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프로젝트는 
창술사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기본적으로 평균적인 조건에 따라 작성하는 것으로, 일부 조건에 대해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댓글에 여러 전문 창술사분들이 의견을 같이 해주시니, 
댓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1. 예둔3 vs 돌대3

프로젝트2. 딜사이클의 전반적 이해

프로젝트3. 최적특성값(마나수급과 아덴수급)

프로젝트4.  특치술사 vs 특신술사



앞선 글에서 각성3과 돌대3의 효율을 비교해달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번 내용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는 것과 동시에, 

절정3, 원한3 이후 각인에 대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글입니다. 

단, 각성3 각인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 완전한 이해에는 수학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글임을 미리 양해를 구하는 바입니다.  


<기본 딜각인>

추가패널티가 있는 각인을 제외한 딜각인 옵션들을 나열하면,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약자 무시, 기습의 대가, 각성 등이 있는데요. 

프로젝트1에서는 예리한둔기3이 돌격대장3의 상위 호환 각인임을 증명하였고, 예둔3의 효율이 높은 편이므로, 
(냉혹셋 기준 13.9%, 선택셋 기준 15.6%) 예둔3 각인이 제일 우선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이러한 악세를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3333각인을 하시는 고스펙 유저분들에게 있어, 
"그 다음 우선순위는 무엇이냐?" 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나머지 각인들도 하나씩 분석하려 합니다.

돌격대장3은 프로젝트1에서 밝힌 부분으로는 약 12~13%정도의 효율을 보이지만, 이는 특정 조건에 한하며, 
특치술사 등 좀더 넓은 범위에서의 돌격대장3의 효율은 이후 다시 쓸 예정입니다. (단 이에 관한 대략적인 결론은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위해 본문에서도 잠깐 나옵니다)   


<각성3 효율 계산에 대한 이해>

먼저 각성3 각인이 어떻게 적용되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각성3 :  "각성기 50% 쿨타임 감소, 각성기 사용횟수 3회 증가" 

이걸 요약하면,  "각성기를 기존의 2배로 사용가능"  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딜증가량은 곧 "추가된 각성기의 딜량" 이 될수 있겠죠? 
여기까진 계산이 쉽습니다. 

하지만.. "DPS증가 효율"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문제는 바로, "현재까지의 전체 딜량(추가된 각성기의 딜량 제외한)"이  시간에 따라 변한다는 점인데요. 

이를 풀어서 말하면  "클리어타임에 따라 각성3의 효율이 다르다"  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클리어타임은 전투가 시작된 후부터의 시간을 말합니다. 전투 시작 전 이동시간은 제외됩니다.>


<원래 여기에 들어갈 그래프 이미지가 있었는데 이미지 5장으로 제한되어 있어, 삭제하였습니다.
이미지를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쿨타임감소가 없는걸로 가정하면, 이상적인 조건에서 각성3 각인으로 인해 추가된 각성기는 

"2분30초 지점, 7분30초 지점, 12분30초 지점"  에 각각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7분29초 지점과, 7분31초 지점에서 이 추가된 각성기의 딜 비중이 다르다는 것은 명확히 알 수 있겠죠. 

또한 시간이 감에 따라, 기본 딜사이클로 인한 딜량은 누적됩니다. 이것은 시간에 근사하게 정비례하므로, 

이 두가지 조건을 넣어 계산한 각성3의 효율 그래프는 아래처럼 주어집니다. (최대효율 20%, 쿨타임감소 없음의 조건으로 그래프의 개형을 예시로 든것입니다. 실제 계산식은 "같은 형식"이지만 숫자만 조금 다릅니다.)


<각성3 효율 그래프 예시>




위 그래프에서  y = 효율% 값이고, x= 시간(분) 입니다. 

<중간 결론>

1. 클리어타임 2분 30초이전에는 "각성3으로 추가된 각성기"를 아예 사용하지 못하므로, 효율은 0%입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 태칼카(태만의바다,카르코사, 카이슈테르)를 들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보스가 매우 빨리 잡히고 다음 보스에서 쿨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각성3이 전혀 쓸모가 없다는것, 다들 아실 겁니다. 

2. 클리어타임 2분30초~7분30초 (추가각성기 1번 사용), 
클리어타임 7분30초~12분30초 (추가 각성기 2번 사용),
클리어타임 12분30초~ (추가 각성기 3번 사용) 에 따라, 추가 각성기의 총 딜량이 달라지므로, 함수가 다르게 적용되며, 전체딜량(분모)은 시간에 정비례하므로 위와 같은 역함수(반비례함수)를 그리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그리고 레이드마다 클리어타임은 상이합니다. 같은 레이드여도 클리어타임은 항상 정해진 것이 아니고 일정 범위에서 움직입니다. 

그렇다면, 저 그래프에서 한 점을 콕 집어서 <내 효율은 여기다> 하는 것보다, 자신의 클리어타임 범위에서 평균효율을 구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입니다. 특히, 클리어타임 범위 내에  7분30초, 12분30초와 같은 점핑구간이 포함되어 있다면, 함수가 달라지므로 더더욱 평균효율로 계산해야 합니다. (AB구간 또는 BC구간을 같이 포함할 경우) 

그래프에서의 평균값(높이)은  총넓이/총길이 이고, 이를 내 클리어타임범위(최단시간,최장시간)에서 구한다고 한다면, 식은 아래와 같이 주어집니다. 







<실제 각성3 효율 계산>

공식을 구했으니, 이제 실제 딜량에 빗대어 각성3의 효율을 보겠습니다. 
실제 효율을 계산하는 만큼 일부 조건들이 추가되며, 이해 및 계산에 어려운부분은 따로 빼서 "패널티,어드밴티지"의 조건으로 첨부하였습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표에서 사용한 특수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0. 기본 딜사이클은 프로젝트1 글의 기준에서 올 4렙트포 적용

1. 각성기는 2각을 사용

2. 각성기에 청룡진(18%)+사두(4렙트포 29.8%)를 묻히고 사용 

3. 예정5셋의 경우 솔플 최고 포텐셜로 사용, (25% 치적 조건). 단, 파티플 5셋으로 인한 추가 치명타 피해는 미적용

4. 단죄/심판룬 미적용 (아래 패널티/어드밴티지 항목 참조) 

5. 딜 무효화/무력화 타임 미적용 (아래 패널티/어드밴티지 항목 참조) 

6. 해당신속 딜사이클 최적화 적용 (특신 15초, 특치 15.7초)
 
7. 클리어타임(첫 이동시간제외)은 "페이즈별 각각" 입니다.  아르고스 3페의 경우,  1페이즈,2페이즈,3페이즈 각각의 클리어타임을 기준으로 표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8. 특치술사의 특성은 프로젝트4의 질문의 조건에 맞춘 값으로 함. 최적특성값의 조건과 "효율계산"면에서 거의 차이가 없음.

위 표는 위 조건과 같이 충분한 변수제어 하에 나온 표이며, 추가적인 변수 및 상황에 대한 패널티/어드밴티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전 패널티/어드밴티지 보정>

실전에서는 해당 조건에 딱 들어맞는 경우도 드물고, 여러 변수들이 있습니다. 그 중 효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패널티는 각성3의 실제 효율이 떨어질수있는 변수이고, 어드밴티지는 각성3의 실제 효율이 올라갈 수 있는 변수입니다.


패널티 
1. (각성기 사이클 밀림) 각성기의 최대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사두룡격+청룡진이 모두 묻은 상태에서 바로 써야합니다. 이 조건은 레이드 패턴에 따라 까다로울 수 있으며, 이 조건을 맞추기 위해 늘어지는 시간만큼 각성3의 효율은 떨어집니다. 수치적으로 1사이클이 늘어지면 약 6%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표 대비, DPS효율 약 0.4~0.8%P 감소)

2. (각성기 숙련도) 추가된 각성기 자체의 명중률이 낮다면 효율은 그만큼 떨어집니다. 이는 추가적인 난이도를 요구하며, 각성기 중 몹 이동으로 인한 딜로스는 사람마다 다르고, 만약 100% 명중률에서 크게 벗어나는 편이라면, 각성3 각인 자체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드밴티지
1. (기본 딜사이클 밀림) 첫 이동시간은 효율에 포함되지 않지만, 중간이동시간 및 딜무효화 타임(페로몬 사용시기, 무력화타임, 아르고스2페, 3페 등의 페이즈 변환시간) 등에는 기본 딜량은 누적되지 않는 반면, 각성기 쿨은 계속 줄어듭니다. 이러한 시간이 누적되는 만큼 각성3의 효율은 올라가며, 페로몬을 사용하지 않은 레이드의 경우, 크게 올라갑니다. (신호탄 사용 및 해당 이동시간비율만큼 효율 증대)
일반적으로 고스펙 및 효율을 따지는 분들에게 있어서 신호탄 사용 빈도보다는 페로몬 사용빈도가 높으므로, 페로몬을 기준으로 +보정을 한다면, 약 5%~10%정도의 +보정이 될수 있습니다. (표 대비, DPS효율 약 0.3~1.2%P 증가) 

2. (기본 딜사이클 숙련도) 숙련도 미숙으로 기본 딜사이클이 밀리는 만큼, 각성3의 효율은 올라갑니다. 일반적으로 스킬숙련도가 낮을수록 각성3의 효율은 올라가며, 이에 대해 최대 +10%정도 보정은 할 수 있으나, 이는 각성3의 효율이 올라간다는 것이지 스킬숙련도가 떨어짐으로 실제 총 딜량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3.(트라이포드 레벨에 따른) 해당 표는 기본 딜사이클의 트라이포드 레벨 올 4렙을 적용한 수치입니다.  만약 올 3렙을 적용한다면, 그만큼 기본 딜사이클의 딜량이 떨어지며, 이 떨어진만큼이 각성기의 딜비중을 높이므로, 각성3의 효율은 더 올라갑니다. 트포 레벨에 따라 약 3%~10%정도의 +보정이 될 수 있습니다. (표 대비, DPS효율 약 0.2%~1.2%P 증가)

4. (파티플 한정 조건) 예정5셋, 파티플(파티원 냉혹5셋)에 한하여 추가 치명타피해수치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4분미만 클리어시 원한에 가까운 최대 18%까지 효율을 보이며, 클리어타임 7~8분까지도 돌대보다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각성3 각인에 가장 적합한 조건으로 볼수 있습니다.  


패널티+어드밴티지

1. 단죄/심판룬의 활용도 

단죄/심판룬은 기본적으로 30초마다 사용가능합니다. 이는 기본 딜사이클에 계속 적용할 수 있는 반면, 각성기에 항상 적용하기에는 조건 및 난이도가 까다롭습니다. 단죄/심판룬을 사용할 경우, 숙련도에 따라 +-10%의 오차가 있습니다. (DPS효율로 약 +-1%P정도 차이) 



<결론>

1. 특치술사에게 각성3의 효율이 특신술사에 비해 약간 더 높다. (특치 집중2각,  특신 난무2각 기준) 

2. 클리어타임(첫 이동시간 제외)이 각자 쿨타임에 맞는 특정시간대(해당표에서 2~3분, 7~8분, 11~13분)에 머무를 경우, 각성3의 효율은 특히 높을 수 있으며, 클리어타임 2분20초~4분미만 및 특치술사의 경우, 한정적으로 돌대3보다 좋은 각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조건에서는 돌대3의 효율이 더 좋은 편이다. 

3. 클리어타임이 4분을 넘어가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솔플기준 약자무시3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다. 그러므로, "가장 범용적인 조건"으로 효율을 보면,  예둔>돌대>약무>각성(솔플기준), 예둔>돌대~각성>약무(파티플기준) 순으로 볼 수 있다.  (해당 부분은 여러 경우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 의미 없으므로 삭제) 하지만 예둔을 제외하고, 돌대, 약무, 각성간 효율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악세의 가격 및 공급/수요에 따라 가성비적인 선택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4. 모든 조건을 고려했을 때의 각성3의 DPS효율의 범위는, 약 4%~15%, (기본범위) ~18%(파티플 특정조건 한정)이다. (범위가 넓어 효율범위는 크게 의미가 없다)

5. 계산시의 각성3의 효율은 세팅이 부족할수록 더 높아지지만, 그만큼 클리어타임이 늘어지므로, 최대효율이 증가하진 않는다. 

6. 각성3 각인에 최적화된 상황 및 조건은, "파티플레이, 특치술사, 예정5셋, 파티원 냉혹5셋 보유, 페이즈별 클리어타임 2분20초~4분미만" 이다. 이 경우 최대 원한각인에 가까운 효율을 보일 수 있다. 







마치며.. 

이후 다른 각인들도 동일한 분석을 할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각인들 간 효율비교와 우선순위가 달라지는 조건을 분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 생각에는 예둔,돌대,각성의 기본적인 조건하의 효율을 이미 공개했기 때문에, 계산이 비교적 쉬운 약자무시(솔플 기본 10.8%효율)까지 비교하시면서 선택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내용이 앞선 글에 비해 더 복잡하기에, 창술사에 대해 심도있는 이해를 원하시는 분을 제외하고, <표>와 <결론>을 위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