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멘 보고 다시 돌아온 도화가 유저입니다.

악세 특성과 보석 이외에 선각자 효과 출시 & 이론상 고신의 공증기여도 최고점 등의 이유로
새로운 세팅(특화1)에 대한 의견이 뜨겁네요.

엘릭서 선각자 효과의 등장으로 쿨감을 더 많이 챙길 수 있어
고신세팅의 이론상 고점이 뚫린 상태입니다.

그래서
고신세팅이 극신세팅보다 더 높은 공증기여도를 가지려면
해우물을 얼마나 잘 써야하고, 파티원들이 해우물을 얼마나 신경써야 되는지 
이론상의 고신세팅과 극신세팅의 공증기여도가 얼마나 나는지 계산해보고자 합니다.

계산과정 중 빠진 부분이나 오류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세팅 설명
들어가기 앞서, 이 게시글에서는 고신세팅과 극신세팅의 명칭을 다음과 같이 부르고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반특세팅  -> 특화 반지 1개 준 고신세팅
    귀특세팅  -> 특화 귀걸이 1개 준 고신세팅
    극신세팅  -> 모든 악세를 신속으로 채용한 기존세팅


유의사항
  1. 오로지 특성, 홍염, 선각자에 따른 공증 기여도 능력을 비교하였습니다. 마나회복, 쉴드, 체력 회복등은 제외하였습니다.
  2. 고신이 유리할 수 있도록, 힐구슬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결과입니다.
  3. 고신이 유리할 수 있도록, 엘릭서 & 초월 내 일반스킬 공증 버프 증가 효과들은 제외하였습니다.
  4. 극고점 세팅이므로 해그리기 10홍 채용 & 신속 펫 착용을 기준으로 비교하였습니다.
  5. 세팅별로 아덴수급속도가 다를 수 있으나, 극신 기준 20초에 2버블 수급한다 가정하였습니다.





목차
-- 0. 들어가기 앞서서
-- 1. 세팅별 상시공증 유지 위한 해우물 의존 시간 계산
-- 2. 세팅별 해우물 버프 가동률에 따른 공증기여도 
-- 3. 특화에 따른 저무는 달 공증 요인 
-- 4. 아덴수급량 동일하다 가정, 특화에 따른 저달 공증기여도 비교
-- 번외. 특화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 증가 반영, 저달 공증 기여도 비교
-- 최종요약



0. 들어가기 앞서서

비교 위한 제약 사항 및 기타 사항

  • 제약사항
  • 서포터 - 딜러 무기 강화는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마흐, 단심, 지배&악몽 등의 쿨타임 감소 방법은 제외한다.
  • 엘릭서 혹은 초월 효과로 인한  일반공증스킬(해그리기&해우물) 버프증가 효과는 제외한다.

  • 비교세팅 소개 및 신특합 계산

  • 극신 (기존 세팅)
  •     - 신속 : 1830 // (악세 1500 + 팔찌 100 + 내실 60) * 신속펫 10%  = 1660 * 1.1  = 1826  ≈ 1830
        - 특화 : 660 // 목걸이 500 + 팔찌 100 + 내실 60 = 660
  • 반특 (특화 반지 1개 착용)
  •     - 신속 : 1610 // (악세 1400 + 팔찌 100 + 내실 60) * 신속펫 10% = 1560 * 1.1 = 1606  ≈ 1610
        - 특화 : 860 // 목걸이 500 + 반지 200 + 내실 60 = 860
  • 귀특 (특화 귀걸이 1개 착용)
  •    - 신속 : 1500 // ((악세 1400 + 팔찌 100 + 내실 60) * 신속펫 10% = 1460 * 1.1 = 1496  ≈ 1500
       - 특화 : 960 // 목걸이 500 + 귀걸이 300 + 내실 60)= 960



    1. 세팅별 상시공증 유지 위한 해우물 의존 시간 비교

    상시공증 유지 조건과 세팅별 해우물 의존 시간 계산

    A. 상시공증?
    도화가 상시 공증은 해그리기를 메인으로 하여 계산하고, 해그리기 비는 타이밍에 해우물로 커버하여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고신세팅으로 일반스킬공증버프(해그리기-해우물)를 100% 유지할 수 만 있다면, 극신보다 고점이 더 높은 세팅이 됩니다. 
    여기서 "100% 공증 유지" 를 위해 구체적으로 해우물을 어떻게 & 얼마나 써야하는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B. 도화가 공증 버프 스킬 소개
    정리에 앞서 도화가의 공증 버프 스킬를 다시 한 번 짚고 가보도록 하죠.

    도화가 공격력 증가 버프 부여 스킬은 총 2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공격력 증가 버프를 부여합니다.
    도화가의 공격력 증가 버프 부여 스킬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해그리기 : 8초동안 자신과 24m이내의 파티원에게 공격력 증가 버프를 부여한다. (쿨타임 27초)
     
    해우물 : 4초0.5초마다 화지 안에 있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2초동안 유지되는 공격력 증가 버프를 부여한다. 




    C. 세팅별 해우물 의존 시간 계산
    도화가 상시공증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해그리기 공백 타이밍에 해우물을 깔아 모든 파티원에게 공증 버프를 비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극신은 해그리기 가동률을 높여, 파티원들의 해우물 의존시간을 낮춰 저점을 보완하는 세팅이고,
    고신은 잉여 신속을 특화로 돌려, 파티원들이 해우물 잘 밟아준다는 가정하에 저달&아덴수급을 높여 고점을 노리는 세팅입니다.

    그렇다면 극신 & 고신 세팅에 따라 해우물에 대한 의존 시간이 얼마큼 차이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세팅별 해그리기 쿨타임
     해그리기 쿨타임 = 27초 * (신속에 따른 쿨감) * (10홍 쿨감) * (선각자 5% 쿨감) 

    상시 공증에 가장 중요한 세팅별 해그리기 쿨타임을 먼저 계산하겠습니다.

    극신 >  27초 * (1 - 39.29%) * 0.8 * 0.95 = 12.4초
    반특 >  27초 * (1 - 34.56%) * 0.8 * 0.95 = 13.4초
    귀특 >  27초 * (1 - 32.20%) * 0.8 * 0.95 = 13.9초


    b) 세팅별 해그리기 공백 시간
     해그리기 공백 시간 = 해그리기 쿨타임 - 해그리기 버프 유지시간 

    그리고 해그리기 공증 가동률 중 세팅별로 얼마큼 해그리기 공증이 비는지 계산하겠습니다.

    극신 >  12.4초 - 8초 = 4.4초
    반특 >  13.4초 - 8초 = 5.4초
    귀특 >  13.9초 - 8초 = 5.9초


    c) 세팅별 해우물 의존 시간
    해우물 의존 시간 = 해그리기 공백 기간 - 2초

    이를 종합하여 세팅별로 해우물 버프를 모든 파티원에게 몇 초간 줘야 상시 공증이 유지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극신 >  4.4초 - 2초 = 2.4초 ( ∵ 파티원 모두 해우물 안에 2.5초간 있는다면, 4.5초간 해우물 공증 버프 유지)
    반특 >  5.4초 - 2초 = 3.4초 ( ∵ 파티원 모두 해우물 안에 3.5초간 있는다면, 5.4초간 해우물 공증 버프 유지)
    귀특 >  5.4초 - 2초 = 3.9초 ( ∵ 파티원 모두 해우물 안에 4.0초간 있는다면, 5.9초간 해우물 공증 버프 유지)



    2. 세팅별 해우물 버프 가동률에 따른 공증기여도 비교

    해우물버프 가동률에 따른 일반 공증 스킬의 공증기여도 비교

    세팅별로 해우물 의존 시간에 대해 알아봤으니, 세팅별로 해우물가동률에 따라  일반스킬 공증기여도 얼마나 차이나는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해우물가동률은 도화가는 100% 완벽한 플레이를 한다는 가정하에 '파티원들이 얼마나 해우물을 밟아주냐' 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고신세팅은 해-해 사이클의 여유시간을 포기하고 고점을 노리는 세팅이기 때문에 해-해 사이클을 완벽하게 굴리지 못 한다면 극신을 추천합니다.)



    A. 모든 파티원이 해우물 안에서만 딜을 넣는 경우 (Best!)
    일반 공증 스킬의 공증 기여도 = 21.9% (21.9% 수치는 극신&극특 게시물 참조) * 일반스킬 공증 가동률

    일단 이해하기 쉽도록 가장 Best의 경우를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 모든 파티원이 해우물 깔릴때마다 해우물 안에서만 딜을 넣는 경우, 도화가만 잘한다면 상시 공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세팅별 일반 스킬의 공증 기여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극신 >  21.9% * 100% = 21.9% 공증 기여
    반특 >  21.9% * 100% = 21.9% 공증 기여
    귀특 >  21.9% * 100% = 21.9% 공증 기여


    B. 모든 파티원이 해우물을 아예 안 밟는 경우 (Worst...)
    일반 공증 스킬의 공증 기여도 = 21.9%  * (해그리기 공증 유지 시간) / (해그리기 쿨타임)

    이번엔 앞선 상황과 정반대의 상황으로 도화가가 아무리 잘하더라도, 파티원이 이악물고 트롤하는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오직 해그리기에 대한 공증만 유지되기 때문에 세팅별 일반스킬의 공증기여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극신 >  21.9% * (8초/12.4초) = 14.12% 공증 기여  | 
    반특 >  21.9% * (8초/13.4초) = 13.07% 공증 기여  | 극신과 1.05%p 차이
    귀특 >  21.9% * (8초/13.9초) = 12.60% 공증 기여  | 극신과 1.52%p 차이


    C. 모든 파티원이 해우물 첫 틱만 밟는 경우 (2초간 해우물 버프 유지)
    일반 공증 스킬의 공증 기여도 = 21.9%  * { (해그리기 공증 유지 시간) + (해우물 버프 유지시간 2초) } / (해그리기 쿨타임)

    이번엔 모든 파티원이 해우물을 한 번이라도 밟는 경우로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 해우물을 한 번이라도 밟는다면 2초간 공증 버프가 더 유지되므로 총 10초간 유지하게 됩니다. ( ∵ 해우물은 밟으면 2초간 유지되는 버프 부여)

    극신 >  21.9% * (10초/12.4초) = 17.66% 공증 기여 |
    반특 >  21.9% * (10초/13.4초) = 16.34% 공증 기여극신과 1.22%p 차이
    귀특 >  21.9% * (10초/13.9초) 15.75% 공증 기여 | 극신과 1.91%p 차이


    D. 모든 파티원이 해우물 0.5초간 밟으며 딜한경우 (2.5초간 해우물 버프 유지)
    일반 공증 스킬의 공증 기여도 = 21.9%  * { (해그리기 공증 유지 시간) + (해우물 버프 유지시간 2.5초) } / (해그리기 쿨타임)

    해우물은 0.5초마다 갱신되므로, 해그리기 8초 +  해우물 2.5초로 총 10.5초간 공증 버프가 유지됩니다. 

    극신 >  21.9% * (10.5초/12.4초) = 18.54% 공증 기여 |
    반특 >  21.9% * (10.5초/13.4초) = 17.16% 공증 기여 | 극신과 1.38%p 차이
    귀특 >  21.9% * (10.5초/13.9초) 16.54% 공증 기여 | 극신과 2.00%p 차이



    E. 세팅별 파티원 해우물 밟은 시간 대비 공증기여도 정리 

    세팅별로 3명의 파티원이 평균적으로 해우물을 밟는 시간 대비 일반스킬의 공증기여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극신대비 세팅별로 공증기여도 차이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3. 특화에 따른 저무는 달 공증 요인

    특화에 따른 저무는 달 공증기여도 계산

    A. 특화에 따른 저무는 달 영향 요인
    - 특화 100당 저달 공격력 증가량 5.43% 증가
    - 특화 100당 아덴 수급량 3.57% 증가
    - 저달 공증이 10초간 유지
    - 2버블 수급량은 극신 기준 20초로 가정

    B. 세팅별 저무는달 효율 계산
    - 극신 (특660)
       - 저달 공증 > (660/100) * 5.43% = 35.83% 
       - 아덴 수급 > (660/100) * 3.57% = 23.56%
    - 반특 (특860) 
       - 저달 공증 > (860/100) * 5.43% = 46.69%
       - 아덴 수급 > (860/100) * 3.57% = 30.70%
    - 귀특 (특960)
       - 저달 공증 > (960/100) * 5.43% = 52.12%
       - 아덴 수급 > (960/100) * 3.57% = 34.72%



    4. 아덴수급량 동일하다 가정, 특화에 따른 저달 공증기여도 비교

    특화에 따른 저무는 달 공증기여도 계산

    A. 세팅별 저무는 달 공증기여도 계산

    저무는 달 공증기여도 = 10%  * (특화에 따른 저무는 달 공증 증가) * (저무는달 유지 시간) / (2버블 수급시간)

    이론상 극신이 고신보다 아덴수급속도가 빠르나, 극신은 아덴 누수가 발생한다는 의견을 있어 세팅별 아덴 수급 속도는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2버블 수급 시간이 20초라 가정하여 저달 공증 기여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이전 극신 & 극특에 따른 아덴공증 기여도 차이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극신 >  10% * (1 + 35.83%) * (10초/20초) = 13.58% * 0.5 = 6.79% 공증 기여
    반특 >  10% * (1 + 46.69%) * (10초/20초) = 14.66% * 0.5 = 7.33% 공증 기여  | 극신과 0.54%p 차이
    귀특 >  10% * (1 + 52.12%) * (10초/20초) = 15.21% * 0.5 = 7.51% 공증 기여  | 극신과 0.72%p 차이



    번외편. 특화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 증가 반영, 저달 공증 기여도 계산
    고신이 특화에 따른 아덴수급 효율만큼 아덴수급을 더 많이 한다고 가정

    번외로 고신의 아덴수급이 실제 레이드에서 더 높을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을 확실하게 반영하여
    신임에도 고신의 쿨타임에 맞춰 스킬 사이클을 돌린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 

    극신과 고신 동일한 사이클로 맞춰 돌릴 경우, 고신은 극신보다 특화의 아덴증가효율수치만큼 아덴수급시간이 빨리지게 될 것입니다.
    극신 기준 20초당 2버블을 수급한다는 기준으로 고신의 2버블 수급 시간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세팅별 2버블 아덴 수급 시간
    극신 >  20초 동일
    반특 >  20초 * (극신 아덴수급효율 / 반특 아덴수급효율) = 20초 * (1+23.56%) / (1+30.70%) = 18.90초
    귀특 >  20초 * (극신 아덴수급효율 / 귀특 아덴수급효율) = 20초 * (1+23.56%) / (1+34.72%) = 18.34초

    B. 세팅별 저달 공증 기여도
    극신 >  10% * (1 + 35.83%) * (10초/20초) = 13.583% * 0.500 = 6.790% 공증 기여
    반특 >  10% * (1 + 46.69%) * (10초/18.90초) = 14.66% * 0.529 = 7.755% 공증 기여  | 극신과 0.965%p 차이
    귀특 >  10% * (1 + 52.12%) * (10초/18.34초) = 15.21% * 0.545 = 8.289% 공증 기여  | 극신과 1.499%p 차이


    최종요약

    해우물 버프 가동률에 따른 극신-고신 공증기여도 차이 
    극신 - 고신이 아덴 수급 속도가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공증 기여도를 최종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팅별 해우물 버프 가동률에 따른 일반스킬 공증기여도 >



    <세팅별 저무는 달 공증기여도 >

    결론
    ( 레이드 내내 힐구슬 전혀 없이 오로지 저무는 달만 돌린다고 가정하고 비교한 것입니다. )
    1. 특화로 인한 저달수치증가 효과로 극신세팅과 비교하여 반지특화세팅은 최대 0.54% & 귀걸이특화세팅은  최대 0.72% 공증 기여도를 가져와 고점을 높일 수 있다.
    2. 매 사이클마다 모든 파티원들이 해우물을 3초이상 밟지 않는다면 or 1명의 파티원이라도 밟지 않는다면, 일반공증에서 극신과 비교하여 반지특화세팅은 최소 1.05% & 귀걸이특화세팅은 최소 1.31% 공증 기여도 손실이 일어난다.
    3. 매 사이클마다 모든 파티원들이 해우물을 100% 밟으면서 딜한다면, 반특세팅이 공증기여도가 높다. 물론 보스도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4. 만일 레이드 중 힐구슬을 깔게 된다면 이 모든 계산은 필요 없다. 극신이 공증기여도가 높다.


    ※ 주의
     대충 정리하여 빠르게 작성한 탓에 빠진 정보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솔직히 이해 안 되면 개추. 일단 나부터)

    추후, 추가적인 내용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P.S 가시기 전에 추천 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