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안녕하세요. 

본캐릭 15층 홀나를 육석하고 있고 이번에 하익을 준비한다고 블래스터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하익 대비만 하면서 조금씩 올려둬야지 하면서 키우던 부캐 블래가 너무 재밌어서 정신을 차리고보니 1460에화력강화 전각을 읽고 원예정저화 33333 각인도 맞춘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몇일간 블래와 관련된 자료를 공부해보니 다른 직업은 각인과 유물셋에 대한 토론이 많이 일어나는 것과 비교해서 블래스터는 과거부터 안정적인 딜링을 보여주는 [치신] 특성과 이번 버프로 인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특치] 특성에 대한 토론과 연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신속 특성을 매우 좋아하는 유저라 당연히 치신 특성으로 갈거라 생각했는데, 블래스터 아이덴티티의 유니크함과 화력 3단계에서 뿜어져 나오는 데미지 뽕에 취해버려서 [치특] 으로 스킬트리를 타게되었습니다.

그렇게 [치특] 특성을 타고 기존에 올라온 스킬 세팅을 하나씩 테스트해보는데 사용 스킬 / 사용 룬 간의 조합이 묘하게 마음에 들지 않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현재 많이 공유되고 있는 국민트리들이 [치신] 세팅에 최적화되어 신속으로 쿨감을 받았을 때를 가정하고 짜여졌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치신도 좋은 세팅이지만 특화 버프로 인해 치특, 극특화의 빌드가 나오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기존의 치신의 스킬트리에서 독립적으로 신속이 없는 치특, 극특화의 스킬트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공유되던 스킬트리에서 갑갑한 점을 줄이고, 치특-극특의 장점을 살린 스킬+룬 세팅을 연구해보고 있으며 이를 공유하면서 같은 세팅을 사용하는 유저분들의 의견을 참고해 2차안, 3차안에는 조금 더 합리적인 스킬세팅을 만들어보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세팅 변경의 시작점

- 특화 블래스터의 갑갑한 쿨타임



: 치신블래스터와 특화 블래서트를 구분하는 가장 큰 포인트를 찾으라면 저는 포격모드의 사용 횟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치신블래스터는 스킬 쿨이 빨라서 포격보드-에너지포를 쏘는 시간이 메인 스킬 쿨이 밀려서 딜로스에 해당한다고 인식하시는 분이 많은 반면, 특화블래스터는 증가된 [화력강화 효율+특화의 포격스킬 딜증]이 포함된 포격모드 스킬을 가능하면 화력강화 3단계마다 사용하고 싶어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였습니다. 특화계열 블래스터는 스킬쿨이 길어서 포격모드 변경 후 스킬을 쓰는 것까지 해야 스킬을 빈틈 없이 쓰는 느낌도 나기도 하구요.

: 후술하겠지만 특화블래서트는 최대한 화력3단계를 자주봐야 해서 2풍요를 쓰고 싶다는 욕구가 강했는데요. 그러다보니 가장 큰 문제점이 [화력3단계에서 포격 모드 사용 -> 다음번 포격모드 변신]에서 포격에너지포 쿨타임 40초가 남아 있어 변신 이후 바로 딜을 넣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리 빨리 써도 40-50초마다 쓰는 스킬에 쿨감 보석을 달아줄 수도 없는 노릇이니 이 부분이 매우 답답했습니다. 

: 포격-에너지포의 문제는 대표적인 사례이긴하지만 신속을 가지 않아서 스킬의 전체적인 쿨감이 부족하다는 것은 특화블래스터가 가지고 있는 단점임에는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매혹셋을 갔을 때 스킬쿨이 빌 수 있다는 것은 여전히 특화블래스터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특화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2풍요를 쓰고 싶다.

: 특화블래스터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화력강화 3단계의 딜뽕을 최대한 많이 누리고 싶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 블래스터의 특화는 아이덴티티 수급량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신속베이스의 블래스터들이 스킬을 더 많이 사용해서 오히려 화력3단계를 자주본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 많은 스킬트리와 룬특성이 1풍요를 화방 / 전폭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있는데, 이것은 쿨타임이 짧은 신속베이스 블래스터 한정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특화 블래스터는 화력 3단계 의존성이 신속에 비해 더 높은데, 쿨은 길기 때문에 2풍요를 채용, 최대한 빠른 화력게이지 확보가 필수라는 생각입니다. 


2. 특화 기반 블래스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킬 세팅 1차안



- 효율적인 스킬들의 종류는 워낙 연구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틀은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변경된 포인트들만 위주로 서술하겠습니다.


(1) 2짤 스킬을 통한 문제해결

2짤스킬을 사용하는 이유: 

- 신속베이스 블래스터는 쿨이 전체적으로 짧아 짤 스킬을 하나만 채용한다면, 1짤로는 특화블래스터는스킬쿨이 길어서 평타를 쳐야 하는 경우도 자주 생깁니다. 2짤 스킬을 가동할 경우 주력기인 미폭, 공폭을 날린 이후에도 빈틈 없이 스킬을 사용해서 매혹의 빈틈을 줄일 수 있고, 아이덴티티 수급도 조금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폭 - 영웅풍요 + 화방 -전설풍요:

-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스킬 쿨은 긴데, 특화로 아덴 수급이 안된다는 블래스터 특성상 2풍요 운영은 필수라는 생각입니다. 전폭 트포는 계속 연구해봐야 겠지만 전폭은 데미지용이 아니라 매혹+아덴확보용이기 때문에 2트포에 쿨감을 주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강화탄 - 속행

- 저는 홀리나이트 본캐릭을 플레이 할 때도 짤스킬 + 속행룬을 매우 좋아하는 유저였습니다. 특히 주력 스킬을 눌러놓고 쿨이 도는 시간 동안에 짤스킬로 빈 시간을 채워야 하는 경우라면 속행은 매우 좋은 선택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홀나인 경우 힐 스킬은 신보쿨을 줄이고, 공증 스킬 2개의 빈시간을 줄여 무한 공증에 가깝게 되도록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 기존의 신속 베이스 블래스터는 쿨감이 충분히 보장되어 있어서 속행룬의 가치가 낮았다면 특화 블래스터는 전체적인 쿨이 길기 때문에 짤스킬+강화탄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앞서 언급한 포격모드의 40초 쿨의 돌지 않는 문제를 높은 쿨감 보석 없이 높은 확률로 해결해준다는 점에서 충분히 채용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만약 치특+지배 블래스터라면 지배셋으로 쿨감을 챙길 수 있으니 강화탄에 [광분]룬을 넣어서 부족한 이속+공속을 챙기는 옵션도 고려해봄직 합니다. 저 역시 지금은 매혹-원예정저화이지만 앞으로 여러가지 플레이를 해보면서 지배 - 원예각저화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강화탄에는 광분을 채용해볼 생각입니다. 


(2) 2짤 스킬로 잃는 것

네이팜탄을 스킬트리에서 뺀 이유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아쉬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니크한 무력 시너지를 잃는다.
- 카운터 스킬이 없다 (치명적)
- 부파 스킬 하나가 사라진다.
- MVP창에 무력화 포인트 기여가 낮아진다.

이러한 단점이 있지만, 카운터 스킬이 없어진다는 단점 외에 다른 단점들은 치특블래스터가 원래 가지고 가야하는 문제점의 연장선이라 고려대상의 가치가 낮아집니다.

부파 스킬 하나가 사라진다
=> 하지만 블래스터는 원래 다른 직업과 비교해서 부파스킬이 많은 편이라 하나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 되지 않는다.

MVP창에 무력화 포인트 기여가 낮아진다. 
=> 신속 트리에 비해 스킬 쿨이 길어 스킬을 돌리는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치특 자체가 무력화를 어느정도 희생하는 빌드이다. 그러므로 무력 때문에 네이팜탄을 고려하기 보다는 장점을 더 살리는 쪽의 빌드를 하는 것이 좋다.

카운터 스킬이 없다.
=> 물론 카운터스킬이 없다는 점에서는 크나큰 아쉬움이 남지만. 신속 베이스인 경우 스킬 하나를 카운터용으로 남겨두고도 다른 스킬들을 돌릴 만큼 여유가 있었다면, 특화베이스 블래스터는 그런 여유가 있지 않습니다. 스킬 하나의 쿨을 놀린다 = 평타를 치는 시간이 길어지고, 화력게이지 수급이 줄어든다. 이므로 딜로스가 생깁니다. 



3. 마무리 + 요약

- 기존의 신속 베이스 블래스터는 블래스터 특유의 높은 체방을 베이스로 무력화, 부파 그리고 준수한 딜링을 보유한 팔망 미인 캐릭터이나, 고점이 낮다는 것이 유저들의 불만이었습니다.

- 그러한 이유로 고점을 높여보고 싶은 유저들이 상향 받은 특화 특성을 이용하여 고점을 높이려는 시도가 많이 있어왔습니다.

- 하지만 스킬트리와 룬트리가 신속이 높다는 것을 기본으로 한 상태에서 만들어진 것들이 많아 특화 블래스터의 장점이 묻히거나, 단점이 너무 부각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보강하기 위한 연구와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분명 본 글의 2짤 스킬은 네이팜이 없으므로 위에 언급한 단점이 있는 트리임에는 틀림없지만, 특화블래스터가 신속이 없어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에도 확신이 있습니다.

- 신속베이스와 특화베이스는 플레이스타일이 너무 달라 개인 취향의 영역이 크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둘다 장점과 단점이 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는 빌드를 발전시켜나가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특화블래스터는 신속이 없어 쿨이 길다는 단점이 분명 존재하지만, 매혹인 경우 확력 버프 효율 증가가 적용된 매혹딜, 화력버프+특화버프를 둘다 받은 포격 스킬을 최대한 많이 쓸 수 있다면 딜적인 부분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짤 스킬은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구상되었으며, 많은 분들의 의견을 통해 새롭게 연구되는 특화 기반 블래스터 분들이 유의미한 결과를 내는 것에 기여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