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6악몽에 대한 정리

- 정흡이 있는 사람은 6악몽 + 극신이 좋은 선택이 아님.
이유) 끝마나에 진입을 자주하게 되어 끝마에 진입하면 정흡은 없는 각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 DPS를 뽑으려면 끝마나가 아니라 마나중독 상태를 최대한 유지해야 한다.
이유) 2~3개 이상의 게시글에서 끝마나 vs 마나 중독 상태를 비교했을 때 마나중독이 데미지가 더 좋게나왔다는 후기가 있음. 끝마나는 내려가기는 쉬운데 유지하기는 어려워서 끝마나랑 마나 중독을 왔다갔다 해야 하는데 그럴거면 마나중독에 최대한 오래 있는 것이 좋다.

여기서 체크해야 하는 점)
(1) 마나중독을 유지해야 하는데 극신을 가야하는 이유가 있는가?
- 아직 그 이유를 못찾겠음. 과거에 악몽 6 유저들이 끝마나를 유지하기 위해서 극신을 줬었는데 거기서 연구가 더 진행되지 않아서 여전히 신속 베이스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마나중독을 유지해야 하는데 신속을 베이스로 가야 하는 이유가 올라오면 추가할 예정이지만 아직까지는 찾지못함.

(2) 그러므로 [정흡] 각인을 가지고 있는 유저가 6악몽을 가고 싶다면 치특으로 가고 정흡을 쓰는 것도 한가지 선택 대안이 될 수 있다.
(참고자료: 알데3형제님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65223 게시글)
- 추가로 블래스터의 포격모드가 마나를 소모하지 않아서 악몽 2셋 옵션은 받지 못해서 과거 끝마를 유지하던 6악몽 시기에는 특화가 조명받지 못했지만, 마나중독을 유지해야하는 경우라면 스킬사용 -> 끝마나 돌입 -> 아덴 타고 레이저 쏘면 다시 마나 중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화를 채용하는것도 고점을 높이는 방법이 될 거라 생각함.

결론)
- 6악몽으로 dps를 뽑으려면 마나중독을 유지해야함 
=> 완전 극신보다는 치신 반반 / 치특 등을 투자해서 마나 중독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도록 하자.
=> 정흡 사용자가 6악몽을 쓴다면 신속을 줄이고 치특을 줘서 쿨은 길지만 딜을 늘리는 선택을 수 있음.

- 패치 이후 블래스터는 끝마나를 이용하는 플레이가 난이도가 많이 올라가고 메리트가 과거에 비해 떨어짐
=> 극신속을 고집할 이유가 있는지는 추가 연구로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함.

- 끝마나 돌입에 미폭이 떨어지면 데미지가 감소할 순 있는데 그런거 감안하고 쓰더라도 여전히 고점이 높다는 평가가 많음.
=> 최적의 특성값을 찾으면 고점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


(2) 6환각에 대한 정리

- 아드레날린 + 환각으로 치명을 챙긴 특화 블래스터가 고점이 높다.
=> 아덴 탔을 땔 딜뽕은 1티어라는 평이 지배적.
=> 반대로 아덴 타는 것을 꺼려하는 유저라면 6환각 특화 블래스터가 덜 매력적일 수 있다.

- 환각 패치로 인해 버프 유지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꽤 많다.
=> 비단 블래스터만의 문제가 아니라 환각 세트의 문제로 지적받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체크 해야 하는 점)
(1) 마나 문제만 해결할 수 있으면 극신속 + 치명으로 환각을 가면 환각 스택 유지에도 도움되고 아덴에 의존하는 플레이가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 이 부분을 해결하고 싶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것이 [2악+4환] 으로 풀이됨.

결론)
- 극특화 블래스터가 아덴으로 최고의 뽕을 뽑을 수 있게 해주는 세트라는 평이 많음. [기존 연구들]
- 그런데 극특화 뿐 아니라 극신+치명으로 가더라도 충분히 포텐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함. [뇌피셜]


(3) 매혹에 대한 정리

- 보석에 투자가 덜 되어 있을 때 가장 효율적인 세팅
=> 매혹이 절대 나쁜 세트인 것이 아니라 보석에 영향을 적게 받아서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것일 뿐. 매혹도 충분히 현역이고, 특히 저렙 구간에서는 효율이 좋다.

- 신치 1:1이 국룰이긴 하나 치특을 갈 수도 있다.
=> 신치 1:1은 유틸적인 부분에 조금 더 집중한 구조. 안정적인 딜 누적이 가능하다는 평이 있음.
=> 치특은 매혹을 유지하면서 고점을 높이고 싶은 유저들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정흡을 안끼면 고접이 확 오르는 것 같긴 한데 답답함을 견뎌야 한다함. 

결론)
- 레이드는 허수가 아니라 실전이다 마인드로 아덴을 타면 딜이 늘어나고, 보스 패턴 때문에 허수처럼 아덴을 타지 않더라도 꾸준한 딜 누적이 가능함.
- 딜 고점에 너무 엃매이지 않느다면 유틸적인 부분과 딜적인 부분을 둘다 챙길 수 있다함.
- 저랩구간 혹은 배럭이라면 매력적인 선택지.


(4) 지배에 대한 정리

- 각성 각인 유무가 핫이슈
=> 노각성 각인 기준 고점이 가장 높은데 아브렐슈드처럼 긴 레이드에서 그것이 불가능하므로 모든 레이드에서 통용이 안된다는 점을 감수해야함.
=> 신속 베이스를 주고 각성을 1, 2만 챙기는 형식으로 고점을 높이려는 시도가 많이 보임.
=> 내용추가)  팔찌 포함 극신속 1800++이면 노각성각인으로 현탐이 없다는 추가 정보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각성 각인을 사용하지 않고 딜각인을 더 챙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여기도 악몽 2셋 섞어가 유행할 수 있음
=> 각성을 1, 2만 주고 지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신속에 투자하게 되는데 신속에 투자할 경우 블래스터는 전통적으로 마나가 부족한 직업 중 하나임. 거기에 지배 쿨감까지 계산하면 마나 관리에 꽤 많은 신경을 써야함.
=> 악몽 2셋의 스킬 피해 증가 + 마나 소모 감소는 마나 스트레스에서 해방시켜 줄 뿐 아니라 스킬 피해 증가 옵션까지 붙어 있어서 고점은 약간 내려 갈 수 있으나 마나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

결론)
- 각성 3을 쓸 경우면 치특으로 고점을 높이고
- 각성을 1-2만 투자하면 신칙 특성으로 지배쿨감+신속 쿨감으로 유틸을 챙기면서 원3예3저3아3각2화1 과 같은 각인으로 고점을 높여볼 수 있다.
- 각성을 1-2 + 신속 지배 블래스터는 쿨감이 많아서 마나가 부족할 수 있어서 2악 4지조합도 고려해봄직 하다.
- 1800++ 신속이면 현탐이 없다고 하니 각성 없이 지배를 쓰고 싶은 사람은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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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별 가면 좋은 세팅

(1) 본캐릭이라서 데미지 고점을 높이고 싶다 (정흡 사용 X)

- 6악몽 + 치특
- 6환각 + 특치 
- 6지배 + 치특

(2) 이쁜 정흡돌을 가지고 있어서 정흡을 빼기 어렵다

- 6악몽 + 치특 + 원예저정화 or 원예아정화
- 6환각 + 극특 신속 or 치명 +  원예아정화
- 6매혹 + 치신 1:1 +  원예저아화

(3) 블래스터의 국밥 능력을 살리면서도 딜도 준수하게 뽑고 싶다

- 6매혹 + 치신 1:1
- 6악몽 + 신치 (아드를 넣으면 극신/ 아니면 신속 조금 빼고 치명)
- 6환각 + 극신치 or 극신특

(4) 블래스터의 고질병 마나의 압박에서 탈출하고 싶다. 

- 위의 6악몽 계열들 중 선택
- 2악 4지 (신속 베이스 +  원3예3저3아3각2화1)
- 2악 4환 (신속 베이스 + 아드 넣으면 특화 / 아드 없으면 치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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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 & 추가로 확인해야 하는 것

(1) 정흡에서 정흡이 아닌 것 / 극특에서 극신으로 바꾸는 정도의 큰 변화가 아니면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다
=> 각인 한개 바꾼다고 엄청 쌔지거나 하지 않으니깐 아드 넣겠다고 몇십만골씩 악세를 사지 마라
=> 현 상태에서 세팅을 바꾸는데 몇만골 쓰는 것 보다 보석 레벨 높이는게 더 강해짐.

(2) 그렇다고 해도 목적에 따라서 세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버스 돌리고, 산악회 등에서 MVP 경쟁하기 위해 극한의 딜을 뽑아야 한다면 딜을 최대한 뽑을 수 있는 세팅을 해야함
=> 트라이에서 체력이 덜깍이는 국밥 블래스터의 장점을 누릴 거라면 현재 본인 상태에서 가장 가까운 유물세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극신 + 6악몽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진짜 필요함
=> 분명 많은 후기글에서 더 이상 끝마나 유지가 목적이 아니고 마나중독을 유지해야 dps가 잘나온다고 하는데 신속을 베이스로 해야 하는 이유를 못찾겠음. (신속 베이스면 끝마나로 내려가는 것이 가속화될 뿐)
=> 끝마나 유지가 목적이 아니라 마나중독에서 최대한 딜뽕을 뽑는다는 마인드라면 치특을 가거나 짤스킬을 최대한 줄이고 화방 / 다연장 등 스킬 시전 속도가 긴 스킬들을 최대한 사용하는 빌드를 연구하는게 좋아보임
=> 여전히 끝마나를 가서 운영을 하겠다는 사람은 극신을 하는게 맞음. 하지만 여러 후기에서 끝마나가 되었을 때 dps적인 이득이 적고, 과거에 비해 블래스터는 유지가 어렵다는 부분이 있음을 고려해서 빌드를 짤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