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이탈을 가속하는 원인중 하나가 
현재의 절망적인 박살난 인게임 경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중 보스컨텐츠는 유저가 수백만원~수천만원을 게임사에 지불하고 강화하여 
더 높은 컨텐츠를 깨기위해 도전을 유발하는 요소인데 

이 보스컨텐츠가 현재 고장이 난상태입니다 



피케인 ㅈㄴ 뿌려대니깐  앱솔모자만 반짝 오르고 


앱솔무기 는 자체를 쓰지않아서   코젬한개값 가격만도 못하고 


아케인무기도 수요가 팍 줄어서  가치하락은 물론  회전율이 엄청떨어졌습니다  

특히 추옵 패치로인해 템파는사람들이 늘어서  쌓인 매물떄문에  직작은 대가리 꺠진짓이 되버렸죠  

무기류 아이템의 강화효율이 15성이후 효율이 급감하기에 
실질적으로 파괴가 일어나는 구간인 15성~ 21성 구간 에서의 재구매가 없음 


한번 맞추고나면 신규 수요가 없음  


1 ) 15성이후 효율이 급감하는 무기에 대한   장비강화시스템에대한 전면개편이 필요합니다 


2) 제발 과잉공급된 장비를 소모할  신규 컨텐츠 추가 


3) 제네시스 해방시  (아케인셰이드 무기 소모)_

(선택지 추가)
22성이상 강화된 아케인셰이드무기를 소모하여 
해당 잠재능력을 동일하게  제네시스무기에 전승할수있는 시스템추가 



-  일정레벨이상 고레벨 무기나 방어구를 갈면  포인트를 주고 
 그것을이용해 추옵이나 스타포스 할인을 받는 그런건 어떨지 ?




솔플로  하스데를 꺠봐야    프리저값 제하고나면  재획하는거만도 못하죠  
파티격으로  하루윌듄더를 깨봐야  아케인값이 박살나서 일부극소수 무기나 방어구가안뜨면  적자이거나 
재획사냥한거보다 못버는 구조입니다  



언리미티드 이전엔 보스레이드를 깨면  경험치가 막대해서   경험치바가 유의미하게 올라갔는데 

경험치 비율을 10분의1 로 너프한이후   보스레이드자체로 인해 얻는 경험치는  무의미하게 없다싶이낮아짐

일반몬스터 경험치획득량은  세르니움기준으로  굉장히 크게 올랐는데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괴랄하게 높은 보스몬스터가  아이템보상과 경험치 책정자체가  비이상적으로   
너무 낮게 책정되어있습니다 

너무 사냥으로만 편중된 경험치획득방식에 대한 개편이 필요해보입니다 

보스 레이드를 통하여 얻는 경험치를 레벨별 차등으로 일정%씩 오르게 해줬으면 좋겠고

연습모드를 통해서도  일정량의 유의미한 경험치를 얻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스컨텐츠도 보스특색에 맞는 패턴추가와  개편이 필요합니다

난이도가 낮고 어렵고를 떠나  재미라는 요소는 별개의 요소입니다 

현재 보스전은  똥피하기 탄막피하기  운빨ㅈ망 요소가 겹쳐진 빡침을 유발하는 컨텐츠입니다 

현재 보스패턴은 매그너스이후  똥피하기와 탄막피하기 운빨복불복 요소와  + 보스오류 로 인하여 
뭔가 같이 무언가를 한다라는 그런의미만 부여할뿐   
패턴이 운없이 겹쳐 죽을때마다  그냥 빡침만을 선사할뿐  깨고나서 리워드보고 2중빡침을 선사하죠  
그냥 난해하고 빡치고  가독성과 판정이 나쁘며  재미가 없는 이펙트만 다른  
어디선가 본것같은패턴   낙하물똥피하기 등  질낮은 보스들이 양산되어있습니다 

양산형 보스들에게 그들만의 고유 패턴  고유한 훼파법을 추가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훌륭한 예시  윌 ,  진힐라  )


또한 보스컨텐츠를 통하여  유의미한 스펙업을 할수있는 

경매장을 통해 교환가능한 

카르마 검은환생의불꽃이나  카르마 블랙큐브 
 카르마 에디셔널큐브  리턴스크롤  ,카르마 놀라운긍정혼돈의주문서같은
최상위 리워드를 상시에  얻을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최상위보스컨텐츠에 도달하기 위해서  수천시간을 공들이고   현금 수백 ~수천을 써서 달성한 유저들에게 
인게임 보상이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되었습니다  

현금과금을 하지 않으면 못올라가는 구조도 문제지만 
올라가도 아무런 보상이 없다싶이한 이 구조는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리고 레벨과 자본의 양극화가 심해짐에 따라 고레벨컨텐츠가 나와도  상위 0.1% 유저만 이용하기에 
컨텐츠를 굉장히 불성실하게  과거보다 퇴보하는 연출  퀄리티에  질낮은 스토리   뜬금없는 막장 전개  

그냥 대충 봐도  대충 만들었구나 싶은  실망감이 가득한  유저눈높이보다 한참낮은 질낮은 컨텐츠  .... 



9시간 근무후  퇴근하고도    하루 3재획은 해야  1주에한번 레벨업이 가능한  비정상적인 구조 

매 분기 정해진 틀에 짜인 재탕 이벤트 진행  

유저들은 피로에 쩔어있었고  재미없는 이 고행을 언제까지 참고있어야 되나 불만이 가득한상태였습니다 



레벨동선을 변경하면 뭐합니까
템수준이 길라잡이는 전혀 없고  모든방식이 도박이라 편차가 미친듯이 큰데 


그런상황에서  아이템 가치보존을 잘해주던  기존 운영방식을 깨버린  추옵사태가 생겨버리니 
불문율이 꺠지고  신뢰도 깨졌습니다  


아이템을 가지고있어봐야  얻을수있는 리워드는 말도 안되게 낮은확률이거나  없다싶이한데 
아이템의 가치는  게임사의 편익을 위해서  가치하락을 빠르게 가속화 시킨 현상황에서 
이미 추옵을 다 띄어놓은 유저들은 성장의재미를 느끼기보단  도태의 고통을 느꼇습니다 
진짜 서버에 기둥이 되시던 분들이 다수 템을 정리를 고려하는 상황입니다 ..
과거처럼 세대교체를 원하시는것이면  주변에 게임들을 둘러보시기바랍니다 .
빅뱅과 같은 패치?. 그때랑 상황이 다릅니다 ..


유저가 그저 매출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유저도 사람이라는점을 좀 생각해주셨으면 좋겠고 

이런점을 어느정도 해소해줄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리미티드처럼 게임이 망하기 직전의 풍전등화의 사태까지 커지진 않겠지만 

현재 게임은 상처가 곪아서 아주 보기흉측하게 부풀어 오른상태인건 확실합니다 

디렉터님 유저 관점에서의 재미가 무엇일지를 고민해보시고 

한정이벤트로  연고를 발라줄때가 아니라   빨리 대규모 변화와  수술을 진행할때인것같습니다  


현재 메이플에는 게임 자체에 재미를 느끼기보단 

 쌀먹 사냥과 오로지 아이템에 가치가 오른다는 망상을 가진 투기꾼들로 가득합니다



무릉 , 길드대항전 같은 경쟁컨텐츠도  다 망가졌습니다  게임자체에 재미가 없어요 

무릉
 매번 바뀌는 샌드백을 가져다 놓고  시드링 스위칭 하면서  기형적으로 템창을 켰다 껏다를 반복하며 스위칭연습

길드수로도
 샌드백 가져다 놓고 그냥  내템이 이렇게 좋아서 이정도 점수가 나온다  11분간 전투력측정하는거지


무릉이야 뭐 빌드니 뭐니 그런것에 재미를 느끼는분들이 있으니  그러려니 하지만 

길드수로의 경우  아무런 전략적 요소도없고  아무런 재미요소도없고 
렉도 드럽게많이걸리고  팅기고 게임환경이 열악하고  고역그자체입니다  
명색이 경쟁컨텐츠인데  
현실은 열악한 상황에서 얼마나 내컴터와 내인내심이 버티는지를 인내하는  인내컨텐츠에요 



게임의 본질적 재미를 찾기위한 패치가 필요합니다 

막말로 초고자본분들이 한달에 몇백~ 몇천씩 지르시는분들도 간혹있는데
 저는  이딴 열악한 환경에서 게임해야하는지 ,도무지 이해를 못하겠더라고요 



미친듯이 재미있고 매 방학시즌마다 파격적이며 자극적인 신규컨텐츠와 기존컨텐츠를 재보강해주는게임인데
과연 유저가 자기 아이템가치 박살났다고 접을까요 ?

강원기 디렉터님은 항상 최소한의 패치로  최대의 이윤을 챙기셨고 
한동안은 문제가 없었죠  메이플 자체에 5차전직과 검은마법사라는 최대의 떡밥을 치트키로 사용하셨으니까요

근데 유저들 그거 2가지요소를 다 써버리고나니 목표가 사라졌어요 


해방?  무기해방하면 뭐할건데요  할게 없어요
 
옵션 ? 수천~ 수백 써서 뛰우면 뭐할껀데요   카드값보면 현탐옵니다   

내가 수에큐  몇개 더  빠르게 얻자고 이금액을 지불했다고 생각하면 말이죠 



아확으로 템창에 있는 제네무기로 하와와 메린이좡 옵션뽑았떠요 거리면서  다른유저들에게 위화감이나 주고있지  막상 할게없어서 마을 npc로 전락하거나  돈주고 부주써서 사냥돌리고나 있죠  


결론은 이 비용들여서 이게임했을때  재미가 없어서  접는거고 
이번 유저에게 빅엿을 맥여서  아이템가치방어 에대한 신뢰도를 박살내놓으니  구실이 생겨서 접는겁니다 





제발 진통제가 아닌  게임자체의 근본적인  치료를 부탁드립니다 

현금을 통한 성장은 빠르게 할수있도록 변경하고 
RPG 본연의 노력을 통한성장을 강조하고  


는 컨텐츠중에 별 의미없고 사장된 컨텐츠를 삭제 정리 하고 

컨텐츠 살릴것들만 추려서   완성도가 높게  재미있게 전략적 요소를 추가해서 64비트로 출시해야합니다 


유저간에 레벨격차가 말도안되게 벌어졌어요 

과거엔 파티퀘스트라던지  일일보스레이드라던지  사냥외에도 경험치 수급가능한 컨텐츠들이 많아서
플레이한 일수가 쌓이면 어느정도는 경험치성장에서 따라갔는데 
현재는  사냥외엔 경험치 를 올릴 방안이  없다싶이합니다 

사냥의 경우  할사람만 하고  안할사람은  일정수준이상부터는 하질않아요 
상위사냥터에서 사냥할경우 오히려 패널티를 받는 이상한 구조때문에 그렇습니다 

셀라스부터는 물떡도 안떨어지고
  
테네브리스부터는  심볼도 드랍하지않으며   

세르니움부터는  엘보도 안뜨고  
몬스터 체력이 정신나간수준으로 올라서  4~5만대 유저도 사냥이 버겁습니다 


상위보스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은  아케인값이 폭락한 지금  수에큐 몇개가 전부고요 


보상체계가 성장을 하면 할수록  보상이 하락하는 구조고 박살이 났는데
누가 업을하고  누가 스펙업을 하려고합니까 

그나마 장비가치 보존이 잘되었으니  템쳐분할 구실이 없었던 거지  앞으로 괜찮아 지겠지 제발 언젠간 

이런 느낌으로 버티다 버티다    통수쳐맞고 템값이 반토막나니 ㅋㅋㅋㅋㅋ 다 쳐분하고 떠나는거지  


맨날 이벤트 도트나 쳐찍고 있는데 시간을 허비할때가 아니란말이에요 


골든타임을 놓치면 부활의 기회도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