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한 글 아니고 단지 재미로만 보세요. 투기장 열리라고 쓰는 글 아닙니다.
※그리고 급조한 계산이라 오류 투성이일겁니다.
상시로만 계산하는 이유는 순간시너지로까지 가면 계산식 복잡해져서 귀찮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숫자 늘어놓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지. 실제로 인게임 들어가서 때려보면 캐릭의 DPS가 다가 아닙니다. 
글을 두서없이 썼기 때문에 글쓴이가 어떤 얘기를 하고 싶어하는지 모를 수 있지만 정상입니다. 단지 계산이 하고 싶었음.
※오류 지적 환영. 저도 지금 제가 틀렸는지 맞았는지 감이 안 잡힘.


딜러 한 명당 시너지의 값어치를 데미지 6% 상승이라고 가정.
-워로드 12% 방깍 : 2 /{ 1 + 1 * ( 1 - 12% ) } = 1.0638....
-인파호그 6% 상시 피증
-기공,스카 6% 상시 공증
-데빌,건슬,알카 10% 상시 치적 : ... 얘들이 좀 문제긴 함. 10% 치적 증가는 DPS 측면에서 최고 효율일 때는 1.1배 상승이랑 같음. 내가 딜러를 안 하니까 보통 치적이 몇이 나오는진 모르겠는데 치적이 66%일때부터 치적 시너지를 받으면 그 때 6% 상승 수치고고 그 이후는 점점 감소하기 시작하지만 그래도 5% 대인데.. . 귀찮으니 그냥 6%로 가정하겠음.


공증의 가동률은 60%로 가정.
ㄴ지배 2셋. 쿨감 보석 14%, 신속 500 기준.
신축신 사이클이 신축(16초)-> 1초 -> 신(8초) -> 9초 -> 신축(16초)
축신 사이클이 축신(16초) -> 9초 -> 축신(16초)로 돌아가는데.
둘 중 뭐로 계산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축신 사이클로 계산하고 어림잡아 가동률 60%로 계산하겠음.

각인 또한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
캐릭들의 공격력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데미지 기댓값을 1로 둠.
ㄴ직업 고유의 스킬 계수를 고려하지 않음.
딜러들의 공격력은 항상 동일하다고 가정.
ㄴ만약 홀리나이트가 딜러보다 1.5배 쎄다면. 딜러들은 다 1이란 소리.


[4개의 캐릭터가 모두 공격력이 같을 때]


[홀리나이트가 4인 잔혈(40%)혹은 강투(30%)를 먹기 위해선... ]


[딜러가 4인 딜러팟에서 잔혈(40%) 강투(30%)를 먹기 위해선...]



수치상으로만 보면? 딜러나 홀나나 잔혈에선 2/2.2 - 0.2 강투에선 1.34 1.29. 0.05밖에 차이가 안 나는걸 볼 수 있는데.

저 수치. 배율로 따져보면 잔혈은 1.1배 더 높아야되는 거고. 강투는 1.04배 더 높아야되는 겁니다.

무기강화 1강이 5%정도 올려주는거로 생각해보면 생각보단 의미있는 수치죠.


자 이제 밸런스 측면의 시야로 보면

시너지 총합, 즉 총 딜량을 보게 될 시 홀나 쪽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잔혈, 강투 쪽 둘다 홀나쪽이 1.29배가량 더 높은데 이 상황에서 보통 밸런스를 맞추려면 버퍼의 데미지 효율을 낮춰야합니다.

근데 여기서 좀 웃긴 일이 벌어지는 게...



홀나의 공격력이 2.2배인 경우에는 데미지 효율이 44%가 되야 4인 딜러파티와 데미지 총합이 같아지는 반면

홀나의 공격력이 1.34배인 경우엔 데미지 효율이 25%가 되야지 4인 딜러파티와 데미지 총합이 같아져요.

그나마 타협봐서 데미지 효율이 50%가 된다고 가정해도 홀리나이트를 데려가는 게 4인 딜러파티보다 이득인 상황이니

만약 홀나의 데미지 효율을 낮추는 방식으로 밸런스가 맞춰졌다면 홀리나이트는 이론상 잔혈을 먹을 수 없습니다. 
ㄴ 근데 잔혈 먹는다는 홀리 분들이 있는 거 보면 그래도 양심상 50% 까지는 아닌 것 같네요. 한 70~80% 정도?



아무튼 이게 의미하는 바는 현재 버퍼의 공버프가 너무 강력합니다. 공버프로 인해 강화가 낮아도.

각인으로 데미지를 챙기지 않아도 주는 자체 버프만으로도 데미지 기여를 충분히 하고 있단 사실이죠.

[딱렙팟 공증 가동률 100%, 데미지 효율 0% 홀리나이트]

홀나 낀 파티가 4.79, 4인 딜파티가 5.05. 비록 5%하락량밖에 없지만.

그래도 홀리나이트가 낌으로써 얻는 생존력과 비교하면 미미하다고 볼 수 없음. 심지어 딜 효율 0%인데도!



본제로 돌아가 현재 홀리나이트의 딜효율을 80%라고 본다면

딜러들끼리 스펙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딜러보다 쎄기 위해선 공격력이 딜러보다 1.34배는 더 높아야 할 것이고.

강투까지 먹기 위해선 공격력이 1.7배 가량 더 높아야 할 것입니다.


허나 근데 딜효율이 80% 미만이라면... 사실상 딜러의 손이 똥손이 아닌 이상에야 강투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뭐가 됐든 간에 동일 강화 딜러들이랑 가면 강투 못 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