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오의스커 각인 관련 질문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
각인 선택에 있어서 약간의 팁을 드려볼까 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시는 분들도 있고, 모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합연산 곱연산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의스커의 2단 딜 버프 등으로 인하여 특성 비율에 대한
자유도가 높아졌고, 이에 따라 각인의 선택지 타 직업에
비해서 다양해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최대 효율" 을 낼 수 있는 각인은 무엇일까?에 대한
논쟁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특정 각인에 대해서 추천이 아닌
각인을 선택할 때 반영하시면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2%의 데미지 증가를 위하여, 제련을 하듯이 
합연산 곱연산의 개념을 완벽하게 숙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이해만 하고 있다면 합연산 곱연산을 통한
각인 선택을 통해 2~4%이상의 데미지 증가를 더 효율적으로
조금 더 "영리" 하게 각인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합연산과 곱연산의 정의

1. 합연산 
-> 합연산은 기존 수치에 상관없이 일정 량의 증가 수치를 의미합니다.
합연산은 쉽게 설명해서 +@%의 계산식을 가집니다.
로스트아크 기준으로 할 경우 각인 설명에 적혀 있는 증가 수치를
단순히 더하는 18% + 16% = 34%가 되게 됩니다.

ex) 질량증가 공격력 증가 18% + 저주받은 인형 공격력 증가 16% = 34%

2. 곱연산
-> 곱연산은 기존 수치에 일정 비율 만큼 증가 및 변화 시킵니다.
곱연산은 쉽게 설명해서 +(x@%)의 계산식을 가집니다.
로스트아크 기준으로 할 경우 1.증가 수치 x 1.증가 수치 = 1.xxxx가 되게 됩니다.

ex) 질량증가 공격력 증가 18%, 1.18 x 돌격대장 (풀 이속 기준) 18%, 1.18 = 1.3924

※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합연산은 인게임 내에서 각인에 표기된 증가 수치를
단순히 합치고, 곱연산은 곱하기 때문에 곱연산이 조금 더 높은 증가 수치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인게임 내 각인에 표기된 기본 증가 수치가 높을 수록 합연산 곱연산의 차이가
더 많이 발생되게 됩니다.


로스트아크에서의 합연산 각인과 곱연산 각인

이와 같이 로스트아크에는 각 각인, 정확히는 각인에 표기되어 있는
증가 방식에 따라 합연산 곱연산으로 나뉘게 됩니다.

1. 공격력 증가 : 합연산
오의스커가 채용하는 각인 중 공격력 증가로 적용되는 각인은
대표적으로 질량증가,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이 있습니다.



2. 주는 피해 : 곱연산 
오의스커가 채용하는 각인 중 주는 피해가 적용되는 각인은
대표적으로 원한, 돌격대장이 있습니다.

원한이 굉장히 좋은 필수 각인인 부분은 곱연산이라는 부분도 포함 됩니다.



3. 추가 피해 : 합연산 
오의스커가 채용하는 각인 중 사멸을 사용할 경우 채용하는
기습의 대가무기 제련으로 인하여 상승하는 추가 피해가 있습니다.
무기 제련과 기습의 대가는 서로 합연산이 되게 되지만, 합연산으로
적용되어도 사멸 채용 기준 백어택을 때렸을 경우 기습의 대가보다
높은 효율을 보이는 각인이 없습니다.

기습의 대가 각인의 경우 곱연산이다, 합연산이다에 대한 명확한
자료가 없기에 가볍게 사멸 + 백어택 기준 좋은 각인이다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치명타 피해 : 합연산
오의스커가 채용하는 각인 중 예리한 둔기 그리고 사멸세트 효과에서의
치명타 피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미지가 최대 5개까지만 첨부되어 생략하겠습니다.

※ 공격력 증가 그리고 주는 피해, 추가 피해, 치명타 피해 등 서로
다른 종류의 각인에 대해서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영리" 한 각인 세팅?

위에 설명드린 것 처럼 최근 오의스커의 경우 환각을 가는지
또는 사멸을 가는지, 특성 비율은 얼마를 주는지에 따라
각인의 선택지가 타 직업에 비하여 넓어진 상황입니다.

또한 이 글은 특정 각인을 추천하려는 글은 아니지만, 최근 많이
채용하는 각인의 종류에 따라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사멸 채용 시 선택하는 기습의 대가와 무기 추피 등은 제외하고
단순 공증 각인에 대해서만 설명드리며, 기준은 333331로 
하겠습니다.

1. 원기예저아오(1)
원한, 기습의 대가,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오의난무 1을
채용한 각인 세팅입니다.

해당 각인에서 아드레날린 저주받은 인형은 공격력 증가로
합연산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즉 6% + 16% = 22%
증가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2. 원기예돌아오(1)
원한, 기습의 대가,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아드레날린, 오의난무 1을
채용한 각인 세팅입니다.

해당 각인에서는 아드레날린은 공증, 돌격대장은 주는 피해량으로
곱연산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즉 1.06 x 1.18 = 1.2508의 값을
증가 수치로 가지게 됩니다.

단순히 원기예저아오(1) 세팅과 비교했을 시 인게임 각인 설명에서
보이는 수치로는 2%의 차이가 나야 하지만, 실제로는 아드레날린
돌격대장의 각인이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그 이상의 차이가 발생되게 됩니다.

※ 즉 돌격대장 각인은 풀이속을 상시 유지할 수 있는 사이클이 
손에 익는다면 오의스커에서 굉장히 좋은 각인이 되게 됩니다.

원한 각인의 경우 돌격대장 각인과 같은 주는 피해 각인이지만, 
위에 설명 드린 것 처럼 주는 피해끼리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같은 5딜 각인의 경우에도 합연산 곱연산의 차이로 우리가 큰 돈을 써가며,
제련하고 있는 무기 1강 보다 더 높은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번외 예리한 둔기

최근 사멸 버프? 로 인하여 예리한 둔기효율에 관련된 글도
스커게를 포함 종종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예리한 둔기
대해서도 
짧은 지식으로나마 작성을 해봅니다.


(출처 인벤 팁게)
현재 인벤 팁게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예리한 둔기의 효율 표입니다.
보통 오의스커의 경우 번속 포함 치적 확률을 80~90% 가져갈 수 있으며
사멸을 채용할 경우 치피증 60% 즉 260%에 해당 되기에 1.152~1.161
의 기댓값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표를 보실 때 주의해야 될 부분은 예리한 둔기 패널티
발생 확률 10%가 포함하여 계산이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패널티 발생 확률 10%는 우리가 주력기로 사용하는 뇌호격, 호왕,
폭쇄 등에서 터질 확률이나 운룡각, 붕천퇴, 월섬각 등에서 터질
확률이 동일하다는 부분입니다.

이말은 즉 운룡각에서 예리한 둔기 패널티가 터질 경우 실제 효율 및 
기댓값은 위 표 보다 높아질 수 있으며, 또한 패널티 발생 확률 10%보다 
낮은 확률로 패널티가 터질 경우에도 위 표보다 효율 및 기댓값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즉 "운빨"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종적으로 패널티
발생 확률은 10%에 수렴하게 되겠지만요.

3추 글에서 사멸 오의스커에게 추천해주신 각인인 원기질돌아오(1)
각인이 있습니다. 해당 각인의 경우 예리한 둔기의 효율 표 기준으로
예리한 둔기를 
질량증가로 바꾼 각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기예돌아오(1)과 비교를 해본다면 질량증가 아드레날린 합연산으로
24%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예리한 둔기를 채용했을 경우
단순 표의 계산대로만 따라간다면 치적 90% 기준 대략 16%의 효율이
발생된다고 볼 수 있고, 아드레날린 공증6%로 단순히 생각했을 경우에는
22%의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나, 실제로는 예리한 둔기 
아드레날린 곱연산으로 1.2296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실제 표에 표기된 기댓값과 인게임 각인 설명에 표기된 아드레날린
공증 값으로 
더해서 계산할 경우 2%의 차이가 나야 하지만, 실제로
예리한 둔기와 드레날린은 곱연산이기에 1% 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단순 수치만으로 봤을 때는 예리한 둔기질량증가로 바꾸는
부분이 대략 1% 높은 증가 값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위에 살짝 설명드렸듯이 기본적으로 곱연산은 수치가 높을 수록 
적용된 증가 값이 커지게 됩니다.

아드레날린예리한 둔기가 곱연산으로 적용되어지지만,
아드레날린 예리한 둔기 채용한 것이 아드레날린 공증이 6%로
다른 각인에 비해서 수치상으로 적은 편입니다. 

곱연산으로 적용 되었을 때 증가 값이 타 16% 이상 각인 2종류의 
곱연산보다는 증가값이 낮게 되므로 이 경우에는 질량증가와 
아드레날린을 채용한 것이 합연산으로 적용되지만 결과적으로는 
1% 더 높은 증가값을 보여주므로 해당 글을 작성해주신 작성자분이 
"영리" 하게 각인을 선택했다고 볼 수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드린 것 처럼 예리한 둔기라는 각인이 운빨과 상황에 
따라서 다른 수치를 보여줄 수 있으므로, 절대적 기준은 될 수 없다. 
정도로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할 때 "질량증가예리한 둔기 대신
채용할 경우 저점이 보완되고, 예리한둔기를 채용할 경우 운빨에 
따라서 질량증가보다 높은 고점을 보일 수 있다." 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얕은 지식으로 주저리주저리 작성하긴 했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 

또한 각인을 선택할 시 각 각인이 패널티 혹은 사전 작업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부분까지 감안하여 실전에서 
내가 "최대 효율" 을 뽑아낼 수 있을까를 고려해보고,
사이클을 연구하며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해당 내용은 오의스커 위주로 채용하는 각인에
대해서 작성했지만, 합연산곱연산은 모든 직업에 대해
해당 되는 내용입니다. 

일격 스커 분들도 합연산곱연산 생각하며 각인을 
채용하시면 조금 더 높은 증가 효과를 누리실 수 있으실거에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