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계속 올리는데 관종같아 보일까봐 망설였지만 

엄청난 고렙은 아니어도 본캐를 바드로두고 홀나를 부캐로 두고있다보니 서포터 키우려는 분들에게 질문이 많이오네요

게다가 패치로 토큰도 엄청나게 풀다보니 서포터 부캐 하나키우시려는 분들이 많길래 개인적으로 비교해드립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스킬을 하나하나 나열하면서 비교하면 너무 장문이 될거같아서 버프별로 비교를 해볼게요


 - 딜버프 (40%)
바드의 홀나의 딜버프 수치는 같습니다. 그러나 바드는 음진이라는 스킬이 있기때문에 홀리나이트 보다 딜버프 유지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 받는 데미지 감소 버프
바드는 수호의 연주를 요즘 10개주지 못합니다 PVP가 아닌이상, 그럼에도 홀나는 10개의 스킬트리를 투자할수 있죠 수호의 연주와 다르게 데미지를 주면서 스탯 10%버프가 추가적으로 붙어있어서 엄청난 효율의 스킬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홀리나이트가 압도적으로 좋아보이는군요.

 - 쉴드
이 부분에서 바드의 홀나가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선 바드가 오히려 데미지를 주고 홀나의 쉴드스킬에는 데미지가 없습니다. 그래도 바드는 10트포 스킬트리가 강제되고 쉴드 부여가 4m 밖에 되지않는 반면 홀나는 24m의 쉴드 범위와 10트포, 7트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홀나가 유리해보입니다.

 - 낙인
솔직히 낙인은 큰차이 없어보입니다 .. 둘다 장단이 있어요 홀나가 낙인 유지가 길어서 풀낙인 유지가 좋을꺼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바꾸어 말하면 스킬을 히트하지 못하면 낙인이 비는 시간이 깁니다 이에 반해 바드는 낙인스킬의 쿨이 짧아 낙인이 간간히 비어도 한번에 큰빵꾸가 나는 일은 없겠네요

 - 아이덴티티
바드는 홀나가 따라할수 없는 압도적인 힐량을 가지고 있죠. 파티원들의 물약을 아껴주고 싶다면 바드를 추천드립니다.
이에반해 압도적인 딜버프를 주고싶다 하면 무조건 홀나입니다. 바로 특화효율 때문입니다. 딜버프 수치만 놓고 보지 않아도 버블을 모으는 시간에 있어서도 홀나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결론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내보자면 현재 로아의 레이드 시스템에는 홀나가 성능이 더 좋다고 봅니다. 딜 몰빵 부분에서 바드가 한참 모자랍니다.
그리고 여기에선 서포터로서의 비교입니다. 딜러로서의 홀나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퓨어 딜러로서는 사용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즉 바드와 한파티를 꾸려서 딜러자리 한칸을 차지하는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딜러로 키우고 싶으신 분들도 4/4 정도로 타협해서 바드를 대체할 수 있는 딜러 트리를 타시는게 합리적으로 보이네요.
딜러로 키울 수 있는 선택권을 주어놓고 딜량이 이렇게 터무니없이 부족한건 스마게의 잘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