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유산스카우터로써 보석의 다분화와 트포의 추가에 반대하는 이유에 관련하여 글을 적었던 아만서버 "미필조정간연발"입니다.

다수는 아니였지만 제 간략한 dps계산 방식이 잘못되었고, 타직업간의 비교등을 통해 유산스카우터에 보석다분화와 트포추가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각종영상들을 직접 손미터기하여 유산과 달소리퍼의 딜을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그대로 올려놓겠습니다. 

우선 손미터기 결과를 말하기전에 먼저 확실히 짚고 넘어갈 점이 있습니다. 

" 저는 절대로 유산스카우터가 하향먹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지금 상태가 op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두번째로

 "절대로 리퍼가 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유산이 리퍼보다 강하다고 생각하지도 않구요."

 제발제발제발제발

그러면 유산스카우터 먼저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유산스카우터분 스펙
방어구 : 5예정
무기 : 지배 (품질 92) 공 28453
각인 : 돌3 안3 바3 원3 유3
특성 : 치명 540 (치적 19.32% ) 특화 1664 (싱크딜증 147.59%)
보석 : 싱크딜증 9레벨 (싱크딜증 10%)  싱크 재감 10레벨 (싱크 재감 10%)
트라이포드 :드론 충전 4렙  유산의 특성상 그 외 트포는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영상 원본 : https://youtu.be/ZC_56ytd62k

손미터기한 구간은 정확히 영상의 0:59초 ~ 1:26초까지입니다. 

해당영상에서 유산스카우터가 딜을 넣는 타임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산사이클 A-0:59 ~1:05 변신해제구간(코어에너지 쌓는중)
-------------1:05 ~ 1:06 변신구간
유산사이클 B-1:06 ~1:13 변신 딜링 1차구간(자세한 콤보는 아래 손미터기에서 다루겠습니다.)
-------------1:13 ~ 1:17 권능 챙기는 구간.
유산사이클 C-1:17 ~ 1:26 3권능 변신 딜링 2차구간 (이후 변신해제)

제가 해당 사이클을 손미터기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딜링 도중 벨가가 도망가지 않음. 
2. 딜링 사이클 내에 암폭 or 아드효과를 받지않은 순수 딜링사이클.

아래는 해당사이클 별 스킬콤보 그리고 DPS입니다. 


유산사이클 A (측정구간 0:59 ~ 1:05)






유산사이클 B (측정구간 1:06 ~ 1:13)





유산사이클 C (측정구간 1:17 ~ 1:26)





유산 사이클 측정 평.

예상했던 지표지만 3드론 변신때 DPS가 압도적으로 낮아집니다. 그 외 권능을 먹지 않은 변신에 비해 3권능을 챙긴 dps 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다만 고려하셔야할게있다면 3권능이후 돌격대장 13% -> 18%, 예정 5셋 옵 크리 25%, 권능3스택 으로 인한 딜증가 수치라는 점 고려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예정옵이 사이클 A에서 터졌으면 그 둘 사이클간의 격차가 조금 더 줄었을지도 모르겠군요.





달소리퍼 손 미터기 

바로 달소리퍼로 들어가겠습니다. 

달소리퍼의 경우 만렙의 영상이 많았고 최근영상중에서는 유산스카우터와 비슷한 스펙의 분을 찾기 힘들어 조금 더 하위 스펙의 분을 채택했습니다. (같은 무기강화 수치를 지닌 영상자체가 없었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부분 22, 23+의 고강분들이 영상을 올리셨었습니다.)

혹시 비슷한 스펙있으면 제발 제보좀 부탁드립니다. 무기 21강 공 28000, 각인 3333+ 트포작 555환영 보석 9렙이상 환영 저도 이왕 몇시간씩 손미터기하는거 제발 비슷한 스펙으로 하고싶습니다 ㅠㅠ

달소리퍼분 스펙
방어구 : 3예정 1지배 1사멸
무기 : 1사멸 (품질 89) 공 27618
각인 : 원3 기습3 달소3 예둔3 약무2(사실 없는각인.)
특성 : 치명 528 (치적 18.89%) 특화 1578 (급습딜증 79.01%)
보석 : 레이지스피어 (딜 9렙 , 재감 7렙) / 댄스 오브 퓨리 (딜 7렙 재감 6렙) / 라스트그래비티( 딜7렙 재감 6렙)               급습스킬 외 딜 6렙 재감 6~7렙입니다.
트포 : 레이지스피어 (4렙, 5렙, 5렙) / 댄스 오브 퓨리 (4렙 4렙 4렙)/ 라스트 그래비티(1렙 5렙 4렙)                           급습스킬 외 트포는 게이지 트포 4렙입니다. 나머지 1렙.

영상 링크 : https://youtu.be/Cw76zzWpB68

아래는 측정구간입니다. 
리퍼사이클 A - 0:07 ~ 0:16 레이지 스피어 딜 사이클
리퍼사이클 B - 1:10 ~ 1:16 라스트 그래비티 딜 사이클
리퍼사이클 C - 1:16 ~ 1:31 레이지 스피어 딜 사이클

측정구간은 이렇게 잡은이유 

1. 리퍼분이 스킬삑이 많이 나셨음, 특히 권능 드시고 삑이 너무 많이 남.(그래서 권능 DPS가 없어요 ㅈㅅㅈㅅ.)

2. 생각보다 급습 노치명이 많이 뜨셔서 그에따른 DPS가 궁금해서 A를 측정했습니다.

3. 예둔 감소 20% 말씀하시는데 그것때문에 레이지 스피어 들어간 구간 확인했습니다만 애초에 레이지스피어가 몇번 안들어갔고 권능 끼고 들어간데미지도 있고해서 정말 압도적으로 데미지차이 나는게 아니라서 그냥 넣었습니다. 

4. 측정방식이 리퍼에게 유리했습니다. 리퍼 직업특성상 백잡는 시간 자체도 다 뺄셈해서 진짜 데미지 들어간 시간만 나눴어요. (이러면 DPS 올라갑니다.)  

5. 애초에 리퍼 전체 사이클을 보려면 레이지스피어 한번돌리고, 쉐닷으로 쿨감 받고 받으면서 그래비티 그리고 다시한번 레이지스피어 박는 사이클을 봐야합니다. 이거 제대로 박으면 벨가가 못 견디고 도망가버려요. 중간에 스킬이 삑나든가.. 
영상보시면 아시겠지만 삑나지않는한 표본을 구하기가 힘들어서 못했습니다 죄송해요 ㅠ. 

리퍼사이클 A (측정 구간 0:07 ~ 0:16)




리퍼사이클 B (측정 구간 1:10 ~ 1:16 )





리퍼사이클 C (측정 구간 1:16 ~ 1:31)






리퍼 사이클 총평.

리퍼의 경우 사이클에 따라 dps편차가 매우 심한것으로 보입니다. A 사이클에서 레이지스피어가 치명타가 안터짐에 따라 190만까지 DPS가 하락했으며 B 사이클에서는 340만으로 유산과 비슷한 수준의 dps를 C사이클에서는 유산보다 낮은 260만대의 dps를 보여줬습니다. 

기본적으로 리퍼가 유산스카우터에 비해 각인 한줄을 뺀것을 고려하면 아래 값으로 보정됩니다.

 A사이클의 리퍼 DPS  = "2,274,958" / 딜링타임 9초 (막타 노크리)
 B사이클의 리퍼 DPS  = "3,953,152" / 딜링타임 6초
 C사이클의 리퍼 DPS  = "3,119,005"/ 딜링타임 13초
 (딜각인 한줄 16%로 계산)

따라서 리퍼의 경우 순간딜이 매우 높지만(노권능이 유산 벨가 3권능, 예정5셋옵보다 DPS높음) DPS가 일정하지 않고 딜타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전체적인 DPS가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때문에 추가합니다. B사이클 이론상으로 해당 리퍼가 제대로 박으면 500만까지 올라갈것 같습니다. 대충 계산때려도 2700/6 거진 400에 가깝습니다. 다만 순간 dps입니다.)

반면 유산스카우터의 경우 변신에 들어가기전 과정에서의 DPS가 매우낮으며 (치명안터진 리퍼보다 낮음) 변신이 유지되는 한 안정적으로 꽤 높은수준의 딜링을 뿜어낼수 있습니다.


마무리.

우선 마무리에 앞서 해당 손딜미터기를 너무 맹신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가 해당영상에서 가장 평이하게 (무빙시간이 적고 콤보를 확실하게 넣은 파트)를 골라 측정하였지만, 변수가 너무 많아 실전딜은 해당 손미터기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발 딜미터기 출시 좀 금강선!)

여튼 측정한 자료로 말씀드리자면 현재 하향없이 유산스카우터의 보석증딜을 40프로로 바꿔준다면 보석6개를(남은 5개 쿨감.) 모두 싱크스킬에 박는다는 가정하에 유산의 b사이클 dps는 "4,142,260" c사이클은 "4,992,595" 까지 DPS가 급증하게 됩니다. 

이는 리퍼의 영혼까지 끌어모은 리퍼 b사이클을 훨신 상회하는 수치이며,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절대로 이렇게 패치해줄것 같지는 않습니다. 

분명히 특화효율 조정이나, 기본데미지 하향이 뒤따라 올거에요. 

마지막으로 데모닉, 리퍼, 스카우터의 특화 효율과 각종 스킬데미지를 적어놓고갑니다. (이미지를 너무 많이 첨부해서 더이상 첨부가 안되네요.)


데모닉 특화 1576, 무기 25강 전투레벨 60렙기준. 

변신데미지 135.27% 증가 
블러드 매서커 기본데미지 : 1,936,578
블러드 매서커 쿨타임 : 20초 

스카우터 특화 1664, 무기 25강 전투레벨 60렙기준

변신데미지 147.59% 증가 
크림슨 브레이커 기본데미지 : 1,626,298
크림슨 브레이커 쿨타임 : 16초

리퍼 특화 1611, 무기 25강, 전투레벨 60렙 기준

급습 스킬 데미지 80.66% 증가
레이지스피어 기본데미지 : 646369
레이지스피어 쿨타임 : 22초

그렇다고 리퍼가 안좋다는건 아닌게 리퍼는 아이덴티티로 급습데미지증가 150%받고 달소쓰면 180%로 바뀌어요 ㄷㄷ.. 물론 트포와 보석 적용도 씨게 받구요.

다만 말씀드리고 싶은건 변신캐랑 비변신캐 두개자체가 dps가 어느정도 편차내에서 설정되어있고 그걸 뛰어넘은 압도적인 딜량버프는 받을수 없다는 거에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스카우터가 현재 OP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사기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하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고요. 

다만 게시판내의 여론처럼 드라마틱한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다는거죠. 이거는 어쩔수가 없어요 변신캐가 애초에 설정된 특화 효율과 기본 데미지가 높아서. 

제가 항상 간과하는건 몇몇분들은 유산스카우터가 강해지는 것 보단 성장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재미를 위해서 트포의 추가 보석의 다분화를 주장하시던데 저도 일정부분 동의합니다. 

플레이스타일이 너무 제약적인 부분도 없지 않아있어요. 항상 태클은 환영합니다. 

아 참 그리고 리퍼영상 혹시 제보해주시면 시간날때 바로 손미터기하겠습니다. 많은제보 부탁드립니다. (무기가 21강이고 공이 28000대였으면 좋겠네요. 각인은 3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