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버전 DPS표 관련해서 몇몇 유저분들의 문의가 있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직게에도 정보 공유가 필요할 듯 하여 따로 글 작성합니다. 

1) 유산이 왜 기술보다 DPS가 낮나요?

https://m.inven.co.kr/board/lostark/5631/69757

이전 버전 DPS표때도 나왔던 얘기라 예전 글을 공유드리자면,
현재 DPS 시뮬레이터의 유산 딜사이클은 실전 레이드나 허수아비에서 돌아가는 고점 사이클을 제대로 구현할 수 없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이클만 해도 이미 시뮬레이터 내부에서는 산책 시간 하나 없이 빡빡하게 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킬 선후딜 문제인지 쿨감 로직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시뮬레이터 자체의 한계 때문에 유산스카의 지속 DPS가 일정 부분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github.com/L1nked2/LostarkDPM/blob/develop/db/skills/scouter_evolutionary_legacy.json

이 부분은 최신 버전의 유산스카 딜사이클 스킬 DB에서 변신폼 스킬의 딜레이값을 검증하고 측정 가능한 분이 있으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기술스카만 플레이해봤지 유산은 아예 플레이 경험이 없어서 해당 DB의 데이터가 정확한지 검증하기는 어렵습니다.

2) 기술스카 

기술은 밸패에 의해서 직각 개편이 이뤄지고 세팅이 아3기1 1600/800에서 기3아1 1800/600으로 바뀌면서 스킬 전체적으로 깡뎀 9% 정도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기술스카의 경우 시뮬레이터 기준으로는 신속 밸류가 거의 의미가 없는 직업이었습니다. 유저는 신속 800에 의해 주어지는 쿨감을 반영해서 사이클을 유동적으로 조절하고 효율을 뽑아낼 수 있겠지만, 시뮬레이터의 경우 단심에 의한 사이클 변동이나 스킬쿨을 유동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패치 이전 시뮬레이터가 기술스카의 포텐셜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던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다가 신속을 내리고 극치로 가면서 생기는 깡딜 증가 효과가 고스란히 DPS 상승으로 이어진거고요.

여기에 에버와 아발은 스킬 계수가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기술스카가 소서리스나 데헌, 건슬마냥 스킬 쿨이 긴 딜러였다면 깡뎀이 오른만큼 쿨이 늘어난 것 때문에 DPS가 극적으로 오르지는 않았을겁니다. 근데 이전 422트리 사이클을 보면 에버는 모든 사이클의 최하위에 위치해 있는데도 딜지분이 22%입니다. 


에버가 원래 24초쿨이 아니라 쿨을 많이 놀리면서 돌리던 스킬인데 그 스킬의 깡뎀이 80% 증가했다면 그것만으로도 종합 DPS에서 18% 가량의 상승폭을 가져오게 됩니다.

3) 시뮬레이션 자체 이슈

이전부터 많이 나오던 얘기이긴 한데 기술스카의 경우 드론스킬에 캐릭터 자체 모션과 드론의 스킬 시전 모션이 분리되어 있고 드론 스킬에는 드론 회수 포함 일정한 후딜 역시 붙어있습니다. 이 가운데 드론의 스킬 시전과 회수 딜레이를 시뮬레이터에서 제대로 계산하지 못해서 예전부터 좀 이슈가 있었고요. 이 부분은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예정입니다.

- 시뮬레이터에서 기술 스카우터 한정으로는 그냥 드론스킬은 무조건 공격속도를 100%로 고정하는 로직을 넣을겁니다. 

- 드론 스킬의 스킬 시전 딜레이를 재측정해서 넣을 예정입니다. 드론 스킬 아이콘이 회색에서 회색 상태였다가 다음 드론스킬이 사용 가능해질 때까지를 총 딜레이로 잡아서 db에 입력하려고요. 

- 드론-드론 순서가 아니라 드론-합작이나 드론-SMG일 때에는 딜레이가 너무 길게 잡히는 문제가 있긴 한데 현재 시뮬에서는 이전에 사용한 스킬에 따라서 선별적으로 딜레이를 부여하는 기능이 없어서 새로 구현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으로 측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변경된 로직과 스킬 딜레이 기준으로 기술스카 DPS 데이터를 다시 측정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딜레이는 일단 임의로

베드: 1.55 -> 2.55
카펫: 1.796 -> 2.796
레미: 0.57 -> 1.07

이렇게 추가해서 넣은 값이며 실제 트리시온에서 영상 기반으로 측정된 이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카펫이나 베드 시전하고 2.8초동안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는다는게 좀 비현실적이라는 생각은 듭니다만, 위에서 말했듯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아봤어요.



기동타격 스킬 쪽에서도 좀 이슈가 있어서 수정하며 9월 8일자 DPS표와 0.8%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튼 드론스킬 공속 수정에 의해서는 종합 DPS가 2%정도 감소하며 드론 스킬에 추가 딜레이 부여할 시에는 기존 데이터보다 약 7.86% 정도의 격차가 생깁니다. 물론 베드나 카펫 시전시간이 갈망 받은 상태에서 버캐나 퍼스 당기는 시간보다도 길다는건 굉장히 비현실적인 가정이므로 실제 값은 2%와 7.86%의 사이 그 어딘가에 위치하게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