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략 2달전에 이 전편을 쓴거같은데 개학하고 좀 정리가 되고 나서야 이글을 쓰게되네요.

 

최근에 건강도 대단히 나빠져서 골골대다가 이제서야 몸상태가 좀 올라왔습니다.

 

이번편은 스페셜에그. 즉, 콜라보에그와 이런저런 에그로 나오는 다속성 리더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쓰고자 하는 리더는

 

크립톤의 아이 슈퍼걸북두의 권 켄시로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린 사쿠야

 

이 셋입니다.

 

(엄밀히 말해 꼬마사방신도 이에 속하기는 하지만, 사방신이기때문에 다른글에서 쓸 예정입니다. 또한, 일판에서만 나오는 친구들이나, 드랍몹은 제외합니다.)

 

 

슈퍼맨 콜라보의 히로인 슈퍼걸

 

가장 첫번째로 다뤄볼 리더는 크립톤의 아이 슈퍼걸 이 아이가 되겠군요.

 

제 퍼드인생 처음으로 콜라보에 과금을 쏟아부은 X이라 참 애착이 갑니다

 

리더스킬은 깔끔하게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빛드롭 강화 셋중에 2가지면 3배, 3속성 전부이면 3.5배입니다.

 

3속성으로 리더발동을 시키는 사방신들과 비교할때, 좀더 널럴한 배수발동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티브스킬은 좌측1열을 빛으로 우측1열을 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각성스킬은 2마리 공격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빛드롭 강화 우수합니다. 스봉, 스부, 2웨이 모두 가지고있습니다.

 

일단 단점부터 말씀드리자면,

 

프랜이 없고, 스작이 삐스작이다. 입니다.

 

사실 스펙자체가 그리 나쁜것도 아니고, 앞으로 충분히 궁진의 가능성이 있으며, 액티브스킬도 나름 준수하지만

 

콜라보에 돈을쏟을 정도로 과금력을 가진사람이 이걸 리더로 쓸까요? 라는게 문제입니다.

 

같은 콜라보의 크립톤의 후예 슈퍼맨 은 시리우스 시스템에서나마 활약하지 크립톤의 아이 슈퍼걸 얘는 좀 애매하기 그지없습니다.

 

장점을 꼽자면, 리더스킬에 여유가 있어서 초보자가 쓰기 쉬우며, 액티브스킬도 리더스킬과 대단히 조화가 잘 됩니다.

 

그러나 액티브에 한계가 있는게, 폭딜이랑 연결되는 전체변환도 아니고, 그렇다고 빠르고 쉽게 쓸수있는 턴을 가진것도 아니라는게 문제입니다. 확정 드랍 10개 생성에 최대 8턴, 최소 12턴입니다. 거기에 콜라보몹이라 삐스작을 해야만 스작이 된다는것도 대단히 고통이지요. 당장 같은 콜라보에 크립톤의 후예 슈퍼맨 얘는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빛드롭 강화 전체변환에 최소 13턴, 최대 9턴입니다.

 

한줄평을 내리자면, 사방신 빛속버전이지만, 전체드랍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한방딜이 사방신보다 딸리는 리더입니다. (주작,백호,현무,청룡의 빛버전이라는 뜻입니다. 기린님은 예외시죠.)

 

궁진을 받아서 2웨이를 하나 더받거나 하지않는이상 기존 사방신이 더 좋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서브추천

일단 슈퍼걸팟을 짠다면 반드시 필요한 1순위 서브는 크립톤의 후예 슈퍼맨 입니다. 이친구는 슈퍼걸의 딜을 가장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서브입니다.

 

 

다음으로 3.5배는 약간 모자랄수도 있는 딜이기때문에 인헨서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근육빵빵맨이 1순위 서브로 들어가는 이상, 일치되는 타입은 체력타입뿐인데, 체력타입 인헨서는 아틀란티스의 왕 아쿠아맨킹 버브링창대검의 갑옷기사 크레제  이 셋정도가 있죠. 물론 빛속 인헨서를 투입한다면 토르타마도라 푸린 이정도가 투입가능합니다. 여러가지를 고려해보았을때 투입하기에 가장 좋은 친구는 아틀란티스의 왕 아쿠아맨 로군요. 속성도 크게 빗나가지 않고, 투웨이도 가지고있습니다.

 

자, 슈퍼맨을 중심으로 파티는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1. 체력타입 팟

크립톤의 아이 슈퍼걸아틀란티스의 왕 아쿠아맨크립톤의 후예 슈퍼맨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대성의 금원신 손오공크립톤의 아이 슈퍼걸

 

4횡강에, 손오공만 제외하면 모두 2웨이를 하나씩 가지고있습니다만, 크게 추천하진 않습니다. 사실, 이렇게 짜실거면 인헨스 배수는 딸려도 6횡강으로 만들어주는 탈환의 천둥번개신 토르 투입도 고려해볼만합니다. 기존 사방신처럼, 전체변환이 있기에 횡강 2회발동까진 노려볼만 합니다.

 

역발상으로 슈퍼맨을 제외하고 회복타입을 살려서 파티를 짜게된다면, 이런 파티가 나오겠죠.

 

2.회복타입 팟

크립톤의 아이 슈퍼걸휘요의 비녀신 칼리천성의 명룡신 제갈량창대검의 갑옷기사 아크라인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크립톤의 아이 슈퍼걸

 

2웨이로 떡칠하는 파티입니다. 뽀나스로 스봉80퍼가 되어있군요. 저처럼 전쟁의 꼬마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가 있으시거나, 섬광의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 가 있으신분들은 기존 발키리대신 넣으시면 딜이 더 뻥튀기가 됩니다. 시리우스를 투입하실경우, 스봉 100퍼이고, 보스에게 두번이상 딜을 할수 있다면, 아크라인은 제외하고 발키리를 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마 제갈량 인헨스만 있어도 딜은 그렇게까지 모자라진 않을겁니다.

 

 

산타의 선물은 다들 받으셨는지? 산타기린이 왔어요

흔히 산타기린이라고 부르는 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린 사쿠야 크리스마스가챠 7성 한정몹입니다.

 

액티브는 기존 기린과 동일하며, 각성스킬도 기존기린에서 빛드롭 강화이 아니라 불드롭 강화 로 하나만 바뀌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리더스킬은 회복타입의 공격력 1.2배, HP 1.2배에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 동시에 맞출시 4배입니다.

 

즉, 회복타입에 한해서는 리더프랜 합해서 23배의 공격력 배수를 지니며, HP는 1.44배 증가합니다.

(실제론 23.04배 입니다만, 0.04는 무시해도 무방합니다.)

 

일단 오리지널 기린과의 짤막한 비교를 해보자면, 결론적으로

산타기린 자체의 환산치도 오리지널에 비해 우수하며 파티의 스펙도 더 좋습니다.

 

일단 산타기린의 환산치는 754.8. 오리지널도 754.8. 둘다 환산치는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두개의 환산치 배분은 조금씩 다릅니다. 공격력은 동일하지만, 산타기린의 회복력이 더 높고 체력은 더 낮은 식이죠.

 

하지만, 산타기린이 리더로갈경우, HP에 보정이 붙어서 실제 환산치는 산타기린이 더 높습니다. 만렙기준 체력 2828에 1.44배가 붙으면 오리지널의 3528을 뛰어넘는 체력이 되고, 회복력도 더좋은데다가 산타기린은 부속성이 주속성과 다르기때문에 실제 딜량도 오리지널보다 더 좋습니다.

 

여기서 배수가 모자란데 왜 딜이 오리지널보다 좋은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부속이 달라서 오르는 딜은 약 20퍼,  배수가 모잘라서 잃는 딜은 약 8퍼입니다. 대충 생각해봐도 산타기린이 오리지널보다 딜도 더 높습니다.

 

파티의 스펙도 더 높습니다. 파티의 환산치가 서로 동일하다고 가정할 시, 산타기린파티는 오리지널팟에 비해 HP는    1.44배, 공격력은 8퍼 감소합니다. (23/25는 0.92이기 때문입니다.)

 

HP의 환산치를 공격력과 동일하게 치면 HP환산치 이득은 약 20퍼. 공격력은 8퍼 감소하는데, 단순 환산치는 확실히 산타기린 파티가 더 높게 되죠.

 

자, 그럼 여기서 파생하는 장점은 이겁니다.

넉넉한 몸빵으로 운영에 여유를 준다.

 

실제로 다속팟에서 넉넉한 HP는 대단히 큰 장점입니다. 드랍판이 꼬였는데 스킬도 없는 상태에서 다음 한대를 맞은뒤에 죽느냐 사느냐는 대단히 큰 차이죠. 하토르가 좋다는 평가를 듣는 이유가 그겁니다. 퍼즐난이도는 높지만, (무작위 5속성 5콤은 지정4속성 4콤이랑 난이도가 비슷하거나 더 높습니다.) 그걸 상쇄할만한 넉넉한 HP와 회복력이 있기에 운영에 여유가 있기 때문이죠.

 

물론, 이 가정에는 서브들이 모두 회복타입이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긴 합니다. 그렇지만, 오리지널 기린팟을 보면  웬만해서 발키리와 칼리는 포함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오리지널팟을 그대로 산타기린으로 가져와도 회복타입이 그렇게 적은건 아니거니와, 빛속성에서 가장 메이져한 타입이 회복타입이기때문에, 빛단속팟은 상당히 높은 확률로 회복타입팟으로 이어집니다.

 

나머지는 기존 기린의 특성을 공유합니다.

 

서브추천

일단 위에서 산타기린의 회복타입 보너스를 고려해본다면 회복타입 서브를 많이 넣는게 좋겠죠.

 

휘요의 비녀신 칼리전쟁의 꼬마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신서의 꼬마 관리자 메타트론섬광의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천성의 명룡신 제갈량창대검의 갑옷기사 아크라인각성 비너스시공의 마법사 위저스각성 산달폰

 

대략 이정도의 서브를 추천합니다. 여기서 미니발키리와 미니백타가 포함되어있는건, 산타기린을 뽑을정도로 가챠를 했다는 것은 저 두서브중에 적어도 하나는 포함되어있다고 보기때문입니다. 또한, 산타기린은 무과금서브 추천을 하지 않겠습니다. 산타기린을 뽑았다는건 최소 중과금러거나 아니면 가챠운이 억세게 좋아서 여기에 필요한 과금서브를 어느정도는 가지고 있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무과금이라면, 현실적으로 엔라, 에키드나, 산달폰, 발키리정도를 투입하시면 될겁니다.

 

다만, 산타기린을 굴려보면서 느낀겁니다만, 산타기린팟은 필연적으로 2웨이유닛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러다보니, 퍼즐운영을 빛칼리팟과 비슷하게 하기 마련이고, 보스방에서 2웨이 1회딜-> 한대맞고 쌍그라 -> 드랍변화 연계후 2웨이 2셋으로 딜한다는 패턴으로 간다면 역속이 아닌몹 기준으로 HP 400만 전후의 몹은 필히 때려잡습니다.

 

필자의 파티는 이렇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린 사쿠야전쟁의 꼬마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휘요의 비녀신 칼리섬광의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크리스마스 이브의 기린 사쿠야

 

쁘랄이 칼리가 가진 260개정도가 다이긴 하지만, HP가 상당히 넉넉해서 좋더군요. 이걸로 빛칼리론 힘든 선제공격이 강한 던전을 많이 클리어했습니다.

 

 

 

넌 이미 죽어있다.


북두의 권 켄시로 세기말 구세주입니다.

 

액티브는 방어력 0에 드롭이동시간 7초연장이며, 리더스킬은 공타입 공격력 1.2배, 회복력 1.2배, 4속성 동시공격시 3.5배입니다.

 

각성스킬은 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2마리 공격2마리 공격 로써 매우 단순하고 강력합니다.

 

구세주님도 최근에 나온 다속팟 리더다 보니 특정타입에 스탯보너스를 주는 형식으로 리더스킬이 짜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공격타입 한정으로 짜면 공격력 배수가 17.64배이며, 회복력은 1.44배입니다.

 

일단 장점을 꼽아보자면, 회복 강화 를 제외하고 4속성에 4웨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2웨이를 맞추기에도 비교적 쉬운편이며 4웨이라 딜의 뻥튀기가 무서울정도입니다. 거기에 공격타입이 붙어서 기본딜이 뛰어나다는것도 한몫하지요.

 

게다가 화주속에 공타입몹은 상당히 많은 편이고, 굳이 화주속이 아니더라도 공타입에는 뛰어난 몹들이 다수 있죠.

 

그리고 17.64배는 낮은 배수가 아니죠. 인헨스없이도 2~3턴 딜하면 웬만한 강림몹은 잡을수있는 딜이 나오는 배수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다속성인걸 감안할때 높은 배수도 아닙니다.)

 

근데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드는 이유가 있다면, 산타기린과는 달리 켄시로의 보너스는 회복력이라는 겁니다.

 

대체로 공격타입이 달려있는 몬스터들은 회복력과 체력이 높은편이 아닙니다. 그런데, 차라리 회복력이 아니라 HP에 배수가 붙었으면 더 좋았을거 같습니다. 물론 회복력도 중요하긴 합니다만, 회복하기전에 맞고 뻗으면 의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다속팟에서 HP가 높은걸 더 선호합니다. 어차피 공격력은 배수로 커버하면 되는거니까요.

 

아쉬운 두번째 이유는 전체드랍변환이 애매하다는 겁니다. 전체변환이 필요할경우, 호루새는 쿨하게 칼리를 투입하면 그만이지만, 얘는 최대배수를 받게해주는 전체변환몹이 존재하지를 않죠. 공타입 전체변환이라 해봐야 주작, 머큐리, 울드, 슈퍼맨, 슈우. 이정도인데 이중에서 슈우 빼곤 다 애매합니다. 그래서 전체변환을 쓰면서 파티전체가 최대배수를 받으려면 반드시 드랍생성을 해주는 마도사나 마도서류랑 연계해야만 배수를 내는게 가능합니다. 아니면, 드롭복원을 쓰셔야 할겁니다.

 

서브추천

켄시로는 위의 리더와 다르게 무과금 서브추천도 하겠습니다. 얘는 굳이 중과금러이상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그런 몹이니까요.

 

무과금 서브추천

굉염룡 암드 티라노스홍륜의 마도희 테우르기아불굴의 전국용왕 제로그허리케인 볼케이노 드래곤킹 파이링중전사 호브 고블린

 

홉고블린의 드롭복원스킬은 생각보다 꽤 도움이 됩니다. 시작용궁진은 아직 구현되진 않았지만 나온다면 매우 좋은 서브가 되겠습니다.

 

불단속팟 공타입 서브추천

창염의 갑옷기사 니무맹염의 마법사 라이라하늘의 패자 라오우디노 라이더 와일드 드레이크각성 환신오딘광황의 군신 아레스

 

불단속팟 2웨이 서브추천

각성 히노카구츠치디노 라이더 와일드 드레이크불타는 봉황의 여신 발키리 팜굉염룡 암드 티라노스

 

공타입 서브추천

쌍곡검의 용사 쇼텔양인검의 용사 클레이모어무명검의 용사 마사무네곡인검의 용사 코피스거중검의 용사 쯔바이핸더 아직 한판에 오진 않았지만, 5종 중 하나정도는 있는대로 쓰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극기의 용영걸 유비준재의 와룡신 제갈량디노 라이더 와일드 드레이크성도의 수호신 아테나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각성 하데스남두백로권 슈우주홍의 스피드스타 플래시

공타입 서브들은 이외에도 좋은 아이들이 많습니다. 투웨이를 중심으로 넣어서 추천해서 그렇지, 투웨이를 빼고 본다면 흑메타라던가 각넵튠등등 좋은 몹이 많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불단속팟

북두의 권 켄시로디노 라이더 와일드 드레이크창염의 갑옷기사 니무광황의 군신 아레스각성 히노카구츠치북두의 권 켄시로

 

2웨이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얘는 제가 가지고 있지를 않다보니 팟짜기가 조금 난감하네요. 일단 이정도가 쓸만하다 정도로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타입으로 보너스를 주다보니, 자기가 가지고있는것중에서 공타입으로 속성 맞춰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과금서브를 많이 기용할경우, 은근히 불횡강몹이 많습니다. 또한 4속성이라 횡강도 해볼만은 합니다. 액티브가 조작시간 7초연장이라 액티브랑 연계를 하면, 충분히 굴려볼만 합니다. 그래서 켄시로팟에서 2웨이는 위해 불라이더정도만 투입해서 중간층에서의 딜을 보완해주고, 횡강을 가진 서브를 많이 기용해서 보스방에서 켄시로 액티브와 연계해서 횡강연계를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번에 한번 다속배수를 가진애들을 한번 찾아봤는데 2.5배 드랍몹까지 생각한다면 생각보다 정말 많더군요. 그래서 계획은 이집트2차편이랑 사방신편, 그외 신편, 드랍몹편으로 나누어서 써볼까 합니다. 단, 2.5배수는 제외할까 생각중입니다.

 

2.5배수 몹들은 대체로 카피바라콜라보에서 나오는 몹이라 한판에 없기도 하거니와, 2.5배수는 코스트가 낮아서 저코강림용으로 사용하는게 일반적이거든요. 그덕에 2.5배수는 파티구성같은게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전편은 제가 봐도 너무 길었던거같아요. 앞으론 최대한 분량을 압축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 좀더 알찬내용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