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티네 신스킬을 써보면서 이것저것 고민해서 결국 느낀건

고신속 바드분들은 여전히 사숔하프가 좀더 효율이 좋을것이고
고특화 바드분들은 사숔이나 하프를 대체할 수 있을법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근데 아직은 공버프의 딜지분이 더 중요한만큼 신속의 밸류가 더 높은건 여전하기때문에 
소나티네가 조금 애매한 스킬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냐 하면

그것은 바로 극신,고신속 바드가 2낙인을 채용하는 이유에 있습니다

알다시피 극신,고신속 바드는 사숔하나만으로도 낙인유지가 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하프를 이용했던 이유에는 낙인 유지가 어려운게 아니라, 사운드쇼크의 횟수때문에 걸림돌이되는 서곡,윈오뮤,음진,천상,수연등
나머지 스킬의 쿨타임이 밀리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서, 결국 신속을 올렸는데 그만큼의 쿨타임을 손해보는 상황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었지요

프레임이 밀려 결국 쿨타임을 놀리게되고, 이는 즉시 스탯의 손해를 보게 만듭니다. 그것은 바로 케어스킬의 부재와 아덴수급력의 저하, 공버프와 낙인의 비중 감소등  서포터의 근본적인 성능을 뒤흔드는 최악의 요소로 직결됩니다

그러므로 하프를 사용해서 낙인의 안정성을 지속시키고, 사운드쇼크의 횟수를 차감해, 8초그룹인 서곡,윈오뮤와 16초그룹인 음진,수연,천상의 쿨타임로스를 최소화 시키는것이 현재 바드의 밸류를 최고로 올리는 방법이었습니다
(다른서폿도 마찬가지로 스킬 쿨타임로스를 최소화 시키는것이 밸류값이 제일 높습니다) 

무엇보다 하프는 지속적인 아덴 수급량이 꽤 상당한편이고 기믹도중에도 회복시켜주면서, 실전 아덴수급량이 상위컨텐츠를 갈 수록 최상위권스킬로써, 일부 컷신과 무적,파훼기믹이 자주있는 경우 (ex아브5,6관 일리아칸2,3관) 계산시 때때로 서곡의 아덴수급률을 넘나드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었기에 채용 가치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나티네의경우 기본적인 고~극신속 바드분들의 세팅으로써는 8초쿨타임그룹에 합류하게됩니다 (서곡,윈오뮤와 같이 그룹에 들어갑니다)

즉 8초마다 굴려야하는스킬이 서곡 윈오뮤 소나티네 / 16초마다 굴려야하는스킬이 천상 음진 수연 이 됩니다

이와중에 소나티네의 막바지에는 사운드쇼크를 굴려주어야 2낙인으로써의 역할이 수행됩니다

즉 16초마다 6개의스킬을 즉시굴려야하는데 당연히 스킬은 모션이 존재하고 엄연히 프레임값이 존재하며 이는 최대 3초이상의 쿨타임로스를 유발합니다. 상당히 큰 스탯차이이며 8초그룹 스킬기준 신속값 1천이상에 해당되는 값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전투내내 발생하면서 벌어지는 단점들이 꽤나 있는데, 정리를 어느정도 해보자면

이 상황을 낙인 보장을통해 사운드쇼크의 횟수를 억제해주던 하프는 오히려 사라졌고 그자리엔 오히려 8초마다 써야하는 소나티네가 자리잡게 된다면 

"스킬쿨 안밀리려고 2낙인을 채용했는데 스킬쿨이 더 밀리게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와중에 하프가 보장해주던 상위권급 실전 아덴수급량은 당연히 줄어들게되며, 이는 소나티네를 허수아비에대고 8초마다 무조건 적중시켜 계산해도, 실전에 가서는 그 실전 아덴수급량을 이길 수 없습니다

또한 당연히 하프사숔을쓰는것보다 사숔횟수도 늘고, 하프포지션인 소나티네의 횟수도 더 많으므로 마나는 더욱더 필요해져서 단심+음식으로는 마나가 부족하게 되어 최마증까지 접근해야합니다

거기에 더불어 기존 하프단죄 사숔심판 음진압도를 쓰셨던분들은 단타형인 소나티네로 단심운용이 어려워지므로 음진에 다시 단죄를 넣어서, 소나티네로 얻은 무력이득을 음진압도를 뺏기면서 다시 회수당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여전히 사숔하프를 쓸것같고, 쿨타임그룹의 사이클문제가 크게 다가오지않는 고특화 세팅이신분들은 특화영향을 전혀 받지않는 하프의 채용대신 소나티네를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숔도 소나티네와 위치교환을 고려할 법 합니다. 이때는 사숔의 연타기능( 감금기믹, 연타기믹 ) 이 필요없고, 지속적인 무력참여능력이 딱히 필요없는 그런 곳에서 좀더 효율이 높을것입니다 

고신,극신인분들도 사숔을 버리고 연타기능을 좀 희생해서 스킬쿨타임 그룹화 문제를 하프로 해소하여, 소나티네를 좀 더 유동적으로 굴리시는 선택도 어느정도 가능해보입니다

대신 이럴경우 기존에 하프가 비는타임과 단심운용떄만 쓰던 사숔과 비슷한횟수로 소나티네를 써야하는데 마나소모량이 상당합니다. 풍요를껴도 우월한정도의 아덴수급량은 아니라서 집중을넣기엔 아덴수급도 미미하게 되어버리니 애매해져버리네용 이런경우 2낙인을쓰고 음식먹고 단심을굴려도 마나가부족합니다 최마가 강제됩니다
무엇보다 단심스킬이 애매하게되어서 음진에 압도넣었던걸 빼야하는것도 있어서 소나하프를 하게되면 누적무력에서 상당히 손해를 많이 볼 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2월 볼다이크 연금술의 공격력버프 효율 증가의 문제인데 이 버프효율이란게 천상,음진을 뜻하면 신속의밸류가 하늘을 뚫을듯이 올라갈것같아서 그때를 생각하면 신속의 미래시가 너무나도 사기가 되어버리니 그것도 좀 생각을 해봐야할것같아요 

부파의경우 솔직히 바드가 벅샷음진을 챙긴다면 부파가 그렇게까지 밀리는 캐릭이 아니기도 하고 부파1렙을 낙인기하나 애매하게 가져가면서까지 반드시 챙겨가야할일도 없어서 부파까지 고려하지는 않았습니다 부파가 너무 간절한 일리아칸2관 트라이팟정도라면 고려해볼만 할것같아요

요약하자면 신스킬이 아덴,부파,무력,낙인 골고루 해먹고 싶어했는데 너무 골고루 먹어서 이도저도아닌 느낌이 상당히 강합니다

그래도 스티그마보다는 나은것 같습니다, 설치형이 아니라서 적중률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괜찮아보여요

개인적으로 심포랑 아덴쿨, 그리고 나위연효과변경등 맘에드는 패치가 많아서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