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스펙이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만큼 강하지 않음을 미리 밝히고 양해를 구합니다. (군대 이슈와 현생 때문에)
만약에 스펙으로 태클 거신다면 데이터 제공해주실 경우 분석해드릴 수 있습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목요일에 거의 3시간 가까이 허수에서 데이터 샘플을 뽑았고, 금요일은 갠적으로 바쁘기도 했고 눈으로 영상 보면서 액셀에다 데이터 기입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네요.

기본 각인은 원한, 기습, 돌대, 버스트 3레벨이며, 보석은 모두 10멸홍이고, 트라이포드는 전부 5레벨, 전투레벨은 60레벨입니다. (+ 최마증 3레벨, 정흡 3레벨 셋팅, 치특 목걸이에 극특 셋팅) 
에1에서 스택은 모두 채운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룬은 광분 2개 채택으로 윈드 - 영웅 광분 / 터닝 - 전설 광분 줬습니다. 
(서프는 무력 때문에 전설 압도 줘야 하고, 출혈은 스핀에 줌)

스킬 사이클은 < Z - 윈 - 서 - 스(1회전) - 마 - 터 - 어 - 블댄 - 블리츠(올라) - 윈 - 서 - 버 >입니다.
Z ~ 버스트까지 7초 중후반 정도 걸리며, 버스트 후딜 및 아츠 키는 시간까지 모두 고려해서 14번 버스트 사용할 때 사이클 평균 시간은 아3에1인 경우 8.528초, 질3아1인 경우 8.696초 (차이가 미미하게 나도록 측정함) 입니다.

항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Burst_setting 
1 = 아3에1 (치적 75%)
2 = 질3아1 (치적 65%)

total_damage : 전체 누적 대미지

total_critical : 전체 치명타 적중률

Burst_damage : 전체 누적 버스트 대미지

Burst_count : 버스트 사용 횟수

Burst_critical_count : 버스트 치명타 횟수

time : "초"를 단위로 시간을 잼

<data_1>

<data_2>




<분석>


R에서 등분산 검정 및 t-검정을 했습니다. (dps 상대로)
아3에1과 질3아1의 등분산 검정에서 서로 분산이 같음을 알았고, 이를 이용해서 t-검정을 했더니
아3에1이 질3아1보다 DPS가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유의확률 0.04097이고 유의수준 0.05에서 검정했기 때문)


<치적에 따른 치명타 발생은 과연 감수성일까?>
아3에1이 치적 75%이므로 버스트 14회에서 평균적으로 치명타가 10.5번 발생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걸 버스트 치명타 횟수가 10인 경우와 11인 경우를 평균내면 딱 좋죠.

DPS = 21,326,933.7
버스트 누적 대미지 = 1,509,613,578

똑같이 질3아1에 해보겠습니다. 치적이 65%니까 버스트 14회에서 평균적으로 치명타는 9.1로 횟수가 9와 거의 동일해서 치명타 횟수가 9인 경우를 뽑아보면 되겠네요.

DPS = 20,666,495
버스트 누적 대미지 = 1,486,645,455

치명타 횟수가 1.5회 더 많은 아3에1이 질3아1보다 DPS와 버스트 누적 대미지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치명타 횟수가 1.5회 더 많은 아3에1이 질3아1보다 DPS에서 3.19%, 버스트 누적 대미지에서 1.544% 더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
혹시 몰라서 이런 댓글 달릴까봐 적겠지만 전체 샘플에서 아3에1의 전체 치명타 횟수의 평균은 10.39이고 질3아1은 9.15입니다. 
기댓값 10.5번, 9.1번과 거의 비슷한 값이고 위에서 전체 샘플과 비교했을 때 같은 맥락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고려 사항>

1. 에테르 포식자는 80% 확률로 스택이 1이 쌓이고, 20% 확률로 스택이 3이 쌓입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10초죠.
에테르 포식자를 평균으로 4% 내고 하는데, 만약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시계열 분석을 해야 합니다.
<에테르 포식자에 대한 분석>
이 분석글에 에테르 포식자는 3분 20초에 58.36%로 30중첩이 가능하며, 운이 나쁘더라도 83.817%로 3분 40초에 30중첩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죠.

가토에서 에포 쓰레기 인정합니다.
딜찍에서 에포 쓰레기 인정합니다.

근데 관문이 여러 차례 걸쳐있고, 한 관문에서 30중첩 가깝게 쌓을 수 있다면 다음 관문에선 아3에1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치명타 적중률
이번에 실험하면서 느낀 건

① 본인이 97돌 아니고, 치적 깐부가 있지 않고, 일일이 레이드 돌 때마다 공대장 잡으면서 치적 시너지 직업들 자기 파티로만 잡을 게 아니라면 그냥 아3에1이 무난합니다.

② 반대로 본인이 97돌이고, 치적 깐부 있고, 공대장 잡고 치적 시너지 직업들 자기 파티 쪽으로만 잡는다면 질3아1 하세요.


3. 마지막으로 한 마디 더 하자면,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버스트는 치명타에 죽고 치명타에 사는 직업입니다.
버스트 고점과 치명타 적중률 두 마리 토끼를 최대한 양립하는 방향으로 셋팅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뽑은 샘플에선 아3에1의 DPS 표본표준편차가 1,069,805이고, 질3아1의 DPS 표본표준편차가 1,335,192입니다.
무슨 말이냐? DPS 값들의 퍼진 정도가 아3에1이 질3아1보다 적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질3아1에서 치명타 7번 터진 건 9번이고, 아3에1은 2번밖에 없었습니다.
질3아1에서 치명타 7번 터진 것과 14번 모두 터진 값들의 DPS 차이는 4,595,978입니다.
치명타가 14번에서 7번으로 떨어지면 DPS가 460만이나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당연히 공증값을 비교하면 질3아1 > 아3에1인데, 치적 10% 차이로 DPS 산포는 아3에1이 더 적고 치명타 7번 터진 것도 아3에1이 더 적으면서 질3아1에선 치명타 횟수 차이로 DPS가 460만까지나 떨어집니다.

고점도 중요한데, 갠적으로 치적 베이스를 깔아두고 나서 그 이상의 고점 포텐셜을 올리는 게 좋다고 판단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