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의 목적은 본섭을 기준으로 잡겠다는 운영진의 의지표명으로 보입니다. 한번에 여러개를 건드리기는 힘들었는지 관련 조정은 미미했고, 일부 유저들에게는 이득이 되는 패치를 진행한 것은 유감입니다. 그래도 경험치량을 줄이고, 몬스터체력까지 줄여서 균형을 맞추려는 첫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 봅니다.

그러나 여전히 불합리함은 남아있으니 추가 보완패치가 필요합니다.

1. 경험치 문제

이제부터 키우기 시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경험치 관련해서 성장속도의 차이가 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미 2.3배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해 나간 사람이 많습니다. 이들에 대한 후속조치가 없는 것이 너무나 유감입니다.

경험치는 2.3배를 먹고 렙반감은 더 먹지 않는 역대급 호황을 맞은 세대입니다. 이들은 본섭유저, 리부트 유저에게 영원한 유리천장으로 남을 것입니다. 저들을 따라잡기위해서는 2배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 경험치를 적용한 이후 렙반감 적용에 관해서는 유예를 두고 적용하여 메이플의 유구한 전통인 “안쓴사람만 바보”가 되는 일을 막아야 합니다.

2.  보스문제

현재 리부트는 여전히 보스돌이가 너무나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리부트에서 보스팔이가 성행했던 이유와 일맥상통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잉여자원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게임에서 성장을 하면 잉여자원이 남는게 있으면 안되는데, 이전의 사례를 통해서 결정석이 1/6토막이 나는 보스먹자를 해도 본캐는 전혀 부족함 없이 성장하고, 부캐까지 추가로 키울 여력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캐를 여러캐릭 키우는 사람이 많은 것은 그들이 더 노력해서가 아니라, 환경이 그만큼 갖춰졌기에 일어난 일입니다.

이번에 시드링 패치가 들어오면서 부캐만들기는 더욱 가속됩니다. 보스만 돌아도 시드링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 보스 결정석 수치를 5배에서 1~2배수준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3배였으나, 각종 패치와 “시너지” 효과를 내버렸으므로 그에 맞춘 수치조정이 더 합당합니다. 또한 6차와도 시너지를 내는 것을 고려한다면 추가조정은 필수적입니다.

3. 최종뎀 문제

돌고 돌아서 여기로 오는데, 결국 문제는 노력에 비해서 과도한 최종뎀을 얻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쪽에 계산에 따르면 에디에픽 2줄급이라고 하지만 그 조차도 그냥 얻는 것은 부당하고, 그에 맞는 대가를 지불하여 단계적인 성장을 하도록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일정 메소를 지불하면 익셉셔널 강화처럼 올텟20 공마15정도 에디셔널을 붙일 수 있는 아이템을 지급해야 합니다. 메소이득으로 윗잠과 스타포스가 쉬우므로, 적절하게 높은 수치로 메소가격을 설정해야 합니다.

보스에서도 일정 확률로 강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드랍하게 해서 보스 결정석 배율 하락으로 인한 보상감을 어느정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선방향이 있겠지만, 하루빨리 공책패치를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건강한 메이플스토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