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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16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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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6일(수) 13.16 패치노트스플릿 2는 전속력으로 앞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 랭크 여정을 계속 흥미롭게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새로운 패치입니다. 13.16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챔피언아칼리Q - 오연투척검의 기력 소모량이 감소하고,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아칼리는 여러 실력대에서 그다지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에 닌자 도구 가방에 있는 더 날카롭고 치명적인 무기를 사용해도 괜찮을 것입니다. 이번 패치의 목표는 공격로 단계에서 아칼리가 기력을 덜 소모해 피해 교환을 더 순조롭게 하고 상대방이 아칼리와 피해를 교환해야 할지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Q - 오연투척검
브랜드기본 지속 효과 - 불길의 마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Q - 불태우기와 E - 발화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통념과는 다르게, 브랜드는 특히 개인 랭크 중단 공격로에서 거세게 불타고 있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 여러분이 브랜드를 서포터로 플레이하지만, 브랜드가 중단 공격로에서도 활약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의 기본 지속 효과 - 불길의 마나 회복량을 늘려 중단 공격로에서의 마나 유지력을 올렸습니다. 또한 이미 충분한 수준의 피해를 입히는 W - 화염 기둥 및 R - 파멸의 불덩이의 피해량을 올리지 않고 대신 Q - 불태우기와 E - 발화의 주문력 계수를 올려 브랜드의 주요 강점인 피해량에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길
Q - 불태우기
E - 발화
케이틀린기본 지속 효과 -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 횟수가 감소합니다. 케이틀린은 한동안 고전하고 있었고 지난 패치에서 적용된 상향으로도 의도한 만큼 위력이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케이틀린이 기본 공격과 치명타를 중요시한다는 점은 좋지만, 개별 헤드샷의 피해량을 더 늘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대신 헤드샷의 빈도를 늘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에코Q - 시간의 톱니바퀴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고 둔화율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W - 평행 시간 교차의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에코는 한동안 모든 실력대에서 약한 모습을 보였기에, 조금 더 의미가 있는 중단 공격로 에코에게 혜택이 가는 식으로 에코의 스킬에 위력을 다시 추가하고자 합니다. 에코는 원거리에서의 견제에 약한 모습을 보이며 이는 의도한 바이기는 하지만, 원거리에서 견제하는 적을 상대로 좀 더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Q - 시간의 톱니바퀴의 최초 피해량을 상향해 견제 능력을 올리고, W - 평행 시간 교차를 적을 추적할 때 더 공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Q - 시간의 톱니바퀴 둔화율을 올렸으며, W - 평행 시간 교차를 방어적으로 사용할 때를 위해 기본 보호막 흡수량을 늘렸습니다. Q - 시간의 톱니바퀴
W - 평행 시간 교차
카르마Q - 내면의 열정 및 Q - 영혼의 불꽃(궁극기)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R -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카르마는 공격로 단계 이후 교전에서 빛을 발하려면 주로 보호막에 의존하거나 안정적인 편이 아닌 W - 굳은 결의에 의존해야 하기에 공격적인 형태로 성장하는 데 어느 정도 제한이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주문력 계수를 늘려 카르마가 게임 후반에 Q - 내면의 열정에 더 의존할 수 있게 해 R - 만트라로 Q - 내면의 열정을 강화할 이유가 더 많아지게 했습니다. Q - 내면의 열정
R - 만트라
루시안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루시안은 흥미로운 챔피언이며 좋아하는 사람도 많지만, 현재 좋은 성적을 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의 기본 피해량을 늘리는 식으로 상단 및 중단 공격로 루시안의 위력을 높이지 않는 선에서 공격로에서 루시안이 가진 강점을 살렸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룰루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반짝반짝 창과 E - 도와줘, 픽스!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13.12 패치에서 적용이 시급했던 프로 경기 위주의 하향을 받은 이후로 룰루는 다시 일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서로 높은 수준의 연계를 할 수 있는 실력대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룰루의 위력을 되돌리는 것이 망설여지지만, 개인 랭크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혜택이 가는 방식으로 룰루의 위력을 되돌리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룰루가 충분한 골드를 획득해야만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문력 계수를 상향해 개인 랭크 위주의 상향이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Q - 반짝반짝 창
E - 도와줘, 픽스!
말자하E - 재앙의 환상 피해 주기가 빨라지고 미니언 처형 기준값이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말자하의 스킬인 E - 재앙의 환상 관련 편의성을 약간 개선해 E - 재앙의 환상을 사용했을 때 마지막 타격의 일관성을 조정했습니다. 미니언 처형 기준값이 낮아지는 것은 얼핏 보면 하향으로 느껴질 수 있으나 피해 주기가 더 빨라지는 변경과 연계되면 결과적으로 플레이어 여러분이 더 간편하게 미니언에 마지막 타격을 가해 달콤한 골드를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 - 재앙의 환상
밀리오Q - 초특급 불꽃 킥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따스한 포옹의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이전에 프로 경기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밀리오를 하향했습니다. 이제 프로 경기에 덜 치중한 상향, 즉 협동 능력이 최적의 결과를 창출하는 팀 전투에 덜 영향을 주는 상향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초반에 Q - 초특급 불꽃 킥의 레벨을 최대로 올리는 것과 주문력을 올린다는, 더 독자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선택지가 밀리오에게 주어지게 됩니다. 밀리오의 골드를 통한 성장과 게임 후반 위력은 선수들이 고의로 미니언 무리와 포탑 골드를 핵심 챔피언에게 양보하는 프로 경기보다 개인 랭크에서 더 돋보이는 편입니다. 밀리오도 골드를 획득할 자격이 있습니다! Q - 초특급 불꽃 킥
E - 따스한 포옹
나피리기본 방어력과 공격력 및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나피리는 장기적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모습보다 약간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중단 공격로 나피리와 거의 대등한 편인 상단 공격로에서 특히 높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전사 챔피언들과 1대1로 맞설 수 있다는 점은 나피리의 기본 능력치가 약간 높은 편에 속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변경을 통해 상단 공격로 나피리에 더 영향을 주는 형태로 상단 및 중단 공격로 나피리를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니달리E - 할퀴기에 공격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력 빌드 니달리가 쿠거 형태에서 E - 할퀴기를 사용할 때 더 강력해지도록 약간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공격력 빌드 니달리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려는 의도는 없지만, 그 방식으로 플레이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E - 할퀴기
렉사이Q - 여왕의 진노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렉사이는 13.11 패치 이후로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전 패치에서 여러 번 하향되었음에도 여전히 게임 초반에 여왕 그 자체로 군림하고 있으며 13.9 패치에 비해서도 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렉사이의 초반 지배력이 현 상태로 유지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특히 플레이어들이 렉사이가 간단히 통과해 버리는 와드 관리에 더 신경 쓰며 렉사이가 차이를 내기가 쉬운 초반 격차를 더 손쉽게 유지하는 높은 실력대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Q - 여왕의 진노
샤코기본 마나 재생이 감소합니다. W - 깜짝 상자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주문력 빌드 서포터 샤코는 고통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주문력이 담긴 깜짝 상자로 특정 실력대에서 매우 위협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샤코는 공격로에 깜짝 상자 지뢰밭을 만들어 교전을 개시하려고 하는 다양한 챔피언 및 상대방 정글러를 매우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나라는 제한을 늘려 깜짝 상자 설치가 더 어려워지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W - 깜짝 상자
쉬바나W - 연소의 광역 및 기본 공격 적중 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쉬바나는 13.14 패치에서 위력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13.15 패치에서 하향되어 주문력 기반 빌드는 이전과 비슷해졌지만 아직도 공격력 기반 빌드는 과도한 위력을 내고 있습니다. 쉬바나의 최적 빌드를 공격력 관련 빌드로 유지하고는 싶지만, 현재 위력은 너무 높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낮은 실력대에서 능력치 차이만으로 적을 압살할 수 있는 쉬바나의 스킬을 약화하고자 합니다. W - 연소
사일러스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현재 사일러스는 중단 공격로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위험을 무릅쓰고 미니언을 처치하고 피해를 교환해야 하는 근접 챔피언인 사일러스가 초반 공격로 단계에서 그다지 강력하지 않아 안정적으로 중후반 단계로 넘어가는 데 실패하는 점이 상당히 크게 작용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중단 공격로 사일러스에게 중요하게 작용하는 사일러스의 마나를 늘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연습용 봇전설에 따르면 그 어떤 챔피언도 연습용 봇을 쓰러뜨린 적이 없다고 합니다. 연습용 봇은 그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버그를 제외하면요. 버그는 무서워합니다. 최근 연습용 봇은 아레나에서도 티모 모자를 쓰고 등장했지만 그다지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연습용 봇의 나태함을 이동 속도를 올려 제거하는 동시에 연습용 봇이 더 단단해지지 못하게 막던 일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이동 속도 관련 효과 및 높은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더 잘 시험할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
버그 수정
트리스타나기본 방어력 및 방어력 증가량이 늘어나고 기본 체력 및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정글러의 습격을 쉽게 넘길 수 있고 공격로 단계에서도 강력하며 게임 후반에도 치명타 기반 원거리 딜러로 강한 모습을 보이는 딜러인 트리스타나는 프로 경기의 중단 공격로에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물리 피해가 대다수인 하단 공격로에서는 큰 영향이 없도록 하고 싶지만 맞서 싸울 여지가 늘어난 마법사를 상대할 때는 더 약해지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오공마나 재생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파쇄격의 마나 소모량과 W - 분신 전사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오공은 이번 시즌 프로 경기에서는 인기가 매우 많았지만 개인 랭크에서는 성적이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프로 경기에서의 위험(지난 두 번의 패치에서는 자주 등장하지 않았습니다)을 늘리지 않고 오공의 스킬에 힘을 돌려주기 위해 정글보다 상단 공격로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줄여 피해 교환을 더 자주 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Q - 파쇄격
W - 분신 전사
아이템원칙의 원형낫원칙의 원형낫 업데이트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레이더망에 걸리기에 충분하지 않았기에 이 아이템이 소환사의 협곡에 정착할 수 있도록 약간 더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이 바람직한 모습이 될 수 있도록 이번 변경에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며 필요하다면 추가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의 황혼검은 전사 챔피언이 사용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기에 이번 패치에서 이를 억제할 것이지만, 해당 아이템은 전반적으로 암살자의 손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발동 시 효과의 낮은 재사용 대기시간은 전사 챔피언들이 이 아이템을 선호하는 큰 이유 중 하나이기에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큰 폭으로 늘려 전사 챔피언들이 이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꺼려지도록 했으며,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을 줄여 이 아이템의 전반적인 위력을 낮추었습니다. 대신 이번 패치에서 암살자를 위해 다른 물리 관통력 전설 아이템들이 상향되어 균형을 맞추게 됩니다.
자객의 발톱현재 자객의 발톱 재사용 대기시간은 이 아이템을 사용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챔피언에게 있어 약간 긴 편이기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낮추어 이 아이템과 어울리는 챔피언들이 효과를 더 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피해량을 약간 늘려 더 쓸만한 아이템이 되게끔 했습니다.
독사의 송곳니암살자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 독사의 송곳니는 적당한 수준의 위력을 발휘하긴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만 쓰이는 아이템으로 남아있습니다. 이 아이템이 '보호막 챔피언을 상대할 때만 구매'라는 위치에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전반적인 위력을 올렸습니다. 물리 관통력 소폭 상향으로 보호막을 파괴하려는 모든 암살자에게 조금 더 어울리는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그림자 검그림자 검은 적정 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 아이템과 구조적으로 좋은 시너지를 내는 챔피언(파이크 등)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림자 검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이 해당 아이템으로 더 치명적인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물리 관통력을 소폭 상향했습니다.
아레나 밸런스 조정지난 패치에서 강력한 아레나 참가자 여러 명을 하향했으니, 이번 패치에서는 아레나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챔피언들을 보강하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강력한 챔피언들과 증강 및 아이템은 계속 하향하겠지만, 이번에는 주로 약한 챔피언들을 상향하는 데 중점을 맞췄습니다. 챔피언 상향아칼리
초가스
에코
이블린
이즈리얼
헤카림
르블랑
리 신
니달리
누누와 윌럼프
퀸
세주아니
사이온
트린다미어
제라스
챔피언 하향카시오페아
피오라
워윅
증강 상향지휘관의 깃발
육중한 힘
죽음의 순환
연계의 대가
유레카
응급처치 키트
시작부터 끝까지
극악무도
고문자
증강 하향부메랑 투척
끊임없는 회복
정신 결속
확률적 방어
속행
아이템 상향불타는 향로
밤의 끝자락
만년서리
돌풍
선혈포식자
제국의 명령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크라켄 학살자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밤의 수확자
아이템 하향월식
광휘의 미덕
항복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일부 플레이어분들이 항복 투표로 현재 게임 상황이나 팀원에 대한 불만족감을 표출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게임이 잘 풀리지 않아 좌절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항복 투표 기능을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해 팀원을 방해하고 괴롭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항복 투표를 남발하는 것을 방지하고 항복 투표가 조금 더 팀 차원에서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또한 항복 투표 과정이 좀 더 깔끔해지도록 개선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조정지난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 이후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한 위력을 내는 챔피언을 성공적으로 조정했지만 아직은 추가 조정 전에 상황을 더 지켜보고 싶습니다. 무작위 총력전의 밸런스 조정이 끝나는 것은 아니며, 지금은 일부 챔피언을 소규모로 변경하는 대신 어떤 챔피언이 정말 조정이 필요한지 정보를 수집하려 합니다. 격전 - 무작위 총력전 컵무작위 총력전 격전이 돌아왔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무작위 총력전 컵 일정을 확인하세요.
무작위 총력전 격전 관련 추가 안내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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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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