. 최대 20중첩까지 중첩된다.
      • 변경: 엘씨드의 공격이 독성 씨앗으로 변경되어 적을 관통하고, 적중된 적을 5.0초 동안 중독 상태로 만들어 맹독 엘씨드에게 받는 피해가 7.0% 증가하게 된다. 최대 5중첩까지 중첩된다.

    • 파우루: 타오르는 불꽃
      • 기존: 파우루가 매 공격마다 5.0초 동안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6의 피해를 입히고, 5중첩이 되면 폭발하여 주변에 투척 피해량의 167.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 변경: 파우루의 기본 공격이 적중된 적에게 타오르는 불꽃 효과를 입히고 3중첩이 되면 폭발하여 주변에 투척 피해량의 20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 마리린: 돌진 명령
      • 기존: 마리린이 적을 향해 돌진하여 2회 타격하고, 마리린 기본 공격의 4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2.0초간 기절 시킨다.
      • 변경: 마리린이 적을 향해 돌진하여 3회 타격하고, 마리린 기본 공격의 4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2.0초간 기절 시킨다.

    • 슈르디: 빛의 성장
      • 기존: 슈르디 소환 후 10.0초가 지나면, 슈르디가 성장하며 공격력이 50.0% 증가한다.
      • 변경: 슈르디가 성장하여 소환중 마스터의 치명타 적중률을 6.0% 증가시키는 효과를 부여한다.

  • 서머너 클래스 소환수 중 명령으로 추가 스킬을 사용하는 소환수의 경우, 소환 종료 시 소환을 유지한 시간만큼 기본 쿨타임 감소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먹금 못했는데 보니까 분탕은 몇명없고 그냥 나도 느낀점만 써볼게여 고수분들 연구하는데 조금은 도움되길 바라고 다들 화이팅입니다 

엘씨드
오늘 확실하게 버프로된 2안 중 1개.
기존에 상소3채용하는 분들은 엘씨드에 얼음 줘서 강제로 속성부여했던거로 아는데
아까 허수아비로 엘씨드만 켜놓고 때려봤는데 저는 확실히 딜체감컸어요. 얼음씨앗이랑 비교했을 때(둘다트포1렙) 1.5배정도 더 뽑았던거 같은데 대충 해본거라 정확한 상승값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더 딜기대값 높을 수도 있지 않을까하네요. 트포5렙주면 얼마나 증가할지 모르겠는데.. 기존에 엘씨드 스포 주고 썼었는데 상당히 만족 스러움. 다만 저번주에 맹독트포 날리고 다른거로 바꿔서 오열 중.
다만 기존에 공증용 4 줬던 분들은 밑에 소환수 쿨감 계산 방식이 바뀌어서 안쓰시던 분들이 갈아엎고 필수로 채용할 정도인지는 모르겠어요. 공증4줬던 분들은 보통 교감 1도 빼는거로 알아서.

개인적 생각 : 교감 3채용이면 엘씨드 12까지도 줄만하지 않나?

파우루
2트포 5중첩이 3중첩으로 변경되고 계수도 올라가서 버프 내용만 보면 좋은게 맞는데 주력트포도 아니었고 기존 주력트포가 꽤 괜찮은 트포여서 엘시드랑 다르게 허수아비 두드려 볼만한? 근데 이미 두드려봐야 되는 시점에 크게 차이가 없을 수도 있을 거 같다라는 생각은 드네여

마리린
2틱->3틱된거라 뭐 매혹 하나 더 터지게 된거면 이득이고 아니면 그냥 방식 바뀐건데 이거 해서 허공돌진 버그 없어진거 같으니 만족 색깔만이라도 갈색에서 바꿔줘

슈르디
음. 되게 애매하다고 생각해요. 일단 항상 부르짖던 치적 버프였고, 슈르디는 채용하면 거의 상시로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치적 11%가량을 준 트포. 꽤 괜찮죠? 아니 훌륭한 수준의 개선이고 버프안입니다.
근데 이거만 놓고보면 괜찮으나 비교군이랑 비교해볼 때 애매해지는.
비교군은 충돌무시트포. 또 충돌무시에서 이어지는 돌대각인과 신속
간단히 정리해보면 밸류 비교가 이렇다고 생각합니다

특성에치명을주고/풀이속/돌대각인채용하는 충돌무시 vs 특성에신속or특화를주고/상대적저이속/돌대제외딜각인 채용하는 빛의성장

사실 빛의성장은 지금 바리에이션이 되게 많아요. 정흡/고신속으로 돌대까지 쓸 수 있냐 없냐~ 이런 연구가 이루어질수도 있고요.

다만 제 생각에는 빛의성장 트포를 채용하신다면 풀이속을 노리는건 밸류적으로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슈르디이속 증가를 제외하고 서머너가 가져갈 수 있는 이속관련 옵션은 제가 아는한 정흡/신속 이 2가지 요소이고, 만약 빈부분을 신속으로 채우려한다면 기존에 충돌무시를 채용함으로써 가져갈 수 있었던 특성 수치가 빛의성장을 채용함으로써 가져갈 수 있는 특성 수치에 비해 작아야합니다. 그러나 제가 아는 특성 수치당 비율은 이렇습니다.

27.9440 당 치명 확률 +1%
58.2211 당 이속 +1%

공략에 보면 특성 수치당 적용이 이렇게 나와있고 그렇기에 실제로는 충돌무시를 들고 풀이속을 찍고 악세로 줄 신속을 치명에 주는게 수치 상 효율은 더 높게나옵니다.
제가 애매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거에요. 물론 신속을 채용하면 공속/쿨감이 감소하긴 하지만 그 이유로 풀이속임에도 불구하고 신속을 더 주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즉 현재 특성에서 서머너가 신속을 신경쓸 때 가장 큰 요소는 이동속도 관련 부분입니다.
지금도 위로 올라갈수록 자체적으로 풀이속에 가깝게 혹은 갈망을 상시라고 생각하고 조금 모자라게해서 풀이속을 맞추고 치명을 특성에서 줍니다.

즉 슈르디에 치적트포를 주고 싶은 분들은 단순하게 가야합니다.
내가 풀이속을 포기할 수 있는가? 없는가?
실제로 풀이속을 포기하는게 가능하냐 괜찮다는 저는 개인적으로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해요. 다만 서머너라는 클래스가 스페이스바를 제외하면 전무한 이동기의 부재가 가장 큰 어려움 요소로 꼽는걸 보면 그나마 그 이속이라도 있는게 보통의 경우에는 더 괜찮은 선택일 수 밖에 없지 않나라는 생각정도는 드네요.
조금 더 첨언하자면. 그 리스크를 가져감으로써 가져갈 수 있는 리턴값이 기존 충돌무시-돌대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가에 대한 의문입니다. 뭐 사실 충돌무시 든다고 그럼 말처럼 잘 살았냐 하면 그것도 아니고요 ㅠ 인게임적인 요소와 조작관련된 부분은 저보다 더 고수분들이 연구하실거니까..

다만 제한되어버렸던 고점 자체는 뚫리기는 했어요. 저게 그렇다고 닿을 수 있는 고점이냐는 의문이지만 파워 인플레가 더 되다 보면 저 고점에 어떻게든 도달하는 개빡고수분들이 나오지는 않을까요. 그 고점에 도달하기 위해 져야하는 리스크가 타 직업에 비해 리스크/리턴비율이 너무 다르다는 불합리함 이런 지적들은 그 때가서 해도 충분하니 작금만 놓고보자면 일단 고점 자체는 어찌저찌 높아졌습니다. 치적 11퍼라니 서머너가 이런일이. 아직 신발속의 유리구두인지는 모르겠습니당

슈르디 요약
안쓰던 트포 버프는 맞음. 그리고 버프를 준 내용도 꽤 훌륭함.
그러나 실효성에는 의문.
기존에 풀이속주던 서머너를 치적 트포 주면서 그대로 풀이속 운용하려는건 내 머리론 밸류적으로 손해 같음.
고점 자체는 올라감.
보통 정흡이 딜각인만큼의 밸류가 있냐 없냐랑 비슷한 논쟁일거라고 봄.


소환수 쿨타임 개선
오늘 확실히 버프된 2안 중 2번째. 기존 계산 방식이 불합리적이고 타 클래스에 비해 손해가 너무 큰건 사실이기에 그걸 버그에 가깝다고 말할 수는 있으나 그건 버그다.라고 딱 잘라 말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봐요. 개인적으로 그래서 이건 버그가 아니었다고 생각해요. 스마게에서 의도된 사항입니다 이래버리면 끝나는 문제니까.
또 이게 왜 꽤 큰 버프냐고 생각하냐면 그 소환수 쿨타임 계산 방식을 변경하면서 pvp를 제외하고 기존 소환수들의 쿨타임을 그 계산 방식에 맞춰서 증가시키지 않았으니까 꽤 크게 버프받은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 이제 머리 아픈게 그러면 교감을 3을 채용하냐? 안하냐인데 이제는 좀 진지하게 생각해볼만하지 않나 하네여
사실 그정도의 인게임 지식에 자신은 없습니당

또 확실히 소서등장하면서 서머너는 많은 분들의 예상대로 소환수 쪽으로 더 컨셉을 밀고 나갈거 같아여. 고창 대붕 이런것도 스킬이니까 좀 신경써줘라라는 의견에는 극히 동의하지만 컨셉적으로는 차라리 이게 더 개성을 살리는 방향이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마법사+소환술사라는 애매한 아이덴티티에서 마법사의 측면을 좀 죽이는거죠. 

어쨋든 슈르디는 지금 생각나는건 저정도고 또 허수아비로 dps뽑으시는분들과 아브렐에서 몸으로 뛰시는 분들이 직접 고민하고 연구하신게 제가 이렇게 짧막한 패치노트 보고 나온 생각들보다 훨씬 정교하고 현실적일겁니다. 그 분들의 연구를 시작할 때 한줄정도는 도움됐으면 좋겠네요 화이팅

강선이형 문열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