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패 이후 달소 리퍼 세팅(10.18 패치 내용 수정)

1. 특성 및 장비 세트


추천 빌드1 : 특치 아드1 + 사멸 - 회심으로 인한 영수증 뽕, 준수한 실전 딜로 저점이 높음

추천 빌드2 : 특신 아드3 + 사멸 - 달인, 팔찌 등으로 치적을 확보하여 고점이 높음

추천 빌드3 : 특신 아드1 + 사멸 - 달인, 팔찌 등으로 치적을 확보하고, 치적 시너지를 온전히 받을 수 있음

유물 : 특신 아드3 + 사멸 - 낮은 홍염 레벨을 신속 쿨감으로 커버

치 아드1 + 사멸

라스트 그래피티, 사일런트 스매셔 : 치적 90%
레이지 스피어, 댄싱 오브 퓨리 : 치적 100%

급습 스킬의 개편으로 딜 기댓값 상승 → 고점이 높아짐

신 아드3 + 사멸

라스트 그래피티, 사일런트 스매셔 : 치적 79%
레이지 스피어, 댄싱 오브 퓨리 : 치적 89%

7%(엘릭서 : 달인) + 4%(팔찌 : 정밀or치명) = 11% 추가 치적 확보 가능
특치 아드1에 비해 치적이 부족하지 않음
쉐도우 닷의 모션 개선으로 인해 빨라진 싸이클 속도로 신속 스탯의 효율이 늘어나 이전보다 고점이 높아짐

치적 시너지가 있을 경우, 달인을 회심으로 바꾸고, 여유가 된다면 팔찌까지 스왑
해당 빌드로 가게될 경우 예리한 둔기or저주받은 인형을 빼고 바리케이드 채용 가능

신 아드1 + 사멸

라스트 그래피티, 사일런트 스매셔 : 치적 69%
레이지 스피어, 댄싱 오브 퓨리 : 치적 79%

7%(엘릭서 : 달인) + 4%(팔찌 : 정밀or치명) = 11% 추가 치적 확보 가능
위의 두 세팅보다 치적이 10% 부족하나, 치적 시너지 효율을 온전히 받을 수 있음
치적 시너지가 있을 경우 고점이 가장 높으며, 고정팟 시너지 고려하여 갈만한 세팅

마찬가지로 해당 빌드로 가게될 경우 예리한 둔기or저주받은 인형을 빼고 바리케이드 채용 가능


2. 각인



추천 각인1 : 원예기달저 아드1 - 특치 + 회심

추천 각인2 : 원예기달아 에포1 - 특신 + 달인 + 정밀(or치명) 팔찌

유물 : 원예기달아 - 특신 + 정밀(and치명) 팔찌

1. 원한 : 20%

2. 달의 소리 : 페르소나 급습 스킬 250% + 치적 10%

3. 저주받은 인형 : 공증 16% → 15.5%
- 아드1 공증 1.8% 및 엘릭서 공증 합연산

4. 예리한 둔기
- 특치 아1 / 특신 아3 + 정밀 + 달인 = 15.4%
- 특신 아1 + 정밀 + 달인 / 특신 아3 회심 = 14.7%

5. 기습의 대가
- 백어택 84% = 20%
- 백어택 67% = 16%
- 백어택 57% = 13.5%

6. 아드레날린
- 특치 아드1 = 6.25% 
- 특신 아드3 = 18.34%

7. 바리케이드 16%

8. 추진력 16%
- 이번 패치로 페르소나 진입시 이동기(스페) 초기화 → 페르소나 + 스페 + 급습 연계

9. 에테르 포식자 1 평균4%
- 3분 30초 = 3%
- 5분 = 4%
- 10분 이상 = 4.5%~


3. 스킬트리



3급습 트리
급습 스킬 3개 + 쉐도우 닷 + 쉐도우 스톰 + 블랙 미스트 + 쉐도우 트랩 + 아덴 수급기 1개

[급습 스킬]

레이지 스피어 스킬 아이콘
(필수) 레이지 스피어 (M) 3 - 1 - 1 / 질풍
뇌진탕 - 집중 공격 - 치명적인 단검
메인 주력기 [급습 딜 1위]

댄싱 오브 퓨리 스킬 아이콘
(필수) 댄싱 오브 퓨리 (M) 1 - 3 - 1 / 질풍
날렵한 움직임 - 치명적인 단검 - 그림자의 춤
메인 주력기 [급습 딜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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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런트 스매셔 스킬 아이콘
(선택) 사일런트 스매셔 (M) 3 - 3 - 1 / 질풍
부위파괴 강화 - 그림자 잔상 - 지면 강타
메인 주력기 [급습 딜 3위]

라스트 그래피티 스킬 아이콘
(선택) 라스트 그래피티 (M) 3 - 2 - 1 / 압도
무력화 강화 - 급습 강화 - 유언
메인 주력기 [급습 딜 4위]

레이지 스피어 스킬 아이콘   댄싱 오브 퓨리 스킬 아이콘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 아이콘 or 라스트 그래피티 스킬 아이콘 중 택1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 아이콘 사일런트 스매셔
밸패 이후 치적 트포가 새롭게 생기면서 라스트 그래피티보다 센 스킬. 하지만 무력화가 중상으로 라그보다 낮으며, 딜이 라그보다 세려면 그림자 잔상을 사용해야하는데 이 경우 모션이 길어져 질풍 룬을 채용해야하는 점과 쿨타임도 28초로 10레벨 홍염 강제.

라스트 그래피티 스킬 아이콘 라스트 그래피티(추천)
밸패 이후 치적이 낮아져 딜 기댓값이 가장 낮음. 하지만 무력화가 높은데 모션도 간결해 압도 룬 채용이 가능해 순간 무력 기믹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함. 쿨타임도 22초로 가장 짧아 저레벨 홍염 가능.
[그림자 스킬]

쉐도우 스톰 스킬 아이콘
(필수) 쉐도우 스톰 (10) 1 - 2 - 2 / 풍요
그림자 충전 - 빠른 준비 - 그림자 지대
아덴 수급기 [쉐도우 닷 + 쉐도우 스톰]

블랙 미스트 스킬 아이콘
(필수) 블랙 미스트 (10) 2 - 3 - 2 / 출혈
탁월한 기동성 - 퍼지는 안개 - 안개 폭발
아덴 수급기 [쉐도우 닷 + 블랙 미스트 + 쉐도우 닷]

쉐도우 트랩 스킬 아이콘
(필수) 쉐도우 트랩 (10) 3 - 3 - 2 / 풍요
덫 강화 - 그림자 올가미 - 그림자 활성
아덴 수급기 [기타 스킬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 카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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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나이프 스킬 아이콘
(선택) 콜 오브 나이프 (10) 1 - 3 - 1 / 풍요
부위파괴 강화 - 치명적인 그림자 - 절망의 부름
아덴 수급기 [콜 오브 나이프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or

블링크 스킬 아이콘
(선택) 블링크 (10) 1 - 2 - 2 / 풍요
그림자 충전 - 소용돌이 표창 - 그림자 강화
아덴 수급기 [블링크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or

디스토션 스킬 아이콘
(선택) 디스토션 (10) 1 - 2 - 2 / 풍요
그림자 충전 - 안개 질주 - 순풍
아덴 수급기 [디스토션 x 2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단검 스킬]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필수) 쉐도우 닷 (10) 1 - 1 - 2 / 속행
독 : 부식 - 빠른 준비 - 급습 활성
파티 시너지 (12초간 방어력 12% 감소)

------------------------------------------------------------------------

스피닝 대거 스킬 아이콘
(선택) 스피닝 대거 (10) 1 - 1 - 1 / 풍요
독 : 부식 - 회전력 강화 - 그림자 잔상
아덴 수급기 [스피닝 대거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샤벨 스팅거 스킬 아이콘
(선택) 샤벨 스팅거 (10) 1 - 1 - 2 / 풍요
독 : 부식 - 두개의 그림자 - 속전속결
아덴 수급기 [샤벨 스팅거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팬텀 댄서 스킬 아이콘
(선택) 팬텀 댄서 (10) 1 - 2 - 2 / 풍요
독 : 부식 - 넓은 공격 - 폭풍의 춤
아덴 수급기 [팬텀 댄서 +  쉐도우 닷 + 쉐도우 트랩]

콜 오브 나이프 스킬 아이콘 콜 오브 나이프 (특치 추천)
밸패 이후 부위파괴가 새롭게 추가되어 채용할 경우 각성기까지 포함하여 순간 파괴 8레벨이 가능. 또한 3트포 절망의 부름 채용 시 쿨타임 변화가 없기에 싸이클 회복이 굉장히 용이함

블링크 스킬 아이콘 블링크
밸패 이후 아덴 수급이 높아져 채용 가능. 하지만 선딜이 길어 특히 신속, 속행 효율을 끌어올려야하는 특신의 경우 쿨밀림이 심해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

디스토션 스킬 아이콘 디스토션
밸패 이후 유령 질주 채용 시 3.5급습이 가능하나 선딜이 길어 실전에서는 쿨밀림이 우려됨. 안개 질주 채용으로 아덴 수급기 자리에 채용이 가능하며 기존 나디나를 사용했다면 디스토션으로 바뀐 리퍼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될 듯

스피닝 대거 스킬 아이콘 스피닝 대거 (추천)
아덴 수급량이 많아 트랩에 풍요가 없어도 1아덴 가능. 무력화 수치가 중으로 생각보다 높아 무력화 기믹에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모션도 간결한 편

샤벨 스팅거 스킬 아이콘 샤벨 스팅거 (특신 추천)
밸패 이후 아덴 수급량 증가로 채용 가능. 추천하는 이유로는 가장 모션이 간결하여 샤벨 + 트랩 + 쉐닷 1 아덴을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이 가장 짧음. 특신이 채용할 경우 효율이 높아 추천

팬텀 댄서 스킬 아이콘 팬텀 댄서
밸패 이후 아덴 수급량 증가로 채용 가능. 아덴 수급량이 많아 트랩에 풍요룬이 필요하지 않지만 모션이 길어 쿨밀림이 생길 우려 있음. 


4. 보석


레이지 스피어 스킬 아이콘 레이지 스피어 멸화 / 홍염
댄싱 오브 퓨리 스킬 아이콘 댄싱 오브 퓨리 멸화 / 홍염
쉐도우 스톰 스킬 아이콘 쉐도우 스톰 홍염
블랙 미스트 스킬 아이콘 블랙 미스트 홍염
쉐도우 트랩 스킬 아이콘 쉐도우 트랩 홍염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홍염
(급습 선택 스킬 / 택1)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 아이콘 사일런트 스매셔 멸화 / 홍염
라스트 그래피티 스킬 아이콘 라스트 그래피티 멸화 / 홍염
(아덴 선택 스킬 / 택1)
콜 오브 나이프 스킬 아이콘 아덴 스킬 홍염

[보석 세팅 순서]
1) 멸화
1순위. 레이지 스피어
2순위. 댄싱 오브 퓨리
3순위. 사일런트 스매셔(라스트 그래피티)

2)홍염
1순위. 쉐도우 닷, 댄싱 오브 퓨리, 사일런트 스매셔
2순위. 쉐도우 스톰, 블랙 미스트, 아덴 수급기(그림자 스킬)
3순위. 아덴 수급기(단검 스킬), 레이지 스피어, 쉐도우 트랩, 라스트 그래피티


5. 트라이포드



1순위
쉐도우 닷 - 빠른 준비 / 급습 활성
쉐도우 스톰 - 그림자 충전

2순위
레이지 스피어 - 집중 공격 / 치명적인 단검
댄싱 오브 퓨리 - 치명적인 단검 / 그림자의 춤
쉐도우 트랩 - 그림자 활성

[선택 급습 스킬]
라스트 그래피티 - 급습 강화 / 유언
사일런트 스매셔 - 그림자 잔상 / 지면 강타

[선택 아덴 스킬]
디스토션 - 그림자 충전
블링크 - 그림자 충전

3순위 (굳이 할 필요x)
블랙 미스트 - 탁월한 기동성 / 퍼지는 안개 / 안개 폭발
쉐도우 트랩 - 그림자 올가미

[선택 아덴 스킬]
콜 오브 나이프 - 치명적인 그림자
스피닝 대거 - 회전력 강화 / 그림자 잔상
샤벨 스팅거 - 두개의 그림자 / 속전속결
팬텀 댄서 - 폭풍의 춤
디스토션 - 순풍
블링크 - 소용돌이 표창 / 그림자 강화


6. 딜 싸이클


급습 스킬을 모두 페르소나 상태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3급습 빌드의 경우 1싸이클에 3번 아덴을 채워야 하며
달소 리퍼의 경우 사전 준비가 거의 없기 때문에 조우 시 쉐도우 닷만 긁어주면 충분합니다

[1 아덴]
쉐도우 스톰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단 2개의 스킬로 1아덴을 채울 수 있는 조합. 조우 시 or 기믹이 끝나고 페르소나 이후 바로 사용

[조우 시 아드레날린 쌓는 순서]
나이트메어 스킬 아이콘 나이트메어 스킬 아이콘 쉐도우 스톰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페르소나) 레이지 스피어 스킬 아이콘 
나메(x) 2번 사용 2스택 → 쉐스, 쉐닷으로 1아덴 4스택 → 페르소나(z) 5스택 → 급습 스킬 6스택 동시에 딜증

[2 아덴]
콜 오브 나이프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쉐도우 트랩 스킬 아이콘 
아덴 수급기 이후 쉐닷 쿨이 돌지 않아도 쉐닷을 기다리고 먼저 사용

[3 아덴]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블랙 미스트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블랙 미스트로 아덴을 쌓으면서 백 잡기 가능

아덴을 채우고 페르소나(z) 진입 후 급습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 스킬 싸이클이며, 3급습을 한 번씩 돌리는 것이 달소 리퍼의 한 싸이클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전에서는 적중 여부에 따라 싸이클이 꼬이기에 유연하게 급습 하나를 페르소나 없이 박아야하는 상황도 나옵니다. 아래 싸이클은 허수 기준이니 참고해주세요

나이트메어 스킬 아이콘 나이트메어 스킬 아이콘 
[스킬 아이콘 순서대로 반복]
쉐도우 스톰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페르소나) 레이지 스피어 스킬 아이콘 
콜 오브 나이프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쉐도우 트랩 스킬 아이콘 (페르소나) 댄싱 오브 퓨리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블랙 미스트 스킬 아이콘 쉐도우 닷 스킬 아이콘 (페르소나) 라스트 그래피티 스킬 아이콘
스톰 → 쉐닷 → Z → 레이지 → 
콜옵 → 쉐닷 → 트랩 → Z → 퓨리 
쉐닷 → 블미 → 쉐닷 → Z → 라그 → (반복) 


7. 기타



1) 특치 vs 특신
-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존 세팅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직 밸패 첫주차이니 세팅을 유지하되, 특신 아드3 유저분들은 팔찌만 치명, 정밀이 붙은 것을 노려주세요.
- 특신 아드2 97돌 유저분들은 정밀, 치명 팔찌가 있을 경우 회심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으나, 정밀, 치명 팔찌가 없는 경우 달인의 딜 기댓값이 더 높습니다.

2) 3급습 vs 3.5급습
- 1싸이클 딜량은 급습 하나를 쌩으로 박는 빌드인 3.5급습이 더 강합니다.
다만 1싸이클을 돌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 DPS는 두 세팅이 거의 비슷한데요. 3.5급습의 경우 멸화를 하나 더 사용하기 때문에 세팅 비용 대비 준수한 딜을 뽑아내는 3급습을 추천드립니다.

3) 아덴 수급기는 무엇으로?
- 상술된 내용을 참고하셔서 직접 수련장에서 사용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라그 채용으로 압도룬까지 사용하신다면 콜옵이나 샤벨 중에 가져가는 것을 추천드리며, 스매셔를 채용하신다면 스피닝 대거로 무력화를 보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바리케이드 vs 예리한 둔기 vs 저주받은 인형 vs 추진력
- 이번 패치로 페르소나 진입 후 이동기(스페)가 초기화되기에 추진력 각인의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16% 효율이 나오지 않는 예리한 둔기(15.4%)나 저주받은 인형(15.5%) 대신 추진력, 바리케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고점이 높은데요.
다만 페르소나 진입 후 스페 + 급습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여 개인적으로 추진력을 추천드리지는 않으며, 바리케이드의 경우 채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요.
다만 0.5%의 효율을 위해 수호룬을 채용하기에는 조금 답답할 수 있어 수련장에서 쳐보고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밸런스 패치(주저리주저리)
- 편의성이나 기타  개선을 해준 것도 맞지만 달소 입장에서 기가 찬 패치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첫 번째로 출혈 독 개편인데요. 단검 스킬 적중 시 출혈 독을 12초간 부여하는데 쉐도우 닷에는 시너지를 위해 부식 독을 채용해야하기에 아덴 수급기로 단검 스킬을 채용하면 1싸이클을 돌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14초가 걸려 출혈 독 스택을 이어갈 수가 없습니다. 과다출혈이 터지기 전에 시간이 끝난다는 것이죠. 달소 입장에서는 단검 스킬 채용의 메리트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나이트메어입니다.
아덴 스킬로 바뀜에 따라 기존 나디나 유저분들은 강제로 스킬 세팅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되었고, 더 웃긴 건 페르소나 상태에서 사용시 신경 독을 부여한다는 내용입니다. 페르소나 상태에서 나메를 쓰면 페르소나가 꺼지는데 누가 급습 스킬을 안 쓰고 나메를 쓸까요.
세 번째는 레이지 스피어 첫 번째 트라이포드 입니다.
리퍼를 키우지 않는 사람들한테도 유명할 정도로 역대급 트포가 아닐까 싶은데요
암살자의 거래 트포 관련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체 왜 급습 치적 불균형을 해소시켜주지 않는건지 모르겠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밸패 해석이 아예 안 돼서 대체 뭘 원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밸패가 진행됨에 따라 계속해서 본문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10.18 패치 적용)
첨부된 파일은 개인적으로 만든 계산기인데, 본문이나 파일에 오류가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