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은 없고 그냥 개인적으로 하고다니는 셋팅입니다. 

혹시나 도움되실 초보분들이 있을수도 있을것 같아서 각성 및 특성셋팅 입니다.

참고로 특성수치는 저랩때는 저렇게 나올수 없지만 비율을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낙원/엘버/또는 필드보스] 4/4

 왠만해서는 지인들과 파티 또는 매칭에서도 서폿으로 갑니다. 물론 스킬은 4/4지만 서폿트리이구요 진혼곡 안써용
그이유는 버프줘서 딜러3명이 딜하는게 제가 딜하는것보다 빠른것같기도하고 그냥 어느순간부터 딜러를 키우자해서 인파이터 육성중입니다.ㅋㅋ 딜할려면 역시 딜러를 하는게 






[미스틱 품앗이] 4/4

전 유일하게 딜셋팅으로 가는 곳은 미스틱 본1부3 품앗이말고는 없는듯 합니다..흠..
이유는 딜러/서폿 일경우 딜러한명에게 버프 몰빵해서 잡는시간보다 딜셋팅이 빨라서 이렇게 하고다닙니다.
완전한 치신은 아니지만 그래도 소소




[전장 및 PVP섬] 

전장은 저도 랭커분들 특성 및 스킬트리 참고했습니다.



[도전/시련] 3(신성검,집행자의검,돌진)/5

네 시련은 당연히 특화 몰빵이죠..보정받고 특화펫써서 1347인가 나오는거 같더라구요. 신속은 230인가 그렇고
각인은 축오(같이가는 팀원들이 축오 힐뽕맛을 좋아하네요)에 각3입니다.



[이카던]

이카던은 역시 빠름이 생명이라 선필/정흡은 필수인거 같습니다. 심판자 각인은 다른걸로 대채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동이 쿨감이라던가 그런것들 스킬은 PVP스킬사용중입니다.
 



이게임을 복귀하면서 파티가 잘된다는 말에 홀리나이트를 선택한게 가장 큰 이유였죠. 

랏서폿을 이미 바드가 증명을 했으니 그러고 어느순간 1200이 넘으면서부터 딜에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치신악세를 하고 딜셋팅을 해보자 하는 순간 배럭이벤트를 하길래 인파가있어서 유물까지 올렸죠 

올리면서도 타격감도 좋고 조작도 어렵지않더라구요 특치인데 기동성도 좋고 그러다 제 생각을 바꾸는 순간이 왔습니다. 

 무장12 스크롤20%인데 이그에서 초신성 1.2억 박히는 순간 "서폿으로 딜하려는 생각은 접어야겠구나" 라고 확신이 서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1200이상만 되는 딜러들과 파티하면 그냥 서폿으로 갑니다. 

근데 중요한건 당사자가 무슨 셋팅을 하던지 그걸로 사람들한테 이르면서 훈수질 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을따지면서 파티할거면 공대장으로 가서 확인후 거르면 되는거고 매칭으로 만났으면 그려려니 하고 넘어가야죠

효율이 좋은 셋팅을 사람들이 할 뿐이지 그게 법은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