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애매한 딜서폿 말고 [무력] 서폿이 되어보자 - 급타 6악몽 공략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7446 
패치 이후 서포팅에 특화된 악몽세팅 - 지2악4 세팅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2162
[2021.10.15] 최신 악몽 홀리나이트 세팅 가이드 & 27초 축오라 영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8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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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기본 세팅


스킬 & 트포 & 보석


- 다른 공략에서 적어두었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을 한번 더 강조하겠습니다. 돌진은 10레벨을 주고 3트포를 찍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마나 소모량은 늘리되 3트포를 찍게되면 생기는 후딜이 싫기 때문입니다.


3. 변경 내용

[A] 낮아진 섬찌 의존도 / 높아진 아덴 중요성
: 이전 가이드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끝마 진입을 위해 사용하던 섬광찌르기를 제외하고 심판의 빛을 채용했다는 것입니다. 
: 유지력이 높다는 것이 악몽 홀나의 장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브 하드를 다니면서 받은 피드백 중 하나는 딜 타이밍마다 [축복의 오라]가 들어오는 것이 생각보다 체감이 크다는 것이었습니다.
: 13초 쿨의 신보를 지속적으로 돌리기 때문에 [축복의 오라]를 힐 용도로 세이브 할 필요 없이 공버프의 용도로 지속적으로 돌릴 수 있다면 이것 역시 악몽 홀나의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이런 피드백을 받은 기억이 났습니다. 어차피 악몽 세트가 패치 이후 마나 소모량이 늘었기 때문에 짤스킬 없이 스킬을 1번씩만 돌려도 끝마에 진입되기 때문에 섬광찌르기의 필요성은 낮아지고, 아덴 확보에 대한 중요도는 높아지고 있었거든요.

트리시온- 허수아비
https://youtu.be/mxf1BBTkXEA

한우맛탕 -
https://youtu.be/uRC6gnnMkJI

섬광찌르기 자체는 끝마 유지용이 아니라 진입용인데, 섬찌가 없어도 끝마 진입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오히려 유지의 측면에서는 심빛쪽이 더 마음에 드는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트포작이 끝난 심빛이 워낙 아덴 수급률은 확실히 높은 편이라 기존에 섬찌를 사용하던 트리에 비에 10초 정도 아덴 확보율을 당길 수 있었어요.

[B] 챙기기 어려운 파티유지력 / 상대적으로 쉬운 공대 버프

- 팔찌 옵션으로 공대 전체 적용 약점노출 / 비수를 가지고 있으면서 공대원의 팔찌 옵션에 따라 팔찌를 스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공속버프 / 이속버프 / 공격력 증가 / 치명타 증가 등의 옵션은 팔찌/각인/스킬 트포 등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해서 [파티의 유지력]을 챙길 수 있는 옵션은 신보쿨 & 축오라 쿨을 줄이는 것 외에는 전무하다 할 수 있습니다. 팔찌에서 아덴수급율 4% 증가 / 체력 옵션을 뽑는 것인데 같은 팔찌 옵션에서 비수&약점노출이 공대단위 증가라는 것을 고려하면 유지력 관련 옵션의 효율은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지2악4로 유지력을 챙기고 추가옵션으로 파티(공대)의 딜량 상승을 노릴 수 있는 세팅의 범주를 넓히는 것이 개인적으로 밸런스 잡힌 세팅의 범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바드가 중갑을 갔을 때 좋은 점은 본인의 체력을 세이브해서 파티원들에게 절구를 효율적으로 돌릴 수 있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 반대로 신보만 (13초 쿨)으로 파티 유지력이 충분하다면 축오라를 공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제 아브 1관은 축오 & 신보를 전부 쿨마다 돌려야 딜러들 체력이 유지가 되더라구요. 
- 신의 율법은 최근까지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신 스킬 빌드에서는 빼버렸습니다. 신보가 비어 있는 시간이 많지도 않은데 추가 쉴드 스킬을 채용할 매리트가 현 세팅에서는 부족하다고 느꼈고, 섬찌가 빠진 자리에 속행룬을 껴줄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11/24일 수정)
- 율법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최근에는 율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끊어치기 했을 때 사용시간 대비 마나 태우는 속도가 높다는 의견이 있어 끝마 돌입 & 유지에 좋고, 끝마 상태에서 율법을 사용할 시에 한번은 낙인으로, 다른 한번은 순수하게 쉴드 케어용으로 써도 낙인 유지가 된다는 점에서 스킬 압축이 된다는 장점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 영웅 혹은 전설 속행이 나오지 않는 이상 속행에 대한 벨류를 낮게 책정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풍요의 개수를 늘려서 짧은 쿨 심빛 & 신분 & 천축을 이용해서 최대한 축오를 자주 켜는 방향으로 빌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추신 -------------------------------- 
- 333331 세팅을 맞춰서 자랑하고 싶었는데 붉닭님이 너무 빡씨게 고대악세 세팅을 한 것을 올리셔서 저는 세팅 사용법으로 글 작성 방향을 틀었습니다.  
- 섬찌를 뺄 수 있었던 아이디어는 지난번 아브렐슈드 6관 영상 이후 피드백에서 받은 만큼 공략에 대한 피드백은 세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서포터의 세팅에 대한 욕구는 딜러랑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캐릭이 재밌고 성장체감이 느껴지면 다음 세팅에 대한 욕구가 생기는 것이지요. 저의 경우는 유지력 좋고 & 공속20% 벞은 좋은데 대미지 증가 버프를 더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냐는 고정 딜러님의 의견을 들으니 [팔찌 옵션작 + 구동각인]을 맞추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