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도 3월부터 진짜 폐기물일때부터 절제했음
그래서 일리아칸 정도까지는 그닥 딜에 대한 욕심이 크게 없었음 다른 좋은게 메리트가 있었으니까

지금도 딜은 ^환경변수^들만 없으면 열심히 치면 1인분+ 할수있는 수준이라 생각함
근데 이건 '절제만' 놓고 봤을때 그런거고 이젠 선을 넘어선게 주변에 너무 많음

절제의 장점이 뭐 있었나
언월도의 큼직큼직한 휘두름에서 오는 무쌍의 재미
누적무력, 파괴, 준수한 카운터, 빠른 기동성, 높은 시너지 가동률 인데

지금? 케릭만의 메리트가 싹 사라져 가는중 

개나소나 카운터버프 무력버프 파괴버프
시너지 가동률은 차별화 안되게 극신 극특 둘다 차이 없고
극특 극치 딜러들이 스킬 한두개에 딜이 몰리니까 이동기랑 유틸스킬 덕지덕지 발라서 날라다니고
극특 극치 딜러놈들이 돌대에 질증 달고 응~나 이속140 응~나 공속140

그러면서 딜은 1.2~1.5배씩 쑤셔넣는데.. 제가 부캐가 수라고 부부캐가 소울이터라서 두개 하면서 빨간약 먹어보면 그냥 캐릭 메커니즘 자체가 유틸 둘둘이라 얘네 둘이 훠어어얼씬 쉬움 극신보다 훨씬 쾌적함 근데 딜은? 왜 훨씬 쌔지?

지금 절제의 절대적인 단점이
1.심각한 마나문제
2.한 사이클에 60%이상 차지하는 경면 없는 주력기
3.아덴 캐릭보다 아덴 의존도 심한 최후의 판단

이정도가 ㅈㄴ 심각한데 고쳐줄 생각은 안하고

그렇다고 억제처럼 타대로 도망갈수있게 선택지로 풀어주는것도 아니고
극신 지딜 사멸이 마나무한 넣고 허수아비 쳐도 그닥그닥인데

딜 뭐 중간은 가는거 맞죠 그거에 만족할때도 있었고
근데 지금 마나족쇄 잔뜩달고 이동기 다빼고 경면없는 고점스킬 넣어서 온몸비틀기로 쿨 안쉬고 백스텝 와리가리 하느라 붙어야되서 스페써가며 사멸이라 백어택으로 다 박는게 지금 딜인데...

딴 캐릭들 유틸성에 플레이 쾌적함에 딜까지 가져갈때 

족쇄차고 쾌적함 셀프 너프시키고 특출난 장점이라곤 없어졌는데 온갖 불쾌한 경험을 다 이겨내며 온몸 비틀어서 빡딜박고 흠 괜찮은 딜이군! 하는거엔 딜이 괜찮다고 공감이 안됨.

반박시 제가 맞음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