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낙 요구하시는 분들이 많길래. 내용 보충 및 세밀하게 다시 적어서 이렇게 팁게에 올려봅니다.

북두의권 콜라보가 지금 일본판은 6일, 한국판은 11일 남았습니다.(2015년 2월 11일 기준)

아직 이 콜라보 에그 가챠를 굴려야하는가? 아니면 걍 안굴릴것인가?

또는 굴려서 얻은 것들이 과연 어디에다가 쓸것이고, 과연 효율적인 몬스터들인가? 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약간의 팁을 더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글이라고 일단 알려드립니다.

궁극공략 코스케란?
일본의 니코방송에서 퍼즐앤드래곤에서 주로 공략법등 세밀한 플레이 지도를 알려주는 방송인? 게임인?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무라이와 함께 방송에 자주 나오기 때문에 얼굴은 퍼드하시면서 일본방송을 보신분들은 매우 
익숙한 분이죠.
매번 새로운 콜라보 및 새로운 몬스터 등장시에 이분은 그 몬스터들에 대한 평가 및 활용도를 매번 해주십니다.
이번 북두의 권 콜라보도 마찬가지로 평가를 한 동영상을 찍으셨죠.


일단 원본의 동영상을 올려드립니다. 

일본어 듣기가 가능하신분들은 그저 글읽기보다는 다이렉트로 들으시는걸 추천드리지만 그렇지 못한분들이

대부분이죠. 그렇지 못한분들을 위해서 이 글을 썻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능력자분들은 많으니깐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북두의권 콜라보 가챠에서 얻을수있는 몬스터 리스트


이렇게 9종의 몬스터를 얻을수 있으며.

금알(5성)은 3개 은알(4성)은 6개를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팁글에서는 위의 몬스터들의 효용가치에 대한 코스케의 의견을 옮겨온 것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스케는 북두의 가챠 굴린 횟수와 이유.


코스케는 자신도 정확한 횟수를 갸늠 못하지만 최소 43번의 북두의 권 콜라보를 굴렸습니다.

43회 동안 얻은 금알의 갯수는 4개이며, 확률적으로 따지면 금알은 10퍼센트의 확률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알 종류별로 다 얻기위해 43번을 굴린것이 아니라, 금알 종류별로 3개는 32회 즈음에서 다 얻었지만

라오우를 하나 더 얻기위해서 11회의 가챠를 더 굴렸습니다.


불횡강팟의 새로운 별 "라오우"


라오우의 스펙

하늘의 패자 라오우불속성 강화스킬 부스트불속성 강화어둠속성 강화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738/2025/63

액티브 스킬 : 회복드롭을 불드롭으로 변화시키고 방해드롭과 독드롭을 어둠드롭으로 변화시킨다.(스작시 7턴)

리더 스킬 : 악마타입 몬스터의 HP와 공격력이 조금 상승하고 불드롭을 6개 이상 연결하여 지우면 공격력이 3배가 됨

              (악마타입 몬스터의 HP와 공격력 1.2배 증가)


코스케는 이 라오우를 2개를 뽑기위해 11회의 가챠를 더 굴렸습니다. 그 이유는 라오우팟을 꾸렸을때를 고려했다고 합니다. 만 스작시 7턴마다 스킬을 쓸 수 있으며, 북두의권 콜라보 2탄은 안나온다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에 궁진까지 내다봤습니다. 리더스킬은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불드롭을 6개 터트리면 프랜과 같이 12.96배의 공격력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배수는 다른 영웅신에 비하면 낮아보이는 감이 있지만, 영웅신은 6개를 터트릴시 9배고 8개까지 터트려야 16배가 나옵니다. 단순히 6개 1횡만 터트리는 것만으로 12.96배가 나온다는 점이 엄청난 이점이고, 또한 리더인 자신이 불횡강각성을 2개를 들고 있습니다. 물론 야마토 타케루도 괜찮다는 분들도 있겠지만, 퍼즐을 맞출 때, 즉 횡강콤보 및 유용성을 고려하자면 라오우는 이에 뒤지지않는 공격력이 나올것이라고 봅니다.

따한 HP배수가 붙어있어서, 파티서브를 악마로만 잘 구성한다면 기본적으로 HP 3만이 넘는 파티를 짤수 있으므로 꽤나 안정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속성파티의 리더? 혹은 서브? "켄시로"


켄시로의 스펙

북두의 권 켄시로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2마리 공격2마리 공격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3505/1620/76

액티브 스킬 : 1턴간 적의 방어력으 0으로 만들고 드롭이동시간이 길어진다 (스작시 15턴)

                                                     (드롭이동시간 7초 증가)

리더 스킬 : 공격타입 몬스터의 공격력과 회복력이 조금 상승하고, 4속성 이상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3.5배가 된다.

              (공격타입 몬스터의 공격력과 회복력 1.2배 증가)


켄시로는 15턴마다 방어력 0으로 만드는 액티브 스킬을 발동이 가능한데, 이것은 시바(17턴)보다 2턴더 빨리 쓸수 있고, 스킬부스트를 1개 들고있는 시바와 달리 켄시로는 2개를 들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시바보다 3턴더 빠르게 스킬을 시전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런점에서 1마리 정도는 정말 괜찮게 생각하고 있고 자신도 뽑을 수 있어서 정말 안심했습니다. 그에 비해 드롭조작시간 연장은 뭐 쓰려면 좋게 쓸 수 있지만 그렇게 깊이 생각할만한 건 아닌듯합니다. 그외 리더로 썼을때 공격타입들로 서브를 짰을때 17.64배의 화력을 낼수있을 뿐더러 투웨이가 2개이기 때문에 이것또한 활용한다면 준수한 화력이 나오며, 회복력또한 1.44배이기때문에 리더로서는 괜찮지만 액티브 스킬을 봤을때 사실 모든던전에 유용하지는 않고 몇몇 던전을 좀 가리는 스킬이기에 코스케 자신이 쓴다면 환신의 서브로 타마도라, 게릴라의 고속파밍을 위한 용도로 운용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아직 정해지지않은 가능성 "토키"

토키의 스펙
유의권 토키바인드 막기바인드 막기스킬 부스트물속성 강화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315/1507/502

액티브 스킬 : 1턴간 적의 공격을 무효화 하고 바인드 상태를 3턴 회복한다.(스작시 15턴)

리더 스킬 : 회복타입 몬스터의 HP와 공격력이 조금 상승하고, 물드롭을 6개 이상 연결하여 지우면 공격력이 3배가 됨

              (회복타입 몬스터의 HP와 공격력이 1.2배 증가)


코스케는 토키의 스킬을 봤을때 마치 아직 어떤것을 못하는 아이한테 너는 오력하지 않았을뿐, 하면 할수 있는 아이야! 라는 어감으로 가능성이 넘쳐흐른다고 평가했습니다. 스킬이 1턴동안 받는 데미지를 완전 무효화, 바인드 회복인데, 무화화의 경우는 가네샤와 같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렇게 중요한 스킬로 취급하기에는 무리고 있다고 합니다. 데미지 완전 무효화가 없으면 안된다는 요구를 하는 던전이 아직 없을 뿐더러 어떤방식으로 사용해야 하는지는 자기 자신도 잘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바인드 3턴 회복은 그저 덤일 뿐이고 이것만을 바라보며 토키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거라고 생각합니다. 

리더로 쓸때, 회복타입의 몬스터만으로 서브를 구성하여 팟을 짠다면 충분히 강한 팟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브에 안드로메다, 츠보네, 물키리, 손권으로 구성하면 될 것이고, 프랜드로도 똑같은 토키를 쓸수도 안드로메다를 쓸수도 있을껍니다, 다만 안드로메다를 프랜으로 쓴다면 라오우와 같은 조건을 가진 토키는 6개를 맞추는 것만으로 최대화력을 뽑는것에 대한 메리트는 포기하여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키-토키로 하는게 좋지만, 드롭변환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경우에는 토키-안드로메다로 해도 상관은 없다고 합니다.


다속성 팟의 서프 "슈"


슈의 스펙

남두백로권 슈우조작 시간 연장스킬 부스트2마리 공격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980/1570/115

액티브 스킬 : 랜덤으로 드롭을 바꾼다.(스작시 6턴)

리더 스킬 : 공격타입 몬스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되고, HP가 0이 되는 공격을 받아도 버틸때가 있다.


슈의 경우는 조작연장, 스부, 투웨를 가지고 있고 스킬이 랜덤 드롭 생성이며 6턴마다 쓸 수 있습니다. 목/빛속성이기 때문에 스킬업 각성업 다한다면 꽤나 재미있는 아이라고 평가합니다. 랜덤 드롭 생성,조작연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다속성 배수 리더의 서브로 쓰면 유용할 것입니다. 
목속 공격타입이라는 점이 있지만, 이걸 반드시 서브로 써야한다는 파티는 아직 그렇게 존재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쓴다면 켄시로의 서브정도로 보면될듯 한답니다.

미래를 생각하며...... "유다"

유다의 스펙
남두홍학권 유다스킬 봉인 내성어둠속성 강화나무속성 강화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605/1325/373

액티브 스킬 : 하나의 적에게 공격력*50배로 공격하고 랜덤으로 나무와 어둠드롭을 2개씩 생성한다.(스작시 5턴)

리더 스킬 : 나무드롭을 7이상 연결하여 지우면 공격력이 3.5배가 된다.


유다의 경우는 스봉에 암횡강, 목횡강이며 스킬은 5턴인데, 목/암속성 드롭생성이 2개뿐이라서 과연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까? 코스케 자신도 의문이 들고 게다가 밸런스 타입이라서 더 애매합니다. 리더로 쓴다고 한다면 페르세우스의 짝퉁정도로 쓰게 될듯합니다. 다만 쓴다고 한다면 스킬봉인의 메리트를 보고 쓸뿐이며, 전망 자체가 아주 한정되어있어서 후에 랜덤생성스킬의 활용법이 유용하게 느껴질 컨텐츠가 나온다면 모르겠지만 지금 현재로서는 정말 활용도를 찾아보기 힘든 몬스터 입니다. 즉 지금은 전혀 판단불가능한 몬스터입니다.(긍정적으로 말하려고 노력하는 코스케)

자신만의 유니크함! "사우더"

사우더의 스펙
성제 사우더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빛속성 강화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885/1624/108

액티브 스킬 : 중앙 1열(횡)과 오른쪽 3번째 열(종)을 빛드롭으로 변환한다.(스작시 11턴)

리더 스킬 : 악마타입 몬스터의 HP가 조금 상승하고 빛드롭 6개 이상 연결하여 지우면 공격력이 3배가 된다.

              (악마타입 몬스터의 HP 1.25배 증가)


"사람은 사랑하기 때문에 슬퍼할 수 밖에"라는 철학을 가진 남자로 코스케 자기 자신안에는 엄청난 명언으로 기억하고 있는 사우더입니다. 스킬을 살펴보면 십자가로 빛드롭 10개를 확보가능하며 턴 수는 11턴, 리더스킬은 라오우의 리더스킬을 약화시킨 빛속악마버전입니다. 또한 경험치 테이블이 350만 이라는 점(드래곤볼 콜라보의 피콜로도 마찬가지)에서 뭔가 의미심장하게 여겨집니다.(2탄때 은알 궁진이 가능할 몬스터로 예상) 스킬이 정말 유니크해서 써보지 않는 이상 전혀 짐작이 가지 않지만 영웅신 손오공의 서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봉, 빛횡강을 가지고 있어서 각성스킬 자체는 정말 우수하고, 또한 영웅신 손오공의 서브로 쓸만하다고 판단 가능한 몬스터의 수 자체가 워낙 적기때문에 사우더는 정말 큰 희소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우더를 뽑은 사람은 육성하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그저 조작연장 셔틀? "신"


신의 스펙

남두성권 신2마리 공격조작 시간 연장빛속성 강화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510/1640/212

액티브 스킬 : 하나의 적에게 공격력*30의 데미지를 주고 랜덤으로 빛드롭 7개를 생성한다.(스작시 10턴)

리더 스킬 : 악마타입 몬스터의 공격력이 2.5배, 회복력이 1.5배가 된다.

              

신은 투웨이. 조작연장, 빛횡강의 각성스킬, 스킬턴은 10턴마다, 또한 리더스킬까지 모두 살펴보았지만, 코스케 자신의 머리속에서는 신에 대한 정말 유용하고 효율적인 운용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말로 쓸것이 없어서 쓴다면 빛칼리 팟에서 조작연장셔틀로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네 피 색깔도 붉은색이련만... "레이"

레이의 스펙
남두수조권 레이바인드 회복스킬 부스트스킬 부스트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020/1602/374

액티브 스킬 : 독드롭과 회복드롭을 물드롭으로 변경한다.(스작시 6턴)

리더 스킬 : 공격타입 몬스터의 HP가 1.5배, 공격력이 2.5배가 된다.


레이는 바인드회복, 스부 , 투웨이 각성스킬을 지녔고, 스킬은 독,방해드롭을 물드롭으로 변환, 리더스킬도 살펴보았지만, 안타깝게도 이건 리더라기보다는 서브로 사용하는게 나을 듯 합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확실한 운용법은 찾기 힘들어보입니다.


암속 데미지는 제게 맡겨주세요! "마미야"


마미야의 스펙

비애의 여전사 마미야어둠 대미지 경감어둠 대미지 경감어둠 대미지 경감어둠 대미지 경감스킬 부스트자동회복스킬 봉인 내성바인드 회복불속성 강화

만렙시 HP/공격력/회복력

       2123/1028/425

액티브 스킬 : 방해드롭과 물드롭을 불드롭으로 변화시킨다.(스작시 6턴)

리더 스킬 : 회복타입 몬스터의 공격력이 2.5배, 회복력이 1.5배가 된다.


마미야는 뽑아놓아도 정말 괜찮은 몬스터 입니다. 다만 각성스킬의 개수가 많은 만큼 타마도라의 사용수 또한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암속 20프로 데미지 감소가 있기때문 좋습니다. 그외 각성들도 준수하기 때문에 괜찮은 서브입니다. 서브로 쓴다고 한다면 각성 미네르바 파티에 넣어보는 것도 정말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오직 그것만 바라보고 넣기에는 조금 운용하기에 어려움을 느낄수 있습니다.그렇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없다면 없는대로 대체할 수있는 서브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팁글을 쓰면서.
이건 저의 의견이 아니라 코스케라는 일본 유명 퍼즐 앤 드래곤 유저의 의견을 그저 한국어로 옮겨왔을 뿐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가진 팁과 노하우를 쓰는 이 게시판에는 쓰지 않는것이 나을 듯하여, 여러 분들께 팁글로는 옮기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팁글로 옮겨달라는 요청이 많았기 때문에 약간 글을 다듬어서 팁글에 올렸습니다.
제 글이 부족하지만 북두의 권 콜라보 가챠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차마.. 세일러문 콜라보 건의 같이하자는 말은...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