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 나오고 1주일동안 제가 해본 여러가지 세팅들과 느낀점들을 시간순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시도해보지 못한 고민들도 마지막에 좀 적어볼께요.


아직 pvp 셋 못 정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두서 없이 긴 글이고 연구글 아닙니다. 요약 없습니다


매번 다른 세팅의 다른 상대들을 만나는 로웬에서 최적의 세팅을 찾거나 준비하는게 가능은 한지 의문이네요


그냥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본인이 만족할만한 세팅을 하고 그 세팅의 장단점을 안은 채 플레이 하는게 베스트겠죠. 그렇기에 본 글도 매우 주관적입니다.

 


제가 마지막에 선택한 세팅이 앞서 언급한 세팅들에 비해 반드시 좋다고 할 수도 없을 뿐더러, 아직 1주차이기에 제가 아직 발견 못한 저에게 더 알맞은 세팅이 나올 수도 있는것이고,무엇보다 로웬의 종착점인 공성전은 아직 출시도 안됬습니다. 뭐가 확실히 좋을지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예를들어 공성전 출시했는데 뭔 성벽 같은 오브젝트들을 때려부셔야 하는게 나온다? 지금 로웬에서 개같이 멸망할 직업/세팅들이 절반 이상입니다.

 

 


참고로 제 세팅 목적은 길 가다가 누구 마주치면 지지 말자입니다.

  

여담으로 전 ‘아 이런건 가격 오르기 전에 무조건 최대한 빨리 맞추는게 이득임 ㄹㅇㅋㅋ하면서 뭐 생각나는대로 다 맞추다가 페온값에 지갑 찢겼습니다. 후회는 안 하는데 아깝긴 하네요


돈 아끼시려면 정보 최대한 많이 찾아보시고, 급한거 아니면 그냥추가 패치랑 컨텐츠들 나올때까지 몆주 존버하는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닉도 안 깐 상태에서 인증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만은, 전혀 없으면 또 너무 뇌피셜 같으니 직위 정보랑 1등 올려봅니다.

 


 

상병따리에오.. 막 로웬에서 살지는 못했습니다

 

 

필자 스펙:

 

템렙 1580방어구 다 고대품질 다 파랑 이상. 체력 17만대


버스트 10렙 보석나머지 9렙보석

 


저랑 스펙이 다르시면 공격력 및 방어력 측면에서 체감이 많이 다르실껍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감이 달라질 수도 있는게


지금 아마 pvp 세팅이 완성 안된 분들이 더 많을테고 


현재 맞추신 분들도 딜러도 방어 각인 2개 이상 챙기는게 대세인데 이는 충분히 변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로웬 기본 정보:


템렙이 깡패임. 깡뎀 깡방어력이 깡패임.

 

pvp 에선 기본 치명타 데미지가 -50% 되서 150%

 

적아군을 빨간 피통으로 구분하는 사람 (저같은 사람)은 리베르탄 하면 한번 생각하고 공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음.

 

리베르탄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구도이고, 프라이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구도라서 시야 때문에 프라이가 기본적으로 선공권을 가지는 유리함이 있음. 그리고 난전중에도 리베르탄 지원은 위에서 오고 프라이 지원은 아래에서 오기 때문에 리베르탄 하다보면 공격하려다 뒤통수 많이 맞고 자주 포위됨. 그냥 동일 조건에선 프라이가 무조건 유리. 진영에 따라 맵 뒤집어 주는게 맞음. 안그럼 전 그냥 프라이 갈꺼임. 기울어진 시점 ㄹㅇ 애바임 이건 말이 안됨.

 

지금 리베르탄에 사람들이 몰려서 리베르탄이 기본적으로 많긴 한데 사람이 많을수록 채널도 많이 생겨서 채널마다 인원 분배가 상당히 다름. 지역챗으로 채널만 잘 고르면 프라이 진영이여도 대등하거나 오히려 더 많은 숫자로 리베르탄을 압도하는 그림이 많이 나옴.

 


카드는 이번에 출시된 운명의 만남 18사용했습니다.

 


1.극신제 버1

중갑3 굳의3 정흡3슈차3 돌대3 + 버스트1

 

그냥 일반적인 pvp 생각 하고 로웬 출시 전에 맞춘 세팅입니다.

 

스킬트리는 기본 pve에서 어슬10->헤헌10, 마엘7->어퍼10 로하고 스핀10<->서프10 돌아가면서 사용해보았던것 같습니다. 그냥 이대로 바꾸면 스포가 부족하기 떄문에 12렙보이드랑 소앱에서 스포를 좀 뺐습니다.

 

스핀 vs. 서프(검풍잔영) 비교해보면 기회를 더 잘 잡고 적을 다운시킬수도 있는 서프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스핀은 추노 및 도주 외에는 의미 없는데, 첫날에는 필보가 나오기 전이라 지금 유행하는 적 필보 깽판치기가 없었고 거점 점령만 출시된 상태였기 때문에 스핀에 큰 가치를 못 느꼈었습니다. 현재는 스핀이랑 서프 둘 다 채용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한방딜이 안 나와서 물약 먹는 적을 죽일 수 없는게 아쉬운 세팅이였습니다. 그렇다고 인내세팅한 슈사들급으로 버틸 수 있는것도 아니고, 난전에서 치고빠지면서 적 다운 많이 시키는 양념치기 세팅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갑3 굳의3에 운만 카드도 있어서 어느정도 버티기는 합니다. 2명까지는 물약으로 살아나가고 3명부터는 3명이 다 딜세팅이면 죽고 아니면 운 좋으면 살만한 그런 급입니다


그냥저냥 하다가 pve 세팅 극특 버스트에 머가리 깨지고 그 충격으로 당일 바로 폐기한 세팅입니다.

 



2.극특신 버1 방어각인2 + 슈차


각인은 비슷하고 극특으로 바꾼 세팅입니다. 이제 킬 좀 잘 냅니다. 1버블 버스트 운영 하면서 쪼렙, 물몸, 원한각인 인 사람들 다 버스트로 뚝배기 깨버릴 수 있습니다. 스킬세팅은1번 세팅과 비슷하게 했습니다.

 

버스트 세팅인데 왜 슈차를 챙겼냐? 하고 불편 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꺼같은데, 트포작 다 되있고 9렙 멸화 낀 입장에서 차징기들딜 다 포기하는 결정을 하는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리도 딜도 나쁘지는 않구요. 슈차 채용한 기준 차징기들의 딜은 노크리 기준1버블 버스트의 50% 정도 됩니다. 블리츠는 트포에 치적 40%까지 있으니 더 쎄죠.

 

돌대 효율은 나오냐? 하면 정흡으로 15퍼 +신속 10퍼 하면 25퍼로 기본 피증 11.25%고, 여기에 1버블 버스트 쓸때는 아츠 이속 10퍼 추가해서 이속 35%로 버스트에는 거의 풀효율 냅니다. 채용할 수 있는 딜각인이 별로 없는 상황이라 직접적인 패널티 없이 이정도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첫날에는 몰랐는데 2~3일차쯤부터 느낀게 워낙 슬로우가 많고 점토 수류탄도 있고 해서 돌대효과를 못 받는 상황이 은근 많다고 느꼈습니다그래서 필드에서 만난 돌대 쓰는 다른 직업분한테 슬로우가 너무 많아서 돌대 효과를 잘 못 받는거 같은데 돌대 어떻게 생각하시나고 물어보니까 만능물약 쓰라고 하시더군요버스트가 쎈 극특 블레 같은 경우엔 각성물약의 가치가 상당히 높기 떄문에 저희가 만능 물약을 들고다니긴 좀 그렇고 돌대 쓰면 그냥 안고 가야 할 단점인듯 합니다.



그런데 이 세팅이 쎄긴 한데 렙 좀 되고 pvp 세팅 좀 된 사람들을 죽이기는 좀 힘든 느낌이였습니다. 딜이 약한건 아닌데.. 3~4만딜정도 아쉽게 못 죽여서 물약 먹고 도망가는 느낌이였습니다.

 

그리고 버스트 각인 하면 스택 쌓고 한방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사실 버스트는 걍 극특이면 딜 충분히 나와주고.. 로웬에서는 윈드컷 계속 돌리는것도 아니고, 적도 cc걸었다 튀었다 죽었다 하기 때문에 스택 쌓기 상당히 난해합니다.


그냥 1버블 노스택 버스트 즉각즉각 꽂는게 킬도 더 잘 따고, 솔직히 고스택 준비해서 맞춰도 피통을 한참 뛰어넘는 오버킬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1버블 노스택 버스트 난사가 스택 쌓는것보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더 좋습니다. 적을 죽이려면 피통 한방에 까거나 물약을 뚫는 지속딜이 필요한데, 1버블 버스트 운용 하면 지속딜도 나쁘지만은 않고, 그래도 힘들면 각성약 먹고 3버블 키고 스택 좀 쌓아서 쎈 버스트 한번 박고 그 후에 1버블 버스트 연속적으로 박아서 죽이는 편입니다. 


뭔가 이런 체방돼지들을 어케 뚫어보려 시도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는게 버스트 각인의 장점 같습니다.


딜을 쪼개서 분산시키는게 유리할때는 1버블 버스트로 쪼개고, 큰 한방이 필요할때는 그걸 모을 수 있다는게 구조적으로 상당히 좋고 무엇보다 재밌습니다.


다수:다수 난전일 경우엔 그냥 팀원 딜 믿고 1버블 버스트 여러 번 여러 곳에 박아줍시다. 킬을 못 낸다 해도 적 딸피 만들어서 전장 이탈 시키면 이득입니다. 아 이러면 진급을 못하나

 


그리고 버스트를 활용하는 세팅은 무조건 극특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헤헌/어퍼+보이드 와 헤헌/어퍼+소앱 으로 1버블이 채워지냐 안채워지냐가 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이게 되려면 극특화에 품질도 신경 쓰셔야 간당간당하게 될껍니다.


여기서 헤헌/어퍼+보이드로 1버블 채우는게 생각보다 잘 안 되실텐데, 팁을 하나 드리자면 보이드에 전설 풍요를 박고 소앱에 영웅 풍요를 박으시면 위에서 말한 1버블 딱 될껍니다.

 

딜이 살짝 아쉽게 부족하기 때문에 목걸이에서 신속이 아니라 치명이나 제압을 가져오는게 어떨까 고민하게 한 세팅입니다


그래도 버스트 세팅은 쿨감의 가치가 적지 않은 편이고 공이속도 낮은편이기 때문에 신속으로 유지했습니다

그러면 딜 땡겨올 곳은 각인이겠죠? 4번 세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3.극특신 잔3


잔재 3도 해보았습니다.


스킬트리는 pve 세팅에서 어슬->헤헌, 스핀->서프 사용했습니다.


정밀단도 자리에 악세1+전각으로 약자무시, 굳은의지, 불굴 사용해보았습니다


이거 만들었을때쯤 보스 깽판이 노다지라고 유행탔죠.

 


정밀단도에 대해서 말씀드려보자면기본적으로 치명타 데미지가 낮은 pvp 라서 dps적으로는 효율이 떨어질지라도 치명타가 일단 뜨면 38% 딜증가이기 때문에 물약 먹고 살아갈 여지를 주지 않는 좋은 각인입니다. 치명 안 뜨면 없는 각인이긴 한데 직접적으로 체감되는 패널티가 없는게 생각보다 큰 장점입니다. 패널티 없는 딜각인이 직각말곤 없습니다ㅠ 그나마 예둔이 있긴 한데 기본 치확 바닥인 극특신 블레는 못 써요.


기본치확이 0%에 가까운 극특신특히 버스트의 한방딜 의존도가 높은 극특 블레이드에게 정밀단도는 확실히 좋습니다. 치명이 터지기만 하면 안 그래도 쎈 버스트가 깡으로 38%퍼(딜각인 2개급)나 더 쎄지는 거니까요. 순간딜이 뻥튀기 되서 내 일반적인 딜로는 못 죽일 애를 죽일 수 있는 각을 만들어줍니다. 



약자무시는 거의 체감 못했습니다.  


몸 약한 애들은 버스트 한방에 죽거나 뭘 쳐도 죽는 딸피가되기 때문에 약자무시 체감이 없고몸 쎈 애들은 30%까지 깎는게 일입니다. 깎아놓으면 아껴놨던 물약 먹겠죠? 


난전에서 팀원들이 때려서 피 30% 이하남은 애들 죽이기엔 좋겠지만.. 굳이 약자무시 없어도 피 30% 정도야뭐.. 잘 모르겠네요


물론 광기 버서커한테 좋긴한데, 고렙 광기버서커가 또 막 엄청 많은것도 아니라 차라리 실드관통3이 범용성 측면에선 더 좋을꺼 같기도 하네요.. 아닌가



굳은의지는 그냥 '무조건 pvp 세팅에는 중갑+굳은의지다' 해서 무지성으로 채용한 감이 있고, 실제로 다운이나 공중에서 맞는 경우가 많긴 하기 때문에 방어 각인으로선 중갑 다음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피격이상이 아니라 상태이상인 중에 맞는 상황도 생각보다 많고 (스턴, 빙결, 감전), 난전일때는 그냥 걸어가거나 스킬 시전중 한방기 크게 맞아 빈사가 되는 상황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뭔가 은근 상황을 (정확하게는적 직업을) 많이 타는 각인인 느낌입니다


그래도 중갑 다음으로 방어 각인 채용할 때 고민없이 고를 수 있는 좋은 방어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딜러 한명이랑 1:1 할때는 굳은의지 없어도 살아나가지만, 딜러 2명한테 물렸을땐 굳은의지 있어야 살아나갈 수 있는 느낌입니다.



불굴은 굳은의지랑 비교하면 딱히 좋은점을 못 느끼겠습니다. 그냥 죽을 상황이면 죽고 죽고 안죽을 상황이면 안 죽는거 같네요. 


막 계속 처맞다가 불굴 때문에 겨우겨우 딸피에 물약 먹고 살아나갈 상황이였다면 아마 굳은의지 였어도 누워서 맞으면서 뎀감 30% 받다가 물약 먹고 살아나갔을 것 같습니다


굳은 의지의 장점은 피가 100%여도 일단 다운 되있으면 뎀감 30%을 풀로 받을 수 있는게 큰 것 같습니다. 보통 딜러들은 원킬을 노리고 상태이상이나 다운을 시키고선 자기가 가진 제일 큰 한방딜을 먼저 넣는 콤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체력에서 불굴 효과 없이 큰 한방 맞고 바로 딸피가 되버리는 현 메타에서 불굴이 효율을 보기는 생각보다 힘든것 같습니다.


불굴의 효율을 보려면 큰거 한방으로 바로 딸피가 되지 않는 체방과 딸피일때도 어느정도 딜을 버틸 수 있는 체방과 실드가 있는 슈샤나 고인내 세팅이여야 할 것 같네요.

 


잔재3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마엘 10렙에 경면이 있는게 좋아보이고, 어차피 보석이랑 트포작도 잘 되있고 슈차 쓰는 세팅까지 하고있겠다 잔재 세팅 쎌꺼같은데? 하고 맞춰본 세팅입니다


딜도 좋고, 잔재 공이속 증가로 상당히 쾌적했습니다.


한번에 확 치고 빠지는게 아닌 적진에서 계속 맴돌면서 딜 넣기 좋은 세팅인거 같습니다. 뭔가 난전에서 약한 적들을 다수 상대하거나 할 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양학용 세팅 같은 느낌..


맞추기 전에는 아니 잔재3이면 공격력 36% 증가라고? ㅎㄷㄷ;;; ㄹㅇ차징기로 다 찢어버린다ㅋㅋ 딱대 아 ㅋㅋ하는데 막상 36%라는 딜각인 2개급 괴랄한 수치 치곤 차징기로 막 다 찢어버리고 그런 느낌은 안되고.. 


극특인건 똑같기 때문에 버1 세팅 노스택 버스트랑 버스트 딜 비슷해서 여전히 찢는건 버스트로 찢는 느낌입니다


이쯤에서 눈치챈건데 문라 딜이 다른 차징기들보다 한 30%는 더 쎈거 같네요. 잔재 받고 백어택 없으니까 문라 딜이 상당합니다


근데 여전히 뭔가… 딜이 부족한건 아닌데... 버1 때보다 뭔가 부족한게.. 유연성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공이속이 높아서 쾌적하긴 한데 적을 상대할 때 스킬 분배에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일단 로웬에서는 한 적한테 내 가진 딜을 다 때려박는게 아니라 최대한 많은 적한테 죽을만큼의 딜을 빠른 시간 안에 분배하는게 유리합니다


그래서 버1 세팅 할때도 3버블스택을 모아서 한방에 오버킬 내는 딜을 박는게 아니라, (헤헌/어퍼+보이드+버스트) 로 한명죽이고 (헤헌/어퍼+소앱+버스트)로 다음놈 죽이고 하는 식으로 짧게 짧게 쎈 스킬 나눠서 박는 플레이가 상당히 좋았는데, 잔재3 세팅은 dps는 높지만 어쩔 수 없이 딜 넣는 시간이 늘어지고, 이건 적이 물약을 먹거나 도망갈 여지를 줍니다.


저는 분명이 쎈데 적들은 안 죽고 도망가는 그림이 몇번 나오다 보니까 딜욕심이 계속 나서 극특신을 극특치로 바꾸고 정단 대신 다른 딜각인을 채용하거나, 정흡 대신 딜각인을 채용하고 싶게 만든 세팅입니다. 공이속이 떨어지는게 체감 되긴 해도 엄청 쎄지긴 했을꺼 같네요. 제가 둘 중 하나를 하라고 하면 아마 특신에 정흡 대신 딜각인을 했을꺼 같네요.

 


그럼 딜 다 맞아주는 극인내 슈사 같은 놈들 잡기엔 잔3이 버1보다 좋은가? 하면 글세요...


1 세팅으로 1버블 운용하는게 크게 dps가 딸리지는 않는 느낌이기도하고, 무엇보다 버1로 각성약 먹고 3버블 킨 상태에서 스택 쌓아서 큰 버스트 한방 꽃은 후 마무리로 1버블사이클 이어가는게 물약 뚫고 슈샤 잡기엔 더 좋지 않나..


아까 양학용 세팅이라고 말한게, 버스트 한방에 죽는 급들의 적들이 많으면 마엘+차징기2개쯤에 딱 아덴 채우고 적 죽어주고, 다음으로는 팀원한테 맞고 다운된 애 있는곳에 문라 갈갈 하고 블리츠 쁴 하면 3버블 진작에 차면서 누워있는 애들도 죽어주고, 다음에 달려오는애는 3버블 버스트로 보내고, 그럼 또 쿨 빨리 돌아서 반복. 이런 느낌으로 좋습니다.


그리고 본인한테 어글이 별로 안 끌려야 좋은듯요. 잔재3 세팅에서 마엘을 채용하면 필연적으로 기회를 잡거나 추노, 도주 할 때 쓰는 헤헌, 어퍼, 서프, 스핀, 닼셀 중에 포기하는 스킬이 생길겁니다. 그러니 본인을 보는 사람이 있으면 다른 세팅에 비해 대응하기 좀 더 힘들 수도 있죠. 근데 그걸 더 빠른 공이속으로 커버치는거 같기도 합니다.

 


4. 극특신 버1 딜세팅 슈차x


제가 일단 정착한 세팅입니다


조건부 방어 각인인 굳은의지/불굴 뺐습니다.


이렇게 해도 중갑+운만 카드셋 덕분에 꽤 잘 버팁니다. 블레 이제 나름 애니츠급 체방이라 이정도로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쎈 사람 2명한텐 죽고, 1명한테는 물약 먹고 겨우 살아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딜도 현재로서는 적당한 느낌입니다. 제가 2번세팅에서 언급한 살짝 부족한 딜을 공격력 각인 하나로 메웠어요.


저받 대신 질증을 채용한 이유는 저받 회복 25% 감소 패널티가 물약을 거의 쿨마다 쓰는 로웬에선 너무 체감이 크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스킬 한방에 죽는 경우만 아니면 보통 적이 저를 눕혀놓고 스킬 여러개 박아서 죽이려고 할텐데, 이때 적이 필요한 dps가 몆십퍼나 감소하는 거잖아요. 그냥 제가 딜각인 하나 생기는 대신 적도 딜각인 하나 쥐어주는거죠. 로웬의 원한이네요.


질증 솔직히 처음엔 공속 감소 패널티 때문에 하기 싫었는데 저받만은 절대 피하고 싶어서 억지로 채용했습니다. 근데 막상 써보니까 좋은거 같네요.


질증 공속 패널티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 아예 노패널티 이지만 5번중 4번은 없는 각인인 정단보단 무난히 쓰기엔 더 좋을 수도 있을꺼 같고 (정단 한방딜이 압도적이지만), 


슬로우 스킬 달고 다니는 적이 많고, 점토수류탄에, 필보까지 슬로우 장판 까는 현재 메타에서 상황이랑 적에 따라 딜이 오락가락하는 돌대보다 안정적이게 딜 뽑는덴 더 좋은거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공속 감소인데,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거지 체감이 있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우선순위를 매기자면 질증 > 돌대 = 정단 입니다. 돌대랑 정단은 경우에 따라 없는 각인이 되는점에서 우선순위에서 떨어졌지만 효과 발동만 되면 성능 확실합니다. 



스킬은 기본 pve 세팅에서 어슬10->헤헌10, 마엘7->서프10, 블리츠10->어퍼10 썼습니다.


잔재가 없어서 이속이 25퍼 정도로 낮은 편인데 닼셀, 스핀, 서프로 커버하구요 (공격 스킬들로 이동하는게 슬로우 걸렸을때도 크게 저하가 안되서 좋습니다) 공속은 15퍼 정도로 낮긴한데 기회잡기 스킬을 헤헌 어퍼 서프 3개나 채용해서 막 공속 느려서 암것도 못하고 처맞는 일은 별로 없는거 같습니다그리고 사실 공속 15퍼면 뭐 나쁘지 않지 않나.. ㅋㅋ 익숙해져서 그런가


가끔 처맞딜 하면서 버스트 꽃을때 느려서 찰나의 차이로 못 꽃는 경우가 있는거 같긴 한데, 이때도 드는 생각이 하 공속 빨랐으면 맞췄는데 빡친다보단 아 맞췄으면 다 죽였을텐데 아쉽다가 되서 막 억울하진 않아요.


슈차 뺀건 좀 체감이 심하게 나긴 해요. 슈차 있을땐 뭔가 쉽게쉽게 들어가서 빠르게 차징기 맞추고 뭐 소앱으로 진입도 하고 하면서 아덴 쉽게 채웠었는데 슈차 빼니까 cc기 없을땐 적한테 접근하기가 좀 부담스럽네요. 그냥 깡으로도 빈틈 보이면 박고 하던게 이제는 cc기로 확실히 잡아놓고 때려야 되는게 있어요.


메이저한 트포 변화로는, 어차피 슈차도 빼고 해서 차징기 딜 약해진 김에 소앱은 빙결을 쓰고, 보이드는 공허지대를 씁니다


보이드 공허지대가 은근 꿀인게, 보이드 쓰고 바로 1버블 버스트 쓴다 해도 2스택까지 채운 버스트가 나갑니다. 2스택이면 15% 딜증가죠, 딜각인 하나입니다


버스트 스택 쌓는게 많이 부담스러웠는데, 공허지대 하나로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공허지대 보이드 맞았는데 기상기가 없으면 아무 추가타 없이 장판틱만으로 일어나기 전에 5스택 37.5% 딜증 버스트 맞아야 합니다.



제가 처음에 말한 길가다가 누구 마주치면 지지 말자에 적당히 부합하는 세팅인거 같아서 계속 사용중이예요. 한 턴 살아남을 수 있고 기회 잡으면 확실히 보낼 수 있는 세팅


근데 또 모르죠. 다른 딜러들도 슬슬 방어 각인 빼는 추세던데, 그렇게 되면 한턴도 못 버티고 죽어버리는데딜은 어정쩡하게 쎈 애매한 세팅이 될 수도 있죠



버1 세팅에서 문라를 블리츠 올라운드로 바꿔서 사용해도 좋은거 같습니다. 블리츠 트포는 범위증가 즉발 쉐도우러쉬 사용했어요.


바꿔본 계기는, 문라가 협동 미션이나 보스 타임같이 사람들이 많을 때 광역으로 딜을 넣을 수 있고, 아덴 수급도 좋고, 차징기가 쿨이라 버스트를 못 쓸 때 우리팀이 때리는 적에 화력 지원을 가장 잘 해줄 수 있는 스킬이라 좋은 스킬인데


그렇지 않은 시간에 혼자나 1파티 정도로 소규모로 다니면서 소규모 교전을 할 때 문라의 시전시간이 긴데 경직 및 다운같은것도 없어서 반격당할 여지가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풀히트로 맞춘다고 단독으로 적을 죽일만한 유의미한 딜을 주지도 못 하는것 같았구요. 


그래서 시전시간이 짧고 적을 다운시키는 블츠를 채용해보니 소규모 교전이나 1:1에선 확실히 더 좋은거 같습니다.


도망치는 와중에 뒤로 써서 따라오는 적들을 날려버리기도 좋고, 사거리가 나름 긴 즉발 다운기라 적을 쫒을 때도 좋습니다. 



그리고 소규모 전투 해보고 드는 생각이, 각자 자기 딜사이클 무지성으로 돌리다 보니까 맞는 캐릭이 공중에서 여기저기 튕기면서 오히려 메인 딜링기들을 피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는거 같습니다 ㅋㅋㅋ 한명보다 여러명한테 맞는게 덜 아픈 웃픈 상황이 은근 많습니다. 싸울때는 우리 팀 메인 딜링기도 생각하면서 스킬 씁시다.



동스펙 캐릭들한테 버스트 데미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가 몆번 있었는데, 


동스펙이 딜특성에 중갑+운부카드 낀 기준, 돌대+질증 1버블 노스택 버스트 노크리가 풀피에서 약 반피정도 까는걸로 확인했습니다.  


저도 비슷하게 동스펙 스커, 즉발환류소서, 딜디트, 블래, 호크 등한테 큰거 한방 맞아보니 반피정도 나갔구요.


동스펙한테 원킬이 나려면 치명타 데미지 증가가 높은 적한테 치명타로 큰거 한방 맞아야 죽는거 같더라구요,


로웬은 방어무시가 아니라 치명타 데미지가 큰 스킬이 큰 비중을 차지할꺼 같네요.




그 외 고민



팔찌 옵:


보통 극특신 세팅이시면 팔찌도 특신으로 하실꺼 같은데, 특제 추천합니다.


특화는 1차징-1버블 때문에 필요한 수치이고, 제압 150 정도이면 피격이상/상태이상적에게 약 10% 추가 딜이라 무시 못 할 수치입니다. 이미 어느정도 수치가 확보된 신속이나 수치 대비 증가량이 낮은 치명이랑 인내보단 효율적인거 같습니다.

 


극딜세팅 (중갑x):


일단 한 턴 버티는걸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는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극딜 세팅도 경우에 따라 나쁘지 않을꺼 같습니다. 제가 만약 간다면 4번 세팅에서 중갑을 빼고 저받을 가겠네요.


그런데 안 해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중갑을 빼고 저받을 가면 방어감소+회복감소로 아마 인내 디트 워로드한테도 1:1에서 맞아죽을 위험이있는 물몸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눈 먼 광역기에 맞아 즉사할 수도 있을꺼 같구요. 상세정보창 기준 딜이 약 2배로 들어온다던데요..


그래도 뭐 필보 깽판이나 치고 빠지기 할 때 딜 더 쎈건 확실히 좋아서 해볼만한 세팅인거 같습니다

 


카드:

방어 카드 중에선 살거숲 vs 운만 고민 하실꺼 같은데..


상세정보창 기준으론 중갑3 채용한 상태에서 방어력 30% 증가면 제 스펙 기준 피해감소 12퍼 정도인거 같습니다.


저라면


노각 운만 6셋이 피해감소 21퍼니까, 살거숲 풀각 아니면 운만셋 끼고


살거숲 풀각이면 고민하다가 그냥 살거숲 쓸꺼같고


운만 18각 이상이면 그냥 저울질하기 귀찮아서 운만 쓸꺼같네요.

 


극치 신/특 슈차잔재 블레:


안 해보긴 했는데, 극치로 예둔 채용하고 가면 기본 치확 60퍼에블리츠는 확정치명이고, pvp는 기본 치명타 데미지가 50%밖에안되서 예둔 +50% 하면 ㄹㅇ 한 사이클 딜은 확실히 쎌꺼같습니다


근데 현타가 좀 많이 길듯하네요, 2.1버 터트리면 10초정도? 부스텟으로 신속대신 특화를 고려하는 이유는 이렇게 해야 마엘 오브조절 채용 기준 4 스킬 다 맞추면 2.1버블이 되서입니다


근데 마엘을 채용해서 아까 말했듯이 추노/도주기나 cc 스킬 하나 빼고 시작한건데 신속도 없고 쿨타임까지 길다라… 


쎄긴 쎌텐데 상대적으로 느리고 스킬 쿨도 길어서 할 수 있는 플레이가 한정적일꺼 같고, 다 맞춰야 2.1버이니 제약도 상대적으로 크고, 트포작에 보석도 더 중요하고.. 잘 모르겠어요. 할꺼면 고특화가 나은거 같아요

 


수호룬+강화방패1:


차징기에 수호룬 박고 강화방패 1만 채용해도 일단 1방은 상태이상 막아줄 수 있고,


마엘스톰으로 경면까지 받은 상황이면 그냥 첫 한방은 뭔 스킬이든 차징 안 끊기고 버틸 수 있겠죠. 일단적이 앞에 있으면 선 cc기 박고 보는 pvp 특성상 차징기에 수호룬을 박을 수 있는 상황이면 남는 1칸 채용으로 좋을텐데


버스트 딜에 의존하는 고특화 블레는 차징기가 아덴 수급기라서 수호룬을 못 박고


위에서 언급한 극치 신/특 슈차잔재 블레라고 해도


얘도 풍요 룬 없으면 4스킬 2.1버블이 안되는데, 그렇다고 특치 반반을 하면.. 음.. 치확이 한 20퍼는 빠지는건데.. 극신속이면 써봤을지도?


블레가 쓰기는 좀 어렵지만 다른 직업들은 활용 여지가 높을꺼 같네요.


 

전문의:


불굴3보다 전문의3이 낫지 않을까요?


제가 너무 불굴 내려치기인가요?


근데 길 가다가 한방 맞고 피 한 80퍼 나가고 딸피로 겨우 쓰러져 있다 치면


적 추가타를 살아남는데에는 불굴이 아니라 피회복 36%가 더 도움이 될꺼같아요.


          


1주일간의 삽질을 다 풀었네요.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누구든 얻어가는게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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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6 추가


이 글이 뉴스에 링크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쓰는데 은근 시간이 많이 든 글이라 이렇게 조명받으니 감사함과 동시에 일기처럼 쓴 제 주관적인 의견들이 혹여나 누가 본인에게 맞는 세팅을 찾는데 빙 돌아가게 만들지는 않을지 한편으론 걱정되기도 하네요.


제 글은 잔재보단 버스트를 부각하였는데, 블게를 보면 잔재를 만족하며 쓰시는 유저분들도 많으신걸로 보입니다. 버스트 세팅도 극특을 가지 않으시는 분들도 꽤 보이구요. 제 글 뿐만이 아니라 블게의 다른 글들도 많이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금요일에 배틀아이템 쿨타임 및 부활 쿨타임 패치가 적용될 예정이고, 기사도 뜬 만큼 로웬 세팅을 제대로 하는 사람 비율도 많아질 수 있으니 앞으로의 딜각인과 방어 각인의 우선도, 속도냐 한방이냐의 특성 비율, 버스트가 유리할지 잔재가 유리할지, 등 여러가지 면에서 지금 제 글의 경험과는 달라질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다는 점 염두 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