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다 글을 많이 썼는지 우편으로 또는 오픈톡으로 암즈미케에 대해 많이 물어보시고,
단톡방에서도 암즈미케에 대한 글이 없다고 하셔서 고려 끝에 쓰기로 했습니다.

*또, 쓰면 가격 올린다 뭐다 장사꾼 취급 당할꺼 알지만 그냥 쓰겠습니다. 장사꾼 취급하려면, 하세요. 글 안지웁니다.

1. 왜 암즈인가?
 - 이전 암즈 초당 3발 나가던 시절로 돌아가면 그때는 그나마 암즈가 낫다였지만, 이제는 공속대로 나가고, 방무와 필명, 사거리, 범위7x7과 준수한 데미지를 통해서 이젠 암즈 말고는...이 되어 버렸습니다.
 본인이 액토가 좋아서, 발칸이 좋아서, 부너가 좋아서 등등 스킬이 좋아서가 아닌 미케닉 중에 뭘로 사냥하나요 하면 그냥 암즈입니다.

2. 암즈의 필수 조건은 뭔가요?
 - 스후딜 70%
 - 공속 192이상
 - 변캐100%or스탯무캐(변캐99%만되도 모션땜에 연사가 안되요.)
 - 고캐0.1

3. 암즈 스탯은 어떻게?
 - 최근들어 암즈 스탯 추천하기가 너무 까다로워 졌습니다. 장비무캐냐 스탯무캐냐에 따라 다르고 전망을 끼냐 안끼냐에 따라 다르고, 공속템이 어떻게 있냐에 따로 또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스탯무캐는 덱스+인트(1/2)=265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인트와 덱스를 각각 120기반에 아이템에 따라 덱스를 130까지 주고 나머지 인트로 맞춥니다. 이 경우는 타 직업의 버프에 따라 인트 덱스 증가가 있고, 소모품 올마이티로 인해 맞추는 등 많은 고민은 해보셔야 합니다.

장비 무캐의 경우, 전망을 끼시는 분들은 인트로 변캐를 맞춰야 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템셋팅 구상으로 변캐100을 맞춰야 하는 변캐%를 계산하여 인트를 주시면 됩니다.

그 밖의 전망을 끼지 않는 장비무캐는 공속에 따라 힘바덱에 어질을 적절히 주어 쓰시면 됩니다.

현재 암즈는 최종이라고 불리는 스텟이 없음으로 공유하기가 어렵습니다.

4. 암즈 장비는 어떻게?

[상단](카드작 - 카트린느C/아이작C/봉키엘C)
1. 전사자 투구 - 12큐브가 싸고 뎀증이 높고, 확정 인챈 현재의 최종셋팅에 가깝습니다.

2. 시서클 - 11큐브 밖에 없기에 12는 직작, 인챈은 랜덤이라 돈이 엄청 깨지는 반면 뎀증은 전사자 보다 못합니다. 다만 민2~3으로 인해 공속을 최대한 땡길 수 있기에 스탯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3. 황소 왕관 - 전직업 가성비 끝판왕 황소+엔파 조합입니다. 전사자,시서클과 단순 옵션만 비교하면 뭐지 하겠지만 엔진파벙과 함께 쓰는 순간 최고의 템이 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분은 그냥 황소+엔파셋으로 가시는거 추천

* 개테오LT 유접니다. 전사자와 시서클 중 어느것을 만들까요?라면 그냥 전사자 쓰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금액적으로나 뎀증으로나 최곱니다.

[중단](카드작 -  아이작C/봉키엘)
1. 뉴웨이브 - 스후딜 10%

2. 코르 코어 부스터[노솟] - 스후8%/변캐8%의 최고의 가성비 템

2. 코르 코어 부스터[1] - 스후5%/변캐5%에 소켓이 있습니다. 아이작C 밖으면 스후10%/변캐5%로 뉴웹보다 좋음.

3. 승리의 날개 - 스후딜 8%로 100만젠도 안하는 템입니다만 좀 더 보태서 코르코어 부스터 사는게 좋습니다.

[하단]
1. 경험치 풍선류 - 경험치

2. 입에 무는 깃털 - 원물5%

3. 사념의 오오라 - 전사자 한정

[무기](카드작 - 백기+락스텝)
1. 엔진파벙 - 12강 큐브가 존재하며 기억작이 이제는 쌉니다. 마력과 명궁 둘 중 하나를 고려해서 기억작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는 12 엔진파벙에 하워드기억/투지,치명,첨예가 매우 싼 매물로 올라오면 쓰는 것도 추천드립니다.(단! 이 템도 언제 LT가 나올지도 모릅니다. 그때 인챈을 초기화 할지 유지할지 모르니 고려하신다면 마력 또는 명궁작으로 고려하시는거 추천드리긴 합니다만.... 이건 그라비티 마음대로니까 제 말듣고 샀다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2. 개방된 메테오LT - 현존 최고의 무깁니다. 엔진파벙과 비교시 셋팅과 인챈트 여부에 따라 데미지 차이는 20프로 이상 나기도 합니다. 다만 금액적으로 그 이상입니다. 기본으로 사용할 시는 C등급은 만들면 좋습니다.(영웅 악세에 C등급 옵션이 있기 때문.)

[방패](카드작 - 칼리츠버그 기사단C)

1. 피빛 - 공속과 변캐를 잡을 수 있는 가성비

2. 일루전 실버가드 - 10~11제련시 변캐7%/스후딜5%가 붙고 인챈에 따라 엠흡 또는 손재주2로 인해 데미지도 올 릴 수 있음. 단, 공속이 없다는게 문제점

3. 매드바니LT(변캐OR스후딜 인챈) - 공속,변캐도 잡고 데미지도 잡는 최종셋팅 중 하나. 단 금액과 인챈이 문제

4. 정방 - 논외로 치겠습니다. 있으신 분들은 끼시면 되요.

[아머](카드작 - 딜용으로 쓰면 감시하는자C/소모템을 아낀다면 킥스텝C)
1. 일루시온 아머A[공공스] - 스후딜15%를 잡는 가성비템

2. 오토매틱 아머A[부부앵OR부부레] - 딜용으로 쓰는 가성비템

3. 울프아머 - 이건 제가 안써봤네요.

4. 성운아머 - 써보고 싶습니다.

* 3,4번의 아이템은 제가 안써봤어요. 그래서 1,2번 중 고르신다면 봉키C의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봉키셋트를 쓰면 2번이고 안쓰면 1번으로 가시면 됩니다.

[걸칠것](카드작 - 갑옷을 감시하는자를 쓸시 공감C/킥스텝으로 쓸 시 맨블릿C/공속이 모자를시 시궁쥐C)
1. 전사자 망토 - 변캐,스후,공속 다 잡는 아이템. 단, 데미지를 올리는 용도로는 비추천 또한 인트60을 줘야해서 스탯낭비를 싫어하시는 분이면 비추천

2. 피지컬 윙 - 승날 착용시 스후딜도 잡고 데미지도 잡을 수 있는 아이템.

3. 오토매틱 엔진윙B[캐캐파] - 오토매틱 아머와 사용시 변캐 및 스후딜과 데미지를 적절히 얻을 수 있음.

4. 일루시온 엔진윙B[캐캐어보브] - 일루시온 아머와 사용시 변캐 및 스후딜과 어보브를 통해 탱킹도 얻음.

5. 시간의 힘 망토 - 고캐0.1을 의상에서 채우게 되면 시힘부 조합을 사용해서 데미지를 최대한 땡길 수 있음. 

[신발](카드작 - 투기장 쿠로아쿠마C/쿠로아쿠마C)
1. 일루시온 레그 - 프로모션이라면 사용해도 무방

2. 시간의 손재주 부츠(곰힘/마력OR명궁) - 변캐 모자를시 마력, 변캐 충족될시 명궁 

3. 시간의 힘 부츠(곰힘/마력OR명궁) - 의상 또는 타 장비에서 고캐0.1을 땡겨올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위대한 영광의 부츠LT - 등급과 인챈여부에 따라 시힘부+휘장셋보다 좋으나, 가격대가 넘사벽

[악세R](카드작 - 봉벨제C/키메라C셋트/페이스웜C셋트/키메라C셋트)
1. 보완장치[마력1] - 스후딜10%/변캐14%를 땡기는 미케닉 한정 전설급 템. 단 뎀증이 없음

2. 일루시온 부스터R[명,마,공] - 스후딜이 충족될 경우 가성비로 쓰면됨

3. 오토매틱 부스터R[명,마,공OR올포스]  -  스후딜이 충족될 경우 딜을 좀 더 올리겠다면 쓰면됨.

4. 영웅의 증표[마이스터] -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개테오LT 사용자일 경우 쓰면 됩니다.

[악세L](카드작 - 봉벨제C/키메라C셋트/페이스웜C셋트)
1. 보완장치[마력1] - 가성비 셋팅일 경우 쌍보완으로 쓰시면 됩니다.

2. 강인OR천궁휘장[강인,마력OR명궁] - 변캐 부족일 시 마력, 변캐가 충족될 시 명궁

3. 영웅의 휘장 - 위영부 셋트

[의상]
1. 미케닉2 상,하단,걸칠것에 중단은 상황에 고려해서 변캐OR레인지[원물3%]

2. 미케닉2 상,하단,걸칠것(듀얼로 마이너고캐 - 고캐0.1로 시힘부+시힘망 셋팅가능 ) 중단은 상황에 고려해서 변캐OR레인지[원물3%]

3. 상중하 레인지셋트(원물15%)+변캐&변캐(듀얼-변캐15%/고캐0.5 시힘부+시힘망 셋팅가능 )걸칠것

4. 변캐4셋

[쉐도우]
1. 프로모션 셋트 - 변캐10%와 스후딜15%가 붙은 가성비 끝판왕입니다만, 프로모션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2. 낙원단 셋트 - 프로모션과 동급의 템입니다만, 3일이란 기간이 있습니다. 낙원단 퀘를 계속 깨주면서 공급받는다면 추천

3. 30암즈+30토네 - 스후딜15%와 딜량으로는 프모로션 이상급입니다. 인챈트 여부에 따라 그 차이는 더 벌어집니다.

4. 30암즈+20맥맘 슈즈+아머+10토네쉴드 - 딜량만 놓고 보면 최고이나... 쓰려면 일단 쌍봉키는 따라와야합니다.

[펫]
1. 절친 인큐버스 - 사냥시에는 얘가 최곱니다.

2. 절친 혜군 - 밥을 따로 주지 않는게 편하지만, 엠흡에서는 인큐가 좋습니다.

5. 암즈 스킬트리


1,2,3차는 정답이 없습니다. 
4차는 러쉬퀘이크가 필수기에 10을찍고 나머지를 골고루 분배하면 공격장치를 빼야합니다.
(공격장치를 빼야하는게 조금 아쉽긴 하네요.)




[현재 필자의 스펙]


1. 시서클을 쓰는 이유 - 전사모 패치 이전에 12시서클을 만들어서, 따로 만들기가 싫었습니다. 이미 있는 사람은 그냥 시서클을 쓰고 없는 사람중에 전사자or시서클 고민하는 분이라면 전사자 한표 인 겁니다.

2. 왜 시힘부 쓰세요? - 의상이 레인지 상중하에 변캐+변캐(듀얼)입니다. 고캐를 잡았기에 시힘부와 시힘망 셋트껴요.

3. 엠흡은 잘 되세요? - 인큐 하나로는 엠흡 진짜 안됩니다. 그래서 평소는 상단을 엠흡의상 끼고, 보스탐에 레인지 상단 낍니다.

4. 데미지는 어느정도 나오세요? - 올마,파부,인피,레부,레드허브,게에즈티,듀얼캐논에 러쉬퀘이크 효과 다 받고 암속기둥을 홀리볼로 치면 2200만 정도 나옵니다.

5. 변캐100%가 되나요? - 장비로는 변캐가 모자릅니다. 그래서 전 30암즈셋에 변캐2%/3%/3%가 되어있어서 100% 잡았어요

*꿀팁!
 - 암즈의 스후딜은 70이상이 되면 됩니다. 그렇기에 사냥시 또는 파티플에서는 브라기가 있을 경우 스후딜30%를 채워주니 장비로 스후딜40%만 채워도 됩니다. 즉, 딜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생기는거죠.

가장 이상적인 셋팅이라면 프로모션 또는 낙원단 쉐도우를 기반으로 셋팅 할 경우 최고의 가성비 셋팅이 나옵니다.

-----------------------------------------------------------------------------------------------------------------------------------


그리고 제가 받았던 질문들과 제가 생각하는 것들을 하나씩 써보겠습니다.

1. 패치 이후 딜량이 크게 늘었는가?
 - 러쉬 퀘이크를 제외한 기본적 데미지는 크게 늘지 않았습니다. 다만 범위가 5X5->7X7로 증가했고 연사가 되면서 DPS가 2배로 늘었기에 초당 총 데미지는 크게 늘었습니다.

2. 러쉬 퀘이크의 효과는 어떠한가?
 - 러쉬는 사용자의 원거리 데미지 50%증가를 줍니다만, 최종 셋팅들은 죄다 원거리 증뎀이 덕지덕지 되어있다보니 체감상 15%정도 늘었던거 같습니다. 원증이 별로 없다면 체감폭은 클겁니다.
 다만 퀘이크의 효과는 엄청납니다. 몹이 받는 원거리 50%증뎀이 기존의 원거리 증뎀 공식과 별개인 새로운 공식이라, 무조건 50% 증뎀효과를 보여줍니다. 파티플로 보스사냥시 모든 파티원의 데미지를 30초간 1.5배 증가시켜주는 버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액토 유저가 아닌 암즈 유저는 AP수급이 어렵기에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3. 장비무캐가 좋은가요? 스탯무캐가 좋은가요?
 - 개인적으로는 장비무캐가 좋습니다. 스탯무캐는 인트+덱스를 합쳐야 하기에 이제는 공속까지 줘야하는 암즈에서 스탯은 중요해졌습니다. 힘,바,덱,어질,인트를 다 줄만큼 여력이 없기 때문에 지금은 스탯무캐보다는 장비무캐가 훨씬 많은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4. 갑옷 카드작은 어떤게 좋은가요? 
 - 많이들 고민하는 부분이 여기라고 생각합니다. 킥스텝으로 소모템을 줄이냐? 아니면 감시하는자로 데미지를 올리냐? 답은 간단하게도 그냥 둘 다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일루갑옷에 킥스텝으로 사냥을하고 보스 및 인던용으로 오토매틱 갑옷에 감시하는자를 사용합니다. 
 둘 중 하나만 추천해달라고 하시면 저라면 킥스텝 추천드립니다. 마도 연료기어가... 비싸요.

5. 변캐 100% 무조건 맞춰야 합니까?
 - 네 무조건 맞춰야합니다. 99%만되도 모션땜에 연사가 안되요.

6. 무기는 엔파와 개테오LT 중 어느게 낫나요?
 - 솔직한 말로 엔파로도 만렙 충분히 찍고 인던 다 다닙니다. 근데 개테오LT로 가는 이유는 하나죠. 극딜을 보기 위해서입니다. 이전에는 암즈로 1000만딜좀 뽑고 싶다 했는데, 이제는 자력버프 2천만까지 보고 있습니다. 그럼 파티플시 최대 데미지가 방당 1억딜을 넘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스펙업을 하는거죠.

여기까지 그동안 쓰고 싶었던 내용입니다.
기타 질문 또는 고쳐야할점과 추가적인 꿀팁 또는 아이템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마이스터를 위한 단톡방도 있습니다. 언제든 들어오셔서 질문하시고 원하시는 정보 얻어가시면 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Go3iR5c