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전체적으로 다듬고 수정하여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도 올렸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수정 사항]
+ 1/27)
1. 하이퍼 스킬 관련 내용 추가
2. 코어강화 관련 예시 사진 추가
3. 스킬코어 관련 설명 보완
+ 5/6) 
1. 최근 패치로 변경된 사항 반영 
2. 벤전스 운용방식 관련 내용 추가 
3. 초심자가 읽어도 이해하는 데 큰 무리가 없도록 전체적인 설명 보완


* 이 글은 리마스터 본섭 적용 전에 작성되었으며, 본섭 적용 후 바뀐 항목이 있으면 추후에 글 내용을 수정하겠습니다.
* 혹시 수정했으면 하는 부분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비숍 리마스터 이후 유입이 늘어날 거 같아, 유입 유저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을 모아봤습니다.


1. 비숍 할만한가요? (리마스터 이후 장/단점, 고려사항)
리마스터 이후 비숍의 스킬 구조가 많이 달라졌지만, 리마스터 전과 비교하여 장/단점, 고려사항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장점]
1) 최상의 파티유틸능력과 자체 회복능력
비숍은 메이플의 대표적인 서포터 직업으로서, 파티의 생존, 회복, 딜량 상승 등의 여러 측면에서 파티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최상의 파티유틸능력을 가졌습니다. 
또한 힐, 파운틴, 홀리워터 등과 같이 다양한 회복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엔젤레이, 피스메이커 등 주력 딜량기에도 HP 회복기능이 달려 있어, 전투 상황 중에도 자체 회복능력이 뛰어납니다.
2) 높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
비숍의 기본 크확은 75%(완드 착용시 80%)로, 전 직업을 통틀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3) 쉬운 편인 코어강화
리마스터 이후로 코어 강화가 조금 더 까다로워졌습니다만, 그래도 전 직업을 통틀어 여전히 무난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코강이 부담스럽다면, 약식 코강 또한 가능합니다.
* 약식코강이란? 딜 점유율이 높고 자주 사용하는 스킬 위주로 코강하는 것
4) 좋은 딜효율
리마스터 전에 비하여 엔젤레이의 유도 판정이 너프돼서 리마스터 전보다는 딜효율이 떨어집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좋은 편입니다. 이 때 딜효율은 딜량과는 다른 개념이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5) 점샷 사냥 가능
마법사 직업임에도 드물게 점샷 사냥이 가능합니다. 
* 점샷 사냥이란? 점프하면서 사냥스킬을 사용하는 것. 제자리에서 스킬을 사용할 때보다 상단에 위치한 몬스터를 타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음.

[단점] 
1) 낮은 딜량
서포터 직업 특성상 당연한 일입니다. 그로 인해 딜량이 중요한 컨텐츠에서 어느 정도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리마스터 패치 이후 22년 5월 기준으론 딜량 최하위권이 아닙니다만, 결국엔 추후 패치들을 통해 제자리를 찾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 딜량이 중요한 컨텐츠? 대표적으로 무릉, 수로, 보스 솔플, 펀치킹과 유사한 이벤트 등이 있음.
2) 까다로워진 플레이 난이도 (리마스터 이전에 비해 늘어난 스킬 사용)
리마스터 이후로 새로운 스킬이 다수 추가되었고, 이를 위해선 벤전스 오브 엔젤의 온오프를 자주 변경해야 합니다. 
특히 파티에서 서포팅과 딜링을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리마스터 이후 비숍은 이전보다 좀 더 높은 스킬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컨트롤이 복잡해지고 어려워졌다고 여기시면 단점이고, 컨트롤의 재미가 늘었다고 생각하시면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3) 자체 순수 무적기의 부재
파티적용 뎀감/방어 스킬인 홀리 매직쉘과 유사 무적기인 에테리얼 폼(상태이상 못 막음)이 있긴 하지만, 순수 무적기는 없습니다.
4) 복잡한 키보드셋팅
키보드 셋팅으로 올려야 되는 스킬이 꽤 많습니다. 다른 직업들처럼 버프 패시브화가 진행되긴 했지만, 온오프 스킬이나 파티스킬이 많아 여전히 키보드셋팅은 복잡한 편입니다.

[고려사항]
1) 주 이동기인 텔레포트
보스전에서 텔레포트는 정말 유용한 이동기입니다. 
하지만 사냥을 포함한 평소의 이동기로도 텔레포트를 사용하는 것에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텔레포트 사용에 적응 못 하면 힘들수도 있어요.
2) Int 수치에 비례하는 주요 스킬(프레이, 리브라, 홀리워터, 홀리블러드, 리저렉션 등)의 효과
타 보조 직업들과 달리, 비숍의 주요 스킬의 효과가 스펙(인트)에 비례합니다.
즉, 같은 비숍이어도 스펙에 따라 스킬의 성능이 다를 수 있으며, 당연히 스펙이 높은 비숍일수록 그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몸숍이 아니라면 스펙업을 어느 정도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 몸숍이란? 적절한 수준의 장비템을 착용하지 않아, 일반적인 파티 기준에 비해 스펙이 모자른 비숍. 
격파 보스나 파티원 수 등 파티에 따라 스펙 기준이 다를 수 있으며, 적정 스펙의 비숍에 비해 보상분배가 당연히 적음.
3) 매우 큰 "버프지속시간 증가" 옵션 의존도
모험가 마법사 공용 스킬인 인피니티 때문에 벞지 수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빌리티도 첫 줄은 무조건 벞지를 씁니다.


2. 썬콜 or 불독으로 200 찍고, 비숍으로 자전해야 되나요? (200 육성속도 및 사냥능력 관련)
사냥이 엄청 뛰어나진 않지만, 찐심이 있기 때문에 경험치는 무난하게 먹습니다
또, 텔레포트 이동거리 증가, 윗점 추가로 기동성도 개선되어, 기존보다 사냥이 좀 더 좋아졌습니다. 
거기에 이번 리마스터 이후로 하이퍼스킬인 벤전스 오브 엔젤을 배우게 되면, 사출기와 설치기가 추가되고, 빅뱅의 원킬컷이 완화되기 때문에 200까지 사냥은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리마스터 된 김에 썬콜, 불독도 맛 좀 보고 싶다고 하시면, 말리진 않겠습니다 :)


3. 트라이엄프 페더 원킬 어렵나요? (사출기 원킬 관련)
두 스킬 다 풀코강했다고 가정하면, 페더의 데미지는 빅뱅 데미지의 42% 정도 됩니다. 
단, 빅뱅에만 붙어있는 일몹뎀까지 고려하면, 실제 페더와 빅뱅의 데미지 차이는 이보다 더 큽니다.
대략적으로 자신의 빅뱅 데미지를 1/3 했을 때도 원킬나면, 아마 페더로도 원킬 날 겁니다. 
* 유저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4. 벤전스 오브 엔젤은 어떻게 운용하는 건가요? (벤전스 운용방식 관련)
[사냥] 벤전스 온 상태(복수 상태) 유지
- 사냥에서는 복수스킬인 파운틴 포 엔젤, 트라이엄프 페더만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사출기 버프인 트라이엄프 페더는 대개 펫 버프로 셋팅하는 걸 권장하며, 페더는 벤전스가 온 일때만 자동 발동되고 오프일 때는 자동 발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냥시에는 벤전스를 항상 켜둔 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스] 벤전스 오프 상태(자애 상태)를 기본으로 하되, 특수한 경우에만 벤전스 온
- 기본적으로 자애스킬인 힐, 디스펠, 홀리 파운틴, 홀리워터를 사용하여 파티원을 케어하면서 딜링하는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 특수한 경우에만 벤전스를 켜시면 되며, 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분마다 엔젤릭 터치를 통한 방어율 감소 디버프 경신
(2) 트라이엄프 페더 버프 경신
(3) 바인드 극딜타임 때 홀리 블러드 사용
(4) 1분마다 파운틴 포 엔젤 설치 (특히 고정형 보스의 경우 제법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설치하는 걸 권장합니다)
* 참고 : (1)과 (4)의 경우 1분마다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벤전스를 켤 때마다 (1), (2), (4)을 한번에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스킬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약식코강을 한 경우엔 (1), (2) 위주로 하시면 됩니다.


5. 하이퍼 패시브 스킬은 뭐 찍나요?
[홀리 매직쉘] - 퍼시스트(지속시간 5초 증가)
[홀리 심볼] - 익스피리언스(추경 20%), 엑스트라 드롭(드랍 30%)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너스 데미지(공마 20), 보스킬러(보공 10%)
* 유저에 따라 홀리매직쉘-퍼시스트 대신 다른 걸 고를 수도 있지만, 홀심과 어블은 위 내용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6. 코어강화 관련
1) 강화코어 강화는 뭘 해야 하나요?
[본캐] 빅뱅 엔레 제네 / 바하 헤도 힐 (순서 섞여도 상관 없습니다. 6개 스킬만 다 있으면 됩니다.)
[부캐] 빅뱅 엔레 제네 (약식코강)
* 아래는 예시사진입니다. 
예시 사진의 경우, 엔레, 빅뱅, 제네, 바하, 헤도, 힐까지 모든 스킬을 정식 풀강한 예시입니다. 
왼쪽 위 부분처럼 엔레, 제네, 빅뱅만 묶어서 세 스킬들만 코강하면, 약식코강이 됩니다.

2) 고유 스킬코어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파티플 위주] 프레이 > 피메 > 리브라 > 디퍼
[솔로플 위주] 디퍼 > 피메 = 리브라 > 프레이
* 유저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1) 사냥할 때 피메를 자주 쓰실 분들은 피메 레벨을 먼저 조금 올리고 위와 같이 강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2) 1레벨의 디퍼는 코강60렙 엔젤레이보다 약합니다. 디퍼를 실전에서 활용하실 분들은 디퍼를 일정레벨 이상 올리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프레이 레벨은 지속시간에만 영향을 끼칠 뿐, 효과는 레벨과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4) 파티 유틸의 측면에서 "강화효율"은 피메가 리브라보다 더 좋습니다.
레벨이 오를수록 리브라는 자애 천사의 HP 회복량과 복수 천사의 딜량만 늘어날 뿐, 파티원 딜량 버프효과는 스킬렙과 무관합니다. 즉 비숍의 스펙이 동일하다면, 리브라 1렙이든 30렙이든 파티원에게 주는 데미지 증가 효과는 동일합니다.
반면에, 피메는 레벨이 오를수록 HP 회복량과 파티원의 데미지 버프 효과가 둘 다 소폭 증가합니다. 즉 피메 1렙과 30렙이 파티원에게 주는 버프 효과가 다릅니다

3) 공용 스킬코어는 뭐부터 강화해요?
- 메여축(Int 증가), 언스(추가 인피니티 뽑기용) 최우선
- 에르다 노바는 10렙(쿨타임 180초) 이상 추천
- 오버로드 마나는 고고익선 (앞에 언급한 것들보단 우선순위는 아니며, 일단은 나오는 대로 강화 추천)
- 하드보스 이상 생각하시는 분들은 여유되면 블링크, 의지도 강화 추천
- 에테리얼 폼, 로프, 쓸만한 스킬류 등은 강화하면 나름대로 의미는 있지만, 라이트 유저라면 추천하진 않음.


7. 풀공속(최대 공속)은 어떻게 하나요?
벤전스 상태에 상관 없이 1단계만 올리시면 됩니다. 익스그린, 쓸윈부 중에 하나만 쓰세요


8. 어빌리티 옵션은 뭐 쓰나요?
첫 줄 -> 무조건 벞지 (인피니티 지속시간 증가)
나머지 -> 유저가 주로 하는 컨텐츠에 따라 다릅니다.
1) 주 컨텐츠가 보스인 경우 :  보공/상추뎀 추천
2) 주 컨텐츠가 사냥인 경우 :  드랍/메획 추천
3) 자전까지 고려하고 있는 경우 : 크확 추천 (비숍은 기본 크확이 높아서 비숍 외길 유저는 비추)
* 참고 : 사냥도 해야 하고, 보스도 한다면 1), 2)번을 적절히 섞어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9. 템셋 관련 (Int 관련)
1) 비숍은 인트 중요하다는데, 무보엠도 인트 셋팅해요?
비숍도 무보엠은 다른 직업처럼 보공, 마력, 방무 씁니다. (엄밀히 말하면 보공, 마력 위주)
비숍 플레이 목적이 "오직 파티의 딜량 향상"이고, 이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굳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번 리마스터 이후로 파티격에서 보조스킬을 사용하면서 딜링에 제한을 받는 상황이 많이 없어졌기 때문에, 스펙숍이라면 딜링도 같이 하게 됩니다. 
또, 메이플에는 솔로플레이를 요구하는 컨텐츠가 많아서, 무보엠을 인트로 맞추면 타 직업보다 가뜩이나 약한데, 더 많이 손해를 보게 될 겁니다.
자신의 비숍이 본캐라면 일반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야 하므로, 보공, 마력, 방무 위주로 맞추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주문서 작 뭐해요? (OO 부위에 마력작 말고 인트작만 해야 되나요?)
앞서 밝힌 이유 때문에, 다른 직업과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3) 토드할 때 에디 잠재 뭐 쓰나요?
비숍의 일반적인 에디 효율 : 인트 4% > 마력 한줄 > 인트 2% (스펙마다 차이 있을 수 있지만 거의 비슷함)
에디 에픽의 경우, 인트 4% 두 줄이 베스트인데, 가격이 비싸고 매물도 많지 않을 겁니다. 인트 4%, 마력 한 줄 추천 드립니다.
에디 레어의 경우, 마력 한 줄 추천 드리고, 솔로플레이에서 손해 봐도 상관 없으시면, 인트 2% 쓰세요.
* 참고 : 토드를 통해 에디잠재를 얻는 스펙(17성이하 유니크/에픽 구간)에서는 비숍의 딜량만 보면 대부분 마력 10이 인트 4%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비숍의 직업 특성상 인트 4%>=마력 10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 링크스킬은 뭐 쓰나요? (링크스킬 추천)
[사냥] 
패시브 - 썬콜, 불독 
1순위(필수) - 메르, 에반, 아란
2순위(사냥 원킬이 아닌 경우) - 호영, 라라 ( * 원킬이 난다면, 반드시 장착할 필요 없음 )
3순위 - 데벤, 아크, 키네, 일리움
4순위 - 제논, 시그너스 + (조건부 데미지 증가) 모험가 도적, 카인
※ 번외 - (크확 모자른 경우) 팬텀, 모험가 궁수

[보스]
패시브 - 썬콜, 불독 
1순위(필수) - 엔버, 데슬, 아크, 키네, 일리움, 데벤
2순위(상황에 따라 다름)
   - (레벨 조건이 충족된다면) 카데나
   - (생존력 강화 목적) 레지스탕스시그너스, 은월, 모험가 전사
   - (조건부 데미지 증가) 모험가 도적, 카인
   - (Int 상승 목적) 제논   
   - (4인 이상의 파티플레이일 경우) 아델
 번외
   - (크확 모자른 경우) 팬텀, 모험가 궁수 
   - (방무 모자른 경우) 미, 제로, 호영 

* 참고사항 
(1) 모험가 마법사 링크(임피리컬 널리지) 관련
본래 비숍의 고유스킬들은 몬스터에게 상태이상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험가 마법사의 링크스킬인 "임피리컬 널리지"는 상태이상 판정을 적용받습니다.
비숍에게 있어 임피리컬 널리지는 사실상 패시브 효과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모험가 도적과 카데나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험가 도적, 카데나 링크를 사용하실 분들은 가급적 임피리컬 널리지도 6렙을 달성하는 걸 권장합니다.
모험가 도적, 카데나 링크 사용 여부와 별개로, 임피리컬 널리지의 효과는 준수한 편이고 코어칸도 별도로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6렙을 달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자신의 레벨이 보스의 레벨보다 높다면, 데벤 링크보다 카데나 링크가 더 좋습니다. 
가급적 둘 다 장착하는 걸 권장하지만, 둘 중 하나를 골라야만 한다면 카데나 링크를 추천합니다.
(3) 크확이 모자른 경우2순위 링크들보다 크확 링크를 우선 장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마찬가지로 보스전에서 방무가 모자른 경우, 2순위 링크보다 방무 링크를 장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스우, 데미안 급 이상의 보스를 도전하는 경우, 방무 링크는 더욱 중요할 수 있습니다.


11. 유니온은 뭐 키우는게 좋나요? (유니온 추천)
유니온 레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비숍에게 적합한 유니온용 캐릭을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1순위] - 필수
(경험치 획득량 증가) : 제로
(벞지 증가) : 메카닉
(스킬 쿨타임 감소) : 메르
(크뎀 증가) : 은월
(보공 증가) : 데벤
(방무 증가) : 블래
(메획 증가) : 팬텀
(조건부 데미지 증가) : 와헌
(크확 증가) : 신궁, 나로
* 참고 : 크확 링크를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신궁, 나로를 육성하여 크확을 보완하고, 크확 링크는 다른 링크로 교체하는 걸 권장합니다. 

[2순위] - 권장사항
(INT 증가) : 썬콜, 플위, 배메, 루미, 일리움, 라라, 키네

[3순위] - 중요하지 않지만, 있으면 나름대로 유의미한 경우
(HP 고정수치 증가) : 미하일, 소마
(HP % 증가) : 닼나
(상태이상 내성 증가) : 데슬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 : 캡틴
(MP % 증가) : 불독
(조건부 HP 회복) : 아란
(조건부 MP 회복) : 에반
* 참고사항
(1) 비숍의 몇몇 회복스킬들은 비숍의 최대 HP 수치를 기준으로 HP 회복량이 결정됩니다. 
최대 HP를 올려주는 미하일, 소마, 닼나의 경우, 이러한 회복스킬들의 HP 회복량을 늘려줍니다.
(2) 캡틴의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의 경우, 설치기인 파운틴 포 엔젤의 지속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4순위] - 사실상 의미 없음. 그럼에도 아주 약간의 의미라도 있는 경우
부스텟인 LUK을 올려주는 유니온 캐릭들

[번외] - 여유되면 하는 걸 추천함.
(공마 증가) : 메이플스토리 M



<검색용 키워드>
# 비숍 # 리마스터
# 메린이 # 뉴비 # 부캐
# 테라버닝 # 육성
# 가이드 # 정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