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으로 눕는것도 효과가 있겠지만 아무런 내용 없이 눕기만 하면 자게든 직게든 단비꼴나서 괜히 여론만 안좋아질 듯 합니다ㅜㅜ

일단 해결책은 아니더라도 문제점에 대해서 계속해서 게임사에 인지시켜야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문의를 통해 문제점에 대해 알려야 할 듯 합니다.
 

아르데타인의 기술 : 드론 및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15/20/25% 증가하며, 배터리의 최대량이 10/15/20% 증가한다. 또한 드론이 스카우터에게 부착할 시 이동속도가 10% 증가한다.

1. 배터리 개선
- 기술 직업각인의 특징인 드론, 합작스킬의 배터리 소모량 및 딜사이클 문제
- 주로 사용하는 드론, 합작스킬의 배터리 소모량은 640-900임
- 기본 배터리양 3000, 기술직각의 배터리 최대량 증가는 600으로 주 스킬 겨우 하나 사용하는 수준(물론 이것도 없었으면 큰일)

기술스카는 직업각인으로 드론 및 합작스킬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 직업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선 드론 및 합작 스킬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술스카의 스킬 배터리 소모량이 매우 많은 것에 반해 이를 smg스킬과 자연회복은 따라가지 못해서 지속적인 딜이 이루어지지 않고 딜 사이클에 한계가 생기게 되는데 이 한계를 감수할 만큼 드론 및 합작스킬 자체의 깡딜이 높은 수준도 아닙니다.

즉, 배터리 소모량을 감수하면서까지 드론 및 합작스킬을 넣을 메리트가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 드론 및 합작스킬의 배터리 소모량을 감수할 정도의 딜을 제공하거나 지속딜을 할 수 있는 배터리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자원이나 마나 자체가 스킬 사용에 대한 한계를 제공하는 것이고 이를 어느 정도 해소하고자 관련 옵션들이 생기고 있는데, 자원회복음식은 마나가 적용이 되는데 마나관련 옵션을 통해 마나를 사용하는 스킬은 지원을 받지만 전투자원 스킬은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지속적인 마나관련 옵션의 추가가 전투자원에는 적용되지 않고 선택할 수 있는 장비의 수가 적어지고 특정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며, 장비 자체의 너프가 기술스카 자체의 너프로 다가왔습니다. 

적어도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 마나와 비슷한 자원을 사용하면서도 선택조차 할 수 없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하며 현재 마나와 다를게 없기때문에 마나로 취급하거나 배터리로 이용하는 것에 대한 메리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드론자체의 문제
드론스킬은 드론이 이동한 뒤 스킬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한 문제인지, 드론스킬 사이 패널티가 존재하고 드론이 이동하더라도 스킬 자체가 딜레이 먹는 버그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조건부 이속 증가효과인 드론 부착 시 이속증가 10%로 인해 드론 스킬을 이용 후 회수하게 되는데 여기서도 딜레이가 존재하고 이속이 바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며, 또한 드론에 공속이 적용되지 않는데 드론이 쏘는 투사체는 공속 적용이 힘들더라도 드론 명령 시전자체에는 캐릭터의 스킬 시전이기때문에 공속이 적용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드론 자체의 버그성 문제들과 딜레이 자체, 그리고 공속 미적용에 대한 불합리함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카운터 개선
앞서 말했듯 기술스카는 드론과 합작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smg스킬이 들어갈수록 딜이 감소하는게 당연한데 시너지도 smg스킬(불릿해일/펄스 파이어), 카운터도 smg스킬(백플립 스트라이크), 스카우터 자버프인 공이속도 smg스킬(기동 타격)이고 이게 다 따로 들어가있습니다.
그나마 타수 많고 딜량 높은 전술사격 또는 아발란체를 이용해 단심룬을 채용하고 부족한 배터리 조금이라도 충전하는데 이를 제외하고 위의 유틸성 스킬을 채용하면 딜은 물론이고 배터리 문제가 생기게 되며,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고자 4가지를 채용하면 결국 기술스카의 특징인 드론 및 합작스킬을 포기할 수 밖에 없고 직업각인의 효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여기서 또 파괴까지 채용하려면 플레어빔이 강제화되고 결국 선택할 수 있는 드론 및 합작 스킬 자리는 3개밖에 남지 않습니다. 너무나 많은 버프 및 유틸성이 smg스킬에 들어가있고 이를 채용하면 할수록 드론 및 합작스킬 딜을 올려주는 각인의 효율은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최근 부위파괴, 카운터, 무력화 등 유틸성이 요구되는 레이드가 많아지고 이를 위해서는 5가지 스킬이 강제화되는데 그 5가지중 4가지가 직업각인의 효과를 받지 못한다는 점은 결국 딜 감소를 가져오며, 직업각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제가 나름대로 직게에 주로 언급되는 문제점에 대해 정리하고 해결책보다 문제점에 초점을 맞춰보았습니다. 다만 각자의 생각이 다를 수 있고 기술슼분들과 싸우고자 쓴 글이 아니고 좋은 방향으로 가기위해 쓴 글이니 이에 대해서 부족한 점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 본인 생각을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거없는 비판글은 받지 않습니다. 다들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