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 본 세팅은 모든 세팅 통틀어 대미지의 최고점을 찾기 위한 연구가 아닙니다.
- 정기흡수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유효한 세팅이 있는지 연구하는 것은 현재 정흡각인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의 세팅 고민을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다만, 정흡을 쓰기 위해서 어거지로 쓰는 것이 아니라, 정흡이 유효한 각인으로 작동할 수 있는 세팅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사전 연구 결과 정리

[1-1]정흡은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각인이다.
 
[자료출처 - 인제쿠닌 유튜브 정기흡수 실험 영상]

=> 정기흡수는 직접적으로 대미지 수치를 증가시키지 않지만 공격속도에 영향을 주어 대미지 증가에 기여하는 각인이다.
=> 반대로 질량증가인 경우 대미지 수치를 직접 증가시키지만 공격속도에 영향을 주어 대미지 증가가 수치만큼 직접적이지 않다.
=> 정기흡수가 대미지 증가에 영향을 주려고 하면 
[1] 스킬쿨이 짧아서 빨라진 공격속도로 스킬들을 정해진 시간에 더 빨리 쓸 수 있어야 한다. 
[2] 짧아진 스킬 쿨을 빠르게 난사하는 만큼 마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1-2] 신속 + 환각은 유틸과 함께 딜을 챙길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이다.
=> 로스트아크 블래스터 게시판 [어린이전용] 님의 극특신 후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65763
=> 레이드 영상 때문에 실체버프가 꺼지는 것이 생각 이상으로 딜로스가 난다.

[2] 4환 2악 세팅 예시


[2-1] 원/예/화까지는 어느정도 고정이라 생각합니다.
=> 세팅의 영유가 있으면 신속을 1300까지 주고 [정흡을 2 / 화강1]로 주고 돌격대장을 주는 세팅도 좋습니다. 
(블래가 부캐라서 아직 못하고 있지만 원예저돌 정2화1 + 치명 700 신속 1400이 현 목적지입니다.)

[2-2] 신속 1000 ~ 1300 을 주는 이유
=> 적절한 스킬쿨을 확보해야함. 뒤에 적겠지만 환6에 비해 환각 버프에 대한 현탐을 줄이는 대신 꺼지는 리스크를 높인 케이스입니다. 그러므로 스킬쿨 + 이속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다만 신속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는 [정흡 + 신속의 공이속]의 값이 30% 근처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공팟에서 갈망이 없을 경우 치명 700 / 신속 1400[펫효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갈망 신경 안쓰고 700-1400도 꽤 괜찮은 것 같아요. 이건 계속 연구해봐야하는 포인트이긴합니다.)


[3] 장단점 분석
[3-1] 무지성난사가 '가능' 이 아니라 '필수' 인 세트

- 악몽 2셋의 효과와 환각 6셋의 효과입니다. 
- 화강 35% + 환각 4셋 18% + 남바절 7% + 치명특성 38% = 98%의 치명타 확률을 보입니다. 특성작이 잘되어 있으면 갈망이 있어서 공이속이 초과하더라도 신속을 더 주는 것도 좋습니다.
- 환각 6세트의 치적옵션은 치명이 이미 충분하므로 더이상 탐나는 옵션이 아닙니다. 주피와 스킬 피해가 계산식이 다르면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유물셋의 대미지 추가 수치가 비슷하므로 마나 감소 옵션이 신속을 주는 블래스터 입장에서는 더 달달할 수 있습니다.

point) 치명이 너무 많은 것 아닌가요?

- 98%의 치명타는 화련강화 3단계 기준입니다. 화력강화 0-2단계에서도 [환각]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화강3단계에서는 투머치해보이지만, 치명값을 높게 잡았습니다.
- 다만 이후 팔찌 등을 얻을 때는 [특화+신속] 팔찌로 더 이상 치명을 높이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point2) 6환 vs 4환 2악의 차이는?
(1) 6환은 실체가 유지는 쉽지만 꺼진 이후 9초간 예열이 필요하다 => 예열 시간 동안 적주피 버프를 받지 못한다.
(2) 4환 2악은 '환각' 버프가 꺼지기 쉽지만, 꺼진 이후 다시 켜지는데 3초밖에 필요하지 않으며 환각 버프가 없더라도 악몽 2세트의 주피 효과는 계속 받을 수 있다.
=> 그러므로 4환 2악은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넣어야 하고 [무빙 + 공이속]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무빙 / 공이속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록 정흡의 가치가 높아진다. 
(3) 6환에서 신속을 줄 경우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있지만 2악의 효과로 마나부족에서 자유롭다. 마나에서 자유로운 만큼 '스킬 난사'를 통해 환각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4] 실전 테스트



- 동일한 21강 딜러들만 있을 때 기준으로 쿤갤을 뛰었을 때 결과입니다. 공팟 매칭이라 파폭 안쓴걸 고려하고 5분딜 잔혈 / 4분딜 강투 정도 나오는걸 감안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특화를 주고 쿨마다 아덴을 박아 넣는 빌드인 경우 쿤갤이 다른 레이드에 비해 딜을 넣기 쉬워 대미지 뻥이 심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트리는 대미지보다는 유틸을 최대한 살려서 꾸준딜 하기 + 아댄을 자주 타지 않음의 2가지를 사용한 빌드이므로 다른 빌드와 비교했을 땐 쿤갤 때리기로 얻는 이점은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신속 + 정흡] 2개를 이용해서 진짜 꾸준하게 데미지를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환각 버프를 얼마나 잘 유지하느냐가 본 세팅의 플레이 고점을 유지하느냐 아니냐를 결정할 것 같아요. (기믹 때문에 환각 버프가 꺼지더라도 악몽 2셋 옵션은 받고 있고, 다시 켜지기 까지 3초만 걸려서 쿤갤 빙결 패턴에서는 패턴이 꺼진 직후에 환각 버프가 돌아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비아키스 하드 MVP 결과도 있는데 사진이 전송 중에 사진이 깨져서 이후에 스크린샷 원본을 찾아서 올릴 예정

[5] 이런분께 추천드립니다.
- 특화 주고 아덴을 타야 대미지 고점을 찍는건 알겠는데, 아덴을 자주 타는게 컨트롤적으로 부담스럽다. (타이밍이 없는 군단장도 꽤 있다.)
- 정흡을 사용하는 빌드가 매혹뿐인 것 같은데 매혹은 매력적이지 않다. (보석을 꾸준히 투자할꺼 까지 생각하면 더더욱 매혹이 당기지 않는다)
- 신속을 주고 유틸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긴 한데 마나 부족이 걱정이신 분. 

마치며..
- 정흡을 사용하는 빌드는 저 자리에 정흡이 아니라 다른 딜각인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6악몽 빌드는 정흡을 주면 끝마나에서 공이속이 너무 초과되어 무조건 딜각인을 넣는게 좋아요.

- 반대로 2악 4환 빌드인 경우 정흡을 껴야지만 6초간 유지되는 환각 버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갈망서폿이 있을 때 140% 공이속 / 갈망 폿이 없을 때도 자력으로 최대한 140% 공이속을 신속+갈망으로 챙겨야 환각 버프를 유지하기 편합니다. 

- 환각 버프가 실체 버프에 비해 현탐은 짧지만 그 만큼 유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악몽 2셋으로 마나에 대한 자유로움을 얻어서 스킬에 [압도+ a]를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끝마를 활용하는 6악몽에 비비지는 못하겠지만 스킬 난사를 통해 대미지와 무력화를 챙길 수 있다는 것 역시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 마나걱정만 없다면 꾸준딜 넣는 것은 자신있다는 분들은 이쪽 빌드도 한번 해보시면 속도감 있으면서도 대미지적으로 준수한 플레이가 가능하실거라 생각합니다.

8.26 업뎃) 다른 유저분의 후기글이 올라와서 링크 첨부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66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