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뭉게뭉게님입니다. 요즘 스커게시판에 자주 출몰 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퐁트님의 2오의와 제 3오의 일격을 비교하면서 느낀게 많았는데요.

3오의 일격을 플레이하면서 폭쇄 10홍을 줬는데도 뇌호 호왕 사이클이 밀리는 현상 때문에
폭쇄를 박는다고 확실히 뇌호 호왕 딜지분이 떨어지는것을 비교 할 수 있었습니다.
3오의 가동률이 90퍼 가까이 나왔는대도 말이죠.
그리하여 2오의와의 딜격차가 그리 크지 않는 것 같습니다.

2오의는 뭔가 재미가 없어 3오의를 유지하면서 2오의와 비슷한 효율을 낼 수 있는 빌드가 있을까 하여
폭쇄 행버도 써보고 여러가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만,
여기서 쿨이 짧은 풍신을 써보면 어떨까 싶어 고안해낸 빌드입니다.
풍신초래라는 스킬을 휘몰아치는 폭풍 트포를 이용하여 폭풍소환 트포와 달리 기습+사멸효과를 둘 다 받을수 있어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폭풍소환 트포는 너무 밋밋하고 타격감도 떨어지더라구요.

저도 예전에 폭쇄가 맘에 안들어서 풍신을 써보려고 올 444트포를 박고 이러저리 고민해보았지만
가장 큰 리스크, 풍신 홀딩이 끝나는시점에 아드효과가 갱신되는거 보고 실전에는 아드 효과가 꺼지는 일이 빈번할것이다 라고 
판단하여 연구를 포기했었는데 패치로 인해 풍신을 쓰자마자 갱신되는걸로 오래전에 바꼈더군요;; 왜 아무도 몰랐지...

-2022년 2월 23일자 패치- 
아드레날린 각인 적용 후 일부 스킬 사용 시, 스킬 종료 후 각인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말이 길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트라이포드



풍신과 폭쇄의 딜차이 입니다.

왼쪽이 풍신 오른쪽이 폭쇄

각각 10멸, 딜차이는 약 10%, 4버블 기준 

하지만 풍신의 1트포 번개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로 인해 데미지가 좀 들쭉날쭉 합니다. 저 데미지가 그나마 잘 나온 데미지입니다. 

풍신과 폭쇄의 뇌호 사이 쿨갭


폭쇄와 풍신은 10홍기준 폭쇄 16초 , 7홍기준 풍신 14초 입니다.

사진자료와 같이 폭쇄를 계속해서 굴리다보면 쿨이긴 폭쇄 특성상  빡빡하게 딜사이클을 굴려도 허수아비에서 조차 폭쇄를 사용하는동안 뇌호 호왕 사이클에 침범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폭쇄,뇌호 둘 다 10홍)
실전은 더 심할것입니다. 그리하여 이번에 퐁트님과 비교하는 분석자료에서 뇌호도 뇌호지만 호왕 사이클이 현저히 밀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풍신은 보시는바와 같이 풀홀딩을 해도 2~3초의 여유가 있습니다. 
이 여유를 활용해 위치선점, 쿨밀림 방지들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풍신을 사용하게 된다면 폭쇄 3오의의 단점인 라제관리+뇌호왕 쿨관리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왜냐?

밑의 동영상을 참조해주세요



만약 폭쇄시작으로 첫 폭쇄틱에 라제효과가 터진다면 폭쇄+뇌호까지만 라제니스 효과를 받고 호왕은 완벽한 딜타임이 아닌이상 절대 불가능입니다.

하지만 풍신시작으로 라제효과가 터지자마자 홀딩 중지 -> 뇌호왕을 사이클로 이어진다면 풍신 막타+뇌호+호왕까지 스무스하게 이어질것으로 영상에서 확인이 됩니다. 
허수아비지만 라제터지자마자 운용하므로 라제버프 1초의 여유시간이 있습니다.

이것이 실전에서 상당히 큰 효과로 작용할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폭쇄는 전체적으로 쿨이 살짝 밀렸을때 폭쇄쓰려다 뇌호왕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반면, 풍신은 홀딩을 유지하다가 번속 뇌호 쿨 1~2초전에 홀딩중지->바로 뇌호왕사이클 시전함으로서 
2오의의 가동률을 가져오면서 동시에 3오의의 맛을 볼 수 있는 빌드 입니다. 풍신을 0.1초만 눌럿다가 때도 막타딜 약 2천만이 확보됩니다. (방천 10멸 1700만) - 허수아비 기준

홀딩 반만 유지해도 4버블 기준 3~4천만 확보


그리고 풍신초래라는 스킬은 무력화 상 스킬이며 다단히트라서 무력화가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이제는 무력화때 호왕대신 풍신을 박자!

예전에 스커게시판에 스킬비교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폭쇄진 - 호왕급
풍신초래 - 무력 깡패

보통 스커유저분들 무력패턴때 월섬 호왕정도 박으실건데 이 둘이 합친거보다 풍신하나만 쓰는게 무력화 수치가 더 높습니다.


이 스킬을 활용해 폭쇄 3오의보다 편한 라제관리+폭쇄를 사용하였을떄 뇌호왕 쿨밀림 방지+부족한 무력화 즉, 세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10홍은 필수가 아닙니다.

운용법은 3오의 폭쇄처럼 3버블이상이 있을때 폭쇄를 박고 시작하는게 아니라 2오의와 동일하게 남은버블 무시하거나 0.1~0.3초 짧은 홀딩이나 막타만(막타 수련장기준 노버프 2000만,라제터진다면 2500만) 맞추기 
or 라제 타이밍이라면 라제 터질때까지만 홀딩유지 후 바로 뇌호사이클 시전하는 방법으로 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기공의 섭물진기와 같은 스킬처럼 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클을 빡빡하게 굴렸을경우 쿨이 폭쇄와 달리 여유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4버블 풍신 풀홀딩.
하지만 최대한 뇌호+호왕 위주로 운용.

실전성은 아직 테스트를 정확히 못해봤지만 어느정도 의미있는 빌드라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생각하는 풍신 2.5오의 빌드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뇌호왕 가동률은 2오의와 비슷하게 운용하 되 , 현타시간에 풍신으로 딜 + 라제터트리기 + 무력지분을 챙기는 빌드라 볼 수 있겠습니다. 무력지분이 높아지는만큼 mvp등장확률도 높아질거라 생각.


딜 사이클 간단 요약

1. 풍신은 라제터트리는 용도, 라제가 터지면 풍신홀딩 바로 중지, 뇌호사이클로 들어가자.

2. 한번만 눌러도 풍신 막타 딜이 들어간다. 제 스펙 10멸기준 막타 2천만(방천10멸 1700만) 풀홀딩에 매달리지 말자. 하지만 무력화땐 풀홀딩

3. 풍신 홀딩 중 뇌호 쿨이 돌아오는 1~2초전에 홀딩 중지하고 뇌호 호왕 가동률에 집중하자. 여유가 된다면 풀홀딩. 쿨 체크 후 풀홀딩이 가능 할지, 중간에 끊을지 알잘딱깔센 (ex. 기공 섭물진기 처럼 운용)

4. 3오의 폭쇄와 딜사이클은 같다. 붕번뇌 격월호 운붕격풍

5. 참고로 운룡룬은 광분, 최대한 공속을 확보해서 홀딩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폭쇄 3오의때는 속행 효율이 확실히 떨어졌는데, 풍신 3오의는 운룡에 속행을 넣어 뇌호 호왕 가동률을 높이는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취향것 사용하셔도 될듯합니다.
갈망 3렙 기준 12% 붕천 약 20% , 만찬 3.5퍼 = 공속 35%이상, 붕천만 맞춰준다면 거의 풀공속이네요. 
속행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6. 마지막으로 풍신은 일격의 부족한 무력화와 뇌호 호왕을 보조해준다는 느낌의 2.5오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폭쇄가 10홍이었던분은 이 빌드를 찍먹하게된다면 호왕,붕천,격호 중에 10홍으로 변경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 이 빌드로 계속해볼 예정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돌아오는 로요일에 실전성테스트를 해보고 다시한번 찾아오겠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하누마탄 영상 


질문이 있으신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글 달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