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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버스트 설명
1-1) 블레이드에 대한 이해
1-2) 잔재와 버스트
1-3) 버스트 추천 / 비추천
1-4) 버스트 각인 설명 (스택&특화 계산 방식, 아덴 컷트라인 + 스킬 별 스택 개수)
1-5) 버스트 구조

Chapter 2. 셋팅
2-1) 트라이포드
2-2) 스킬 트리 / 스킬룬 / 보석
2-3) 각인 / 특성비 / 장비 & 엘릭서 세트 옵션


Chapter 3. 스킬 사이클
3-1) 허수 일반 사이클 (스킬 계수 점유율 포함)
3-2) 아드로핀 10초 극딜
3-3) 팁 (환경설정 포함, 개인적으로 읽기를 권장)


Chapter 4. 실전 버스트 플레이
4-1) 외워야 하는 것
4-2) 60스택 미도달 시 행동
4-3) 블리츠 다크 차지 vs 올라운드
4-4) 일반 스킬 백어택 적중률의 타협점
4-5) 선택적 40스택 버스트 플레이 타협점

참고 사항
- 10렙 / 11렙 / 12렙 트라이포드 적용 스킬 계수




Chapter 1. 버스트 설명

1-1) 블레이드에 대한 이해
 


Comment
블레이드가 어떤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는 직업인지를 알아야 버스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츠 단계아이덴티티 게이지(오브 게이지)의 구슬 개수에 따라 달라지며, 버스트 단계아이덴티티 게이지(아츠 게이지)의 구슬 개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버블"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로스트아크에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치를 공용 단어로써 씁니다.
예를 들면, 오브 게이지에서 구슬이 1개 찼다면, 즉 오브 1개가 찼다면 1버블이라고 부릅니다.


1-2) 잔재와 버스트
 

▲ 잔재와 버스트의 차이


▲ [ 치적 600 + 아드 3렙 + 사멸 3렙 + 달인 2단계 ] + 백어택일 때의 버스트와 잔재의 dps 확률분포
▲ 절대 100% 아님. 매우 매우 대략적으로 그린 분포 


Comment
1. 버스트의 치명타 적중률에 따른 편차가 적은 잔재평균 dps를 잘 낸다고 보여진다.
반면 버스트의 치명타 적중을 계속 하게 된다면 버스트가 잔재보다 최고 dps를 높게 낸다고 볼 수 있다.

2. 잔재는 23년 10월 밸런스 패치로 인해 오브 수급의 리스크를 더 부담하게 된 대신 짧은 사이클을 계속적으로 굴릴 수 있다면 그에 따른 리턴을 보장 받게 되었다.

버스트는 23년 10월 밸런스 패치로 인해 오브 회수의 리스크 부담을 줄인 대신 최대 스택 수가 60으로 증가하였고, 최대 스택인 60스택에서만 버스트의 최대 대미지 증가(%)가 2배가 되는 리스크를 안게 되었다. 대신 타수로 스택을 채우게 되면서 사이클 시간이 단축되면서 딜찍에서는 여전히 힘든 모습을 보여주지만 딜몰이는 과거보다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잔재, 버스트 둘 다 피지컬을 많이 요구하는 직업 각인이 되었다.
과거의 버스트는 뇌지컬(상황 판단 능력)을 많이 요구하는 직업 각인이었는데, 밸런스 패치 이후  거의 근접해서 스킬을 맞혀야 하는 상황이 되어서 뇌지컬도 요구하지만 피지컬을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1-3) 버스트 추천 / 비추천





1-4) 버스트 각 설명 (스택&특화 계산 방식, 아덴 컷트라인 + 스킬 별 스택 개수)



▲ 23.10.18 밸패 후, 현 버스트 각인 툴팁



[ 버스트 각인 설명 ] 

1. 버스트 단계는 최고 단계인 "3단계 버스트"로 발동

2. "버스트 각인 레벨에 따라" 버스트 스택 당 버스트 피해 증가량이 변경
→ 1레벨 : 0.75% x (현재 버스트 스택)  IF {60스택일 때 2배로 적용}   
   [버스트 최대 대미지 증가량 90%]

→ 2레벨 : 1.00% x (현재 버스트 스택)  IF {60스택일 때 2배로 적용}
   [버스트 최대 대미지 증가량 120%]

→ 3레벨 : 1.42% x (현재 버스트 스택)  IF {60스택일 때 2배로 적용}
   [버스트 최대 대미지 증가량 170%]

3. "버스트 스택 개수에 비례하여" 오브 게이지를 회수
0.075오브 게이지 x (현재 버스트 스택, MAX = 40스택)
   ( 2.5% x (현재 버스트 스택, MAX = 40스택) )

→ 40스택 시 3오브(풀아덴)를 회수한다.

[ 전투 레벨 60의 버스트 스킬 계수 ] 

버스트 3단계 대미지 계수 = 45.07
버스트 2단계 대미지 계수 = 36.04
버스트 1단계 대미지 계수 = 15.03

[ 버스트 각인과 특화 사이의 계산 방식 ]

1레벨 : ( 1 + 0.75% x (현재 버스트 스택) x { IF 60스택일 때 2배} ) x ( 1 + 특화 1당 버스트 피해량 증가% x 특화 수치)

2레벨 : ( 1 + 1.00% x (현재 버스트 스택) x { IF 60스택일 때 2배} ) x ( 1 + 특화 1당 버스트 피해량 증가% x 특화 수치)

3레벨 : ( 1 + 1.42% x (현재 버스트 스택) x { IF 60스택일 때 2배}) x ( 1 + 특화 1당 버스트 피해량 증가% x 특화 수치)

서로 곱연산이다.


[ 아덴 컷트라인 ] 




[ 스킬 별 스택 개수 ]




▲ 칼싸개빌런님이 제공해주신 스킬 별 프레임, 스택 당 프레임



1-5) 버스트 구조




Comment
버스트는 항상 3단계(최고 단계)로 발동이 되며, 이는 1오브를 쌓고 버스트를 날려도 1단계가 아닌 3단계로 발동함을 의미한다.
아츠는 되도록이면 3단계 아츠를 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되, 피치 못 할 사정이 생기면 1~2오브에서 아츠를 발동해도 된다.
1~2오브에서 아츠를 발동해도 스택을 40까지 쌓는 데에 큰 지장이 없으므로 3오브 회수 조건이 널널하다.
스킬을 사용해 버스트 스택을 쌓고, 쌓은 스택 만큼 피해량이 증가된 버스트를 날리고, 쌓은 스택에 따라 오브 게이지를 한다.







Chapter 2. 셋팅

2-1) 트라이포드





2-2) 스킬 트리 / 스킬룬 / 보석

< 60스택 버스트 >





< 40스택 버스트 >





Comment (정보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면 읽기를 권장)

1. 백어택 포지셔닝에 자신이 없고 내가 블레이드 및 버스트 초심자다
→ 2번 트리

2. 버스트는 좀 할 줄 아는데 백어택 포지셔닝을 쉽게 하고 싶다
→ 1-1번 트리

3. 버스트도 할 줄 알고 백어택 포지셔닝도 잘한다 (+스택을 가장 널널하게 얻고 싶다)
→ 1-2번 트리 (아마 가장 정석 트리가 아닐까 생각)

4. 어스 슬래쉬를 빼고 싶다 (카운터 별로 안 중요한 레이드에서 빼고 싶다.)
→ 3번 트리

5. 60스택 스트레스 받는다
→ 4, 5번 트리

Comment (보석 올리는 순서, 글쓴이 추천)

1순위 ) 버스트 멸화
2순위 ) 윈드 컷 홍염 / 블리츠 러시 홍염
3순위 ) 블레이드 댄스 홍염
4순위 ) 블리츠 러시 멸화 ≥ 블레이드 댄스 멸화 > 어스 슬래쉬 멸화 > 터닝 슬래쉬 멸화
(다크 차지면 블리츠 먼저, 올라운드면 블댄 먼저)

5순위 ) 서프라이즈 어택 홍염 (7홍으로도 굴러갈 순 있으나 실전에서 0.x초 때문에 못 쓸 때가 가끔 있음)
6순위 ) 그 밖



2-3) 각인 / 특성비 / 장비 & 엘릭서 세트 옵션

<333331 각인>





<333332 각인(97돌)>




<333331 각인 VS 333332 각인>



Comment

1. 333332 각인은 경우의 수가 많아서 올라운드는 제외

2. 1로 인해 333331 각인 VS 333332 각인은 다크차지로 비교

3. 버스트만 돌대 효율을 뽑아도 저받 / 예둔이랑 비빈다.

4. 잔재든 버스트든 결국 마엘이 스택화로 변경되었기에 돌대 선택지가 생겼고 돌대 채용하면 고점 포텐셜이 상승한다.

5. 333331 각인 추천은 "원돌기아버3에1" / 돌대 채용이 어렵다면 "원예(or저)기아버3에1"을 추천

6. 333332 각인 추천은 "원돌저기버3아2" 또는 "원돌예기버3아2" (☞ 엘릭서 공증 고려) / 돌대 채용이 어렵다면 "원예저기버3아2"을 추천

7. 예둔2는 절대 하지 않는 걸 추천, 예둔2로 가면 333331 각인이랑 별 차이 안 남 (돈 쓴 거에 비해 효율↓)

8. 배럭 구간 (예를 들면 1540) 이라면 아드3 + 치반1도 괜찮다. 오히려 치명타가 잘 터져서 dps가 더 잘 나올 수 있다.

9. 엘릭서 공증%, 공격력 증가, 치명타 피해량 증가가 미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추가 계산은 엘릭서 계산기를 통해 할 수 있음. 
→ 엘릭서 딜상승 계산기 (액셀로 해야 함)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6629461

10. 팔찌 추천 우선순위 
1위) 정밀
2위) 순환
3위) 열정
4위) 기습, 우월
5위) 습격, 망치
예외) 운이 좋아서 쐐기 + 망치 옵션이 떴다면 그대로 가져갈 것 
→ 만약 기습, 우월, 열정의 (상) 옵션을 띄웠는데 이걸 버리면서까지 정밀, 순환을 가져가기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리스크를 짊어지겠다는 사람들만 버려서 돌리고, 그게 아니면 유지(Keep)하자.


<특성비>

유물 구간 : 치특 목걸이 + 반지 / 귀걸이 올특화  OR 치특 목걸이 + 치명 반지 + 나머지 올특화
→ 치명을 터트려야 포텐이 터지기 때문에 올특화보단 치반 하나 섞어 주는 게 오히려 좋을 수 있다.

고대 구간 : 치특 목걸이 + 반지 / 귀걸이 올특화


<고려 사항>
1540렙 근방(오차 ± 10렙 정도) 배럭 구간 : 치특 목걸이 + 치명 반지 + 나머지 올특화


< 장비 & 엘릭서 세트 옵션 >

사멸
(사멸 외의 옵션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달인
→ 버스트 각인은 치명타 적중률이 매우 중요한 직업 각인이기 때문에 달인 옵션을 챙겨야 한다.






Chapter 3. 스킬 사이클

3-1) 허수 일반 사이클 (스킬 계수 점유율 포함)

< 1-1번 트리 >

* 어스를 포함시키고 싶다면 ①, ②, ③, ④ 중 한 곳에 넣어서 사용.
* 돌대를 채용한 경우, 어스는 ④에 넣어서 사용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1) 서프 사용 후 바로 60스택이 되지 않음.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지속 시간이 0.7 ~ 0.5초 정도 남음
3) 돌대를 채용했다면, 마엘을 뒤로 한 칸씩 넘길수록 대략 0.5초씩 정도 지속 시간이 더 남음.
하지만, [ 마엘 - 윈드 - 서프] 할 경우 마엘로 수급하는 스택양이 부족하기에 스핀을 이용해 추가 스택 수급을 할 수 있음. (마지노선 : 마 - 윈 - 서)


▲ 스킬 별 점유율
* 마엘은 1%도 안 돼서 무시해도 됨.


< 1-2번 트리 > (굉장히 많음)
CASE 1. 돌대 채용 안 한 경우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1) 다크 차지 사용 시 서프 사용 후 바로 60스택 됨
2) 올라운드 사용 시 서프 사용 후 바로 60스택이 되지 않음
3) 허수 사이클에서 마엘 - 터닝 사이에 터닝 쿨이 아슬아슬하게 걸린다. 
4) 닼차 / 올라 :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지속 시간 0.2 ~ 0.1초 정도 남음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올라운드 -
1) 스핀 2회전만 쓸 경우 가끔 60스택을 기다릴 때 있음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5초 정도 남음

- 다크차지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5초 정도 남음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올라운드(A) -
1) 버스트 날릴 때 60스택이 아슬아슬함, 가끔 60스택이 안 들어갈 때가 있음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5 ~ 0.4초 정도 남음

- 올라운드(B) -
1) 허수 사이클 돌릴 때 마엘 다음 터닝 들어갈 때 터닝 쿨이 아슬아슬하게 끝나 있다.
2) 60스택 바로 됨
3)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3 ~ 0.2초 정도 남음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다크 차지(A)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2 ~ 0.1초 정도 남음

- 다크 차지(B)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0초 정도 남음


CASE 2. 돌대 채용 한 경우
[ Check 공통1 : 마엘을 사이클에서 한 칸씩 뒤로 넘기면 대략 최소 0.5초 정도씩 남은 지속 시간이 증가 ]
[ Check 공통2 : 마엘을 뒤로 넘기더라도 사이클마다 마지노선이 있음. 예) 마 - 윈 - 서 - 버스트 ]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올라운드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1.4 ~ 1.3초 정도 남음
3) 스핀 2회전할 경우 2번 째 윈드 쿨이 아직 안 끝나서 딜레이 걸려 마엘이 0.6 ~ 0.5초 정도밖에 안 남음

- 다크 차지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5초 정도 남음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올라운드 (A) -
1) 60스택 바로 됨
2) 마 - 블리츠 - 윈 - 서 - 버스트할 경우, 버스트 날릴 때 혹은 버스트 날리기 전에 60스택 (마엘 2.3초 정도)
3) 마 - 윈 - 서 - 버스트할 경우, 60스택이 바로 안 됨

- 올라운드 (B)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2 ~ 0.1초 정도 남음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다크 차지 (A)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4 ~ 0.3초 정도 남음

- 다크 차지 (B)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0초 정도 남음 (돌대 적용됨)

< 1-2번 >스킬 별 점유율

< 올라운드 >


< 다크 차지 >

* 마엘은 1%도 안 돼서 무시



< 2번 트리 >

* 어스를 포함시키고 싶다면 ①, ②, ③ 중 한 곳에 넣어서 사용.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1) 서프 사용 후 바로 60스택이 되지 않음.


▲ 스킬 별 점유율


< 3번 트리 >

설명 (빨간색 번호는 확인했으면 함)
- 돌대 채용 상관 없이 -
1) 60스택 바로 됨
2) 60스택 버스트 맞힐 때 마엘 0.5초 정도 남음


▲ 스킬 별 점유율


< 1-1번 & 1-2번 & 3번 트리 / 빠른 사이클 >
CASE 1. 돌대 채용 안 함

CASE 2. 돌대 채용 함



< 4, 5번 트리 > (사이클만 기입)
4번
1. Z - 윈드 - 스핀 (3회전) - 마엘 - 어스 - 블댄 - 블리츠 - 보이드 - 버스트
2. 윈드 - Z - 스핀 (3회전) - 윈 - 마엘 - 어스 - 블댄 - 블리츠 - 보이드 - 버스트 (스택 여유가 많다)

5번
1. Z - 윈드 - 스핀 (3회전) - 마엘 - 터닝 - 어스 - 블댄 - 블리츠 - 버스트
2. 윈드 - Z - 스핀 (3회전) - 윈 - 마엘 - 터닝 - 어스 - 블댄 - 블리츠 - 버스트 (스택 여유가 많다)



3-2) 아드로핀 10초 극딜

< 1-1번 트리> 


< 1-2번 트리 >
CASE 1. 돌대 채용 안 함

CASE 2. 돌대 채용 함


< 2번 트리 >


< 3번 트리 > 
CASE 1. 돌대 채용 안 함

CASE 2. 돌대 채용 함


<4, 5번 트리>
→ 1-1번 트리 참고


3-3) 팁

Comment

0. 사이클의 전반적인 흐름과 공통점을 꼭 몸으로 숙달하도록 하자.
빠른 사이클, 일반 허수 사이클, 10초 극딜 사이클 총 3개는 몸으로 익히고 일반 허수 사이클은 본인 컨트롤에 맞는 쪽으로 선택 및 커스텀마이징을 하자.


1. 윈드 - Z 는 보험이다.
→ 윈드 - Z를 쓰면 보스가 다 맞아준다는 가정 하에 최소 6스택까지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윈드 쿨이 끝나 있다면 보스가 움직일 타이밍일 때 윈드 - Z로 간을 볼 필요가 있다. 

2. 허수 타이밍에서 윈드 - Z 는 되도록 하지 말자. (40스택 버스트 예외)
→ 허수 타이밍 때 윈드 - Z를 쓰게 되면 윈드 쿨이랑 서프 쿨이랑 안 맞아 떨어진다. (윈드가 서프 뒤로 가게 됨)
그래서 나도 모르게 스킬 콤보가 중간에 끊길 수 있다. (사이클 시간이 딜레이될 가능성이 있음)
그러면 마지막을 서프로 60스택 채우면 되지 않겠냐고 하겠지만 되도록이면 수련장에서 치는 몸에 익은 허수 사이클로 허수 타이밍 때 때리는 게 가장 베스트다.

3. 쿨 정렬은 터닝 - 어스 / 블댄 - 블리츠 이다.
→ 홍염으로 터닝과 어스에 안 줘도 사이클이 굴러간다. 터닝과 어스를 매끄럽게 쓰고 싶다면 터닝 - 어스 순서를 추천한다. 물론, 실전에서 터닝 - 어스를 고집해선 안 된다.
블리츠 - 블댄 순서로 하게 되면 블리츠와 블댄의 순서가 꼬인다. 가장 자연스러운 순서는 블댄 - 블리츠이다.

4. 45스택에서 윈드 - 서프 하면 바로 60스택이 되지 않는다.
→ 마지막 60스택 도달은 윈드에 달려 있다. 그래서 45스택에서 윈드 - 서프 하면 바로 60스택이 되지 않는 걸 볼 수 있다.
따라서 46스택 이상에서 윈드 - 서프 하거나 45스택일 때 윈드 - 서프 하고 스핀 1회전 혹은 0.2초 정도 대기하고 버스트를 날리는 것이 좋다.

5. 돌대 사용할 때 버스트 무조건 챙기고 싶다면 마엘 - 윈드 - 서프 - 버스트 위주로 해라.
나머지는 광분에 맡겨라.

→ 윈드에 영웅 광분룬, 터닝에 전설 광분룬을 줘서 2중으로 광분룬 확률을 높이자.
왜냐하면 등급이 높은 스킬룬이 등급이 낮은 스킬룬을 덮고 발동하기 때문이다.
유튜브로 다른 사람이 하는 걸 보나 직접 플레이 해보나 마엘 - 윈드 - 서프 하지 않을 경우 종종 버스트에 마엘이 묻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버스트만이라도 확정적으로 마엘에 묻히고 싶으면 마엘 - 윈드 - 서프 - 버스트 위주로 챙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6. 스킬 별 스택 개수에서 서프 / 윈드 / 블댄 / 블리츠(듀얼 블리츠)는 무조건 외워라.
→ 실전에서 사이클 시간을 헛되게 쓰지 말아야 한다. 60스택을 충분히 채우는데도 추가적인 스킬 사용으로 버스트 타이밍을 뒤로 늦추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기에 45스택 / 53스택을 기점으로 스택을 생각해야 한다.
53 + 서프(7) = 60인데 윈드 - 서프, 이렇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7. 스핀의 재빠른 손놀림에 적응하기 힘들거나 포지셔닝에 독이 된다고 생각하면, 공격 속도를 낮추는 쪽으로 생각하자.
→ 스핀의 재빨른 손놀림 최대 레벨이 공격 속도 27% 증가고, 영웅 질풍이 공격 속도 12% 증가이다.
재빠른 손놀림을 1레벨로 낮추면 15% 증가로 낮아져 영웅 질풍이 하나 빠진 셈이 된다.
영웅 질풍 대신에 출혈이나 수호등을 사용하면 다시 공격 속도가 12%가 빠진다.
이렇게 하나 둘씩 공격 속도를 낮추면 처음에 적응하지 못 했던 빠른 속도가 이제는 적응할 수 있는 속도로 바뀌게 된다.

8. 스핀으로 백어택 포지셔닝할 때 꾹 누른 채로 스핀을 쓰지 말고 콤보 형식에 맞게 스킬키를 한 번씩 눌러서 쓰자. (꾹 눌러서 쭉 3회전 시키지 말고 한 번씩 눌러서 1회전씩 움직이자)
→ 꾹 눌러서 스핀을 쓰게 되면 오히려 포지셔닝에 독이 된다
마우스 포인터를 제대로 컨트롤하면서 스핀을 쓸려면 스킬키를 한 번씩 눌러서 1회전씩 움직여서 포지셔닝하는 게 가장 좋다.

9. 아드로핀 10초 극딜은 실전에서 직접 많이 해봐야 한다. (경험을 많이 해봐야 한다)
→ 아드로핀 먹고 10초 안에 버스트 2번 박아야 하는데 거의 극딜 사이클 시간이 9초대로 시간이 빡세다.
 아이템 키 누르고 스킬 콤보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때까지 실전에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10. 절대 어스 슬래쉬를 고집하지 마라 (진짜로...)
→ 유명 유튜버들이 플레이 하는 것을 보면 어스 슬래쉬를 고집해서 때린 타이밍은 윈드, 서프 쿨이 놀고 있고 버스트 날리는 타이밍이 늦춰지는 것을 꽤 봤다.
어스 슬래쉬의 딜 지분율은 6~9% 정도인데 버스트는 최소 54%이다.
버스트 날리는 타이밍 늦어서 백어택을 못 맞히거나 백어택을 늦게 맞히는 것이 오히려 손해다. 
차라리 한 사이클에 어스를 포기하고 버스트를 빠르게 날린 다음 사이클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더 큰 이득이다.

11. 특정 타이밍 때 60스택을 버릴 줄도 알아야 한다. (절대 욕심 부리지 말기)
→ 60스택에 고집해서 60스택을 그냥 못 쓰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보스가 체력 기믹이나 댐감 패턴으로 들어가 시간을 길게 잡아먹을 경우 아츠 지속 시간이 끝나기 때문에 60스택을 쌓아도 결국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보스 패턴이 길게 들어갈 경우 60스택 고집을 버리고 그냥 버스트를 날리는 게 좋다.

12. 60스택을 쌓았어도 다음 타이밍이 시너지 딜몰이 타이밍이라면 60스택 버스트를 시너지 딜몰이 타이밍 때 쓰자.
→ 시너지 딜몰이 타이밍은 못해도 대미지를 2배 이상 뻥튀기 해준다.
정해진 시간에 딜뻥을 최대한 할 수 있기 때문에 60스택을 쌓았어도 미리 쓰지 않고 시너지 딜몰이 때 쓰도록 하자.

13. 스킬 후딜을 캔슬하고 싶으면 마엘 퀵캐스트로 캔슬할 수 있다.


[ 버스트 스택 확인을 위한 환경설정 ]


< 필수 설정 >
각인 효과 버프 표시 → 높음
< 추가 설정 >
펫 효과 버프 → 표시 안 함 / 요리 효과 버프 표시 → 낮음

이유 : 펫 효과 버프를 표시 안 하면 뒤로 밀려 확인이 간당간당한 것들이 앞으로 당겨지기 때문에 좀 더 눈으로 보기 쉬워진다.
요리 효과는 20분 지속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낮음으로 해도 된다.

[ 아드로핀 아이템 컨트롤 편하게 하는 개인적인 팁 ]



→ 보통 약지로 Z를 누르고 아이템 번호로 아드로핀 (전 4번)을 검지로 누르는데, 이게 자판에서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컨트롤이 힘들 수 있다.
그래서 평타 공격(C)을 아드로핀 쓰는 아이템 번호로 바꾸면 Z와 가깝기 때문에 아드로핀 컨트롤이 매우 편해진다. 
평타 공격은 어차피 마우스 좌 클릭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상 C를 쓰는 일이 자주 없다.
개인적으로 아드로핀 10초 극딜의 편리함을 위해 아이템 번호 중 아드로핀 쓰는 번호를 C나 본인이 Z와 연계하기 편한 번호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기존의 펑타 공격 C는 Caps Lock으로 바꿨다.

[아츠 빠르게 키는 팁]
버스트를 날린 다음 살짝 움직이거나 마우스 이동 버튼을 키다운하면 버스트 후딜레이가 캔슬이 돼서 바로 Z키를 눌러 아츠를 빠르게 킬 수 있다.
혹은 평타로 캔슬하는 방법도 있다.





Chapter 4. 실전 버스트 플레이

4-1) 외워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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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프 / 윈드 / 블댄 / 블리츠(듀얼 블리츠)가 채우는 스택 수

→ 서프 (검풍 잔영) = 1 + 6 = 7
윈드 (지속력 강화) = 8
블댄 (난도질) = 9
블리츠 (다크 차지 / 듀얼 블리츠) = 3 + 7 = 10
블리츠 (올라운드 / 듀얼 블리츠) = 7

이 4가지는 무조건 외우고 가라


2. 아덴 컷트라인

→ 스택 사고가 났을 때 아덴 컷트라인을 외워두면 대처가 쉬워진다.
스택 40은 당연히 인지해야 하고,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스택 14와 스택 27만 외우고 가자.



4-2) 60스택 미도달 시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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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댄, 블리츠를 썼고, 스택 주요 수급기인 서프, 윈드, 스핀을 모두 썼는데도 즉, (백어택 위치에서) 모든 스킬을 써서 모두 쿨타임이고 스택이 40이상 60미만이라면 백어택 버스트를 맞힌 다음 빠르게 다음 사이클을 굴리자.
오히려 윈드, 서프 쿨을 기다려서 60스택을 올리는 건 오히려 dps 측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윈드, 서프 쿨을 기다린 만큼 버스트 날리는 시간이 딜레이되고 그 만큼 다음 사이클의 시작이 지연되기 때문이다.
dps의 분자인 누적 딜량은 그대로인데 분모인 시간은 그대로 늘어나기 때문에 빠르게 버스트를 날려 다음 사이클을 빠르게 굴린 사람보다 60스택 버스트를 고집한 사람이 dps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2. 그럼 이런 상황이 올 수 있다.
윈드, 서프를 사용해서 둘 다 쿨타임인데 보스가 움직이거나 사라진 탓에 백어택 포지셔닝하는 데에 들어가는 시간이 윈드, 서프 쿨보다 많을 때, 즉 백어택 포지셔닝 하는 동안 윈드, 서프 쿨이 끝났다면 스택을 채워 60스택 버스트를 날려야 한다. 
기본은 60스택 버스트임을 인지해야 한다.
1번의 경우는 백어택 위치에서 모든 스킬을 썼는데도 스택이 60이 안 됐을 때 기다려야 하는가의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볼 수 있다.

3. 다음 상황으론 이럴 수가 있다.
보스가 기믹 패턴으로 넘어가서 기믹 패턴 시간을 길게 가져갈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60스택에 대한 고집을 내려놔야 한다. 

60스택 미도달 (40스택 이상) 했어도 일단 버스트를 털어야 한다.
손해를 보더라도 누적 딜량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4-3) 블리츠 다크 차지 vs 올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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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 : 서/윈/스/마/터/어/블댄/블리츠 - 이 스킬 트리일 때만 해당, 나머지 트리에선 다크 차지를 사용)

1. 사용감은 올라운드가 다크 차지보다 더 가볍고 편하다.

→ 다크 차지를 사용하게 되면 듀얼 블리츠를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오버 차지가 요구된다
오버 차지를 안 하게 되면 듀얼 블리츠가 제대로 발동이 안 되고 듀얼 블리츠만 넣었어도 60스택이 되는 상황인데 차징을 해서 시간이 딜레이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차징을 안 하고 그냥 듀얼 블리츠만 썼어도 사거리가 닿았을텐데 차징을 한 탓에 듀얼 블리츠의 사거리가 안 닿는 경우도 있다. 이는 스택 수급과 연관된다.

게다가 다크 차지의 3스택이 보스와의 거리가 벌어진 탓에 제대로 안 들어간 경우도 있다.

그리고 듀얼 블리츠는 쉐도우 러시와 다르게 연타 공격이기 때문에 타수 및 대미지가 분할되어 있다.
그래서 다크 차지로 차징하고 듀얼 블리츠를 썼는데 보스가 몸을 돌려 다크 차지만 백어택이 들어가고 듀얼 블리츠는 백어택이 안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올라운드 백어택 70%가 다크 차지 백어택 50%랑 대미지가 비슷한데 dps는 더 높다.

이런 종합적인 사용감으로 인해 올라운드가 다크 차지보다 사용하기 편하다.
(물론 올백어택이면 당연히 대미지는 올라운드보다 다크 차지가 더 세다)



2. 사이클 시간은 올라운드가 다크 차지보다 짧다. (dps와 관련됨)

→ 당연한 얘기다. 근데 이 얘기를 왜 하느냐?
(두 가지 모두 어스 슬래쉬를 포함해) 다크 차지 사이클이 올라운드 사이클보다 0.4초 더 많다고 가정해서 dps 비교를 해보면 차이는 1% 내외다. 진짜 차이 없다. (솔직히 이거 보고 몇 번 더 재검토했다...)
왜냐하면 버스트 백어택 딜 점유율이 50%를 넘어가기 때문에 다크 차지와 올라운드에서 벌어지는 차이보다 버스트를 빨리 날리냐 안 날리냐의 차이가 더 높게 측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한 사이클이라 그렇다고 볼 수 있지만 1번과 엮어서 생각해볼 때 굉장히 의미있는 결과다.

실전에 들어가면 다크 차지를 사용한 탓에 사이클이 늘어지고 윈드, 서프 쿨타임이 끝났는데도 노는 경우가 여러번 보인다.
게다가 어스 슬래쉬까지 같이 사용한다면 당연하지만 윈드, 서프가 논다.
반면에 올라운드를 사용하면 윈드, 서프 쿨타임이 딱 맞아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다.
올라운드를 사용하면 어스 슬래쉬를 사용해도 윈드, 서프가 잘 안 논다.

dps에서 시간은 나누기로 들어가기 때문에 한 사이클의 0.4초 차이가 총합 계수 6% 차이랑 맞먹는다.
이건 시간에 0.x초만 늘어져도 dps 손실이 꽤나 벌어질 수 있다는 걸 의미하며 그 만큼 dps에서 시간은 매우 민감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사이클 시간의 단축은 dps 유지에 굉장히 유의미한 결과를 낳는다. 
대미지가 높다고 다크 차지를 무작정 채용하지 말고 올라운드도 플레이해보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트라이포드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다크 차지를 채용하면 무조건 가까이에서 써야 하지만, 올라운드를 채용하면 이동기형 딜링기로 바뀐다.

→ 다크 차지가 제대로 들어갈려면 보스와 자신과의 거리가 어느 정도 가까워야 한다.
그렇기에 다크 차지를 채용했다면 무조건 가까이에서밖에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올라운드는 그럴 필요 없이 듀얼 블리츠만 사용하게 되므로 보스와의 거리를 좁힐 이유가 없다.
듀얼 블리츠는 5m가량 전진 (스핀도 5m 가량 이동이다, 스핀과 맞먹는 이동 거리) 한 다음에 쌍검 공격을 하기 때문에 사실 상 스핀을 쓰고 쌍검 공격하는 걸 합친 셈이다.
그렇기에 올라운드를 채용하면 이동기형 딜링기로써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다크 차지와 올라운드 둘 다 사용해보고 본인의 취향에 맞는 걸 선택해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필자는 1,2,3 번과 같은 이유로 올라운드를 쓰고 있습니다.



4-4) 일반 스킬 백어택 적중률의 타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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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스 슬래쉬로 접근>

▲ 상황 1


▲ 상황 2


▲ 상황3

설명)
상황1은 블레이드가 스핀 3회전으로 백어택 포지셔닝을 했는데 상황2처럼 보스가 이동했다.
이 때 블레이드는 어스 슬래쉬 쿨이 끝나서 사용이 가능한 상태였다.
그러면 상황3처럼 걸어서 가지 말고 그냥 어스 슬래쉬로 이동해서 보스에게 접근해라.

Q. 어? 그러면 어스 슬래쉬 백어택 못 맞혀서 대미지 떨어지는데요?

A. 괜찮다. 백어택 포지셔닝 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게 더 이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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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댄, 블리츠 백어택 고민 >

▲ 상황 4


▲ 상황 5 (스핀 커터가 쿨타임이라는 가정 하)

설명)
걸어서 백어택 지점을 바로 갈 수 있다면 걸어서 백어택 포지셔닝 후 블댄, 블리츠 등의 스킬로 백어택 공격을 하자.
보스가 어그로를 탐지하는 중이거나 머리를 돌리고 있는 중이고 블레이드가 보스의 머리 부근에 있다면, 스핀 커터가 쿨타임인 경우 블댄, 블리츠 중 하나만 쓰거나 둘 다 써서 스택을 쌓아야 한다.

Q. 어? 그러면 블리츠, 블댄 백어택 못 맞혀서 대미지 떨어지는데요?

A. 괜찮다. 스택 쌓는 시간을 단축해서 60스택 버스트를 빠르게 백어택에 꽂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보스가 1초 뒤에 사라질 예정이라면 블댄을 우선 순위로 하자.
하지만 어그로가 금방 잡히고 머리 돌리다가 블레한테 백어택 지점이 오면 바로 백어택을 꽂아 넣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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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거 ]

< 터닝 (X) 닥셀(O) >




< 터닝 (O) 닥셀 (X) 블리츠(다크 차지) >





< 터닝 (O) 닥셀 (X) 블리츠(올라운드) >





설명)
버스트를 백어택만 집중해도 일반 스킬의 백어택 적중률에 따른 대미지 점유율(%)은 차이가 거의 없다.
일반 스킬들 백어택 더 잘 맞춘다고 일반 스킬들의 대미지 점유율(%)이 드라마틱하게 오르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백어택 시 실제 대미지는 오르지만 점유율 차이는 크게 벌어지지 않는다는 뜻. 오히려 시간 단축하는 게 이득일 수 있다.)



4-5) 선택적 40스택 버스트 플레이 타협점
(60스택 버스트 스킬트리 그대로 가져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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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경우의 수만 적겠습니다.

1. 딜찍인 경우
2. 백어택 위치에서 모든 스킬을 썼는데도 60스택에 도달하지 못 했을 경우
3. 60스택 도달하지 않았는데 보스가 기믹 패턴으로 넘어가 아츠 지속 시간 이상으로 기믹을 수행할 경우 패턴 넘어가기 전에 버스트 털기
4. 60스택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참고 사항
- 10렙 / 11렙 / 12렙 트라이포드 적용 스킬 계수



< 10렙 >



< 11렙 >



< 12렙 >





필요한 정보 찾으셨길 바랍니다.
태클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