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림님 채널 보다가 어떤 분이 7번째 아크 유추하는 게시글이 있었는데, 제가 라틴어를 약간 공부해서 조금 다른 생각을 적어봅니당. 최대한 제가 봐온 매인 퀘스트랑 던전에서 유추했습니다.
흰딱이고 수험생이라 간단하게 끄적이는 거니 너무 진지하게 받아드리지 마세요 ㅜㅜ..


2. 창조의 아크 : 오르투스
라틴어 hortus는 '정원, 화원'을 뜻하는데, 두 번째 아크가 있는 던전이 정원처럼 생겼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실제 라틴어 발음도 '오르투스'입니다.

3. 예지의 아크 : 아가톤
Agaton 혹은 agthon이라고 볼 수 있는데,
플라톤의 [국가]에서 '좋음(to agaton)의 이데아'라는 표현에서 따온 걸로 생각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진선미에서 선(good)을 플라톤은 to agaton으로 표현했더라구요.
그리고 고대 그리스 비극시인에 아가톤이라는 인물이 있은데, 제 공부도 안하는데 그 사람에 대해 알아보려면 많이 공부해야겠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포기했어요. 궁금하면 영문 위키피디아 고고씽
근데, 이게 왜 아르데이고 예지인지 잘 모르겠어요.
그냥 자기가 선(옳다)이라 생각하던 카인 때문인 걸까욤?

4. 희망의 아크 : 엘피스
그리스어 elpis 혹은 elphis 영문표기를 따릅니다.
실제로 '희망'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메인퀘스트를 밀며 희망이 없어 보이던 슈샤이어에 주인공이 희망을 가져오는 느낌이잖아요..?

5. 지혜의 아크 : 라디체
이탈리아 Radice는 '식물의 뿌리'를 뜻하는데, 실린의 대륙이 거대한 나무와 비슷해서 이게 가장 적절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radice는 사람의 이름으로도 자주 쓰이는데 라디체씨 혹은 레디스씨로 발음됩니당. 이건 라틴어를 뿌리를 둔 나라마다 약간 발음이나 스펠링이 다를 수 있어요.

6. 헌신의 아크 : 카르타
스페인어 carta는 '편지'를 뜻합니다. 저희가 잘 알고있는 대헌장(magna carta)에서 carta는 편지와 메세지 혹은 뜻을 담은 종이를 의미합니다. 다른 게시글 작성자 분은 karta라고 해석을 하셨는데, 페이튼 메인 퀘스트 마지막 이름이 '유언장'인 것을 감안하면 carta가 더 적절할 거 같아 보입니다.

1. 신뢰의 아크 : 아스타
제일 처음 발견하는 아크인데 이녀석 이름이 솔직히 가장 유래를 찾기 힘들어서 마지막으로 빼놨습니다.
저는 처음에 esther(별)과 동일한 뿌리에서 출발했다고 생각해서 찾아봤는데, 출처가 명확하게 나오는 곳이 없더라구요 ㅜㅜ
실제로 별을 뜻하는 단어(stella, esther ..)들이 로아에서 많이 채용되고 루테란(에스더)가 주었길레 찾아보니 출처가 명확하지 않지만, asta가 사람의 이름으로 쓰이는데 그 기원이 '신성한 힘(divine strength)혹은 '별과 같은(star-like)'에서 왔다는 게시글 밖에 안뜨더라구요 ㅜㅜ..
그리고 라틴어로 hasta로 본다면, 창(spear)을 의미합니다. 발음 또한 '아스따'라고합니다

이건 제일 관련없어 보이는데.. 스페인어에서 hasta는 시간, 장소의 전치사인데..
Hasta luego / Hasta pronto / Hasta mañana …
pronto는 '곧, 나중에'라는 뜻으로, Hasta pronto는 "곧 만나"
luego는 '나중에, 후에'라는 뜻으로 Hasta luego는 "나중에 봐"
정도가 되겠지만 딱히 구분 없이 사용합니다.
훗날 친구에게 다시 만나자는 신뢰의 약속..? 앙..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크의 영문표기법이 있을까 하고 찾아봤는데 제대로 나온 곳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이 정도가 그나마 개발자들의 의도(??)와 가장 가깝게 찾은 게 아닐까 싶습니당.
제가 수험생이라 댓글들은 일일이 확인은 못하지만,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