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렙부터 555렙까지 키우면서 느낀건 애초에 설계가 잘못되있는 캐릭임
그럼 뭐가 잘못되있느냐? 아주 기본적인게 잘못되있음 (스페쿨)
밸패할때 반드시 언젠간 수정되어야함
결론적으로 블래가 인구수 최하위에 고인물캐릭이 되버린 이유임

부연설명 좀 하자면
초기 이속0% 당시에 스페이스바 1개로 빙레기 어레기 했었을때 엄청힘들었는데 
이게 아무리해도 조금이라도 반응 늦으면 쳐맞아서 숙련이고 나발이고 그냥 짜증났었음.
블래유저라면 다 공감할듯. 더불어 아 1초만이라도 스페쿨이 빨리 돌았다면 피할수있었던건데......

그래서 이당시에 생각했던게 뭐였냐면 페이토섬에서 파는 이속3% 올려주는거있지?
ㅅㅂ 그걸 사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을정도였음. 근데 실링이 1500원에다가 
그당시에 100원도 모으기 힘든 시기여서 결국 생각만하고 사먹질 못했지.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신속을 올리면 되는 부분이었으나 
이당시엔 일단 이속을 2티어로 생각하고 대다수가 아덴뎀 뻥튀기를 위해서라도
치특을 찍던 시기였고 실전 경험이 부족했던탓도 있고.
특성작할때 실링이 한번에 1000원이상 들던 시절이어서 신속을 올려서 생존을 올리고싶어도 쉽게 안됬음.
다행히도 그땐 깃털을 어느정도 지원을 해주고 현질을 몇만원씩 하던때라 거점부활안하고 깃털을 여유롭게 썼었지. 
근데 지금 생각해보면 존나 아까웠거지. 타직업들 나중에 깃털 수십개씩 남아돈다고할때 나는 0개 남아있더라ㅅㅂ

이내용을 토대로 내린 결론이 뭐냐면
블래는 생존기를 찍을수없게끔 설계를 해놓고 스페이스바 쿨을 10초로 줬다는거였어. 
이게 가장 큰 문제였던거야. 롤도 5분짜리 점멸 한개가 초반겜을 터트릴정도로 엄청난 영향을 미치잖아.
근데 로아는 점멸을 10초마다 쓸수있어. 그중에서도 10초와 7~8초의 차이는 어마어마한거라는거지.
나는 전직업이 공평하게 전부 10초인줄알았다? 
나중에 알고보니까 똑같이 구르기를 하는 직업인 버서커는 7초고 디트는 8초고 블래는 10초인거보고
진짜 밸런스 엿같다고 생각했음. 그렇다고 블래가 모션속도가 빨라? 디트랑 동급수준이야. 
근데 왜 2초,3초 차이나게 했을까? 원거리라는 이유만으로?
개발진들이 만약 그런 논리로 한거였다면 애초부터 레이드보스가 
랜덤타겟이 아닌 탱커가 어그로를 끌어줘서 원거리들이 딜을 편하게 할수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줬어야지. 랜덤타겟으로 해서 전부 리스크 동일하게 설정을 해놓고 왜 스페이스바 쿨타임을 차이나게 했냐는거지.
블래는 원거리아니야. 난 아직도 전포때문에 데헌처럼 포지션 똑같이 유지하면서 벨가 클한다.

이 스노우볼링이 어디까지 이어졌냐면 pvp까지 영향을 미쳤다는게 중요해
레이드보스는 진짜 수백번 해서라도 숙련만들고 장비셋팅을 꾸역꾸역 신속으로 해서라도 피할수있으니
참고참아서 백번양보하고 넘어가줄수있는데 
pvp할때마다 진짜 스페쿨 차이 하나때문에 안맞을것도 안맞고 불리하게 시작한다는게 용서가 될수 없다는거지.
pvp는 사람대 사람이라 극복자체가 안되. 
지금 3:3위주로 하다보니까 크게 말이 안나오는거지 대장전 해보면 스페쿨 차이가 얼마나 큰지 체감할수있음
그렇다고 디트처럼 스킬시전하면서 슈퍼아머가 제대로 적용되서 보호를 받는것도 아니고 모션이 빠른것도 아니고
스킬 다끊기고 예측샷으로 맞춰야하고 파티원 빽업 없이는 스킬 맞추는건 거의 확률성이지

그동안 밸패를 하면서도 이동기 관련 부분 하나도 안건드렸지?
조삼모사식 패치만 했던거보면 밸패팀이 얼마나 병신들인지 알수있는 부분이야.
에필을 파티로 써먹으라고 패치해줬더니 그냥 대충 전직업 1분쿨인거 40초로 내려준거뿐이고
결국 파티꺼로 쓰다보면 4초지속이라  아덴은 6초니까 타이밍안맞아서 또 꼬여서 별도로 써야되니
결국 에필없이 그냥 실력껏 알아서 쓸수밖에 없게끔 됬다는거지.  
솔직히 아덴 30%감소가아니라 50%감소였으면 인정했다.
최근 패치이후에 블래는 보스패턴을 완벽히 알아야만 제대로 딜을 넣을수있는 직업이 되서
결국 고인물은 적응해도 신규들은 적응 못하는 꼴이 되버린셈. 난이도가 더 헬이되버렸다는것.

그리고 에필뿐만이 아니라 나는 블래 모든 스킬들이 지속시간이 4초인게 이해가 안간다니까
미폭도 4초, 에필도 4초, 플라즈마도 4초, 네이팜도 4초, 공폭도 선후딜 합4초ㅡㅡ 무슨 깔맞춤하냐고
블래가 배마처럼 선후딜이 존나 빠른게 아니자나
무력화 20%를 줘도 인파 디트는 6초를 주고 블래는 4초를 주냐고 왜 차별하는건데 ?
플라즈마 3초에서 6초로 올려주면 어디 문제있어? 근데 왜 써먹지도 못하게 1초만 늘려준거야?
에필도 6초로 해주면 뭐 문제되는거야? 타직업 시너지버프 전부 기본이 6초지속인데?
ㅅ ㅣ발 무슨 블래스킬은 하나같이 쓸때마다 진짜 
예지력 오지게 발동하고 이쯤되면 몹이 맞아주고 파티원이 맞아주겠지? 
하는 타이밍에 제대로 써줘야 효과를 보는게 정상이냐? 그럴거면 선후딜을 줄여버리던가
지속시간을 타직업보다 더늘려서 8초로 해줘야 하는게 맞는거 아니냐?

아 더이상 말해봤자 길어지니까 이만 줄임..
워낙 밸런스가 개병신이라 그냥 푸념이나 해봤음
더이상 할것도 없고
pvp해봤자 개썅욕만 나오고 그냥 아무튼 별로 추천하고는 싶지않은 캐릭임
지금이야 유물셋때문에 공이속이 어느정도 커버되서 봐줄만한거지. 타직업은 그냥 날라다니는수준이고
초반부터 다시 키우라하면 절대안키운다.
사람들이 픽을 안해서 12직업중 인구수 최하위인건 다 이유가 있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