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지금부터 쓸 내용 감안해도 지금 블레가 쌘 편인건 맞다

근데 무슨 허수딜만 보고
"이정도 차이면 다른 직업보다 수십% 이상 쌘거 아니냐?"
하길래 적어본다

요약
- 글씨만 읽자


우선
어떤 직업의 한 사이클 Dps라 하면 총 데미지 / 시간 인데
단순히 스킬을 다 터는데 걸린 시간으로 보면 안되고
그 다음 사이클이 돌아올때까지의 시간으로 계산해야 맞다

스킬 다 터는건 6초 걸리는데 쿨타임을 14초 더 기다려야되는
그런 직업의 Dps를 구할때 6초로 계산하면 말이 안되겠지


다음으로 블레이드의 아덴 시스템을 이해해보자면

블레이드는 극특을 가는 경우
8초만에 바로 아츠를 켰든, 그보다 더 걸렸든
3버블에 아츠를 켰다면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0.5~3초로 수렴한다

아덴의 “남은 쿨타임의 n% 감소” 라는 기능 때문인데
아덴을 빼면 블레이드의 주력기 쿨타임은 긴 편에 속하지만
그걸 “최대한 빨리 클린히트 할 수록” 이득을 더더더더 많이 보는 구조로 만든것이
블레이드의 아츠 시스템이다

여기까지 들었으면 아마 계산해보지 않아도,
이런 쿨감 이득을 상시 최대로 얻게되는 허수에서는
급격하게 Dps가 상승하게 되는것 까지는 이해가 갈것이다

실제로 블레이드는 저번 개편때 풀 사이클이 8초로 줄어들면서
허수 이득이 더 커진 만큼 허수 Dps가 괴랄하게 올랐다

물론 "고점이 뚫린거 아니냐" 할 수도 있는데
사이클 총 데미지는 내려가고 사이클 시간만 압축된거라
아래 설명할거지만, 이상적인 사이클이 압축된 만큼
시간 지연에 따른 딜 로스율도 높아졌다


사이클이 @초 만큼 지연됐을때의 Dps를 계산하는 기본적인 산식은
이상적인 Dps x 기존 시간 / ( 기존 시간 + @ ) 이다
쉽게 말해 분자는 그대로고 분모가 @초 만큼 커지는거지

이 산식에 의하면 한 사이클에 정해진 시간이 짧을수록
시간이 지연 될 때의 딜 로스는 더 커지는데,
한 사이클이 긴 클래스와 잠깐 비교해보면

예를들어 한 사이클이 16초가 걸리는 클래스라면
버스트는 한 사이클이 8초 정도 걸리니까
동일하게 사이클이 2초씩 지연됐다고 치면
앞에는 16/18 = 88.8%, 버스트는 8/10 = 80% 로 감소한다.

버스트는 66%까지 떨어지는데 4초(8/12)
16초 사이클인 클래스는 66%까지 떨어지는데 8초(16/24) 가 걸리니
사이클의 길이 별로 시간 지연에 대한 딜 로스율이 다른게 보일것이다.

그리고 66%까지 떨어지는것도 적지 않은 수치지만
이는 "허수 Dps에 비해 얼마나 떨어졌나"를 기준으로 한 값일 뿐

"실전에 비해 허수 Dps는 얼마나 뻥튀기 되는가"관점으로 보면
1초 밀린 사이클보다 허수가 12.5% 높고 (9/8)
2초 밀린 사이클보다 허수가 25% 높고 (10/8)
4초 밀린 사이클보다 허수가 50% 높고 (12/8)
6초 밀린 사이클보다 허수가 75% 높고 (14/8)
8초 밀린 사이클보다 허수가 100% 높다 (16/8)
관점만 바뀌어도 같은 값으로 다른 비율이 나온다.


실전에서는 그로기 때를 제외하면
+0.5~1초 정도의 지연은 통상적으로 발생하기 마련이고

만약 스킬이 빗나간 경우라면?
빗나간 스킬 데미지를 빼는건 둘째치더라도
아츠로 쿨감되지 않은 스킬 쿨을 통째로 기다려야하기 때문
지연시간은 급증하게된다

예를들어 스핀, 윈드컷으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이면 +0.5~2초 선에서 끝나지만
서프를 한번 더 써야할 정도가 되면 +3~4초까지도 더 필요하게 되는 것

게다가 근접 사멸이다보니
포지셔닝 시간도 고려해야하고
결국 백어택에 실패하는 경우 등도 고려해야만 해서
실제 저점은 더 떨어지게 되니

블가루 같은 유저들은 에스더 뚝배기도 깨고 그러지만,
막상 주변에서 그 정도 블레이드를 자주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을것이다


결론적으로
지금 블레이드보다 허수에서 더 많은 이득을 보는 직업이 없다면
블레이드의 구조가 지금과 크게 달라지지 않는 한
블레이드의 허수딜은 1등인게 당연하다

허수 이득이 블레보다 더 큰게 아닌데도 1등인 클래스가 있으면?
그 캐릭은 해당 밸런스 기준 독보적인 ㅈ사기캐 일 것이 틀림없다


우리가 게임 내 모든 변수들을 직접 수치화하고 계산해서
'블레이드에게 적절한 허수 Dps 수치는 몇인가?'
따위를 알아보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1. 블레이드보다 허수이득이 더 큰데도 약한 직업이 있는지
2. 블레이드와 허수Dps 2등인 클래스와 Dps 차이는 얼마인지
유저들이 비교하고 계산할 수 있는건 그나마 이 정도에 불과하다

캐릭터 사이클, 아덴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비교한다던가
실전성이 어쩌네 난이도가 저쩌네 복구력이고 유틸이고 뭐시깽이고간에
이딴 디테일한걸 비교하는건 ㅈ도 아무 의미가 없으며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하면서 발생하는
통계(지표)가 그나마 가장 객관적일 수 밖에 없고
허수 Dps는 그냥 겉으로 드러나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겉으로 드러난 부산물만 봐도 구린 클래스는 문제가 있다...


여튼 그렇기에
타 클래스 유저들이 "만족"할 만큼 버스트의 Dps가 떨어질 일은 없다
만약 그렇다면 블레이드는 더 이상 딜러라고 부를 수도 없는 상태겠지

실제로 잔재가 허수딜 극상위권이 아니던 때,
실전 딜 진짜 ㅈ박았던 긴 암흑기, 그 시절 생긴 별명이 룰루다.
그런 암흑기 때 조차도 특유의 구조 탓에 잔재의 허수딜은 상위권이었다는게 반증이고
그 당시 잔재보다 허수 Dps가 높았던 클래스들은 전부 OP에 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