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칭은 생략합니다. 일단 워낙 룡감이라고 노땅 취급들을 해서. ㅋㅋㅋ

농담이고, 그게 글쓰기 편해서리.
===============================

본인의 퍼드 실력은 퍼드 1년 반동안 단속/타입팟 굴리다가 한 겨우 2달? 속성배수팟 본격적으로 굴려보기 시작했다.
퍼즐 굴려본 가락은 좀 있지만, 사실 횡긋는 연습만 1년 반 했다. 그러다가 다속팟으로 넘아가고자 성명신 하토르 를 저격했다.
그런데 하토르 쓰는데 다들 휘요의 비녀신 칼리폭멸의 위여신 칼리 이 필수라고 하네? 그 중에서도 휘요의 비녀신 칼리 가 코어란다.

뭔가 싶어서 뽑아서 리더스킬 각성 등을 보고 연구했다.

본좌 퍼즐실력은 구릴지라도, 스탯과 각성스킬, 리더스킬 보고 리더/서브로 어떻게 파티를 짜야하는지 계산하는 것은 잘한다.

그것 만으로 지금까지 왔으니까. 

결과적으로 난 하토르 팟에서 휘요의 비녀신 칼리 쓰지 않고, 걍 리더/회복팟 서브로 쓰게 되었다.

써보면서 서브를 과금/무과금 다양하게 바꿔서 쓰다보니, 어떡하면 될런지 감이 왔다.

잡설이 길었다. 시작한다.


1. 빛칼리, 넌 뭐냐?

비녀신 칼리휘요의 비녀신 칼리

걍 편하게 빛칼리다.

어차피 풀네임 다 부르는가? 빛칼리 해도 뭔지 알잖아? 그럼 된거다. 

주타입은 신타입이고... 부타입으로 회복이 붙어있다. 

코스트는 진화전 30, 진화후 50이다.

기억해야 할 건 만스작시 7턴 5색 확정 드롭판. 그리고 각성은 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조작 시간 연장2마리 공격2마리 공격
스부 스봉, 손꾸락은 다속파티에서 필수요소니 차별화 되는건 2마리 공격2마리 공격

다 아시다시피 딜의 핵심이다.

칼리의 퍼즐에서 제일 힘든건 빛드롭4개 2웨이 세트로 4속이상 맞추는 거다.

솔직히 난.... 챈더월드 아님 무리다. 인정할건 인정하자.

그리고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지정 4속 5배. 리더프렌시 25배수로 기린과 같은 배수이다. 

덤으로 배수 속성에 나무드롭 강화 이 없다는 건 하나의 축복이다.

나무드롭 강화의 유틸은... 녹딘 자회/궁니르 회복 빼면 전부 뎀감이다.

예외적으로 목속 공타입 2웨이 극딜을 위해
준재의 와룡신 제갈량마린 라이더 버드 로빈

를 서브로 넣는데, 극히 제한적이다. 그래서 목속은 다 좋은데 유틸/드롭변환이 망이라 속성이 망한 특이한 케이스다;;;

자세하건 왜 목속을 하지말라는 팁글을 읽어보시길.

그런데 역으로 효율적인 뎀감이 없다.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그림 록번갯불의 여왕벌 미스트레스

나름 유용한 뎀감이 전부 목속이다;;; 

그래도 요샌 30~35% 뎀감 서브도 충분히 잘 쓰는 추세라 딱히 아쉽지는 않다.

더구나 각성변경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된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를 쓸 수 있다.


어차피 목적이 무과금 빛칼리 리세마라 대상이니 다 부질없는 이야기니, 여기서 접도록 하겠다.

기억해야 할 건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지정 4속 5배수라는 거다.

유사한 지정 4속 5배수 리더로 
호혜의 고기잡이신 우미사치야마사치  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린 사쿠야기린의 꼬마 화신 사쿠야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
마토의 여신 두르가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등이 있다. 단, 얘들은 한정신은 아니다.





2. 초반 서브 풀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
야각무신 츠쿠요미야상영신 츠쿠요미폭멸의 위여신 칼리휘요의 비녀신 칼리
천성의 명룡신 제갈량취빙의 갑옷기사 뮤즈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비용의 장군신 손권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과금한다면 얘네들이 우선순위다. 무과금으로 굴린다면, 이들이 나오면 좋다.

나눈 이유는 간단하다.

순서대로 5턴 드롭변환, 손꾸락요원, 인헨스/드롭강화 요원, 유틸이다.

사실은 더 많지만, 귀찮아서 이정도만 한다.

말이 저것들을 저격하는거지 저격이 쉽나;;;;;

무과금으로 시작하는 이들에겐 제한적임에 틀림없다.

글의 순서는 초반 노말/요일 던전드롭몹 중 최우선 순위를 추천한다.

다음 빛칼리 팟이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강림, 앙케 기타 등등 스페샬 던전에서 서브로 들일 것을 적는다. 



티라플레시브라키

왠 기본용이냐고?

칼리는 한정신이다. 한정신이 무엇이냐? 한마디로 코스트 돼지다. 미진화 30, 진화 50. 즉 초반에 쓸 수가 없다. 그러므로 기본용이라고 무시하진 말기 바란다.


월광의 마녀 릴리스칠흑의 마녀 릴리스밤의 마녀 릴리스: 독캐인 릴리스. 서큐버스 의 진화체이다. 의외로 조작 시간 연장 각성을 가진 던전 드롭몹이 많지 않는데, 그 중의 하나이다. 고방어몹을 대처하는데 쓰는 독안개인데, 악마타입 1.5배 인헨스도 붙어있다.
플루토 협곡 4층 보스이며 2% 정도의 확률로 드롭한다.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 만인의 여친. 그러나 쁠작과 스작이 진행될수록 멀어지는 그녀... 나가 의 진화체로, 노말던전 드롭이다. 위협이라고 3턴 턴을 민다. 다속배수팟에서 대체로 쓰는 편이다.
불카누스 화산 4층 마지막 보스이며, 역시 2% 정도 확률로 드롭한다.

파란 기계신 마르 미드가르드 장군: 물골렘 최종진화체이다. 골렘이지만 일러가 멋지다고 속지말자. 레어가챠에서 소중한 법석 5개를 허무한 경험치나 쁘랄로 만드는 열받는 녀석이다. 화요던전 물의 파수꾼에서 가끔 난입/드롭하기도 하는 아이스 골렘 의 최종 진화체이다. 스킬은 3턴간 뎀쥐 반감으로 쓸만은 하다.

노말던전에서도 드롭하기도 하는데, 사실 화요일 물의 파수꾼에서 난입하는걸 먹는게 더 현실적이다.


초반 이 셋을 추천하는 이유는 하나다.

빛칼리는 회복타입이며, 릴리스/에키드나 역시 회복타입이며, 골렘은 체력타입이다.

한자리가 빈다고? 코스트 되는거 넣으시길. 초반이니까 더블 미스릿무지개 파수꾼 를 추천한다.

칼리의 장점 중 하나가 초반 사기스탯인 진화재료를 속성서브로 쓸 수 있다는 거다.

2회복 1체력 서브면 그럭저럭 체력과 회복력 밸런스는 맞춰진다. 파티의 구색이 맞춰진단 말이다.

남은 한자리의 서브가 스탯 삭제 수준만 아니면 어지간히 초반 던전 도는데 무리는 없어질 것이다.

구하기 어려운것도 아니고, 나중에 여기저기 서브/리더 등으로 쓰기도 하니 장만한다고 나쁜건 아닐 것이다.

그런데 무과금 부캐 키우면서 느낀거지만, 이정도를 얻는 동안 가챠하랴 우정에그 굴리랴 이것저것 하느라 이것보단 좋은 몹이 있었다. 현실이 그렇지 못하다면 슬퍼진다.

궁진하기 전까진 전반적인 공격력은 딸리는 편이므로, 그건 기억해두자.




3. 앙케이트던전/콜라보던전/선물

골드 해적앙케이트9에서 나온다. 무려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 의 스작몹이다. 스탯삭제수준인데? 사실 얘 덕분에 스탯에 구멍이 나더라도, 빛칼리 팟은 2마리 공격2마리 공격를 가진 몹이 실질적으로 딜을 다 한다. 한때 킹링 시리즈 데리고 다녔던 시절, 스탯은 구멍이더라도 3배 인헨스가 워낙 강력해서 데리고 다녔듯이, 칼리 팟에선 코타로가 없다면 금의 해적이라도 스작해서 쓰면 극딜에선 도움이 된다. 
진짜 스탯은 생각하지 말자;;;
 

ECO 타이니 아르마ECO 슈퍼 타이니 아르마: 에코 콜라보 보스몹이다. 스킬은 체인지더월드 10초간 맘대로 드롭판을 굴리는 스킬이다. 극딜할 때 괜찮다.


이유는 간단하다. 이녀석은 스작이 간단하기때문이다. 던전 가면 채이고 넘치는 호브고블린... 이게 스작몹이다. 그리고 체력도 짱좋다. 적어도 골렘보다는 공격력이 20%는 좋다. 그리고 무과금 리세마라가 금요일 천옥탑을 쉽게 클리어 할 것이라고 보는가? 나는 쉽게 50스테 날리는 경우가 허다할 것으로 본다.
그리고 마스터링 하나 정도 만스작 만렙 해 놓으면 칼리팟이 아니더라도 여기저기 써먹는데가 있을 수 있다. 크리슈나-5마링 팟이라던가


이하는 조작각성을 가진 던전드롭몹이다. 스탯문제만 아니라면 월광의 마녀 릴리스칠흑의 마녀 릴리스을 추천한다... 스탯은... 주로 체력문제일 것이다.


ECO 덤프티ECO 덤프티 아르마 역시 에코 콜라보에서 나오며, 난입몹이다. 역시 조작 시간 연장 을 가진 몇 안되는 몹 중의 하나이다. 스킬은 암속 공격력을 3턴간 1.5배 증가시키는 걸로, 암약의 교지신 로키종언의 교활신 로키 의 스작몹이다. 스킬이 잉여하지만 참고 넘어가자.

자색 하늘의 포도 드래곤선물던전으로 주는데, 조작 시간 연장 을 가지고 있으며, 각성도 훌륭하나... 액티브가 빛드롭 강화 을 회복 강화 으로 만들어서 잉여다;;;




4.강림에서 얻어야할 서브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호구강림의 대명사, 아테나. 궁진하면서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몹 중에서 최초로 2마리 공격2마리 공격를 얻었다. 보옥이 2개 필요하다는게 단점이긴 하나, 그 값어치는 한다.
덤으로 빛속으로는 공격력 톱이며, 297 칼리보다 노쁘랄 만렙 아테나 공격력이 더 좋다;;; 스킬은 빛/목드롭강화지만, 걍 빛드롭강화만 생각하자.


각성 헤라 이스 호구화 된 강림 중 하나인 역시 헤라 이스. 절대 궁진시켜서 영왕비 헤라 이스 쓰지를 않기를...
이유는 하나다. 휘요의 비녀신 칼리각성 헤라 이스... 걍 이스 하나 넣었을 뿐인데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4개가 다 만족한다... 더구나 요샌 잘 안쓴다는 30% 그라이긴 하지만, 과금서브보다 딜이 모자랄 수 밖에 없는 무과금 입장에서는 30% 그라는 대략 1.42배 인헨스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이스 하나 넣으면서 나머지 서브 3자리에 여유가 생겨버렸다....
비슷한 속성을 가진 나락의 광황자 벨제부브 똥파리가 있으나, 얘도 드롭강화다... 그냥 그라를 쓰도록 하자;;;

덤으로 창천야용 니라이카나이극야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영원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 등도 쓸 수는 있으나, 액티브가 빛속 위주의 빛칼리 팟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본다. 당장 스탯이 괜찮은 서브는 필요한데 적당한게 없다면 생각해 볼 수는 있겠다.


각성 헤라 이스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이 둘은 강림 난이도와 쓰임새를 볼 때 빛칼리 팟에서 쓰려는 다른 강림몹들과 비교해서 가장 좋다고 판단된다. 
굳이 빛칼리와의 연계를 생각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 또한 좋은 선택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포텐은 있다고 보는 강림서브몹.


각성 산달폰 산달폰. 일명 산달레기, 교회오빠. 스작턴? 동일몹 금지? 후....
그러나 35% 2턴 뎀감+회복타입 2턴 2배 인헨스인 스킬은 아.주. 좋다. 기본 스킬턴이 워낙 길고 동일몹 입장금지라 스작이 귀찮아서 추천은 안하겠지만, 액티브가 좋은건 좋은거니까. 참고로 난 남캐라 안쓴다. 

각성 헤라 소웨르 헤라 소웨르.. 빛드롭 강화+35% 뎀감이다. 제일 큰 문제는... 10층 던전이라 피곤하다는 거다. 또한 스작턴도 무지하게 길다. 

이 둘은 난이도로 따진다면 있으면 좋겠지만, 굳이 아쉬운 법석까지 써가며 데려올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마지막으로, 아주 무시무시한 이야기 하나 해준다.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각성 헤라 이스각성 산달폰각성 헤라 소웨르 얘네들, 전부 500만 테이블이다...... 더구나 4개중 3개가 빛.돼.지. 이다...



5. 무과금 빛칼리 답정너 파티?

지금까지 여기까지 오면서 추천한 서브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파티가 꾸려진다.

1
휘요의 비녀신 칼리각성 헤라 이스성도의 수호신 아테나골드 해적ECO 슈퍼 타이니 아르마휘요의 비녀신 칼리

2
휘요의 비녀신 칼리각성 산달폰각성 헤라 소웨르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골드 해적휘요의 비녀신 칼리

팟을 보면 알겠지만, 역시 콜라보 몹보단 강림몹이 스킬과 스탯이 좋을 수 밖에 없다... 당연한 결과다.


보스방 극딜은 다음과 같다. 

1번 팟은 이스 그라 쓰고 칼리>해적>아테나>타이니, 2번 팟은 칼리/발키리/해적 이 셋중 둘을 적당히 쓰고, 산달폰>헤라 소웨르 이렇게 극딜하는거다. 

2번 팟의 경우, 발키리 대신 타이니를 넣을 경우 빛3횡이 되므로 1횡 2웨이 등을 섞는 방법도 있다.

던전 난이도를 생각하면 1번 파티가 그나마 만들기 쉽다고 본다. 딜은 2번파티가 드롭강화/인헨스 둘 다 있어 더 좋을 수도 있지만, 던전 클리어/스작 난이도를 생각하면 쉬운 팟은 아니다. 발키리 자리는 다른 유틸로 대체가능하다.

스킬만 따지고 보면 1번팟의 경우
휘요의 비녀신 칼리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야각무신 츠쿠요미천성의 명룡신 제갈량타마도라휘요의 비녀신 칼리

랑 크게 다를바 없다. 왜 타마냐고? 과금팟의 경우 실제로 타마자리는 여유가 있으니까... 그래서 과금팟이다. 
그리고 1번 팟에서 골드 해적 대신 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 을 쓸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칼리와의 연계는 생각하지 말자.
그런데 써보니 스탯이 호구라도 골드 해적 이 보스방 딜은 더 나았다...... 연계가 되고 안되고는 2웨이 1셑과 2,3셑의 차이로 서브의 스탯으로 메울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어차피  딜은 2마리 공격2마리 공격 로 하니까......



소제목과 달리 답정너파티... 라고 보기엔 무리가 많긴 하다. 던전 특성에 따라 서브를 바꿔야만 하니까

하지만 나름 과금러의 팟 못지않게 화력을 낼 수 있는 파티인 듯 해서 지루하지만 팁글을 써봤다.


본좌가 과금러니 뭘해도 입퍼드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의외로 괜찮게 딜이 나오긴 한다.

기린과 마찬가지로 손꾸락 연습을 미친듯이 해야겠지만.



마지막으로 본좌는 과금러라 엔간한 서브는 다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좌만의 파티를 꾸리고 싶어서 다음과 같은 팟을 주로 쓴다.

이 글을 쓰는 지금, 졸려서 쓰면 쓸수록 엄한 소리만 할거 같다. 

덤으로 내가 굴리는 빛칼리 파티를 공개하는 걸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구성이 왜 이러냐면... 내맘이니까.

휘요의 비녀신 칼리전쟁의 꼬마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비용의 장군신 손권골드 해적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휘요의 비녀신 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