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아직 헤비암즈에 대한 실마리를 못잡으신 분이 있다면 힌트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 작성합니다. 인벤에 글 적어본적도 없는것 같은데 공략글이라 부족한 부분 많을 수 있습니다.

저도 후발대에 속하는 것 같고(20일차). 헤비암즈의 모든걸 깨달은 그런 사람은 아닙니다만, 헤비암즈가 현재 매우 좋다고 느끼고 거의 모든 던전에서 MVP를 먹는데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뉴비분들이 있는것 같아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 공략이 완벽한것은 절대 아니며 님이 더 좋다고 생각되는게 실제로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의견 댓글은 환영이나 무지성 비판은 상처받습니다. 잘못된 사항 수정 지적은 언제나 환영. 

글 순서.
1. 템셋팅
2. 스킬트리
3. 스킬 사이클(운용법) 및 간단 팁들. 
4. 요약
5. 답변 및 수정기록


0. 연습모드 허수아비 딜(참고용). 니콜라이 체력 10000퍼센트? 어쩌구. 
-1분딜량입니다!
스펙) 현 스펙입니다. 전투력 140만 정도네요. 



 1) 치명타 x

 
2) 치명타(확정 치명)


2개의 사진을 보시면 치명타에 의한 딜만 다르지 스킬들의 딜 지분률 자체는 비슷하게 형성이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치명타율이 해비트랜스 등을 고려하면 30퍼정도이고 치피가 156%임을 감안한다면 확정치명이 아닐시 대충 560억정도로 이론상 비슷하게 나왔네요.

따라서 저와 비슷한 템세팅과 스킬트리를 따라 하신다면, 여러분들도 1분딜에서 오토바이 딜을 기준으로 잡고 다른 스킬들이 저정도 딜 지분률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소이탄 백어택으로 맞추면 조금 더 쌜텐데 실전에서 잘 쓰긴 어려우니 패스) 



1. 템셋팅
현재 글 작성 기준 2/22일이므로 내일 영웅 무기 및 연옥세트 상향? 패치가 있을 예정이므로 바뀔 수 있습니다.

23일 패치 후 긴급수정. 
연옥장비 9세트 효과에 90레벨 이하 스킬레벨 + 1효과와 협객세트 부위에도 직접적인 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추가 옵션들 (몬스터추가피해, 모든속성강화, 공격력%)가 붙게 되었습니다! 대충합산하면 무려 30퍼정도로 재감이 매우 높지 않은 이상 협객셋과 비슷하거나 약간 더 높은 딜증효율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이제 생존성까지 고려하면 굳이 협객셋을 고집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연옥세트를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아직 모이지 않았으면 협객 3셋 착용해도 좋아요)
 => 어짜피 영웅장비로 바꾸긴 할 것. 그래도 영웅장비로 가기 전에 쓰기에 상당히 괜찮아 졌습니다. 
(영웅장비 세트효과를 맞추기 전에는 9세트를 유지해 주시고 10부위므로 한부위만 쓰시겠다 싶으면, 모자-글로브-반지 중에 바꿔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보니 영웅 장비는 특수효과가 상당히 좋은것들도 보이는 것 같아, 연옥 9세트를 깨시고 특수효과 좋은 장비를 끼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개인의 취향인것 같아요.)
정리되면 다시 수정해드리겠습니다.

요약: 연옥 9셋 + 영웅무기 1셋 -> 영웅장비 좋은거 먹으면 그냥 세트효과 깨버리기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일단 현재 최종 아이템인 연옥세트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이 보통 
무기는 당연 희귀 100제 무기 기준
1) 연옥 풀세트
2) 연옥/악령/협객
3) 연옥/악령
4) 연옥/협객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스킬포인트의 이유로 2)번이나 3)번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딜링을 위해서는 4) 연옥/협객 세트를 착용해 주는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why? 크게 2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1. 헤비암즈는 고렙스킬들을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연옥 7세트의 쿨감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따라서 연옥 7세트는 착용해주는게 좋습니다.

2. 협객세트의 압도적 우위
 - 협객세트 부위인 어깨, 장식, 허리, 하의 3가지는 기본옵션이 방어력과 활력으로 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때문에 협객세트와 최종세트인 연옥세트와 딜링 능력에서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협객세트의 공격력, 우추피 옵션과 재사용속도에 비례한 우두머리 추가 피해가 아주 큰 딜링 상승을 가져옵니다.(엄청 쌔요)
 - 그러나 악령세트인 장신구는 기본 옵션이 "스텟"이기 때문에 악령세트와 연옥세트간의 딜링능력(전투력)차이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ex> 망자의 속박(팔찌)는 힘 232 ~270 연옥의 가호 팔찌는 힘 421~490으로 2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이것이 3세트 모이면 거의 600가량 차이가 나는 모습입니다.(여러분이 가성비로 좋아했던 스킬포인트 18-20짜리 투자인 탄창 확장의 힘 증가량과 맞먹습니다.)
=> 악령 3셋과 협객 3셋중에 하나만 채용한다면 단연 협객 3셋이 좋다는 겁니다!

정리하자면, 헤비암즈는 연옥 7셋은 착용해야 좋은데, 협객을 써야 딜적인 측면에서 (훨씬)더 쌔다. 다만 몸은 약해지나 어짜피 헤비암즈로 몬스터한테 다 쳐맞을 일은 없다! (많이 맞으셔서 도저히 못하시겠다 하면 그냥 연옥세트 끼십쇼. 근데 그건 좀... )



2. 스킬트리.
아래 사진은 순서대로 액티브- 패시브-잠재력 - 평타강화(1포인트) 순서입니다.
스킬포인트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패시브-액티브 스킬을 위해 필요한 포인트는 133 포인트로 단순 만렙 기준 140포인트(승급포함)로 충분히 커버가 되는 수치이며, 나머지는 취향것 잠재력과 패시브/액티브에 더 투자해주시면 됩니다.(추천은 제가 찍은대로)

중요도 순위 (1-5특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애매하게 특성 못찍는 레벨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효율 떨어져요)
패시브
필수) 해비트랜스 5특 - 클리어비전2특- 일렉트로니카 5특- 뽑아치기3특     순서대로 중요합니다.

- 그 외 남는 포인트: 클리어비전 3특 ~5특까지 - 뽑아치기 5특(3특 넘어서 쓸거면 5특 써줘야합니다.)


액티브
필수) 죽음의천사 5특- 소이탄 4특 - 스토커 4특- 지원사격 3특 - 사보츄어 1특 - 레이저5특- 빙결탄 4특

- 그 외 남는 포인트: 그나마 소이탄 딜증가를 위한 포인트 투자. (그다지 추천은 안함, 5특이 범위증가라 잠재나 패시브 찍어서 전체 딜량 올리는게 마음 편해요) 


잠재력
 - 잠재력같은경우 필수 패시브와 액티브를 찍고 난 후 남는 포인트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가성비 좋은 순서: 숫돌 1특 - 근력강화 1특- 치명적확률 1,2특 및 한방에간다(치피) 1,2특
 
이후는 그냥 취향. 

번외) 평타 1특. 평타가 딜링면에서 화염방사 또는 애매한 다른 스킬들보다 보다 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혹시나 쿨타임 놀때 쏠쏠(폭탄 데미지 상당함). 쿨타임 혹시나 놀때 평타칩시다!

요약: 아래 사진에서 패시브/액티브는 최대한 따라서 찍고, 잠재력은 취향이나 위의 추천(가성비라인)을 참고하시면 좋다. 

예상 질문
1. 탄창 확장 안쓰나요?
 - 이제는 탄창확장 20보다는 차라리 잠재력 20, 뽑아치기 20이 힘이 더 올라가는 수준이 됩니다.(기본 힘 6000정도 되면) => 심지어 뽑아치기와 잠재력에서 3특씩 가져가는 더욱 가성비 좋게 올리는 수준이 가능(2배 가까운 효율)
- 마나포션 조금 빨면 딜이 더 쌔집니다!

2. 레이저 안써도 되나요?
 - 예. 취향에 따라 안써도 되긴 하는데 빼고 넣을만한 딜링 스킬이 잘 없어용. 위에서 번외에 적은것처럼 웬만한 스킬보다 평타가 쌜수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레이저 자체가 딜이 확실히 쌘편이 맞습니다. 특히 파티플에서는 레이저 차징이 거의 없기때문에 꽤 중요한 딜링기라고 보여집니다. (지분률 소이탄 바로 다음)

3. 빙결탄 4특 왜쓰나요?
 - 일단 항시 딜증 10퍼센트가 은근 달달하기도 하고(가장 큰 이유는 굳이 다른 액티브 스킬에 넣는것보다 좋다고 느껴짐). 그리고 3특성의 쿨감이 쫄몹들한테 쓰면 쿨타임이 거의 0초가 되어 난사할 수 있기 때문에 쫄정리의 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아머 브레이크는 덤)

4. 헤머암즈 스윙 왜쓰나요?
 - 헤비암즈 가장 중요한게 헤비 트랜스 유지인데. 헤비암즈 스윙 쿨타임이 제 기준으로는 헤비 트랜스 유지시간보다 짧아 무한유지를 가능하게 해주고, 짧은 이동기로 아주 훌륭합니다. (거리조절이나 나노무빙 등). 한번 써보세요. 
 정 안맞으면 해머다운등으로 변경은 가능하나, 헤머암즈 스윙 쓰는것을 강력추천. 








3. 스킬 사이클 및 간단한 팁들
제가 다루는 헤비암즈는 한방딜러가 아닙니다!
-> 끝없이 사이클이 돌아가는 지속딜러의 형태입니다. 

이러한 지속딜링을 위한 몇가지 규칙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소이탄은 무조건 쿨마다 박자. 
 만약 사보추어 쿨타임이 1초 남아서 그거 박고 피증 받아서 소이탄을 넣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소이탄 쿨이 쿨감 -10퍼 무기 기준 9.4초, 쿨감 0퍼 무기 기준 8.5초 쿨감 +10퍼기준 7.6초정도일텐데 1초 딜로스면 소이탄 딜 거의 1/8이 날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수치는 사보추어 딜증 받아서 넣는 수치와 비슷하므로, 그냥 쿨마다 돌리다가 피증 받으면 좋고 아니어도 그냥 쓴다는 마인드로 쿨마다 그냥 계속 써주세요. 당신의 딜링을 결정합니다. 

2. 레이저 역시 쿨마다 박자. 
 레이저 역시 따로 쿨타임이 딱 맞아 돌아가는 것이 없이 혼자 따로 놀게 되는 스킬입니다. 다만 레이저의 경우 소이탄과는 다르게 쿨이 좀 길고 한방이 묵직한 편이므로 확실하게 맞추기 위해 빙결탄 쿨 1초나 사보추어 쿨이 1초남았다 싶으면 빙결탄이나 사보추어를 쓴 이후에 써주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3. 지원포격- FW 6 P.A.M - 스토커 연계를 하자. 
 아시는 분은 아실수도 있지만, 지원포격 3특의 쿨감을 받는다면, 지원포격, FW PAM, 스토커를 연달아 쓰면 스킬 쿨타임이 거의 딱 맞아 떨어집니다. 추가로 PAM스킬의 경우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아도 전체 딜 지분의 8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효자(괴물스킬)입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감전시킨 적에게 때릴때마다 추가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소이탄 등의 도트딜과 같이 사용하면 효율이 좋으나, 쿨타임이 언제나 맞춰지진 않기에 우리는 스토커를 이용하게 됩니다. 스토커 역시 미사일 수가 15개로 꽤 많은 타수를 자랑하고 지원포격을 킨 상태로 타격하면 추가타가 존재하므로 PAM딜을 극한은 아니지만 꽤 높은 효율로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 항상 지원포격 - FW PAM, 스토커 순으로 스킬을 써주면 엄청 높은 딜링을 보여준다!


위의 3가지 원칙을 지키면서 딜링을 하시면 매우 높은 딜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1)소이탄은 무조건 쿨 돌때마다 박고(1초의 낭비도 안됨), 
2) 레이저는 쿨 돌때마다(이왕이면 빙결 직후나 사보추어 딜증 받고, 쿨타임 1-2초정도는 기다려도 됨), 
3)지원포격-FW6P.A.M- 스토커 연계를 한다.
이 1), 2), 3)의 3가지를 꾸준히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대충 소이탄 계속 박다가 3)싸이클 쿨 돌면 박고, 레이저 쿨 돌면 레이저 박고 느낌이 되겠죠...)


그 외  소소한 팁
1. 헤비암즈 스윙은 거의 쿨 돌때마다 돌리면서 헤비트랜스 유지하자. (무지성으로 쿨마다 쓰면 신경 안써도 무한유지!)
2. 사보츄어 타이밍: 위의 3가지 딜링 메커니즘을 딜 순서로 나열해보자면
 지원포격 싸이클이 10억정도 뜬다고 했을때 레이저가 6억, 소이탄이 3.5억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딜링 비가 3:2:1 정도이므로 조금이라도 극한의 효율을 보겠다 하시면 사보츄어는 지원포격싸이클, 레이저 직전에 박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사보츄어만 뻘로 써서 피증시간 낭비만 안하시면 되긴 합니다. 그건 딜 많이 누수되요!)
3. 카프리올 던전등과 같이 첫 중간보스를 잡을때 일단 오토바이 던지고 오토바이 지속시간 (스킬창위에 남은 지속시간 뜹니다.) 12초정도일때 지원포격 눌러주시면, 지원포격 쿨감 받습니다. 그러면 다음 중간보스나 마지막 보스에서 더 빨리 오토바이를 쓸 수 있어요!
4. 평타 애용하십셔. 화방 포인트 안준 기준으로 화방+ 점화보다 평타 dps가 꽤 많이 높습니다. 참고하세요. 
5. 연습모드 본인 딜링 확인 방법: 헤비암즈는 딜 기준으로 삼을 아주 좋은 스킬인 오토바이(죽음의 천사)가 존재합니다. 정확한 지분률을 알기위해 1분딜이 아닌 가장 긴 쿨타임을 가진 죽음의 천사를 쓰고 다시 쿨타임이 돌아올때까지 열심히 딜을 우겨넣었을때 죽음의 천사 지분률이 20퍼 초반이라면 이상적인 딜링, 그것보다 높다는 뜻은 다른스킬을 열심히 넣지 못하였다는 것이므로 부족한 딜링, 그것보다 낮으면 ex>죽음의 천사 지분률이 18% 면 엄청 빡딜을 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지만, 현재 저는 이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고급(심화)팁
지원포격 - FW6PAM- 스토커의 싸이클을 돌리라고 했지만, 3개를 무조건 바로 연달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중간에 빙결탄이나 소이탄 쿨 돌아와서 빠르게 갈기고 나머지 이어가시면 상관 없어요). 이정도는 센스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어쨋든간에 연계가 안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들이므로, 따로따로만 안써주시면 됩니다. 
ex> 지원포격 쓰고 한 5초있다가 PAM갈기고 3초있다가 스토커 갈기기 같이 하면 절대안됨!
  다만 지원포격-소이탄-PAM-스토커, 이런식으로 바로바로 중간에 섞는 연계는 가능!





4. 총 요약:
1. 협객 3셋과 연옥 7셋, 희귀 무기를 쓰면 좋다!
1. 연옥 9세트를 사용하자. (100제 영웅장비 옵션이 매우 좋은거 몇개 먹으면 그것들로 한번에 넘어가면 좋다.)
2. 스킬 싸이클은 소이탄 쿨마다, 레이저도 쿨마다, (지원포격-FW6PAM-스토커 연계)의 3가지를 계속 넣어주는 지속딜링을 하자.



처음 적어보는 글이라 두서 없을수도 있습니다. 질문 환영합니다.
도와주시는 지적이나 의견등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다만 무지성 비난하지 말아주세요. 
더 좋은 의견들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견을 공유하고 싶다면, 댓글이나
discord: https://discord.gg/5umQTMAs
 들어오셔서 그냥 물어보시거나 의견 말해도 됩니다.

twitch/아프리카 tv 닉 유온신사. 
트위치: https://www.twitch.tv/yuonsinsa
방송(은) 지금 개강해가지고 자주는 못할거 같네요.

바르바토스! 아카이브닉: 유온신사 
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5. 답변 및 수정기록


답변 목록
1) 촉마왕님


2023/02/23
팁 5번 추가.
오타 몇개 수정
촉마왕님 답변 작성


1. 촉마왕님 의견 답변: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다행히도 제시해주신 의견들이 모두 다 제가 시행착오를 겪어보았던 것들이라 더욱 수월하게 답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솔플 위주에서 화염방사와 팜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셨는데, 저는 딜을 최대한 뽑기 위해서 레이저를 포기하기 매우 아깝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일단 레이저 사용을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오로지 딜이 좋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이저 2충을 사용하기 까다롭다고 느껴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빙결탄사용 후나 소이탄등을 이용한 보스의 다운에 맞추어 사용하게 될 경우 꽤나 확정적이고 안정적으로 2충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상황은 매우 자주 발생(빙결탄 쿨이 매우 짧음)하게 됩니다. 때문에 이렇게 사용법을 익혀서 사용하기만 한다면 상당히 높은 지분률을 보여주는 단일 스킬로써 소이탄 바로 다음의 3등에 해당하는 레이저를 포기하는 것은 상당히 아쉽다고 느꼈습니다. 

레이저를 버리고 사용하는 화염방사와 팜에 대해서 제시를 해 주셨는데, 우선 화염방사의 경우 생각보다 딜이 쌘 스킬이 아닐 뿐더러 마스터를 주기에는 상당히 아까운 스킬입니다. 왜 그렇냐 하면, 화염방사의 딜은 점화에 상당량이 분포되어 있는데, 이것은 소이탄 점화와 겹쳐 항상 극한의 효율을 보여줄 수 없을 뿐더러 이를 포함해도 딜링을 위한 마스터 스킬치고는 약한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심지어 쿨이 매우 짧은 소이탄을 난사해야되는 헤비암즈는 화염방사를 중간에 사용하다가 소이탄을 사용하여 끊어야 하는 타이밍이 많이 오게 되므로, 화염방사를 풀로 때려박는것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화염방사의 가장 큰 문제점이 매우 긴 시간, 마스터시 4.8초간 때리고 있어야 풀딜이 되는데 그것마저도 강력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팜의 경우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단일 스킬들을 마스터 기준으로 두고 보았을 때도 그 효용성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팜의 경우 딜링용으로는 5특과 0특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습니다. 왜 그렇냐 하면, 팜의 주딜은 감전딜이기 때문입니다. 0포인트 기준으로는 스킬딜의 2,3배 이상의 딜을 팜을 통한 감전딜로 넣을 수 있는 매우 뛰어난 효율의 스킬이나, 포인트를 투자할수록 투자에 비해 딜은 크게 오르지 않습니다. 팜 마스터 기준으로 감전딜/스킬딜이 반반 정도 들어갈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것을 다르게 생각해보면 감전딜은 오르지 않았으므로 원래 약했던 스킬딜정도만 감전딜과 비빌정도로 상승하게 된 것으로 스킬딜 상승률로 보면 1.5배정도밖에 되지 않는 수치입니다. 스토커나 레이저를 마스터했을때 스킬딜 뻥튀기율이 엄청 상승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마스터시의 딜링 상승량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그나마 5특성을 찍었을 때 피증 효과가 붙어있으나, 쿨타임에 비교했을때 유지율이 사보츄어보다도 떨어지는 상황이라 매우 드라마틱하지 않아 아쉽습니다. 즉, 팜의 경우 매우 좋은 스킬은 맞으나 스킬포인트를 안줬을 경우에 가성비가 제일 뛰어난 스킬이고 현재 스포가 부족하므로 0포인트로 채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제가 생각한 딜 사이클에서 지원포격 사이클에 딱 떨어지지 않게 된다는 단점이 있어 마스터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쿨이 따로 놀게 됨). 
(화염방사 쓰레기<<<팜 20포인트로 인한 딜증 <<< 레이저 20포인트로 인한 딜증)
**추신:  그러나 팜 자체가 매우 좋은 스킬이어서 이번에 패치되는 영웅 무기에 맞춰 한번 연구를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번외로 일렉 마스터는 3특과 5특에 존재하는 모든속성강화의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클리어비전 2특 이후의 단순 공격력 1퍼센트 상승보다도 높은 효율을 보여주어(헤비암즈는 모든 공격이 화/명 속성공격) 채용해 준 것으로, 체인라이트닝의 미미한 딜을 굳이 이용하려고 채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것만을 위해 팜 마스터를 주는것은 위에서 언급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효율이 좋지 않다고 보여졌습니다. 또한 팜 마스터를 준다고 하더라도 감전 상시 유지는 아직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감전 자체딜은 상당히 쌔기 때문에 나중에 속성헤비암즈 연구를 해 보려고 계획 중입니다.)

이제 빙결 4특에 대한 답변입니다.
빙결 4특에 비해 스윙 4특이 더 쌔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스윙 쿨감률이 20퍼센트고 쿨이 5초정도 되는 빠른 스킬이므로 이론상 소이탄에는 항상 쿨감을 묻혀줄 수 있고, + 알파로 다른스킬 하나씩 간간히 쿨감을 적용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퍼센트 쿨감을 딜증으로 환산해보면 25%정도의 딜 증가율(스킬 쿨타임 누수 없이 바로 눌렀을 때 최고치 기준)을 보여지므로 소이탄과 레이저에 항상 묻혀줘야만 전체딜증 10퍼센트를 따라잡을 수 있게 됩니다. 즉 딜증 자체는 극한으로 사용을 한다면 비슷한 수준이나 빙결탄의 메리트는 유틸성에 존재합니다. 
헤비암즈 스윙을 쿨감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항상 소이탄 딜증 등에 맞추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허공에 난사하여 헤비트랜스 스택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해 집니다. 또한 빙결탄 4특을 찍어주게 되면 쫄방에서 빙결탄이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고, 레이저와 소이탄 장판까지 확정으로 맞추기가 매우 쉬워지게 되어 매우 뛰어난 유틸성을 보여줍니다.
다만, 헤비암즈 스윙은 4특만 쓰기에는 아까우며 쓸것이면 5특까지 채용해서 상시딜증 8%를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5포인트 추가하여 전체 딜증 8%는 효율이 좋아요). 그러나 그것마저도 아래 서술하는 방식보다 스킬포인트 대비 딜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사실 스킬포인트 효율 대비 순수히 딜 증가를 원하는 경우 빙결이나 헤비암즈 스윙 4특이 아니라 소이탄을 4특에서 마스터를 주고(마스터와 4특 차이를 보면 소이탄 데미지 25%가량 상승) 나머지를 패시브 클리어비전과 잠재력에 투자하는게 더 쌔질 수 있습니다만, 실전딜 상승에 기여할 수 있는 유틸성을 보고 빙결탄을 채용하였습니다.

추신: 방클의 경우 빙결 소이탄만으로 순삭 정리가 가능합니다!(미궁 솔플 도는데 그냥 방마다 삭제 가능)

잠재력의 경우 사실은 개인 취향 차이로 보여집니다만, 명확한 효율의 몇가지는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치확2특 치피2특과 치확 3특을 비교하면 치피 2특과 치확 2->3특을 비교해야 합니다.(각각 스킬포인트 소모 4, 5). 치확을 2에서 3으로 올릴 경우 치명이 터질 경우 공4% 버프를 얻게 되는데 이것이 무한 유지는 아닙니다. 왜 그러냐 하면 이 버프는 갱신형 버프가 아니라, 한번 터지면 끝나고 나서 다시 터치는 형식의 버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다단히트인 헤비암즈가 어찌어찌 극한으로 바로바로 터져 거의 4%를 유지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피 2특을 4포인트로 찍으면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딜 상승을 보여줍니다. 치피 2특이 제가 알기로 치피 15%가량을 올려주는데, 기본 패시브와 장비등으로 보통 30퍼대를 보여주는 치명타 확률 기중 딜 상승률이 4.5%로 볼 수 있습니다.(30%확률로 터지고 그 딜이 15%상승하므로) 때문에 오히려 1포인트 적게 치피 2특을 챙겨감으로써 약간이라도 높은 딜 기대치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채용하였습니다. 
스킬포인트 여유가 생길 경우 다음 잠재력을 치명 3특을 찍어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