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의 사하세린이라고 합니다. 소서리스 빌드정리 글을 보다보니 초보자를 위한 극신즉발환류의 가이드 글이 없다기에 써봅니다


극신즉발환류는 최초의 개념 제시부터 지금까지 개인 연구들이 쌓여 만들어진 빌드입니다.  따라서 독자적인 빌드도 많아서 초보자 입장에서 따라하기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참고할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가이드의 목적은 쿠크까지 통용될 극신 즉발 환류 빌드를 소개하는데에 있습니다. 그 이후는 맨 아래 심화편을 참고하세요.




 I. 극신 즉발 환류의 컨셉

 

 극신 즉발 환류는 비교적 초기부터 연구된 빌드입니다. 그 컨셉으로는 


극신) 빠른 이속으로 기동성을 추구하고, 돌대 채용하며, 짧은 스킬 타임을 가져 연사하는 컨셉이자,

즉발) 마법의 시전에서 발동까지 오래 걸리는 캐스팅, 홀딩기를 배제하여 스킬을 난사하며,

환류) 마력해방을 포기하는 대신 점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포지셔닝에 유리,

 

점멸로 빠르게 이동하며 마법을 난사하는 지속 딜러의 컨셉이라 하겠습니다. 특성상 치명타는 잘 나오지 않지만 쉴세없이 딜을 넣는 방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빌드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4악몽 이상의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따라서 손길을 필수로 채용합니다. 이로 인해 부수적으로 생존성이 높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II. 극신 즉발 환류의 세부적인 빌드 선택



0. 보정 및 전설 구간 (하익 대상 가이드) 


 하이퍼 익스프레스 기간에 맞추어 하익 대상 배럭 가이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대로 전설 구간 및 보정에도 적용할 수 있으므로 이 구간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1.12.28 추가) 볼텍스 심판 트리를 추가했습니다. 사실 이게 더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44231



1. 스킬의 선택 

 (406P 기준)


 기본적으로 극신즉발은 스킬 쿨이 너무 빨라 6딜기+손길과 돌풍 채용합니다. 그러나 어떤 스킬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빌드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공통적으로 채용하는 스킬을 우선 다루고 선택하는 스킬을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트라이포드는 중요도에 따라 4레벨 필수 (붉은색)우선순위 높음 (주황색)우선순위 낮음 (파란색)불필요 (검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추천 룬은 추천하는 순서대로 적었습니다.


 

우선 공통적인 스킬 빌드 이렇습니다.


 

블레이즈 (11) - 파티 시너지 스킬


트라이포드 (피해 증폭 - 불꽃 확장 - 약점 포착)


추천 룬 : 전설 출혈, 영웅 속행, 전설 단죄

 

 파티 시너지를 책임지는 스킬로 받피증이 달려 있습니다. 딜 자체도 나쁘지는 않으나 중요도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주로 딜 사이클을 시작할 때 사용합니다.


 추천 룬은 전설 출혈이고, 비아키스같이 출혈을 빼달라는 요청이 있을 경우 영웅 속행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숭고한 해일 (12) - 주력 딜링기 + 무력화 + 아덴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 진화된 해일 - 약점 포착)


추천 룬 : 영웅 질풍, 전설 압도

 

 주력 딜링기 중의 하나인 동시에 무력화에도 상당부분 기여하는 스킬 입니다. 무력화와 아덴 충전을 위해 2트포를 추가 폭발로 선택하시는 경우도 있으나 딜 자체는 진화된 해일이 더 강력합니다.


 추천 룬은 영웅 질풍이며 필요시 전설 압도룬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스 애로우 (12) - 주력 딜링기 + 무력화 + 아덴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 꿰뚫는 일격 - 얼음 송곳 or 서리 폭격)


추천 룬 : 전설 풍요


 해일과 거의 같은 포지션 입니다. 해일보다 딜이 더 강합니다.


 3트포는 얼음 송곳이 딜적인 면에서는 더 좋으나 시전시 위치를 지정하는 절차를 한번 더 거쳐야 되서 편의성이 떨어지고 시전 시간이 좀 길어집니다. 이건 편의성과 딜사이클에 따라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력화도 기대할 수 있지만 주요한 용도는 아덴을 채우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추천 룬은 전설 풍요 입니다.


 

엘리멘탈 리액트 (12) - 주력 딜링기 + 파괴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안정된 크리스탈 or 충격파)


추천 룬 : 전설 풍요, 영웅 풍요


 명실상부한 극신즉발환류의 주요 딜링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쿨이 가장 길어 고레벨의 홍염을 요구합니다. 


 3트포를 안크와 충격파 중에서 선택하는데, 안크는 딜은 하락하는 대신 시전후 바로 터져서 적중률이 높고, 충격파는 시전 후 터지는데 시간이 걸려 명중률은 떨어지지만 딜량이 높습니다. 숙련자는 충격파를 좀 더 선택하나 초심자에게는 안크를 추천합니다.


 추천 룬은 사실 넣을게 따로 없어서 풍요를 넣었습니다. 속행이나 정화, 기타 다른 룬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남는 풍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돌풍 (1 or 4) - 카운터 스킬


트라이포드 (날렵한 시전)


추천 룬 : 영웅 속행, 영웅 정화


 소서리스의 유일한 카운터 스킬 입니다. 1레벨로 사용할 수도 있고 4레벨로 올리고 날렵한 시전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해보고 너무 느리다 싶으면 레벨을 올리세요. 


룬은 추천할 만한게 없어서 속행이나 정화 정도를 추천합니다.


 

엘라기안의 손길 (10) - 끝마 유지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 재빠른 발놀림 - 보호막 강화)


추천 룬 : 영웅 정화, 영웅 속행


 극신즉발환류의 메커니즘이 작동하기 위한 필수 스킬 입니다. 4악몽 이상에서의 끝마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극신즉발의 특성상 마나 회복을 느리게 하는 손길은 필수입니다. 트라이포드는 마나중독 상태에서 풀이속을 챙기기 위해 재빠른 발놀림을 채택하였는데, 이건 트포작을 1이상만 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1) 3트포를 마나 단련으로 가면 안됩니다. 마나 단련으로 마나통이 증가하면 마나회복량도 그에 비례해서 증가하므로 마나 회복을 더디게 할 목적으로 채용한 손길의 효과를 반감시킵니다. 


2) 손길은 끝마 진입용인 동시에 끝마 유지용이며 또한 적극적인 공격을 위한 보험입니다. 마나 회복을 억제하는 역할이지만 그렇다고 너무 마나 소모를 억제만 해선 안됩니다. 왜냐하면 리버스의 존재로 인해, 그리고 지속 딜러의 숙명상 딜각을 보고 과감하게 들어가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한두대는 맞는다는 각오로 들어가야 합니다. 체방수저들이 딜각보고 한두대 맞을 각오로 들어가는거와 같습니다. 

 이 때 10렙 보호막 강화 트포를 주지 않으면 한두대 맞다가 마나가 고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럼 끝마를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10렙까지 찍는 겁니다. 


 룬은 특별히 추천할 것이 없어 돌풍과 동일합니다.



여기까지가 공통된 스킬이었고, 남은 두 자리는 아래 스킬들 중에서 선택합니다.



리버스 그래비티 (12) - 주력 딜링기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or 넓은 공격 - 용암 지대 or 전격 지대 - 약점 포착)


추천 룬 : 전설 질풍

 

 즉발환류의 시그니처 메인 딜링기이자 가장 호불호가 갈리는 딜링기 이기도 합니다. 즉발환류 계통 이외의 다른 소서리스 빌드는 사용하기 곤란한 스킬이며 따라서 시그니처인 동시에. 몸이 약한 소서에게 근접 딜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호불호는 물론 난이도 상승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1트포를 넓은 공격을 채택하면 약간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만 넓은 공격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리액트와 동일한 고레벨의 홍염을 요구합니다. 반면 빠른 준비는 트포작 없이 낮은 홍염 보석이 있으면 리액트보다 빠르게 쿨이 돌아옵니다만, 넓공에 비해 공격 범위가 작아 근접해야 하므로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2트포의 경우 전격 지대는 한번 터지고 장판이 남아 6틱의 데미지를 더 입힙니다. 용암 지대에 비해 장판의 범위가 좀 더 크고 딜 총량도 더 강합니다. 하지만 장판이 남아 시야를 방해하여 레이드몹의 기술이 잘 안보인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숙련도의 문제이긴 합니다. 또한 장판이 2틱 이상 빗나갈 경우 용암 지대와 딜량이 비슷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올라가는 편의성에 비해 딜량의 감소가 적은 용암 지대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추천 룬은 전설 질풍입니다. 만일 리버스를 채택한다면 전설 질풍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천벌 (12) - 주력 딜링기 + 순간 무력화


트라이포드 (넓은 공격 - 피할 수 없는 운명 - 마력 증폭)


추천 룬 : 영웅 질풍, 전설 압도

 

 한방 기준 가장 강한 딜량과 무력화를 가진 스킬 입니다. 다만 스킬 쿨이 가장 길어서 일반적으로 2사이클에 1회 사용하기 때문에 dps는 보통 수준 입니다. 스킬을 고를 때 딜량과 무력화를 동시에 잡고자 할 경우 선택합니다. 단점으로는 지속 딜링 측면에선 보통 수준의 딜량을 가진다는 것과 끔찍한 선후딜로 인한 편의성 저하가 있습니다.


트포는 저걸로 고정입니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추천 룬은 일반적은 상황에선 질풍, 순간 무력이 필요한 곳에서는 전설 압도를 선택합니다. 압도를 선택할 경우 헤일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라이트닝 볼택스 (11) - 보조 딜링기


트라이포드 (정신 강화 - 지속력 강화 - 사나운 번개)


추천 룬 : 영웅 속행, 영웅 질풍, 전설 심판

 

 호불호가 갈리는 천벌과 리버스를 회피한 결과 선택하는 보조 딜링기 입니다. 딜량이나 유틸성이나 여러모로 여기 있는 선택할 수 있는 스킬 중에서 가장 아래에 속합니다. 대신 압도적인 편의성이 있습니다. 쿨타임이 짧아 천벌이나 인페, 혹한처럼 여러 사이클에 걸쳐서 사용하지도 않고 운영이 매우 간결하게 정리됩니다.


 사실 이 스킬의 본래 용도는 유물장비를 맞추기 전까지의 부족한 마나를 보충하기 위한 단심 발동용 스킬입니다. 주로 블레이즈에 단죄, 볼택스에 심판을 맞춰서 운영합니다. 다만 유물 장비를 맞춘 이후에는 역으로 단심용으로 사용해선 안됩니다. 극신즉발의 특성상 마나 소모를 일부러 늘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페르노 (12) - 보조 딜링기 + 다양한 유틸기


트라이포드 (균열 가속 or 부위 파괴 강화 - 불꽃 충전 화력 팽창)


추천 룬 : 전설 압도, 영웅 질풍

 

 소서리스 최강의 유틸기 입니다. 딜량은 볼텍스나 인페르노나 비슷하나, 2트포를 불꽃 충전으로 할 경우 볼텍스보다 쎄고 순간 무력은 천벌보다도 강한 수준입니다. 다만 명확한 단점으로 스킬 쿨이 애매합니다. 리액트보다 살짝 길고, 그렇다고 인페르노에 맞춰서 사이클을 구성하자니 딜이 약하고, 또한 유틸기의 특성상 딜에 주력할수도 없는 계륵입니다. 룬은 용도가 용도인 만큼 전설 압도를 우선 부여합니다.



혹한의 부름 (12) - 주력 딜링기 + 아덴


트라이포드 (깨달음 - 불완전한 지배 - 강화된 일격)


추천 룬 : 전설 풍요, 영웅 풍요


 극신즉발환류를 제외한 다른 소서리스 빌드에서 주력으로 채용되는 스킬 입니다. 준수한 딜량과 아덴 회복량을 가지지만 천벌 바로 아래 수준의 긴 스킬 쿨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천벌보다 선후딜이 간결하여 편의성 측면에서 천벌 대신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극신 즉발 환류가 사용하는 스킬을 둘러보았습니다. 


그래서 뭘 선택하냐고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필수 스킬 4+2:  + 



극강의 딜을 원한다 : 


약간의 딜 손실 대신 약간의 편의성 :  // 


근접 딜은 싫다 : oror


간결한 사이클을 무지성으로 돌리고 싶다: 



선택 스킬은 위쪽일수록 난이도가 높고 딜량이 강합니다. 스킬별 설명을 보고 자신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페르노는 초심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이클을 고의로 늘려서 딜 하락을 감수하던지 아니면 쿨마다 사이클 사이에 끼워서 사용해야 하는데 초심자에게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굳이 쓴다면 이런 사실을 감안해 주세요.



2. 보석


 특출나게 쿨이 긴 천벌, 혹한, 인페를 제외하고 가장 긴 리액트에 가장 높은 홍염을 부여합니다. 선택한 스킬에 따라 다르겠지만 결론적으로 아래와 같이 홍염을 부여하면 됩니다.


: 가장 높은 홍염

: 리액트-5

: 리액트-5

: (넓공 채택시) 리액트와 동일한 홍염 (빠준 채택시) 1렙 이상

            * 빠준1랩 기준으로 홍염 1렙 이상이면 리액트 빠준5 10홍염보다 쿨이 빠릅니다.

: 여유 되는 대로 (어차피 사이클에 못맞춤)


멸화는 >=>>>>>= 순으로 우선순위를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극신 즉발의 특성상 멸화는 최대 6개 까지만 사용하므로 홍염에 5개를 사용할 겁니다. 위 홍염에서 5스킬을 모두 채용할 일은 없으므로 한자리는 무조건 비게 됩니다. 이건 돌풍이나 손길 여유되는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3. 유물 장비 및 특성


 4악몽 이상은 무조건 채택 하셔야 합니다. 끝마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선택지로 2지4악과 6악이 있습니다.


2지4악은 딜 자체는 가장 강력합니다. 그러나 내면의 각성 버프 시간에 맞춰 끝마에 맞춰서 각성기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긴 레이드의 경우 각성기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크까진 문제 없습니다)


6악은 스킬 쿨이 깔끔합니다. 편의성 측면에서 2지4악을 압도합니다. 다만 딜이 약간 부족할 뿐입니다.


초심자에게 추천하는 것은 6악입니다. 지배셋은 지배셋에 익숙한 분이라면 추천합니다.


 특성은 목걸이 치신, 나머지 전부 신속 악세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대략 신속 1650이상이 나오면 됩니다.


 특화는 환류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화 악세는 파세요.



4. 각인


 33333 세팅의 경우  원한, 타격의 대가, 환류, 돌격대장, 아드레날린 고정입니다.


타격의 대가나 돌격대장을 저받으로 교체할 수도 있지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33331 세팅의 경우 환류나 아드를 1로 내리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드를 내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큰 차이 없습니다.


3333 세팅의 경우 원환돌아, 원환타아 정도를 추천합니다. 


 97돌을 깍아 333331 세팅의 경우, 2지4악을 간다면 각성1을 채택하거나, 아드2각성2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6악을 간다면 에테르 포식자 등의 유틸기를 1에 넣는 것이 최선일거 같습니다.

 다른 접근 방법으로 원타돌아환1을 취할수도 있습니다. 원래 환1은 잘 추천 안하는데 333331에 한해서는 가능합니다. 환1이면 쿨이 느려지지만 질증3으로 어느정도 커버되는 반면 딜 증가량이 좋습니다.



5. 카드


 카드는 세구빛30 > 세구빛18 > 남바절 12 > 나머지 입니다.  치적이나 공격력, 추피를 올리는 세트가 있다면 착용해도 괜찮으나 어디까지나 남바절, 세구빛이 없는 기간 동안의 대용입니다. 굳이 맞출 이유는 없습니다.



 

 III. 사이클의 실제 운영

 


1. 기본적인 운영


 극신 즉발 환류는 끝마 상태로 빠르게 돌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입궁 (or 전투준비소 궁) 이후 손길을 켜고 빠르게 스킬을 전부 돌려주면 거진 끝마에 돌입합니다. 극신즉발환류는 마나중독때 딜이 약하니 왠만하면 끝마에 바로바로 진입해주도록 합니다.


 끝마에 돌입한 이후 사이클에 따라 스킬을 순서대로 피아노 치듯 누르시면 됩니다. (애초에 초심자 기준 순서대로 누르지 않으면 스킬 쿨이 남아돌아서 딜로스가 심각하게 발생할 겁니다. 임기응변은 익숙해진 이후에 하도록 합시다) 익숙해지면 스킬창을 아예 안보고 순서대로 누르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마나 창을 주의해서 보면서 절반 이상 찼다 싶으면 손길을 다시 켜줍니다. 그리고 사이클을 반복하면 됩니다.



2. 딜사이클 정립


 극신 즉발 환류는 사이클을 정립하기만 하면 운영상에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한 그대로 따르면 됩니다. 따라서 사이클을 정립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딜사이클을 정립하는 방법은 주력기 중 특출나게 긴 쿨을 가진 스킬-천벌과 혹한을 제외하고 가장 킨 쿨을 가진 리액트를 중심으로 합니다. 리액트의 쿨이 곧 사이클의 쿨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분들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초심자 입장에서 사용할 딜사이클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천벌 또는 혹한을 채용했다면?

 /  / or


2) 천벌과 혹한을 모두 채용했다면?

 / 


3) 천벌 or 혹한을 채용하고 볼택스를 채용했다면?

 /  / or


4) 천벌 or 혹한을 채용하지 않고 볼택스를 채용했다면?

 반복


5) 리버스 + 인페르노 채용시

 /  /  / ...

이런 식으로 앞 사이클에서 인페르노를 사용했던 자리에서 두칸씩 밀려서 사용합니다. 가끔 쿨이 안맞으면 3칸씩 밀려야 할 겁니다.


6} 천벌 + 인페 채용시

정형화된 사이클이 나오지 않습니다. 위 1)을 기본으로 하면서 인페 쿨이 남는대로 사이사이에 껴 넣으세요.



실제 스킬 창은 이렇게 굴러갑니다. 위 1) 딜사이클 입니다.




보시다시피 QWEAS-QWEASD 순으로 누르고 있고 이게 반복입니다. 스킬 쿨까지 정렬이 끝났다면 스킬창을 아예 안보셔도 되는 겁니다.



 

 IV. 마무리


 극신 즉발 환류의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를 만들어봤습니다. 초기부터 극신즉발로 해본 입장에서 이 빌드의 장단점을 평가하자면


*장점

1) 빠른 이속과 스킬 쿨감을 활용한 스타일리쉬한 플레이 스타일

2) 손길이 켜져있는 시간이 길어 생존성이 높아, 애니츠 직업들과 비슷한 딜각을 볼 수 있음.

3) 캐스팅을 하는 점화나 캐환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적중률

4) 6악의 경우 끝마 진입에 대한 스트레스가 거의 없는 편

5) 리액트를 제외하곤 부담이 적은 홍염보석


*단점

1) 손이 쉬질 못해서 생기는 피로감

2) 빠르지만 단조로운 딜사이클에 자칫 질릴지도

3) 기믹, 패턴 사이사이에 딜각을 보고 과감히 들어가야 높은 DPS가 유지되기 때문에 높은 숙련도 요구됨.

4) 리버스 채용시 근접 딜의 부담감, (그러나 극치즉발에 비해서는 덜하다)


이정도입니다. 이런 여러가지를 감안하셔서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V. 심화 - 고점을 위한 응용 트리 (21.12.04 추가)


 지금까지의 가이드가 극신즉발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였다면, 여기서부터는 심화로서, 고점을 목표로 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전부 심화인만큼 위에 비해 비용이나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보고 따라할 수 있는 트리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장비와 각인은 위와 동일합니다. 


아래 내용은 예전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의 글에 새로운 링크를 걸어놨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아래 내용을 알고 있어야 새로운 글을 이해할 수 있으니 아래를 읽고 넘어가세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42411 여길 참고하세요.



1. 블레이즈 강화


 인벤닉 cassiel님이 제안해주신 빌드입니다. 컨셉은 블레이즈만 따로 쿨을 줄여서 기존 사이클을 돌리는 중간중간에 블레이즈를 넣자 입니다. 따라서 블레이즈의 홍염과 멸화를 매우 높게 주셔야 합니다.


예시적인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2  (피해 증폭 - 불꽃 확장 - 약점 포착)    전설 출혈
 11  (빠른 준비 - 진화된 해일 - 약점 포착)  전설 풍요, 희귀 질풍
 12  (빠른 준비 or 넓은 공격 - 용암 지대 or 전격 지대 약점 포착)  전설 질풍
 12  (빠른 준비 - 꿰뚫는 일격 얼음 송곳 or 서리 폭격)  영웅 질풍
 12  (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안정된 크리스탈 or 충격파)  영웅 풍요, 전설 집중
 12  (넓은 공격 - 피할 수 없는 운명 - 마력 증폭)  영웅 질풍
 10  (빠른 준비 - 재빠른 발놀림 - 보호막 강화)  영웅 정화, 영웅 수호, ...
 4  (날렵한 시전)  영웅 속행, 영웅 정화, ...
트포작 순서는 빨간색 - 주황색 - 파란색 각 6개씩 4를 주시면 됩니다. 

이때 천벌과 리버스는 위 가이드처럼 자기 마음대로 바꾸셔도 됩니다.

보석은 홍염은 리액트, 리버스를 가장 높게, 블레이즈를 그 다음, 나머지는 위 가이드의 보석과 동일합니다. 
멸화의 우선도는=>=>> 입니다.


기존 트리가 6개 스킬을 순서대로 누르는 거라면 이 빌드는 블레이즈를 제외한 5개 스킬을 순서대로 누르면서 블레이즈는 쿨되는대로 사이사이에 끼워넣는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 솔플에서는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때에는 리액트에 전설 집중을 주시면 됩니다.



2. 극신 즉발 마나번 7딜기


 이 트리의 컨셉은 "극신이 6딜기로 딜이 부족하다면 7개 쓰면 되잖아?" 입니다. 기본트리를 기반으로 하긴 하지만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우선 스킬은 공통4+리버스, 천벌, 혹한+보조1개로 고정입니다. 이 트리는 리버스를 볼텍스로 바꾸는 것 외에는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스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0  (피해 증폭 - 불꽃 확장 - 약점 포착)    전설 출혈
 11  (빠른 준비 - 진화된 해일 - 약점 포착)  영웅 풍요, 전설 풍요, 희귀 질풍
 12  (정신강화 or 깨달음 - 지배력 강화 강화된 일격)  전설 풍요, 전설 집중
 12  (빠른 준비 or 넓은 공격 - 용암 지대 or 전격 지대 약점 포착)  전설 질풍
 12  (빠른 준비 - 꿰뚫는 일격 얼음 송곳 or 서리 폭격)  영웅 질풍
 12  (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안정된 크리스탈 or 충격파)  영웅 풍요
 12  (넓은 공격 - 피할 수 없는 운명 - 마력 증폭)  영웅 질풍
 4  (날렵한 시전 or 빠른 준비)  전설 광분
트포작 순서는 빨간색 - 주황색 - 파란색 각 6개씩 4를 주시면 됩니다. 

보석은 가이드에서 설명한 보석과 대부분 동일하나 돌풍 홍염과 블레이즈 멸화를 빼고 그 자리에 혹한 멸화 홍염을 줍니다. 이때 혹한 홍염은 리액트-2 입니다.
멸화의 우선도는  >=>>=> 입니다.

스킬 사이클은  / 입니다. 

실제 스킬창은 아래와 같이 굴러갑니다.



마찬가지로 주의사항으로 솔플시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혹한의 1트포를 정신강화로 바꾸시거나 집중룬을 끼면 됩니다.



3. 비교 평가


  딜적으로는 7딜기가 분명 우월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는 미비할 뿐더러 둘 다 잠재능력은 충분하다 보여집니다. 따라서 양자간의 우열을 가릴 순 없고 플레이 스타일 차이 정도로만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무지성 피아노치기가 좋다 하기는 분은 7딜기를, 좀 더 안정적인 운영을 원하신다면 블레이즈 강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참고자료


오리잡초님의 딜사이클 짜는 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40373

스킬 쿨 계산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40685

     (스킬쿨 계산기는 위 오리잡초님의 글을 참고로 자신의 딜사이클을 만들기 위한 보조 도구로 활용하세요)

심화트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42411

-------------------------------


(21.11.26) Drunkenbaby님의 제안으로 딜사이클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혹한과 천벌 모두 채택한 트리입니다.

(21.11.26) 333331 세팅에 질증을 추가했습니다.

(21.12.01) 오타 수정 (안상 -> 안크)

(21.12.04) 심화트리 추가 (Cassiel님의 제안 및 독자연구)

(21.12.23) 보정 및 하익 배럭 가이드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